기아가 오는 26일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2024년 1분기 기아는 내수시장에서 도매 기준 전년 대비 2.9% 감소한 13만 7,87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6% 감소한 62만 2,644대, 글로벌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76만 51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국내 판매는 지난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기저 영향으로 산업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는 증가했으나 전기차 판매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해외 판매는 북미와 유럽 등 주
하이브리드 대표 자리는 영원한가토요타 프리우스라고 하면 하이브리드의 대표 모델이다. 토요타가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이기도 하고 말이다. 과거에는 분명히 그랬지만, 지금은 그 위상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토요타 내에도 프리우스 말고도 다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많이 있고, 토요타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이제 라인업에 하이브리드가 없으면 섭섭한 정도다. 그만큼 저마다 다양한 하이브리드 기술로 도전하고 있는 셈이다.그래서인지 토요타는 이번에 프리우스에 파격적인 변화를 단행했다. 연비가 좋은 것은 당연하지만
드디어 등장한 하이브리드 미니밴미니밴은 미국의 상징과도 같다. 그전에도 이런 형태의 자동차는 있었지만, 1980년대 초반에 등장했던 ‘닷지 캐러밴’이 미니밴이라는 장르를 확립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니밴은 대배기량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 정석처럼 되어 있었는데, 국내 사정에는 맞지 않았다. 그래서 기아가 미니밴 ‘카니발’을 만들면서 디젤 엔진을 도입했지만, 이번에는 소음과 진동이 문제가 됐다. 그럼에도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 하나 때문에 디젤 엔진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다.하이브리드는 이 모든 것을 다
12기통 엔진은 왜 좋았을까?엔진 제작 기술이 크게 발전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출력을 높이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었다. 배기량을 늘리거나, 아니면 실린더의 개수를 늘리거나. 그러나 단순히 배기량을 늘리고 실린더 개수는 그대로 둔다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기 쉽다. 지금은 기술이 발전해서 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한때는 ‘실린더 하나당 깔끔하게 연소가 가능한 한계는 500cc 정도’라는 속설도 있었다. 현재 4기통 엔진이 대부분 2.0ℓ에서 마무리되는 것도 다 근거가 있었던 셈이다.어쨌든 실린더 하나당 용량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보
BMW 코리아 미래재단이 오는 4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대전 엑스포시민광장과 엑스포과학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에 참가해 ‘모바일 주니어 캠퍼스’를 운영한다.BMW 코리아 미래재단의 모바일 주니어 캠퍼스는 지난 2012년 11월 출범하여 2024년 3월까지 누적 9만6,280명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했다. BMW 코리아 미래재단이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운영 중인 주니어 캠퍼스의 누적 이용객까지 더하면 총 19만8,563명의 아동이 주니어 캠퍼스를 체험했다.BMW 코리아 미래재단의 주요 사회공헌 목
존재감을 뚜렷이 드러내는 스포츠카라면, 마치 거친 숨을 몰아쉬는 것 같은 엔진음, 그리고 강하게 내뱉는 배기음이 있어야 할 것이다. 불과 4~5년전까지만 해도 그것이 상식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세상이 변했다. 이 차, 확실하게 그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대배기량 8기통 엔진을 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리를 내지 않는다. 화려하게 빛나는 도시의 밤거리를 전기모터만으로 미끄러지듯이 달려나가고 있다. 존재감은 너무나 강한데 말이다.필자가 운전하고 있는 자동차는 BMW의 고성능 디비전 M에서도 플래그십 모델, XM이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미래 모빌리티 산업이라는 매력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탈 것들이 시장에 많이 등장하였고, 큰 이목을 집중시켜 왔다. 전 세계적으로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는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발전하게 된 전기자동차의 등장은 수많은 사업가들에게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느끼게 해 주었다. 기존에 사용해 왔던 가솔린 연료를 사용해 왔던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을 수준까지 발전시킨 전기모터와 배터리의 성능은 아직은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남아있지만, 자동차라는 분야에서 적절한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정도까지는 도달했
사골이라 욕먹지만, 극강의 가성비로 매년 소상공인의 발로 사랑받아온 현대 포터 II와 기아 봉고 III 디젤 모델이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 강화로 인해 올해부터 디젤 신차 등록이 불가능해졌다.그나마 있는 대체제인 전기트럭도 짧은 주행거리와 느린 충전 속도로 인해 디젤 모델을 대체하기엔 무리가 있다. 이에 상품성이 개선된 신형 전기트럭이 출시되기 전까지 소비자들은 좋든 싫든 간에 LPG 트럭을 구매할 수밖에 없다. 이에 기존 포터 II와 봉고 III 오너들의 마음은 편치가 않다. 그 이유는 LPG 연료 기반 1톤 트럭에 대한 인식이 좋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지난 3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2만 5263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1만 6237대보다 55.6% 증가, 전년 동월 등록대수인 2만 3840대보다 6.0% 증가한 수치다.3월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비엠더블유(BMW) 6,549대, 테슬라(Tesla) 6,025대,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4,197대, 렉서스(Lexus) 1,218대, 볼보(Volvo) 1,081대, 폭스바겐(Volkswagen) 949대, 미니(MINI) 911대, 포르쉐(Porsche) 781대
글, 사진 | 유일한 페라리 국내 공식 수입 및 판매를 담당하는 FMK가 페라리 인증 중고차 및 파씨오네 클럽 챌린지(Passione Club Challenge) 차량을 전시하는 ‘페라리 데이(A Ferrari Day)’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페라리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에 따라 매입된 페라리 모델들이 자리를 잡았고, 중고차에도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부품들이 같이 전시됐다.모든 페라리는 동일하다만약 페라리를 신차로 구매한다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대 7년까지 차량 보증이 가능하고(물론 그만큼 보증 프로그램에 돈을 써
지난 3월 한국 시장에 출시해 크로스오버 열풍을 일으켰던 바로 그 차.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2025년형 모델로 한국 시장에 다시 한 번 출사표를 내밀었다.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엔트리 모델임에도 낮고 넓은 스탠스와 볼륨감 넘치는 디자인을 기반으로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해 국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여기에 부족함 없는 주행성능과 2000만 원대 초반부터 시작되는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춰 젊은 소비자들의 이상적인 첫차로 떠올랐다.실제로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국내 시장에서 지난해 2만 3656대라는 준수한 성적을 냈으며,
GS글로벌이 오는 27일 정부 보조금 지원 축소가 결정된 BYD 1톤 전기트럭 ‘T4K’ 구매 고객을 위해 자체 보조금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고객감사 할인 100만원과 전기차 충전 쿠폰 100만원을 추가로 제공한다.환경부가 지난달 발표한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따르면 T4K의 정부 보조금은 지난해 1,200만원 보다 738만원이 줄어든 462만원으로 결정됐다. 여기에 지방비 보조금, 소상공인 보조금 등을 더하면 전년 대비 1,000만원 이상의 보조금이 축소됐다.이에 GS글로벌은
사실 국내 시장에서 카니발은 대체할 자동차가 없는 ‘유일무이의 중형 미니밴’이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이런 장르의 자동차를 만들지 않고(KG 모빌리티에서 미니밴이 부활한다는 이야기는 들려온다), 그나마 비슷하다면 현대 스타리아가 있는데 엄연히 크기와 장르가 다르다. 그러다 보니 수입 모델하고 경쟁하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카니발에게는 엄청난 이득이 주어진다. 가격도 그렇지만 정비나 관리의 용이성으로 인해 국산차를 고르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다.그런 카니발이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하면서 매력을 더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의외로 아주 훌륭하
BMW가 자사의 베스트셀링 중형 세단 5 시리즈의 전기차 왜건 모델, ‘BMW i5 투어링’을 공개했다.i5 투어링은 루프라인과 적재 공간을 늘린 왜건 디자인에 호평을 받은 5시리즈 세단 모델의 디자인을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차체 크기도 길이 5060mm, 너비 1900mm, 높이 1515mm, 휠베이스 2995mm로 이전 세대 G31 5시리즈 투어링 모델보다 길이가 97mm, 너비가 32mm, 높이가 17mm, 휠베이스가 20mm 늘어났다.이 차량의 외관은 BMW의 패밀리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8세대 5시리즈의 디자인을 토대로
글 | 유일한 지금은 터보차저가 있는 엔진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고 있는 시대다. 그러나 한 때 터보차저 엔진은 고성능의 상징과도 같았다. 그리고 그만큼 출력이 높았으니 연비가 안 좋은 것은 덤이었다. 그렇다면 그 터보차저 엔진이 이렇게 진화한 계기가 있을까? 정확한 시점은 알 수 없지만, 필자가 기억하는 한에서는 폭스바겐이 제창한 ‘다운사이징 터보’가 시작이다. 2006년에 폭스바겐 골프 5세대 모델에 탑재하는 2.0ℓ 자연흡기 엔진을 대신해 1.4ℓ 다운사이징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이 도입된 것이다.출력을 올리는 터보차저터보차저를
운전자들은 설 연휴 기간 동안 적게는 100km 언저리부터 많게는 왕복 1000km에 가까운 거리를 운전한다.거리만 먼 것이 아니다. 고속도로도 수시로 막히기 때문에 가다 서다를 반복해 운전자의 피로도가 일상주행 시보다 크게 높아진다. 피로한 것은 운전자뿐만이 아니다. 자동차도 피로가 누적된다.실제로 명절 고속도로에서는 막히는 귀성길을 버텨내지 못하고 갓길에서 보험사의 손길을 기다리는 고장차들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다.설 명절 예방정비 통해 안전한 귀성길 맞이하자가까운 거리를 오간다면 크게 신경쓸 일이 없겠지만, 먼 거리를 오
글 | 유일한 최근 새 차 가격이 발표될 때마다 인터넷 상의 여론은 그다지 좋지 않다. ‘정말 비싸다’는 이야기는 이제 흔하고, ‘이 가격이라면 젊은이들이 어떻게 차를 사겠는가’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뭐 어느 정도는 사실이기도 하다. 필자가 시승했던, 대중적으로 잘 팔린다는 현대 투싼이 일반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옵션을 붙인 상태에서 3815만 원이니 말이다. 하이브리드 선택 비율이 높다는 것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거의 4000만 원에 근접하는 셈이다. 국내 근로자 1인당 평균 연 급여가 4213만 원이긴 하나, 이는 억대 연봉자
지난 2023년 자동차 업계의 한해는 유독 다사다난했다. 전쟁과 길어진 불경기, 그리고 원자재 수급 불균형 문제로 제품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반기 들어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면서 생산은 정상화됐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의 불황은 연말까지 이어졌다.2019년부터 파죽지세로 성장하던 전기차 시장도 성장세에 제동이 걸렸다. 부족한 인프라와 잊을만하면 올라오는 화재 뉴스로 인한 부정적인 인식도 전기차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주된 이유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비싼 가격이 가장 큰 문제였다.이때 전기차 대비 합리적인 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2024년 1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1만 3083대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이는 작년 12월 판매량 대비 51.9% 감소한 수치이며, 전년 동월 대비 19.4% 감소한 수치다. 2024년 1월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비엠더블유(BMW)가 4,330대로 가장 많은 등록대수를 기록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가 2,931대, 렉서스(Lexus)가 998대 등록되며 그 뒤를 이었다.그 밑으로는 볼보(Volvo) 965대, 토요타(Toyota) 786대, 포르쉐(Porsche) 677
올해 2024년으로 100주년을 맞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화려하게 진행되었다. 지난 몇 년간 COVID-19로 인한 팬데믹으로 매우 힘들었던 시기를 지나, 이번 전시회에서는 본격적인 관람객들의 참여가 이루어지면서 활력이 넘치는 행사가 되었다. 올해의 전시회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었던 점은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매우 활발했고, 기존의 대기업들과 탄탄한 중소기업들을 포함하여 신생의 벤처기업들도 다수 참여했다는 점에서 매우 괄목할 만하다고 할 수 있었다. 세계 시장의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