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대표 자리는 영원한가토요타 프리우스라고 하면 하이브리드의 대표 모델이다. 토요타가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이기도 하고 말이다. 과거에는 분명히 그랬지만, 지금은 그 위상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토요타 내에도 프리우스 말고도 다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많이 있고, 토요타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이제 라인업에 하이브리드가 없으면 섭섭한 정도다. 그만큼 저마다 다양한 하이브리드 기술로 도전하고 있는 셈이다.그래서인지 토요타는 이번에 프리우스에 파격적인 변화를 단행했다. 연비가 좋은 것은 당연하지만
드디어 등장한 하이브리드 미니밴미니밴은 미국의 상징과도 같다. 그전에도 이런 형태의 자동차는 있었지만, 1980년대 초반에 등장했던 ‘닷지 캐러밴’이 미니밴이라는 장르를 확립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니밴은 대배기량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 정석처럼 되어 있었는데, 국내 사정에는 맞지 않았다. 그래서 기아가 미니밴 ‘카니발’을 만들면서 디젤 엔진을 도입했지만, 이번에는 소음과 진동이 문제가 됐다. 그럼에도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 하나 때문에 디젤 엔진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다.하이브리드는 이 모든 것을 다
PROLOGUE준중형 SUV는 전 세계를 무대로 판매할 수 있는 아주 대중적인 모델이기도 하다.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해도 그렇지만, 좋은 품질의 자동차를 대중에게 널리 보급하는 것이 목적인 일반 브랜드에게 있어 이제는 라인업 내에 꼭 갖추어야 하는 장르가 되었다. 많이 팔아야 하니 당연할 수도 있지만, SUV가 인기를 얻은 지도 꽤 되는 현재 준중형 SUV의 판매량은 놀라울 정도다. 이 장르에서 가장 앞선 것은 토요타 RAV4. 적어도 미국 시장 판매량에서 1위라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이 자리에 선 현대 투싼과 혼다 CR-V는
正面挑戰!“아이오닉 5 N은 포르쉐 타이칸보다 좋습니다!”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아이오닉 5 N을 두고 공개적으로 이렇게 이야기했다. 일반적으로 회사 관계자들은 자사의 자동차와 다른 회사의 자동차를 비교하기를 꺼린다. 그래서 언급을 잘 하지 않으며, 하더라도 알파벳 등으로 표현해 쉽게 알 수 없게 만든다. 더군다나 한 회사를 실질적으로 이끄는 사장이라면 당연히 발언을 조심할 터. 그런 사장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당당히 포르쉐를 지목할 정도라면, 자동차의 완성도에 대한 자신감이 대단하다는 이야기다.그 자신감의 원천이 무엇인지 궁금증은 커
PROLOGUE새로 태어난 BMW 5시리즈는 하나의 차체에서 전기모터 또는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자동차를 선택해야 할까? 아직은 전기차가 일반 엔진 자동차보다 비싼 것이 사실이기에, 엔진 자동차가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가볍게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자동차가 아니라 프리미엄 자동차라면 가격 저항은 생각보다 적을 것이고,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그 뒤에 있는 무언가를 더 생각해야 하는 의무(?)가 생긴다.거창하게 이야기했지만 의외로 선택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알고 거기에 맞추
PROLOGUE이 두 대, 확실히 일본 브랜드가 만든 자동차인 것은 맞다. 이미 토요타와 혼다 엠블럼이 크게 새겨져 있는데 뭐 따로 숨길 일도 아니다. 그런데도 왜 굳이 일본차가 아니고 미국차라고 말하냐 하면, 애초에 이 두 모델이 미국을 포함한 북미 시장을 노리고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본차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대배기량 엔진, 혹은 그에 준하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다. 애초에 하이랜더는 우측 운전석 모델이 전혀 없다. 그런 북미 시장 현지화 모델이 국내에 수입된 이유는 간단하다. 북미 시장을 따라 대형 SUV
PROLOGUE전기차에서 전통적인 자동차의 형태를 취하는 것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제일 크게 다가오는 것은 바로 ‘갑작스러운 변화의 충격을 줄이기 위한 방책’이다. 그동안 자동차는 엔진을 품어야 했고, 특히 대형 SUV라면 그에 어울리는 대배기량 엔진을 가져야 했으므로 자동으로 보닛이 길어질 수밖에 없었다. 앞에 엔진을 두고 그 뒤로는 탑승 공간을 만드는 것은 SUV의 전통과도 같았다.그것이 전기차 시대가 되어도 이어지고 있지만 이제 서서히 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확실히 대형 SUV
PROLOGUE플래그십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예로부터 대배기량 엔진을 탑재한 모델을 골라야 했다. 가격이 비싸서 많이 팔리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해도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 플래그십 엔진의 위상이 사람들을 유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래 등급의 엔진을 선택했지만 엠블럼 만큼은 상위 엔진 탑재 버전을 고르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고, 그것을 무어라고 하기에는 인간의 욕망 그 자체에 솔직하다고 이야기하는 게 더 좋다.그리고 두 모델의 플래그십은 엔진이 조금 다르다. 그랜저는 대형 세단이라는 위상에 어울릴 것 같은 대배기량 3.
PROLOGUE자동차 제조사를 대표하는 모델은 과연 어떤 것일까? 그런 것까지는 자세히 알 수 없고, 제조사는 모든 자동차가 회사를 대표한다고 이야기할 것이다. 그런데도 적어도 이 자리에 등장한 두 대는 각 나라에서 ‘성공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자동차다. 그러므로 제조사를 대표하는 모델이라고 봐도 좋다. 성공의 상징이라고 하면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지면서 일정 이상의 부도 손에 넣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떠오를 것이다.토요타 크라운은 일본 대표다. 초대 모델의 데뷔는 1955년. 일본 내 타 브랜드들이 다른 나라의 자동차
PROLOGUE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폭스바겐 투아렉. 이 둘은 어느새 아주 훌륭한 라이벌이 되고 있었다. 험로를 달리는 고급 SUV 시장은 지프 그랜드 체로키가 먼저 개척했다고 할 수 있지만, 폭스바겐 역시 투아렉을 만들면서 가만히 있지는 않았다. 무엇보다 그 험난한 ‘다카르 랠리’ 무대에 출전하면서 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증명했으니 말이다. 대배기량 디젤 엔진을 탑재한 뒤 캠핑용 트레일러 대신 거대한 여객기를 견인하기도 했다.그리고 어느새 두 모델도 풀체인지를 단행하면서 진화했다. 그랜드 체로키는 4세대 모델로, 투아렉은 3세대 모
PROLOGUE예로부터 벤츠는 플래그십 세단을 잘 만들어왔다. 바로 S클래스 이야기다. 지금에 와서는 그 기조가 조금 흔들리는 것도 같지만, S클래스의 움직임과 편안함 그 자체는 따라올 자동차가 거의 없다고 할 정도였다.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당연히 플래그십 세단 자리를 탐냈고, 해외에서도 그렇지만 독일 내에서도 도전은 꾸준히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 BMW는 7시리즈를 내세워 계속 도전했고, 어느 정도는 성과도 거두었다.그런데 그것이 엔진 시대에는 잘 통했지만, 전기차 시대가 어느 정도 다가온 지금은 어떨까? 일단 전기차에 대한
EXTERIOR글 | 윤성독일을 대표하는 두 개의 브랜드, 그리고 두 대의 소형 SUV 전기차가 모였다. 100년 역사를 지닌 제조사답게 디자인은 각자의 매력이 다를 뿐 서로 우위를 가리기 어려울 만큼 훌륭하다. 먼저 메르세데스-벤츠 EQA를 살펴본다. 현재 많은 브랜드가 전기차를 디자인할 때 라디에이터 그릴 자체를 없애는 등 독자적인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콤팩트 전기 SUV로 야심 차게 모습을 드러낸 벤츠 EQA 250은 내연기관 모델 GLA를 기반으로 제작해 전기차임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에 더 가까운 외형을 갖춘 것이
정말 오래 기다렸다사실 이 두 대는 정말 대결이 필요했다. 전기차라는 점도 같지만, 기존 엔진 차를 기반으로 전기차로 다듬었다는 점도 동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소형 해치백이라는 점도 일치하니, 이만큼 어울리는 라이벌도 없을 것 같다. 미니가 좀 더 개성이 강한 모양새를 갖고 있다는 느낌도 들지만, 푸조 208 역시 국내에서는 쉽게 볼 수 없고 특유의 디자인으로 나름대로 개성을 살리고 있어 결코 뒤처진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물론 도어 개수의 차이는 있다.그래서 오랫동안 대결하기를 기다리고 있었지만, 쉽게 성사되지는 못했다. 그런
우리가 잊고 있었던 뜻밖의 자동차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등장은 혁신에 가까웠다. GM의 자동차 만들기가 이렇게 치밀할 줄은 몰랐던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사람들은 사로잡은 것은 바로 그 파격적인 가격이었을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모델인 LS의 시작 가격이 2052만원에 불과했으니 말이다. 옆에 H자를 그리는 동네에서 만들어 판매하는 새 소형 SUV의 가격이 굉장히 비싸다는 평을 듣는 시점에서, 기본적인 안전 관련 보조 장치들을 다 갖추고도 실현된 가격이 인상적이었다.그 인기 덕분인지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사전 계약 7일 만에 계약
글 | 안진욱 & 유일한 사진 | 최재혁EXTERIOR글 | 유일한두 모델 모두 오프로드 주행을 지향한다. 그래서 각이 서 있는 형태와 원형 헤드램프, 휠보다 더 두꺼운 타이어를 갖고 있다. 그러면 왜 두 모델을 보는 순간 인상이 다를까? 앞모습과 펜더의 돌출된 형태가 만들어 내는 차이 때문일 것이다.처음에 포드가 브롱코를 만든다고 했을 때는 ‘랭글러와 비슷하게 만들 것 같다’고 짐작했지만, 등장한 브롱코는 완전히 자신만의 개성을 가졌기에 꽤 놀랐다. 콘셉트가 같더라도 그 안에 담긴 여러 가지 때문에 자동차가 달리지는 셈이다.자 그
글 | 안진욱, 유일한 사진 | 최재혁EXTERIOR글 | 유일한두 모델 다 외형은 일찍이 잘 관찰해 두었다. 그런데도 다시 만나니 신기함이 가득이다. 왜 그럴까 잘 생각해 보면, 일반도로에서 보기가 쉽지 않아서(!) 그렇다는 결론이 나오고 만다. 그래도 GR86은 흔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시간을 내서 서킷에 가면 된다. 그렇다면 골프 GTI는? 뭐 시간을 좀 들이면 일반도로에서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흔하게 보기는 힘들 것이다. 애초에 그렇게 대중적으로 많이 판매하려고 만든 차도 아니고 말이다.어쨌든 GR86은 정
덩치는 작지만 부족하지 않은 실내 공간을 갖춘 SUV 두 대를 소환했다. 여기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는 공통점이 붙었다. 세그먼트와 가격대는 같은 선상에 있지만 브랜드가 다르기에 분명 다른 매력이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이 두 대를 파헤쳐 보자. 글 | 유일한, 안진욱 사진 | 최재혁외형 대결먼저 기아 니로부터 살펴보자. 아마 이전 니로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새 니로를 보자마자 깜짝 놀랄 것이다. 세련미를 갖추었기 때문이다. 진부한 단어라고 해도 어쩔 수 없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단순히 사각형인 것이 아니라, 기교를 부려 복
거의 동일한 가격에 전기차 한 대를 고를 수 있다면, 어떤 차를 고를 것인가? 이번에도 어려운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다. 무려 한국 대 독일이니 말이다.글 | 유일한, 안진욱 사진 | 최재혁사실 이 대결은 우연에 가깝게 성사됐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두 모델이 비교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2022년에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이 바뀌면서 제네시스 GV60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고, 제네시스는 과감하게 가격을 올렸다.그리고 2022년 말, 전기차 보조금이 고갈된 그 시점에서 뜻밖에도 BMW가 과감하게 승부수를 띄웠다.
왕끼리 붙었다. 각자 누리는 세상은 다르지만 겹치는 세계가 약간은 있다. 브랜드 밸류와 전통을 봐도 비등하다. SUV의 왕과 세단의 왕. 이 둘 중 어느 누가 성 안을 더 든든하고 평화롭게 다스리는 지를 겨뤘다.글 | 안진욱 & 조현규 기자 사진 | 최재혁 사진기자 외형 대결기함급 자동차의 대결이다. 하나는 SUV, 하나는 세단이다. 두 대가 나란히 달리면 이 세상에 무서울 것은 없다. 마치 느와르 영화의 한 장면 같다. 세상을 내려다보는 왕의 위치에 있는 자동차들이다. 바라보기만 해도 포스가 흘러넘친다. 레인지로버는 어두운 녹색
작은 덩치에 큰 매력을 가진 녀석들이 왔다. 구성요소를 정비하여 가성비를 끌어올린 캐스퍼 디 에센셜과 기아 레이가 오늘의 주인공이다. 국내 경차 시장의 주인공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고 귀여운 이 녀석들은 어떤 매력을 가지고 승부를 낼까? 글 | 조현규 기자 사진 | 최재혁 사진기자귀여운 게 최고다이번 달 모터매거진이 살펴볼 자동차 중 가장 작은 두 녀석이 만났다. 따지고 보면 사촌지간이다. 장르의 특성상 귀여운 외모를 한껏 자랑한다.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경차 시장의 주인공들인 만큼 흥미로운 점들이 많다.먼저 성형수술을 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