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미래 모빌리티 산업이라는 매력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탈 것들이 시장에 많이 등장하였고, 큰 이목을 집중시켜 왔다. 전 세계적으로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는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발전하게 된 전기자동차의 등장은 수많은 사업가들에게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느끼게 해 주었다. 기존에 사용해 왔던 가솔린 연료를 사용해 왔던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을 수준까지 발전시킨 전기모터와 배터리의 성능은 아직은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남아있지만, 자동차라는 분야에서 적절한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정도까지는 도달했
지금 휴대폰 시장의 절반(?)을 점유하고 있는 운영체계 안드로이드는 앤디 루빈이 2003년에 3명의 동료와 함께 설립한 안드로이드 Inc.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초창기 디지털카메라용 OS로 기획을 시작하였지만, 이후 심비안과 같은 휴대용 통신기기 쪽으로 방향을 바꾸었고, 2005년 구글에 인수된 이후 2007년 첫 상용 버전을 시장에 발표하였다. 앤디 루빈이 이후 구글의 역사를 다룬 ‘In The Plex’의 작가와 2004년도에 삼성을 방문했다가 투자를 거절당했다는 일화는 인터넷에 무수하게 떠돌아다닌다. 내용인즉슨, 투자 설명을
2006년 르망 24시간에서 아우디 R10 TDI가 우승을 차지했을 때 2가지 면에서 많은 놀라움을 주었다. 첫 번째는 최초의 디젤 엔진 우승 차량이라는 점.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아우디는 R8 LMP1으로 르망 24시간 연승 행진을 이어오고는 있었지만 디젤 엔진을 탑재하여 우승을 한 부분은 당시로는 상당히 놀라운 성과였다. R10의 엔진은 배기랑 5500cc의 V12 엔진이었는데, 디젤 엔진으로는 특이하게도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을 채택하고 있었다. 게다가 112.2kg·m라는 괴물 같은 토크를 뿜어내며 R10을 우승으로 인
지난해 후반기부터 다소 주춤해지는 전기자동차 판매 동향과 관련하여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군에 대한 우려가 조금씩 제기되고 있다. 각국 정부들의 보조금 정책이 수정 또는 보완되면서 새로운 전기자동차의 구입시기를 저울질하는 소비자들도 많아지고 있으며, 또한, 새롭게 확인되고 있는 채산성을 갖춘 대규모 리튬 광산들의 개발 관련 소식들을 들으면서, 보다 더 저렴한 가격의 전기자동차를 기대해 보는 심리적인 요인들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지난 달 발표된 블룸버그NEF(Bloomberg New Energy Finance)의 자료를 살펴보면, 최근
올해 2024년으로 100주년을 맞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화려하게 진행되었다. 지난 몇 년간 COVID-19로 인한 팬데믹으로 매우 힘들었던 시기를 지나, 이번 전시회에서는 본격적인 관람객들의 참여가 이루어지면서 활력이 넘치는 행사가 되었다. 올해의 전시회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었던 점은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매우 활발했고, 기존의 대기업들과 탄탄한 중소기업들을 포함하여 신생의 벤처기업들도 다수 참여했다는 점에서 매우 괄목할 만하다고 할 수 있었다. 세계 시장의 흐
전세계 전기차 시장에서제조사들의 가격 경쟁이 복잡한 양상을띠고 있다. 지난해 3분기부터 테슬라의 모델3와 모델Y 가격 인하로 시작된 가격 경쟁은 급속한 확산을 보이고 있다. 테슬라가 불쏘시개 역할을 하자 포드, 루시드, 샤오펑(Xpeng), BMW, 폭스바겐 등이 미국과 중국에서 가격 인하를 발표했다.이에 더해 테슬라는 소형차인 모델2(가칭)를 약 2만 5,000달러에 내놓을 방침이고 중국의 비야디(BYD)는 1만 달러의 A 세그먼트 도심형 전기차 시걸(Seagull)을 선보이며가격 경쟁을 확산하고 있다. 르노도 올해 2만 5,00
작년 9월 취리히 공대의 학생 포뮬러팀 AMZ는 0→시속 100km 가속 0.956초라는 기록을 세웠다. 기네스 공식기록으로는 첫 1초 이하의 기록이다. AMZ팀은 독일에서 열리는 Formula Student Germany에서 지속해서 상위권에 머물고 있는 명문 팀이다. 스위스에는 오래전부터 F1이나 르망24시 같은 레이스용 전장 시스템에 특화된 기업체들이 포진해 있고, 정밀 기계 분야에서도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국가 중 하나이다. 아마 이 기록은 당분간 깨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레이스라는 조건에서 전기차는
지난 몇 년에 걸쳐 매우 빠르게 성장하던 전기자동차의 시장이 차츰 안정화 단계에 접어드는 모양새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이러한 상황이 진행되고 있겠지만,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살펴보고, 향후의 전기자동차 시장과 관련 분야의 성장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다소 주춤하게 만든 첫 번째 이유로는 사용자들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배터리 팩과 관련된 안전성의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더 많은 화재 사고를 유발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지만
올해는 갑진년 청룡의 해이다. 새해가 밝았는데도 전쟁과 이상기후, 경기 불안 등 반갑지 않은 소식은 그대로다. 올해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불안 심리와 강대국 간의 기술 안보를 내세운 산업정책의 강화로 글로벌 경제의 운용은 쉽지 않아 보인다. 2024년 전 세계 경제 전망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의 경제 성장세 3.4%보다 낮지만, 팬데믹 이후 2.5%보다 높은 3.0%의 완만한 글로벌 경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보는 전문가 의견이 많았다. 지난해보다 나은 성장세를 기대하지만, 패러다임의 변화로 하방 위험성도 높은 편이란 의견이 다수였
2005년 무렵 몇몇 언론에서 전기차의 새로운 속도 기록에 대한 기사를 실었다. 엘리카(Eliica)라는 이름의 프로토타입 전기차가 이탈리아의 나르도 서킷에서 시속 370km의 주행속력을 기록했다는 내용이었다.엘리카는 2004년 일본 게이오대학의 히로시 시미즈 교수가 이끄는 개발팀이 제작한 8륜 전기차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았던 시기라 신기하게 생긴 8륜전기차를 누군가 만들어 보았구나 정도로 넘어 갔던 것 같다.히로시 시미즈 교수는 2001년 에카즈(KAZ)로 불리는 8륜 프로토 타입 전기차를 제작해서 이미 시속
요즘 세상이 극단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다른 분야의 일이야 필자의 전문적인 영역이 아니니 언급하기에 조심스럽지만(그러나 게임에 관한 것이라면 얼마든지 언급할 수 있다), 자동차의 영역에서는 전기차 문제가 극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단순히 지금의 전기차 판매 대수를 논하자는 것이 아니다. 전기차를 선택하라고 강요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하는 이야기다.환경 보호가 만능인가몇 년 전부터 사람들에게 화두가 된 것이 바로 ‘탄소 중립’일 것이다. 이제 정치인들도 RE100을 모르면 안 될 정도로 탄소
지난 11월 15일부터 3일간 일본 오사카의 INTEX Osaka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 Battery Japan, PV Expo와 Smart Grid Expo를 참관하였다. 현재, 우리 모두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기후변화의 위협에 대응하고자 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제품들이 전시되었고, 우리 모두가 목표로 하는 탄소중립사회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여러 방향에서 종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전시회였다. 올해의 일본 전시회를 살펴보면서 확연히 느낄 수 있는 점
18650이라는 숫자는 직경 18mm, 높이 65mm의 원통형 형상이라는 의미이다. 건전지에 쓰이는 AA나 AAA 등과는 다른 치수로 이것은 1994년 파나소닉에 의해 만들어졌다. 초창기에는 셀당 2450mAh의 용량이었지만 현재는 일반적으로 2600~3000mAh 정도 용량까지도 생산되며, 최대 3500mAh에 이르는 제품도 있다. 충전을 하면 전압이 올라가며, 정격전압은 3.7V이다. 최대 전압이 4.2V정도까지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셀 당 14Wh 정도의 에너지가 된다.1996년 캘리포니아의 샌디마스에 위치한 AC프로펄션(교류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디자인의 정점을 제시하거나혁신을바탕으로새로운 기술적 경험을 내세운 신차로 소비자들을 끊임없이 유혹한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소비자는 자동차를 구매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시할까?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안전장치를 우선으로 꼽고 있다.1886년 자동차가 세상에 나타난 이후 자동차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필수품이 되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국내 운전면허 소지자는 3,413만 3천 명에 달한다. 그중 남성이 1,946만 6천 명으로 57%를 차지했고 여성이 43%인 1,466만 7천 명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본격화되고 있다. 영어권에서는 ‘Trans’를 ‘X’로 줄여서 사용하기도 하기에 디지털전환은 ‘DX’라는 약어로도 종종 쓰인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이라는 개념은 본래 2004년 스웨덴 출신의 에릭 스톨터만(Erik Stolterman)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가 최초로 제안한 것인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삶이 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디지털 전환은 경영 혁신을 위하여 필요한 것으로 주로 인식되었다. 그런데 최근 들어 ESG
지난 몇 년간 미국을 중심으로 한 나라들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나라들 사이에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첨단 반도체 기술에 대한 경쟁은 이젠 우리 모두에게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중국은 화웨이, SMIC 등의 반도체 기업과 막대한 크기의 중국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하여, 첨단 반도체 산업 부분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추진했고, 또 전 세계의 소비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어낼 수 있을 정도의 결과물들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중국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미국 중심의 반도체 업체들에게 엄청난 위기감을 느끼게 하였고, 그들에게 첨단 반도체 산업
내연기관이 개발 초창기 출력과 성능 경쟁을 곧바로 시작했던 데 비해 전기차는 제품이 성립하는가를 검증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볼 수 있다. 전자기력에 관한 현상은 이미 17~18세기에 발견되었지만, 전기력과 자기력이 그 뿌리가 같다는 점은 18세기 후반 맥스웰에 의해 이론적으로 정립되었다. 이후 19세기에 접어들어 영국의 물리학자 마이클 패러데이가 만든 전기력에 의해 회전하는 장치가 현대 모터의 시발점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헝가리의 아니오스 예들리크와 같은 많은 과학자와 발명가들이 모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실
변화의 시대다. 처음 PC가 등장했을 때, 그리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출시로 서로가 연결된 세상을 맞이한 이후 우리의 일상은 빠르게 변화해 왔다. 우리의 라이프스타일과 업무의 패러다임이 송두리째 바뀌었다. 이렇듯 우리 삶의 풍경 속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기후변화로 인한 폭염, 폭우, 산불 등 자연재해로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우린 지난여름 한낮 최고기온이 48°C에 달하는 생애 가장 시원한 여름날을 보냈고 다가올 겨울도 앞으로 맞을 겨울 중 가장 따뜻한 겨울 날씨라는 걸 모두 잘 알고 있다. 기후변화를 최소화하기 위
지난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미국 미시간주의 노바이에서 진행된 배터리 쇼 2023에서 배터리 관련 산업의 성장이 모두의 관심 속에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물류의 대란과 산업체를 포함한 모든 도시 활동 등의 봉쇄를 초래한 COVID-19 기간 중에서도 꾸준히 성장해 온 전기자동차 시장은 지속해서 리튬이온 배터리의 생산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요구에 대한 대응은 상당한 기술력과 자금력을 확보한 대기업들에게 거대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였고, 그런 대기업
2010년 중국의 경제 규모는 전 세계 2위였다. 2012년 말에 세계 1위 외환 보유국에 올랐다. 4조2000억 달러 규모의 세계 1위 무역 교역 시장, 3조3000억 달러의 외환을 보유한 강대국으로 급성장했다. 두 나라 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도권 경쟁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미국과 중국 두 강대국의 갈등은 점차 심화하고 있다.그동안 불신 속에서 대립하면서도 자국의 군사, 안보, 경제 분야에 대한 이익을 중시하며 선택적 협상 전략을 추구해 왔다. 그러던 중에 트럼프 행정부부터 시작한 미·중 패권 경쟁은 악화 일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