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이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달 탐사 차량용 타이어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달 탐사 차량 프로젝트는 브리지스톤의 중기 사업 계획(2024-2026) 중 탐구 사업의 하나로 “에어프리(Air Free)®” 기술을 지구에서부터 우주 공간과 달 표면까지 확장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새로 개발된 달 탐사 차량용 타이어의 콘셉트 모델은 2024년 4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열린 미국 최대의 우주 관련 전시 행사인 제39회 우주 심포지엄에서 공개되었으며 일본 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가 마련한 일본 우
엔진이 아닌 전기 모터를 탑재해도 롤스로이스의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글, 사진 | 유일한 롤스로이스의 창업자인 찰스 롤스는 그때부터 전기차의 가능성에 대해서 논했다고 한다. 그때부터 전기차에 눈을 들이고 있었다는 게 놀랍기는 하지만 “그래서 지금 전기차 스펙터가 나왔습니다”라고 말하기에는 근거가 빈약한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확실히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바로 롤스로이스가 그동안 줄기차게 만들어 온 12기통 엔진이다. 애초에 8기통 엔진으로도 충분한데 롤스로이스는 왜 구태여 12기통을 고집하고 있을까?아마도 12기통
FRP 자동차의 등장FRP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Fiber-Reinforced Plastic)’이다. 플라스틱의 일종이라고 보면 간단한데, 그 무게에 비해 강도가 높고 부식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자동차에도 사용되었던 적이 있었고, 특히 가볍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스포츠카에 오랫동안 사용됐다. 단점은 비싸다는 것, 그리고 충격을 받으면 부서지면서 가루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금속 가공 기술이 발달하여 가볍게 그리고 높은 강성을 지니도록 만드는 기술도 발전해서 잘 쓰지 않는다.그래도 오랫동안 경량화 소재로 애용된
로터스자동차코리아가 오는 3월 21일부터 27일까지 스타필드 수원에서 팝업 스토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팝업 스토어 이벤트는 지난해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했던 쓱데이(SSG DAY)에 이은 로터스의 두 번째 스타필드 전시다. 로터스는 오는 21일부터 팝업 공간 오픈을 통해 순수전기 하이퍼 SUV 엘레트라(Eletre)와 자사의 마지막 내연기관 미드십 스포츠카로 평가받는 에미라(Emira) 등 신차 2종을 선보인다.로터스 엘레트라는 브랜드의 전동화 전환을 이끌고 있는 차세대 주역이다. 이번 행사에 전시되는 엘레트라 S는 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검정색이 아니다. 한 폭의 그림과도 같은 예술 작품이다.글 | 유일한 사진 | 최재혁 진짜 멋을 안다면 블랙을 잘 사용해야 한다. 화려한 색상의 수트보다는 정갈하게 다듬은 블랙 수트가 더 멋있게 보일 때가 많다. 그 블랙이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를테면 권위와 위엄, 신비함, 편안함, 보호, 결단성, 의젓함, 우아함 등이다. 그리고 다른 세계로의 안내라는 의미도 담겨 있다. 그래서 고급 자동차에는 예외 없이 검은색이 들어간다. 또는 ‘블랙 에디션’이라는 특별한 자동차가 나오
마세라티에서 그동안 판매량을 이끌어오던 모델이 과연 무엇일까? 다른 모델들이 거론될 수도 있지만, 필자는 ‘르반떼’를 고르고 싶다. 당시 유명한 드라마에 등장해서 많은 이들을 사로잡았던 르반떼는 인기를 누리면서 국내에서도 꽤 많이 팔린 자동차가 됐다. 그 르반떼의 변화는 꽤 늦었지만, 그 대신이라고 할까, 새로운 SUV가 국내 땅을 밟았다. 바로 르반떼보다 크기를 하나 정도 더 줄인 ‘그레칼레’다. 이 그레칼레는 당시 르반떼의 인기를 되살려줄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다가온다.좀 더 잘 만들어진 이탈리아의 감성여기에서 한 가지 중요
롤스로이스모터카가 오는 13일 컨템포러리 디자인의 미학적 특징에서 영감을 받은 한정 컬렉션 ‘고스트 프리즘’을 공개했다.고스트 프리즘은 차량의 견고한 형태와 색상의 다채로운 스펙트럼이 드러내는 선명한 대비감에 영감을 받아 탄생한 모델로, 전 세계 패션 및 디자인, 럭셔리 산업에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롤스로이스 고객들의 취향과 감각, 그리고 감수성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이 차량은 2024년 롤스로이스모터카 창립 120주년을 기념해 전 세계 120대 한정으로 제작된다.외관은 짙은 무채색에 강렬한 액센트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컨템포러
지난해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전기차 보조금 규정을 발표한 이후, 많은 국가들이 전기차 관련 시장에 대해 자국 우선 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도 유럽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은 전기차에 보조금을 주지 않는 사실상 유럽판 IRA를 발표했으며, 남미 국가에서는 희토류와 같은 희소 금속 자원을 국유화하며, 중국을 비롯한 전기차 선진국의 공급망 독점을 견제했다.이같은 분위기에 정부도 2024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하며, 배터리 화재 예방과 함께 자국 산업 보호에 초점을 두고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사용할 것임
롤스로이스모터카가 오는 4일(굿우드 현지시각) 코치빌드 모델 ‘아르카디아 드롭테일’을 공개했다.아르카디아 드롭테일은 앞서 선보인 라 로즈 누아르 드롭테일 및 애미시스트 드롭테일에 이어, 총 4대의 드롭테일 커미션 가운데 세 번째로 공개된 모델로, 현대 롤스로이스 역사상 최초로 2도어 2인승 로드스터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아르카디아’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지상 천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건축과 디자인에 남다른 애정을 가진 의뢰 고객의 감수성, 그리고 안식처처럼 평화롭고 순수한 공간을 원하는 고객의 요
올해 WRC 복귀 10주년을 맞이한 현대팀은 챔피언 타이틀 탈환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유망한 레이서들을 보충하고 ‘오트 타낙’을 다시 데려왔다. WRC를 담당하는 시릴 아비테불(Cyril Abiteboul) 감독이 현대모터스포츠법인(HMSG) 법인장이 되면서 조직을 조이고 있다. 그렇다면 그 결과는 과연 어떨까? 일단 지금까지는 성공적인 것으로 보인다. WRC 무대에서 몬테카를로 랠리에 이어 스웨덴 랠리까지 레이서들이 잇달아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으니 말이다.누빌에게 자신감을 준 몬테카를로현대 팀은 매 레이스마다 ‘티
JLR 코리아가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부분 변경 모델, 2024년형 뉴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출시했다.뉴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한 단계 진보한 내·외관 디자인과 함께 향상된 편의 및 안전장치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디스커버리의 DNA를 계승한 외관 디자인은 전면 에어 인테이크의 세 줄의 시그니처가 고유의 개성을 나타내며, 글로스 블랙 디테일을 살린 범퍼와 휠 아치는 디자인에 고급감을 더한다. 상위 트림인 뉴 디스커버리 스포츠 P250 다이내믹 SE는 프리미엄 LED 헤드라이트와 함께 시그니처 주간주행등이 적용된다. 실내도 페이스리프트 모
PROLOGUE새로 태어난 BMW 5시리즈는 하나의 차체에서 전기모터 또는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자동차를 선택해야 할까? 아직은 전기차가 일반 엔진 자동차보다 비싼 것이 사실이기에, 엔진 자동차가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가볍게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자동차가 아니라 프리미엄 자동차라면 가격 저항은 생각보다 적을 것이고,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그 뒤에 있는 무언가를 더 생각해야 하는 의무(?)가 생긴다.거창하게 이야기했지만 의외로 선택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알고 거기에 맞추
전기차의 보급 기세가 한풀 꺾였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현재, 과연 전기차는 어떤 길을 가야 더 팔릴 수 있을까? 일단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아무리 전기차가 좋다고 해도 손에 넣을 수 있는 가격이 아니라면 고객에게 팔리지 않는다. 그리고 전기차를 구성하는 소재들도 생각해 봐야 한다. 아무리 배출가스가 없다고 해도, 재활용이 안 되거나 그저 비싸기만 한 소재들을 곳곳에 사용한다면 그야말로 본말전도다.탄소 배출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혼다의 전기 콘셉트카, 서스테나(SUSTAINA)-C 콘셉트는 언뜻 보면 흔한 소형 전기차처럼 보인다.
1976년부터 1989년까지 생산된 1세대 BMW 6시리즈는 길고 뾰족한 노즈와 산뜻한 스타일을 갖춘 그랜드 투어링 쿠페로 멋지고 고급스러웠다. 폴란드의 인테리어 전문 튜너 칼렉스 디자인은 이제 이 아름다운 차에 그 당시 BMW가 제공했던 것보다 훨씬 더 멋진 실내를 연출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635 CSi를 베이스 카로 선정해 BMW 635 프로젝트라고 부르며 모델명은 635 CLX이라고 정한 모양이다. 7대 한정판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시점에 한 대가 완성됐으며 계속 제작하는 중이라고 한다.처음 완성된 차량은 검은색 차체에
마세라티가 지난 8일(현지시각), 트랙과 도로에서 모두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슈퍼 스포츠카 MC20의 첫 번째 한정판 모델 ‘MC20 Notte’를 공개했다. MC20 Notte Edition은 마세라티 역사상 가장 전설적인 레이스에 처음 출전한 날부터 마세라티를 꾸준히 발전시켜온 대담한 정신을 기념하는 한정판 모델이다.Notte Edition은 전 세계적으로 단 50대만 한정 생산되는 모델로, 신비롭고 강렬한 어둠의 힘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을 반영했다. 레이싱 세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이 모델은 마세라티 푸오리세
내연기관이 개발 초창기 출력과 성능 경쟁을 곧바로 시작했던 데 비해 전기차는 제품이 성립하는가를 검증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볼 수 있다. 전자기력에 관한 현상은 이미 17~18세기에 발견되었지만, 전기력과 자기력이 그 뿌리가 같다는 점은 18세기 후반 맥스웰에 의해 이론적으로 정립되었다. 이후 19세기에 접어들어 영국의 물리학자 마이클 패러데이가 만든 전기력에 의해 회전하는 장치가 현대 모터의 시발점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헝가리의 아니오스 예들리크와 같은 많은 과학자와 발명가들이 모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실
벤틀리모터스코리아가 오는 26일 한국 최초로 아티스트 협업을 통해 선보이는 10대 한정판 스페셜 모델 컨티넨탈 GT ‘코리아 리미티드 에디션(Korea Limited Edition)’의 내외관 디자인을 공개했다.코리아 리미티드 에디션 프로젝트는 높은 예술적 안목을 지닌 한국 고객에게 뮬리너 비스포크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소개하고 한국 현대미술과 벤틀리의 만남을 통해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새로운 차원의 럭셔리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됐다.벤틀리 최초의 코리아 리미티드 에디션은 한국의 추상화가 하태임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됐다. 벤틀
PROLOGUE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폭스바겐 투아렉. 이 둘은 어느새 아주 훌륭한 라이벌이 되고 있었다. 험로를 달리는 고급 SUV 시장은 지프 그랜드 체로키가 먼저 개척했다고 할 수 있지만, 폭스바겐 역시 투아렉을 만들면서 가만히 있지는 않았다. 무엇보다 그 험난한 ‘다카르 랠리’ 무대에 출전하면서 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증명했으니 말이다. 대배기량 디젤 엔진을 탑재한 뒤 캠핑용 트레일러 대신 거대한 여객기를 견인하기도 했다.그리고 어느새 두 모델도 풀체인지를 단행하면서 진화했다. 그랜드 체로키는 4세대 모델로, 투아렉은 3세대 모
메르세데스-벤츠에서 SL이라고 하면 오랜 기간 라인업에서 살아남고 있는 것과 동시에 2인승이라는 독특함을 고집하는(물론 4인승도 있었다) 자동차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SL이라고 하면 추억을 어느 정도 겸하고 있는 모델이다. 알고 지내던 어떤 분이 어느 날 ‘근사한 차가 필요하다’면서 중고 SL(R230)을 구매했던 것이다. 출시된 지 8년 정도 지난 후에 중고로 구매한 것이었지만, 그때는 꽤 멋있게 느껴졌었다.그리고 충격적이었던 것이 바로 지붕이 금속으로 된 하드톱이었다. 벤츠 내에서는 SLK가 먼저 한 것이지만, SL의 그것은
페라리 812 컴페티치오네는 F12베를리네타의 후속 812 슈퍼패스트의 한정판 고성능 모델로 하드톱 쿠페인 컴페티치오네와 타르가 톱을 장착한 오픈톱 모델 컴페티치오네 A가 있다. 컴페티치오네 999대, 컴페티치오네는 A 599대 한정 생산됐으며, 당연하겠지만 실물이 공개되기 전 이미 완판된 바 있다.812 컴페티치오네는 프런트 엔진, 리어 드라이브의 전형적인 그랜드 투어러로, 6.5ℓ V12 자연흡기 엔진으로 830마력(ps)의 최고출력과 70.6kg·m의 최대토크를 뿜어낸다. 참고로 812 슈퍼패스트의 최고출력은 800마력(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