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들 중에서 전자기기 또는 컴퓨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인공지능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는 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과연 어떤 곳에서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었을 것이다. 이번 CES 2024의 무대는 그런 인공지능에 대한 해법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무대였다고 생각한다. 거대한 전자제품부터 소형 기기까지 인공지능을 적용했으니 말이다.인공지능은 앞으로 여러 곳에서 활약하게 된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베개
PROLOGUE전기차에서 전통적인 자동차의 형태를 취하는 것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제일 크게 다가오는 것은 바로 ‘갑작스러운 변화의 충격을 줄이기 위한 방책’이다. 그동안 자동차는 엔진을 품어야 했고, 특히 대형 SUV라면 그에 어울리는 대배기량 엔진을 가져야 했으므로 자동으로 보닛이 길어질 수밖에 없었다. 앞에 엔진을 두고 그 뒤로는 탑승 공간을 만드는 것은 SUV의 전통과도 같았다.그것이 전기차 시대가 되어도 이어지고 있지만 이제 서서히 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확실히 대형 SUV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주행 중 발생한 의도하지 않은 가속에 대한 대처방안을 시연하고 제작자와 소비자가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조치를 권고하였다. 오늘(8일) 화성에 있는 한국자동차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기계적 결함으로 인한 가속페달 고착이나 가속페달이 바닥 매트 걸리거나 외부 물체(물병, 신발, 물티슈 등) 끼임 등 의도하지 않은 가속으로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급발진 상황에서 운전자가 교통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권고하기 위한 실차 시연을 진행했다. 예기치 않은 급발진에서 차 멈추기 전자식 주차브레이크
아우디 공식딜러 한서모터스가 지난 11월 29일, 메이저리거 최지만 선수의 의전차량 지원 협약을 맺었다. 최지만 선수는 국내 체류기간 동안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을 이용하게 된다.‘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넉넉한 공간과 기능성에 럭셔리 쿠페의 우아하고 감성적인 스타일을 접목시킨 모델로, V6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과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해 340마력의 최고출력, 51.0kg.m의 최대토크를 통해 일상과 펀 드라이빙 두 마리 토끼를 함꼐 잡은 모델이이다.한서모터스 관
제네시스 GV80 쿠페실용성과 스포티함을 결합한 쿠페형 SUV. 전면부에는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는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했고, 날렵한 프로파일의 측면부는 차체를 가로지르는 ‘파라볼릭 라인’과 낮고 완만하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이 조화를 이룬다. 레이아웃을 최적화하고 뒷좌석 리클라이닝 기능 적용 등으로 실내 공간을 확보했으며, 파워트레인에 415마력의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을 추가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라이벌]▼ BMW X6 xDrive40i3.5 터보 모델과
아우디가 PPE를 위한 전기 모터 생산과 함께, 아우디 구동 시스템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PPE 기반의 첫 번째 순수전기차인 아우디 Q6 e-트론 시리즈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인 새로운 전기 모터는 잉골슈타트에 자체적인 배터리 조립 시설을 통해 올해 말부터 잉골슈타트 본사 현장에서 생산된다.아우디 헝가리는 죄르에 새로 설치된 12,000제곱미터 규모 생산 시설에서 고정자(stators)와 변속기 부품을 생산하며, PPE의 차축 또한 이곳에서 생산한다. 제품 테스트 역시 죄르에서 진행된다.PPE를 위한 전기 모터 생산을
글, 사진 | 유일한 시승을 하는 날, 비가 내리고 있었다. 사진을 제대로 남길 수 없으니 낭패라고 생각했지만, 기왕 온 것이니 비 오는 날의 아우디는 정말로 안정적인지 알고 싶었다. 눈길을 자유자재로 달리고 스키 점프대도 가볍게 올라간다고 하지 않던가(물론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했을 것이지만 그래도). 이번에 준비된 자동차는 아우디의 새 시대를 열어간다는 전기차, Q4 e-tron과 e-tron S다. 한 대는 아쉽게도 아우디가 자랑하는 4륜구동이 아니지만, 뭐 괜찮다.뒷바퀴를 굴려도 안정감 우수, 아우디 Q4 e-tronQ4는 현
아우디가 오는 24일(현지시각) 독일 잉골슈타트 아우디 피아자에서 FC 바이에른 뮌헨 선수들에게 새 시즌을 위한 차량을 전달했다. 모든 차량은 아우디의 순수 전기 프리미엄 모델로 구성되며, 9월에는 지난해 선수들이 사용했던 차량의 상품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고객들에게 판매할 예정이다.며칠 전 개막한 2023/24 시즌을 맞아 FC 바이에른 뮌헨 선수들은 이제 순수 전기 프리미엄 모델인 아우디 RS e-트론 GT, 아우디 Q8 e-트론, 아우디Q8 스포트백e-트론,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을 이용하게 된다.올해도 역시 가장 인기
아우디 코리아가 SUV의 여유로운 공간과 럭셔리 쿠페의 우아한 스타일을 겸비한 자사의 플래그십 SUV Q8 의 온라인 한정 판매 모델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 익스클루시브 에디션’ 을 출시한다고 밝혔다.‘아우디 익스클루시브 에디션’ 은 고객 개인별 맞춤 차량 디자인과 주문이 가능한 ‘아우디 익스클루시브 오더’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모델로, 한정 수량으로 출시되며 아우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주문이 가능한 모델이다.아우디 익스클루시브 에디션의 두번째 모델인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 익스클루시브 에디션’은 S
현대차그룹은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총 200만달러 규모의 구호성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성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돼 현지 구호 활동 및 피해복구를 위해 쓰이게 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갑작스러운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민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며 빠른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이번 성금 전달과 별도로 현대차 튀르키예 현지 법인(HAOS)은 한국기업 중에서 최초로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긴급 지원 활동에 나서고 있다. 매몰 현장 구조에 필요한 절단기/
현대차가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2년 4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103만 8,874대, 매출액 38조 5,236억원(자동차 31조 5,854억원, 금융및 기타 6조 9,382억원), 영업이익 3조 3,592억원, 경상이익 2조 7,386억원, 당기순이익 1조 7,09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의 2022년 4분기 판매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이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회복돼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BMW 코리아가 오는 26일오후 3시부터 BMW 샵 온라인을 통해 프리미엄 소형 전기 SUV ‘뉴 iX1’의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 뉴 iX1은 3세대 X1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순수전기 모델로 공기역학성에 최적화된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 5세대 BMW eDrive 시스템과 최상의 동력 성능, 다양한 편의 사양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 프리미엄 순수전기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A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뉴 iX1 xDrive30은 앞뒤 각각 1개의 모터가 장착된 사륜구동으로 최대 313마력*을 발휘하며 WLTP기준 1회충전
아우디 코리아가 2022년 판매실적 및 브랜드 활동 등에 대한 실적보고와 함께, 2023년 출시될 신차정보 및 브랜드의 계획과 비전을 담은 신년 계획을 발표했다. 아우디 코리아는 2022년 코로나19와반도체 공급난에 이어진 고금리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 쉽지 않은 시장 상황에서도 총 21,402대를판매하며 수입차 3위의 자리를 지켰다. 2023년에는 지속적인전동화 전략 추진으로 견고한 전기차 리더십을 유지하는 한편,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서비스 역량 강화, 네트워크의 확대 및 판매 서비스 개선, 그리고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브랜드
지프가 럭셔리 SUV ‘올 뉴 그랜드 체로키(ALL-NEW GRAND CHEROKEE)’와 ‘올 뉴 그랜드 체로키 4xe(ALL-NEW GRAND CHEROKEE 4xe)’ 판매를 시작한다. ‘그랜드 체로키’는 1992년 1세대를 공개한 이후 세대를 거듭하며 진화, ‘역대 최다 수상 SUV’로서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5세대로 거듭난 ‘올 뉴 그랜드 체로키’는 브랜드 최초의 3열을 탑재한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에 이어, 2열 5인승 차량의 ‘올 뉴 그랜드 체로키’와 PHEV ‘올 뉴 그랜드 체로키 4xe’를 더하며 다채로운
폭스바겐그룹 감독이사회가 7월 22일독일 볼프스부르크에서 열린 회의에서 올리버 블루메(Oliver Blume)를 그룹 경영이사회의 신임회장으로 임명했다. 올리버 블루메는 9월 1일부로 신임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며, 이와 함께 포르쉐그룹 경영이사회회장으로서의 역할을 겸임하게 된다. 헤르베르트 디스(HerbertDiess)는 상호 합의 하에 회장직을 사임할 예정이다.감독이사회 의장인 한스 디터 푀치(Hans Dieter Pötsch)는 “헤르베르트 디스는 폭스바겐 승용차 브랜드의 경영이사회 회장 겸 그룹 회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회사의
만약 운전 중 실수 또는 사고로 인해 자동차가 물에 빠진다면, 대부분의사람들은 탈출하기 힘들 것이다. 차가 물에 완전히 잠기기 전에 창문을 열고 탈출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만약 빠르게 물에 잠긴다면 실내에 물이 다 차오른 후에 문을 열어야 한다(물이차기 전보다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이지, 여전히 문을 열기는 어렵다).그런데 이번에 개정되는 호주의 신차 평가 프로그램(ANCAP)은 물에 빠지는 상황까지도고려하게 되는 것 같다.2023년 1월부터 시작될새로운 신차 평가 프로그램은 자동차가 홍수에 휘말리거나 갑자기 침수되더라도 창문과 문
람보르기니 서울이 공도와 트랙 주행을 모두 만족시키는 새로운 V10 슈퍼스포츠카 ‘우라칸 테크니카’(Huracán Tecnica)를출시했다. 지난 4월 우라칸 테크니카가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이후 불과 석 달 만이다.우라칸 테크니카는 우라칸 STO(Huracán STO)와 동일한 자연흡기 V10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640마력, 최대 토크 57.6kg∙m을 발휘한다. 람보르기니 고유의 경량화 기술에 힘입어 공차중량이 1,379kg에불과해 출력 대 중량비(weight-to-power ratio)가2.15kg/h에 이른다. 정지 상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가 마련한 레이싱 컴페티션 ‘Ready Player One’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알렸다.지난 6월 25일과 26일 양일간 AMG 스피드웨이에서 진행된 ‘Ready Player One’은 한성자동차 자사의 메르세데스-AMG 고객만을 위한 커뮤니티 클럽 ‘AMG 플레이그라운드(AMG Playground)’ 멤버들을 초청해 진행됐다. 이번 서킷 행사는 총 4가지의 컴페티션 ▲원메이크 레이스(One-Make Race) ▲드래그 레이스(Drag Race) ▲짐카나(Gymkhana) ▲고-카팅(Go-Kart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이 국내 자율주행 연구 개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자체 구축한 데이터셋을 공개한다. 포티투닷은 ‘42dot Open Dataset’ 프로그램을 통해자율주행용 인공지능 모델 학습을 위한 데이터셋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포티투닷의 데이터셋은 국내의 다양한 도심 도로 환경에서 취득한 영상과 라벨링 정보가 담겼다. 지금까지 국내 자율주행 연구는 대부분 해외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셋을 활용해 왔다. 이 때문에 기존 데이터셋은 교차로나 이면도로, 곡선로가 많은 국내도로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주행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쓰리세컨즈(3Secondz)’가 가혹환경 주행테스트에 적용이 가능한 자율주행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쓰리세컨즈는 최근 충청남도 태안군에 오픈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주행시험장 ‘한국테크노링’의 ‘컷칩 로드(Cut-chiproad)’ 구간에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테스트카를 투입했다.‘컷칩 로드’는 크고 작은 파쇄석으로 이뤄진 오프로드 시험주행 구간으로, 타이어의 접지력과 내구성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확인하는 가혹환경 주행테스트가 진행된다. 타이어와 운전자에게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누적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