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유일한 최근 새 차 가격이 발표될 때마다 인터넷 상의 여론은 그다지 좋지 않다. ‘정말 비싸다’는 이야기는 이제 흔하고, ‘이 가격이라면 젊은이들이 어떻게 차를 사겠는가’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뭐 어느 정도는 사실이기도 하다. 필자가 시승했던, 대중적으로 잘 팔린다는 현대 투싼이 일반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옵션을 붙인 상태에서 3815만 원이니 말이다. 하이브리드 선택 비율이 높다는 것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거의 4000만 원에 근접하는 셈이다. 국내 근로자 1인당 평균 연 급여가 4213만 원이긴 하나, 이는 억대 연봉자
기아가 멕시코에서 2024년형 기아 K3를 공개했다. K3는 기아 포르테의 후속으로 생산돼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준중형 모델로, 남미 시장에서는 지난해까지 ‘리오(Rio)’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어왔다. 2024년형 모델로 풀체인지된 이 차량은 기존에 사용하던 모델명 ‘리오’ 대신 한국 시장에서 사용하는 ‘K3’로 네이밍이 변경되었다.특히 해치백 모델은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위장막차로 종종 포착되며, 기존 K3 GT를 계승해 K4라는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던 차량이다. 많은 이들이 한국 시장에서 먼저 출시될 것이라 예상했
글 | 유일한 최신 기술로 만들어져 갓 공장에서 나온 자동차가 옛 자동차보다 품질이 떨어지는 일이 실제로 있을까? 적어도 미국 JD 파워(Power)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사실이다. JD 파워는 2022년형 자동차를 소유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차 구매 후 90일 동안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수집했다. 이후 자동차 100대당 평균 문제 발생률(PP100)을 발표하는데, 이 수치가 2022년부터 계속 급증하고 있는 중이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복잡해지는 자동차가 문제를 더 크게 만든다JD 파워의 자동차 담당 이사인 프랑크 한리(
해외에서는 준수한 수요를 보여주고 있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는 차종이 있다. 바로 해치백, 그리고 왜건이다.해치백은 세단에서 파생되는 자동차 형태 중 하나로, 이름 그대로 차량 후면부에 문이 있는 차량을 뜻한다. 왜건은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공간 활용성을 더 강조한 형태로 보통 차량 천장을 받치고 있는 기둥 역할을 하는 필러의 숫자가 3개이면 해치백, D필러를 확장해 4개까지 늘린 차량을 왜건이라 부른다.세단보다 공간활용성이 높고, SUV보다 승차감이 좋아 유럽에서 사랑받는 해치백과 왜건 모델. 판매되는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포드 전기차 보급의 시대에 있어서 대형 전기 SUV는 과연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배터리를 바닥에 배치하는 전기차의 특성 상 일반 세단보다는 SUV가 더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인지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SUV에 투자하고 있는데, 이제는 그 영역을 넓혀 3열 좌석을 갖춘 대형 전기 SUV까지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지금은 기아 EV9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다른 곳에서도 잇달아 대형 SUV를 발표하고 있기에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그 중에서도 포드가 만든다는 대형 전기 SUV에 눈길
글 | 이승용 사진 | 최재혁7세대 아반떼가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했다. 가장 큰 변화는 생김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안전 장비와 첨단 편의 사양을 갖추고 역동성까지 겸비했다.부분변경으로 가격이 올랐다. 가장 아래 등급인 스마트 트림의 경우 94만 원 오른 1960만 원, 중간급 모던 트림은 113만 원 오른 2256만 원, 최상위 인스퍼레이션이 156만 원 인상된 2671만 원 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인상 등 여러 가지 외부 요인과 가격 대비 안전 장비 및 편의 사양이 추가되어 소폭 인상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한다.살펴
글 이승용 기자 / 사진 제공 현대자동차제네시스 G90 연식 변경 모델이 출시되었다. 2023연식 G90는 기존 롱휠베이스에만 적용하던 가솔린 3.5ℓ 터보 엔진에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를 장착한 엔진 라인업을 일반 모델에도 추가해 고객 선택권을 넓혔다. 또한, 연식 변경을 통해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을 기본화하고 상품성을 높였다.새로운 엔진 라인업에 적용한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시스템은 엔진에 직접 체인과 벨트로 연결해 엔진 동력으로 작동하던 일반적인 기계식 슈퍼차저와 달리 엔진 부하와 상관없이 전기모터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았다. 현대차그룹은미국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23년내구품질조사(VDS, Vehicle Dependability Study)’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1개 브랜드 가운데 제네시스가 2위(144점), 기아가 3위(152점), 현대차가 8위(170점)로 모두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작년에 이어 글로벌 16개 자동차그룹사 중 가장 우수한 종합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특히 기아는 3년 연속 일반
엔카닷컴이 3천만원 미만 ‘가성비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엔카닷컴은지난해 말 2023 중고차 시장 트렌드 중 하나로 ‘가성비(Cost-Efficiency)’를 들며, 올해 경제 침체의 심화로인해 높은 가격 대의 신차급 중고차 구매에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는 가성비 중고차 구매로 소비 흐름이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이에 가장 많이 구매를 고려하는 연식 대인 17년식~19년식 매물을 기준으로 작년 한 해 가격대 별 소비자 구매문의 및 조회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실제 3천만원 미만 중고
엔카닷컴이 2022년 11월중고차 시세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중고차 시세는 엔카닷컴 빅데이터를 토대로 현대차, 기아, 르노코리아, 쌍용차등 국내 완성차 브랜드와 벤츠, BMW, 아우디 등 수입차 브랜드의2019년식 인기 차종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다. 주행거리 기준은 60,000km이며 무사고 차량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11월은 중고차시장 비수기에 돌입하는 시즌으로 국산차 및 수입차 전체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0.30% 하락했지만, 수입차 보다 신차 출고 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국산차의 시세는 미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
2022년 10월 국내 완성차 5사의 국내 및 해외 판매량이 64만5,209대로 집계됐다. 지난 9월(65만 8852대)과 비교해 소폭 하락한 모습이다.현대자동차는 2022년 10월 총 34만 7,324대를 판매했다. 내수시장에는 6만 736대, 해외 28만 6,588대 등이다. 지난달과 비교하면 국내 판매는 6.7% 상승했고, 해외 판매는 4.7% 감소해 전체 판매량은 2.9% 하락했다. 그러나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국내 판매는 5.1% 증가했으며, 해외 판매는 13.9%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 세단 모델은은 그랜저
2022년 8월 국내 완성차 판매량이 공개됐다. 8월 국산차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었으며, 특히 쌍용자동차는 신차 토레스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모습이다. 국내 완성차 제조사 5개사의 8월 판매 실적을 종합한 결과 8월 총 판매 대수는 60만 6186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증가한 수치다. 다만 국내 판매량은 1.1% 감소했고, 해외 수출은 12.8% 증가했다.먼저 현대자동차는 2022년 8월 국내 4만 9,224대, 해외 28만 5,570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3만 4,79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
국내 완성차 업계의 6월 국내외 판매량이 공개됐다. 대체적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감소한 모습을 보였으며, 국내 주요 완성차 5곳 중 기아만 증가세를 이어갔다. 또한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면서 내수와 수출 모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먼저 현대자동차는 지난 6월 총 34만534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5% 줄어든 수치다. 특히 내수 판매는 13%가 줄었으며, 해외시장 판매는 2.5% 감소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13% 감소한 5만 9,510대를 판매했다. 팰리세이드, 싼타페와 같은 RV 모델들이
중고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이 2022년 5월 중고차 시세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중고차 시세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와 수입차 브랜드의 2019년식 인기 차종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다. 먼저 5월은 휴일, 가족 행사 등 지출이 많은 시기로 중고차 수요가 다소 줄어든다. 엔카닷컴은 자사 데이터를 토대로 5월 주요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시세가 소폭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며 감가폭이 크지 않은 보합세를 나타낸다고 밝혔다.우선 국산차 시세는 전월 대비 시세 변동 폭이 크지 않다.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의 평균 시세가 1
현대자동차그룹이 광저우 모터쇼에서 기아 EV6와 중국형 현대 투싼 HEV를 공개하면서 중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이날 기아가 선보인 EV6는 지난 8월 국내에서 출시한 차량으로, 새롭게 재탄생한 기아의 브랜드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를 상징하는 모델이자 중장기 사업전략 ‘플랜S’에 기반한 차세대 모빌리티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다. 기아는 내년 말에 EV6와 EV6 GT 모델을 중국에서 출시해 전기차 시장에 본격 진출할 예정이다.EV6는 ▲신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
2022 기아 카니발이 미국 IIHS(Insurance Institute of Highway Safety)의 TSP(Top Safety Pick)등급을 수상했다. 2021년 3월 이후에 제작된 모든 카니발에 적용되는 등급이다.카니발은 운전석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 조수석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 전면, 측면, 지붕 강도, 머리 지지대 등 6개의 IIHS 충돌 내구성 평가에서 모두 ‘우수’등급을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카니발은 2021년형 쏘울, 포르테(내수명 K3), 셀토스, 스팅어, 스포티지, 쏘렌토, 텔루라이드에 이어 8번
기아의 준중형 세단 K3가 성형 수술을 하고 돌아왔다. 기존 K3는 소형 SUV 시장의 돌풍과 형제 차인 아반떼의 인기 속에 묻힌 느낌이었다. 이번 부분변경 모델은 어떤 매력을 갖추고 있을까. 라면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대중적인 음식이다. 먹기에 간편하며, 값도 저렴한데 맛도 있다. 먹는 사람의 기호에 따라 파, 계란, 고춧가루 등을 넣어 감칠맛을 더하기도 하며 때로는 매운 소스를 넣어 자극적인 매콤한 맛으로 만들어 내기도 한다.자동차의 장르에서 라면과 같은 요소는 준중형 세단이 갖추고 있다. 대중적이고, 편안하며, 저렴하다.
라면 좋아하는가?비싸지 않고 간편하며 맛도 있는 라면은 파, 계란, 고춧가루를 넣어 감칠맛을 더하는데 때로는 매운 소스를 넣어 화끈한 매운맛으로 변신하기도 한다.K3와 K3 GT는 라면 같다. 적당한 가격, 실용적인 공간, 무난한 주행감각을 가진 평범한 준중형 세단 K3에 매콤한 소스를 한 스푼 넣으면 K3 GT가 되는 것이다.그만큼 K3는 평범함 그 자체가 매력이다. 부분 변경된 K3는 어떤 모습인지 K3 GT는 얼마나 매콤한지 부분변경 모델로 돌아온 K3를 알아보자.
기아가 준중형 세단 ‘더 뉴 K3’를출시했다. 2018년 출시된 2세대 K3의 상품성개선 모델로 기존 모델에 세련되고 스포티한 느낌을 더해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다.전면은 슬림한 LED 전조등과 라디에이터 그릴을 연결해 와이드한 이미지를연출했으며 속도감을 형상화한 주간주행등과 전투기 날개를 연상시키는 범퍼 하단을 가졌다. 후면은 가로지향적인 디자인에 입체감을 살려 안정적이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역동적인 이미지의 16인치와 17인치 휠을 새롭게 적용했다. GT 모델의 경우 전면에 레드컬러로 포인트를 준 라디에이터 그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