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다이하츠 일본의 경차 및 소형차 전문 제조사인 ‘다이하츠’가 해외 수출용으로 만든 자동차 4대에 대해 인증 시험에서 부정을 저질렀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을 것이다. 다이하츠는 토요타의 소형차를 대리 개발, 생산도 하기 때문에 토요타도 휘말려 있는데, 태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토요타로써는 악재라고도 할 수 있다. 연루된 자동차는 토요타 야리스에이티브, 페로두아(말레이시아 자동차 회사) 아시아, 토요타 아기야(Agya), 현재 개발중인 자동차 1대이다.다이하츠가 그 과정을 조사하는 도중에
자동차 반도체 부족 문제가 거론된 것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2022년즈음에는 어느 정도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꽤 있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 등 불안한 국제 정세와바이러스의 재유행 등 여러가지 요인이 겹쳐 있어, 반도체 사태는 2023년에도해결이 안 될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해 지금 자동차를 계약한다 해도,신차를 받으려면 1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사태가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일본 히타치에서 2022년 4~6월결산을 발표했는데, 이 자리에서 부사장인 ‘카와무라 요시히코’가 이와 같이 말했다. 단, 모든반도체에
일본 히타치가 커넥티드카의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혼자서개발하는 것은 아니고, 트렌드 마이크로 그리고 일본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 개발한다. 구체적으로는 히타치에서 자동차 및 IT 솔루션을 제공하고, 트렌드 마이크로가 자동차 및 클라우드를 위한 보안 솔루션을, 마이크로소프트가클라우드 플랫폼을 내놓고 이를 결합한다. 커넥티드카의 보안 솔루션 완성은 2022년으로 예상되며, 일본에서 먼저 제공할 것이다.히타치 보안 솔루션은 자동차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위험을 감지하고 예방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내비게이션 등 통신과 연결되는
전기차 대중화의 시대에 있어 인 휠 모터는 ‘꿈의 동력’에 가깝다. 기존의 전기차는 구동 시스템을 차체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실내 공간을 일정 부분 희생해야 하지만, 인 휠 모터는 모터가 직접 타이어를 돌리기 때문에 기어와 샤프트가필요 없다. 실내에는 배터리만 담으면 되며, 이로 인해 실내공간과 화물 적재 공간 등 자동차 패키징에서 자유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진다.그리고 인 휠 모터는 각 바퀴마다 회전과 토크를 제어할 수 있으므로 조작 능력이나 기동성에서도 월등하다. 바퀴를 회전시킬 수 있는 범위를 늘리면 전후〮좌우를 가리지 않고 자유
현재의 전기차에서 가장 큰 문제는 배터리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수많은 노력 끝에 안정화를 이루었지만, 아직도 불량 셀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수 많은 셀로 이루어진 전기차 배터리에서 하나의 셀만 불량이 발생해도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튬 이온을 능가하는 차세대 배터리에 뛰어드는 곳이 많아졌다.그 중에서 제일 주목을 받는 것이 전고체 배터리다. 양극과 음극을 액체 전해질로 채우는 현재의 리튬 이온 배터리와는 다르게,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현재까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