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전기차로 유명한 BYD가 최근 멕시코 공장에 대한 타당성 조사에 착수했으며, 공장 위치를 포함한 여러 조건들을 늘어놓고 관계자들과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발표가 나왔다. 중국 브랜드이니 당연히 중국에서 제일 많이 판매하지만, 최근 BYD의 행보는 해외 진출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다. 동남아와 남미 시장은 물론, 유럽을 포함해서 이제 북미 시장에도 진출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어쨌든 판매량 기준으로는 세계 1위의 전기차 업체이니 말이다.그런데 그 움직임을 미국이 경계하고 있는 것 같다. 미국의 ‘제조업 무역 그룹’이 지난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지난 22일 브라질을 방문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 면담을 통해 브라질을 비롯한 중남미 시장 공략 의지를 밝혔다.정의선 회장은 면담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단순히 자동차 판매뿐만 아니라 브라질과 함께 동반 성장해 나가고자 한다”며 “무료 치과치료, 재식림 프로그램 등 브라질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근로자들의 행복을 최우선하는 현대차 브라질 공장은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했고, 노사합동 세미나 및 간담회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며 11년
길어진 전쟁 여파에 현대차가 러시아 공장을 매각한다.현대자동차가 지난 19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러시아 공장 지분 매각 안건에 승인했다.러시아 공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지난해 3월부터 가동 중단된 상태다.현재 현대차는 러시아 현지 업체인 아트 파이낸스 사와 공장 지분 매각 관련 구체적인 계약 조건을 놓고 협상 중이다.다만, 현대차는 러시아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해 기존 판매된 차량에 대한 AS 서비스 운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18650이라는 숫자는 직경 18mm, 높이 65mm의 원통형 형상이라는 의미이다. 건전지에 쓰이는 AA나 AAA 등과는 다른 치수로 이것은 1994년 파나소닉에 의해 만들어졌다. 초창기에는 셀당 2450mAh의 용량이었지만 현재는 일반적으로 2600~3000mAh 정도 용량까지도 생산되며, 최대 3500mAh에 이르는 제품도 있다. 충전을 하면 전압이 올라가며, 정격전압은 3.7V이다. 최대 전압이 4.2V정도까지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셀 당 14Wh 정도의 에너지가 된다.1996년 캘리포니아의 샌디마스에 위치한 AC프로펄션(교류
2010년 중국의 경제 규모는 전 세계 2위였다. 2012년 말에 세계 1위 외환 보유국에 올랐다. 4조2000억 달러 규모의 세계 1위 무역 교역 시장, 3조3000억 달러의 외환을 보유한 강대국으로 급성장했다. 두 나라 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도권 경쟁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미국과 중국 두 강대국의 갈등은 점차 심화하고 있다.그동안 불신 속에서 대립하면서도 자국의 군사, 안보, 경제 분야에 대한 이익을 중시하며 선택적 협상 전략을 추구해 왔다. 그러던 중에 트럼프 행정부부터 시작한 미·중 패권 경쟁은 악화 일로를
KG 모빌리티가 오는 21일 오전 10시 KG 타워에서 미래 발전전략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곽재선 회장 취임 1년을 돌아보고 향후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기자 간담회에는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과 정용원 대표이사, 노동조합 선목래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곽재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회장 취임 후 지난 1년 동안 판매 물량 증대와 흑자 전환 그리고 자동차업계 최초 임단협 타결 등 협력적 노사 관계를 바탕으로 KG 모빌리티의 경영정상화에 힘쓰고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기간이었다”며, “향후 KG 모빌리티는 Korea No.1
글 이승용 편집장요즘 주유소 가는 게 무섭다. 기름값이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휘발유 리터당 가격이 1700원대로 오르고 휘발유와 함께 경유 역시 가격이 급격하게 올라 1600원대를 코앞에 두고 있다. 고유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원인지난해 10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는 내년 말까지 하루 200만 배럴의 감산을 합의했다. 산유국의 원유 생산은 줄고 국제 원유 소비는 늘어나고 있다. 공급 부족으로 인한 고유가 시대에 접어든 것이다.지난 7월 OPEC+ 19개국의 원유
(www.kg-mobility.com)는 지난 3일 임금 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합의안이 56.57%의 찬성률로 가결됨에 따라 국내 동종업계에서 가장 먼저 2023년 임금 및 단체협상을 최종적으로 마무리 지었다.3년 만에 개최된 교섭에서 2010년 이후 14년 연속 무분규로 협상을 마무리 지으며 상생과 협력의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회사의 경영정상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특히 KG 모빌리티 노사는 판매물량 증대와 함께 회사의 미래 발전과 지속가능성 그리고 고용안정을 위해 무엇보다 안정
쌍용자동차를 인수할 뻔했던 에디슨모터스가 KG 모빌리티에 인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오는 7월 3일 회생법원(창원지방법원)에서 에디슨모터스 최종 인수 예정자로 KG 모빌리티가 선정됐기 때문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1월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내려진 후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인가전 M&A 절차가 진행 중에 있었으며, KG 모빌리티는 지난 3월 투자희망자 LOI 접수에 이어 예비실사 진행 후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에 KG 모빌리티가 최종 인수 예정자로 선정됨에 따라 에디슨모
글 | 유일한 사진제공 | 현대자동차, 알파로메오, 마세라티 최근 현대 포니 쿠페의 양산과 관련된 루머가 떠돌았었다. 결국 양산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 해프닝으로 귀결되었지만(자동차 개발에는 막대한 돈이 들어간다. 쉽게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해프닝에 사람들이 주목했던 이유는 단 하나일 것이다. 그 포니 쿠페가 정말 매력적으로 다듬어진 자동차라는 것이다. 과거에 디자인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를 사는 사람들을 단번에 홀릴 정도로 말이다.지금이야 이상엽 부사장이 디자인을 총괄하고 있지만, 그 때만 해도 현대차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공동주최하는 제20회 자동차의 날 행사가 5월 11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유공자 및 자동차산업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자동차의 날은 1999년 5월 12일 자동차수출 누계 1,000만 대 달성을 기념해 2004년 지정됐으며, 이날 유공자 포상에는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 기아㈜ 최준영 부사장, 동탑산업훈장 ㈜다성 문종식 상무, 산업포장 한국지엠㈜ 최 종 부사장, 르노코리아자동차㈜ 송상명 상무
2022년 여름을 화려하게 불태웠던 포뮬러 E 서울 그랑프리. 그런데 그걸로 끝이 되고 말았다. 도대체 왜 이렇게 되어야 하는가!몇 달 전, 필자는 포뮬러 E 서울그랑프리에 대해 열변을 토하고 있었다. 잡음도 많았고 관람석 문제도 있었고 서울페스타에 추가 이벤트같은 느낌으로 개최되었던 것도 아쉬웠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히 할 수 있었다. 국제적으로 관심을 받는 레이스가 드디어 개최됐고, 전 세계에 이름을알리고 있는 레이서들이 한국의 도로를 직접 달린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괜찮았다는 것 말이다. 그래서 다음에는아쉬운 점을 개선해 더
포르쉐의 F1 참전 결렬이 발표된 것이 2022년 9월이다. 반면아우디는 예정대로 2026년에 F1에 참여할 것이다. 포르쉐와 아우디, 그 안의 복잡한 사정을 약간만 들여다보자.어느 새 2023년의 새 해가 떴지만, 2022년은 여러모로 복잡한 해로 기억될 것 같다. 물론 2023년도 평온하게 흐른다는 보장은 없지만 말이다. 그것은 모터스포츠부문에서도 마찬가지여서, 2022년 중반에는 ‘포르쉐와 아우디가F1 참전을 노리고 있다’는 소문도 흐르고 있었다. 이후 아우디는 ‘2026년 정식 참전’을 발표했지만, 어찌된 일인지 가능성이 높
1990년대 후반, 닛산이어려움이 빠졌을 때 마지막으로 달려갔던 곳이 르노였다. 그리고 르노는 닛산을 얼라이언스로 만들고 1999년부터 재건에 나섰다. 이 때 닛산 재건의 선두에 섰던 인물이바로 ‘카를로스 곤’이었다.르노에서 가혹한 개혁을 진행해 본 적이 있는 곤은 곧바로 닛산에서도 가혹한 개혁을 단행했는데, 그덕분에 ‘비용 킬러’라는 별명을 얻었다. 당시 닛산에서 약 21,000명이 일자리를 잃을 정도였으니 말이다.그래도 개혁이 성공을 거두었고, 2005년부터는 르노와 닛산의 CEO를 겸임했는데, 장기 집권에 불만을 가진 이들도
르노코리아자동차가 16일 오후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산공장에서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이하 임단협)을 마무리 짓는 조인식을 진행했다.르노코리아자동차 노사는 5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2022년 임단협 타결을 위한 7번의 본교섭을 진행했고 무분규로 잠정합의안 도출을 이룬 바 있다. 이후 지난 달 31일 사원총회 찬반투표에서 54.1% 찬성을 얻어 잠정합의안이 통과되었고, 르노코리아자동차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과 박종규 노동조합 위원장이 오늘 조인식에서 합의안에 서명하며 2022년 임단협은 최종 마무리 됐다.르노코리아자동차가 올해 임
르노코리아자동차의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이 협상 타결됐다. 31일 사원총회를 통해 실시된 이번 임단협은 참정 합의안 찬반투표에서 찬성 54.1%를 확보했다.르노코리아자동차 노사는 5월 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던 8월 27일 7차 본교섭까지 2022년 임단협 타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해 왔다. 노사 양측은 교섭을 통해 기본급 6만원 인상, 격려금 300만원과 비즈포인트 20만원 지급, 생산성 격려금 350%, 2022년 이익배분제(PS) 100만원 선지급, 휴가비 인상 등과 함께 고용안정, 근무환
지난 2020년,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가짜사나이’에서 교관으로 출연한 ‘야전삽 짱재’를 만났다. 어느덧 29만 구독자를 모은 유튜버인 그는 운동과 캠핑을 주 콘텐츠로 삼고 있다. 한 눈에 봐도 수컷 냄새가 풀풀 풍기지만 알고 보면 귀엽다는 그의 이야기. 카페 문을 열고 한 남자가 등장한다. 풍성한 수염과 다부진 체격. 해군 특수부대 UDT 출신인 그는 한 눈에 봐도 상남자의 기운이 가득하다. 악수를 나누고 첫 대화를 나누자 해맑은 미소와 매력적인 목소리가 귓가를 맴돈다. 심지어 본인은 무척 귀여운 사람이라고 말하는데….반갑습니
쌍용자동차는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를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쌍용자동차는지난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후 양해각서 체결(11/2일) 및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마무리되면서 최종 본 계약을 맺게 됐다.그 간 본 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다. 또한, 쌍용자동차 전기차 및
어느 날 우연히 보게 된 토요타 수프라의 개발 비화는 필자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자동차 뒤에 숨겨져 있던 수많은 이야기들도 재미있지만, 그들이 목표로 하는 자동차가 무엇이었는지 확실히 알 수 있었으니 말이다. 그래서 그들의 목표이자 넘어야 할 산이었던 그 자동차, 포르쉐 718 박스터를 무대로 불러냈다. 잔인한 현실이 아닌 재미로 봐주길 바란다.글 | 편집부 사진 | 최재혁PROLOGUE감히 누가 포르쉐에 도전할 수 있을까? 적어도 역동적인 성능을 논한다면, 슈퍼카와 직접 대결해도 되는 브랜드가 바로 포르쉐다. 그래서 그 성능과
자동차가 단순히 달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품게 되면, 그만큼적용해야 할 기술도 많아진다. 특히 전동화 시대가 되면 강판도 이전과 다른 것을 사용해야 하고, 재료도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그 와중에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 발생했다. 일본에서 철강을 생산하는 일본제철(日本製鉄)이철강 제품의 특허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토요타와 중국 바오스틸(보산강철)을 도쿄 지방법원에 제소한 것이다.일본 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제철은 단순히 손해 배상을 요구한 정도가아니라, 토요타에 특허권 침해와 관련이 있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