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대표 자리는 영원한가토요타 프리우스라고 하면 하이브리드의 대표 모델이다. 토요타가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이기도 하고 말이다. 과거에는 분명히 그랬지만, 지금은 그 위상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토요타 내에도 프리우스 말고도 다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많이 있고, 토요타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이제 라인업에 하이브리드가 없으면 섭섭한 정도다. 그만큼 저마다 다양한 하이브리드 기술로 도전하고 있는 셈이다.그래서인지 토요타는 이번에 프리우스에 파격적인 변화를 단행했다. 연비가 좋은 것은 당연하지만
2024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막한다.이번 슈퍼레이스는 차량 브랜드가 판매하는 스포츠카 카테고리 경주차로 진행하는 GT4 클래스를 비롯해, 프리우스 5세대 PHEV 모델로 진행되는 프리우스 PHEV 클래스가 첫선을 보이는 등 지난해보다 두 개의 클래스를 늘려 더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대표 클래스 슈퍼 6000 클래스 역시 놓칠 수 없다. MBC 무한도전 ‘스피드 레이서’ 멘토로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김동은이 오네 레이싱을 통해 오
토요타코리아가 오는 4일부터 29일까지 전국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2024 올해의 차 프리우스 2관왕 달성 기념 토요타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캠페인 기간 동안 토요타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에어컨 필터,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에어케어, 브레이크 패드·디스크, 와이퍼 러버·블레이드 등에 대한 부품 및 공임 1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이와 함께 토요타 차량용 액세서리 품목에 대해서는 15%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단, GR 수프라와 토요타 86 및 액세서리 패키지는 이번 프로모
토요타코리아가 오는 27일 ‘팀 GR 서포터즈(TEAM GR Supporters)’ 1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올해 처음 운영되는 ’팀 GR 서포터즈’는 국내 모터스포츠의 매력과 토요타 GR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토요타코리아와 슈퍼레이스가 함께 기획한 프로그램이다.‘팀 GR 서포터즈’ 1기 모집분야는 뉴미디어팀(6명)과 현장운영팀(6명), 총 12명이며 대학생 및 졸업 예정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2월 27일부터 3월 18일까지로 슈퍼레이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를 진행하며, 사전과제 및 인터뷰를 거쳐
지난 2023년 자동차 업계의 한해는 유독 다사다난했다. 전쟁과 길어진 불경기, 그리고 원자재 수급 불균형 문제로 제품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반기 들어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면서 생산은 정상화됐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의 불황은 연말까지 이어졌다.2019년부터 파죽지세로 성장하던 전기차 시장도 성장세에 제동이 걸렸다. 부족한 인프라와 잊을만하면 올라오는 화재 뉴스로 인한 부정적인 인식도 전기차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주된 이유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비싼 가격이 가장 큰 문제였다.이때 전기차 대비 합리적인 가
토요타 프리우스를 그동안 어떤 자동차라고 생각했는가? 만약 ‘외형은 주목받을 수 없지만, 연비 하나만큼은 극에 달한 자동차’라면, 이전까지는 정답이었다. 허나! 이제부터는 아니다. 외형도 실내도 모두 멋지면서 연비도 좋고 운전 재미도 있는, 그런 자동차가 지금의 프리우스다. 과장이 심하다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사실이다. 토요타가 프리우스를 그렇게 대대적으로 변하게 했다. ‘하이브리드 리본(Hybrid Reborn)’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말이다.스포츠카를 넘어서는 날렵한 모노폼신형 프리우스를 맨 처음 만나면 놀라는 것이 바로 앞모습이
글 | 유일한 기자 한 때 국내에서 자동차 관련으로 많은 이들이 언급하고 사과를 요구했던 사건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폭스바겐의 이른바 ‘디젤게이트’ 사건이 빠질 수가 없다. 필자는 애초에 폭스바겐이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으려고 했던 것’이 문제라고 보고 있는데, 당시 폭스바겐 코리아는 휘발유 엔진이나 하이브리드를 배제하다시피 하고 상대적으로 판매하기 쉬운(?) 디젤 엔진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었다. 그러다가 역풍을 크게 맞은 것이다. 어쨌든 그 문제는 독일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의 엄격한 인증 진행과 함께 재 조사, 관련된 인물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최근 2024 올해의 차 최종 심사 1차 평가를 진행한 결과, 완성차 및 수입차 9개 브랜드 13대가 최종 레이스에 진출했다고 밝혔다.협회는 지난해 출시된 신차(부분변경 포함) 중 전반기 및 후반기 심사를 통과한 차량을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최종 심사 1차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9개 브랜드 13대가 2월 7일 경기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서 열리는 최종 심사 2차 평가에서 경합하게 되었다.협회는 매년 국내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전반기 및 후반기, 최종 심사 등
토요타가 맨 처음 프리우스를 출시할 때만 해도, ‘하이브리드 대표’라는 명칭은 유효했다. 높은 연비로 인해 ‘지구를 보호하는 자동차’라는 수식이 붙었고, 한때 할리우드 스타들이 애용하면서 더 주목받았다. 그로부터 세월이 꽤 지난 현재, 프리우스를 여전히 하이브리드의 대표라고 말하기에는 힘들지도 모른다. 토요타 코리아만 봐도 대부분의 라인업이 하이브리드로 채워져 있고, 이제는 다른 브랜드에서도 하이브리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그렇게 독보적인 존재가 아니게 된 프리우스는 과연 어떤 결단을 내려야 했을까. 당시 토요타의 사장이었던 ‘토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오는 2일 2024년 1월의 차에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기자협회 산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는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 동안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 모델을 대상으로 심사해 이달의 차를 발표한다. 평가는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안전성 및 편의 사양, 동력 성능,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상품성 및 구매 의향도 등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지난달 선보인 신차 중에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GLC 쿠페, 제네시스 G80,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현대차 더 뉴 투싼(브랜드
신형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PHEV가 더 기대가 된다.글, 사진 | 유일한 드디어 토요타 프리우스 신형이 국내 땅을 밟았다. 외형에 대해서는 여러 곳에서 언급이 있었을 것이니 아주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그 동안 프리우스가 줄기차게 추구해 온 ‘모노폼’은 그대로 유지하지만, 보닛부터 A 필러 끝까지 마치 하나의 선처럼 이어진 라인은 스포츠카를 연상시킨다. 여기에 19인치 휠을 조합하니 더더욱 그렇다. 기왕이면 앞 바퀴도 최대한 차체 끝으로 밀어냈으면 좋았을 거 같지만, 구조 상 거기까지는 무리였을 것이다.하이브리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풀 체인지 모델이 드디어 국내에서 모습을 드러냈다.글, 사진 | 유일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를 계속 만드는 이유토요타가 전기차 시대에 행보가 늦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지금 당장 살 수 있는 전기차를 꼽으라고 하면, 토요타 BZ4X 또는 렉서스 RZ 정도만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그런데 BZ4X는 한국에서 아직 팔지 않는다). 그렇다면 토요타는 배출가스를 줄이거나 탄소 중립을 지키는 데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하이브리드 또는 PHEV 모델들을 다수 전개해 많이 판매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토요타 신형 프리우스가 며칠 내로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그 전에 궁금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았다.글 | 유일한 프리우스는 왜 날렵한 디자인을 가지게 되었는가이전까지의 토요타 프리우스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급격하게 변한 신형 프리우스의 디자인에 놀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용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아니라 스포츠카에 가까운, 낮으면서도 날렵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것은 의도적인 것인데, 고객들이 프리우스를 다시 돌아보도록 만들고 자동차의 원점으로 돌아가 멋있으면서도 운전하면 재미가 느껴지는 그런
토요타 차량의 전동화 차량 충전이 더욱 간편해질 전망이다.한국토요타자동차가 지난 12월 7일, 통신 서비스 업체 LG유플러스와 ‘전동화 차량 충전 비즈니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양사 간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한국토요타자동차와 LG유플러스는 전동화 시대에 발맞춰 충전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고객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전국 토요타 브랜드 공식 딜러 전시장과 서비스 센터에 내부 운영용 충전기 설치를 시작으로 전동화 차량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양사
토요타코리아가 오는 12월 13일 ‘5세대 프리우스’의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모델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11월 13일부터 전국의 토요타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사전계약을 시작한다.세계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모델 프리우스는 라틴어로 ‘선구자’를 의미하며, 실제로 하이브리드 시장을 개척하고 토요타 전동화 기술의 역사를 대표하는 모델로서 자리잡아 왔다. 국내에서는 3세대 모델을 2009년 선보인 이래 뛰어난 주행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바탕으로 한국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5세대 프리우스는 ‘감성
글 | 유일한 기자 만약 자동차 한 대를 구입해 10년 정도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이 기사는 전혀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 구매 뒤 3~5년 뒤에 중고차로 팔아버릴 생각이 가득하다면, 한 번 정도는 읽어봐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5년 정도 된 중고차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의향이 있는 분들도 마찬가지다. 비록 국내 데이터가 아니라 북미 쪽 데이터이긴 하지만, 사람들의 취향이 그렇게 극명하게 갈리지는 않을 것이니 말이다.미국의 중고차 사이트인 아이시카즈(iSeeCars)에서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판매된
토요타는 전기차로 미래를 말한다. 그리고 모빌리티가 가치를 만든다고 믿는다. 등장한 자동차들을 보면 알 수 있다.글, 사진 | 유일한 토요타는 재팬모빌리티쇼 2023 안에서도 거대한 무대를 마련했다. 일본 내 점유율을 살펴봐도 토요타가 압도적이니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그 안에서 토요타는 과연 어떤 이야기를 담았을까?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Find Your Future, 즉 ‘당신의 미래를 찾아라’이다. 과연 어떤 미래를 찾아야 할까? 이에 대해 토요타는 ‘사람의 수만큼 다양한 가치관과 요구가 있다. 그래서 다양한 자동차를
글 | 유일한 4년만에 개최되는 도쿄모터쇼다. 이제는 이름을 바꾸어 ‘재팬 모빌리티 쇼 2023’이라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도쿄모터쇼라는 이름이 더 익숙할 것이다. 어쨌든 그 무대에 꽤 많은 콘셉트카가 출시된다. 콘셉트카라고 해도 종류는 다양해서, 앞으로 2~3년 내에 양산을 결정지은 자동차가 있는가 하면, 양산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미래의 개념만을 제시하는 자동차도 있다. 그 중에서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조금 모아봤다.마쓰다마쓰다는 이번에 ‘자동차를 좋아한다는 마음이 만드는 미래’를 테마로 한 콘셉트 모델을 공개한다. 현재까지는
글 | 유일한 기자 토요타는 최근 전기차를 필두로 하여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물론 전기차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하면서 전기차를 원하는 사람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이 시점에서 기가캐스팅 등 다양한 기술을 현실로 지원할 수 있는 공장을 공개했다. 이전에 공개한 것은 연구소에서의 기술들이었고, 이제 공장에서 기술을 실현해 양산차에 실제로 적용하겠다는 것이다.토요타는 일본 아이치 현 내에 커다란 공장들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 이번에 세 개의 공장을 공개했
글 | 유일한 사진제공 | 미쉐린 코리아“겨울이라고 윈터타이어가 꼭 필요해?”아마도, 생각보다 많은 운전자들이 이렇게 이야기할지도 모른다. 눈이 많이 내리는 시골에 살고 있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심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눈이 많이 내리지 않고 내리더라도 많이 쌓이지 않으며 제설 작업도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도심에서 윈터타이어의 필요성을 그렇게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혹은 겨울에만 사용할 타이어를 위해서 추가 지출을 감행하기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그러나 사실은 눈이 내리는 것에 상관없이 겨울에 윈터타이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