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의 대형 플래그십 세단 에메야가 유럽 시장에서 포르쉐 타이칸과의 경쟁을 예고했다.에메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GT카 중 한 대로, 고출력 듀얼 전기 모터를 통해 918마력에 달하는 출력을 자랑한다. 더불어 75년 로터스 브랜드가 다져온 공기역학적인 디자인 설계를 통해 차별화된 주행 경험을 제시한다.이 차량은 4도어 세단임에도 액티브 디퓨저 및 스포일러 등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넓은 공간 활용성을 갖췄음에도 스포츠카 못지않은 다운포스를 확보했다. 올해 상반기 중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고성능 전기 SUV
지난해 12월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출시된 지 4달이 지난 3월 현대차에서 스타리아 하이브리드의 출시를 알렸다.스타리아 하이브리드는 카니발보다 같은 배기량을 지녔음에도 성능과 토크가 약간 낮은 디젤, LPG 엔진과 달리. 이번에는 카니발과 거의 같은 동력성능을 내는 1.6ℓ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 및 배터리 조합을 탑재했다.실제로 스타리아 하이브리드는 카니발과 같은 시스템 최고출력 245마력, 시스템 최대토크 37.4㎏∙m의 힘을 낸다. 연비는 시승 차량인 7인승 라운지 모델을 기준으로 카니발보다 1km/ℓ 낮은 12.4㎞/ℓ의 복합
기아가 지난 8일(현지시각) EV9이 ‘2024 영국 올해의 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영국 올해의 차는 매해 , , , , 등 영국에서 활동하는 자동차 전문 기자를 중심으로 한 심사위원단 30명이 12개월 이내 출시된 차량들을 대상으로 심사와 투표를 진행해 선정된다.EV9은 이번 어워드 1차 심사를 통해 대형 크로스오버 부문 최고의 차로 선정되었으며 각 부문별 최고의 자동차에 오른 현대차 아이오닉5(
현대자동차가 오는 7일 미국 유력 월간지 페어런츠 매거진이 주관한 ‘페어런츠 2024 최고의 가족용 차 어워즈’에서 아이오닉 5가 ‘최고의 가족용 5인승 전기 SUV’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페어런츠 매거진은 1926년 창간돼 부모의 자녀 양육에 도움이 되는 아동 발달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미국 유력 월간지로 매년 최고의 가족용 차 어워즈를 진행해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필요한 편의 장비와 안전성을 갖춘 우수한 차량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 어워즈는 140대 이상의 차량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졌다.페어런츠는 “아이오닉 5는 우수한
PROLOGUE준중형 SUV는 전 세계를 무대로 판매할 수 있는 아주 대중적인 모델이기도 하다.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해도 그렇지만, 좋은 품질의 자동차를 대중에게 널리 보급하는 것이 목적인 일반 브랜드에게 있어 이제는 라인업 내에 꼭 갖추어야 하는 장르가 되었다. 많이 팔아야 하니 당연할 수도 있지만, SUV가 인기를 얻은 지도 꽤 되는 현재 준중형 SUV의 판매량은 놀라울 정도다. 이 장르에서 가장 앞선 것은 토요타 RAV4. 적어도 미국 시장 판매량에서 1위라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이 자리에 선 현대 투싼과 혼다 CR-V는
正面挑戰!“아이오닉 5 N은 포르쉐 타이칸보다 좋습니다!”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아이오닉 5 N을 두고 공개적으로 이렇게 이야기했다. 일반적으로 회사 관계자들은 자사의 자동차와 다른 회사의 자동차를 비교하기를 꺼린다. 그래서 언급을 잘 하지 않으며, 하더라도 알파벳 등으로 표현해 쉽게 알 수 없게 만든다. 더군다나 한 회사를 실질적으로 이끄는 사장이라면 당연히 발언을 조심할 터. 그런 사장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당당히 포르쉐를 지목할 정도라면, 자동차의 완성도에 대한 자신감이 대단하다는 이야기다.그 자신감의 원천이 무엇인지 궁금증은 커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2일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Car and Driver)’가 발표한 ‘2024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즈(Editors’ Choice Awards)’에서 현대차 7개, 기아 6개, 제네시스 8개 등 총 21개 차종이 최고 모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카 앤 드라이버는 1955년 창간이래 미국은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로 매년 전문 에디터들이 미국 시장에 판매되는 세단, SUV 등을 시승하고, 평가를 실시해 에디터스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차급 및 부문별 수상 모델을 발표한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21일 영국의 저명한 자동차상인 ‘2024 왓 카 어워즈’에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이 ‘가족을 위한 최고의 소형 전기 SUV’, 기아 스포티지가 ‘올해의 패밀리 SUV’, EV6는 ‘올해의 패밀리 전기 SUV’, EV9은 ‘최고의 7인승 전기차', 제네시스 GV70는 ‘최고의 패밀리 SUV 인테리어’ 부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1978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47회를 맞은 왓 카 어워즈는 유럽 내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영국 대표 자동차 전문 매체 왓 카(What Car?)가 주최하는 자동차 시상식으로 올해의
포르쉐는 2022년 글로벌 시장에서 30만9884대의 포르쉐 모델들을 고객에게 인도했다. 유례없는 숫자였다. 카이엔이 전체 판매를 이끌었다. 카이엔의 인기는 단연 으뜸이었다. 9만5604대가 팔렸다. 소형 SUV인 마칸 역시 8만6724대가 판매되며 SUV 대세를 실감하게 했다. 911이 4만410대, 타이칸은 3만4801대, 마지막으로 파나메라가 3만4142대를 기록했다. 2021년도보다 파나메라의 판매가 13% 증가한 점은 고무적인 결과였다.포르쉐에게 중국은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2022년 중국에서만 포르쉐 전 모델을 합쳐 9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4년 만에 역성장을 기록했음에도 전년 대비 18% 증가한 1만 7,018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을 갱신했다. 연간 누적판매 순위도 1998년 한국 법인 설립 이후 최초로 수입차 4위 자리에 올랐다.이는 프리미엄 수입차 중 가장 높은 개인 고객의 구매와 3040세대를 중심으로 한 탄탄한 패밀리카 수요, 전체 모델이 실적을 뒷받침하는 경쟁력 높은 모델 라인업 덕분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지난해 판매를 살펴보면 개인 구매가 74%, 법인이 26%를 차지했으며, 연령대 별에
기아가 지난 4일(현지시각) 미국 미시간주 폰티악 M1 콩코스에서 열린 ‘2024 북미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EV9이 유틸리티 부문(이하 SUV 부문) ‘북미 올해의 차’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북미 올해의 차'는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시상식 중 하나로, 1994년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조직위원회 설립 이후 30년 동안 매년 출시된 최고의 차를 선정하고 있다. 과거 2016년까지는 승용 부문과 트럭 부문 2개 분야에서만 최고의 차를 선정해왔지만, 2017년부터는 SUV 차량을 포함한 유틸리티 부문을 추가했다.2024 북미
최근 프리미엄 SUV 시장에 친환경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출력이 높은 엔진을 조합한 자동차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편안하고 중후한 매력으로 사랑받던 렉서스가 신형 RX 500h F 스포츠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패밀리카와 펀카의 요소를 함께 담은 이 모델은 2.4ℓ 듀얼 부스트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고급스러운 승차감과 371마력에 달하는 강한 출력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특징이다.렉서스 RX는 2001년 출시된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30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베스트셀
요즘 벤츠의 위상은 옛날만큼은 못한 것 같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벤츠의 조립 품질이 이전만 못한 것 같다고 느껴진다든지 메커니즘 자체가 옹골차지 못하다는 것을 더 언급하고 싶겠지만, 아쉽게도 그 이야기는 아니다. 벤츠라는 브랜드 자체의 위상과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불과 십여 년 전만 해도 벤츠라고 하면 제대로 된 돈을 갖고 있어야 구매할 수 있는, 그야말로 귀족들만 탈 수 있는 자동차라는 느낌이 있었다.그것이 세월이 지나고 나니 벤츠는 이제 기본이 되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고, 그 때문인지 벤틀리 또는 람보르기니같이 극상의 럭셔
BMW X5는 자사의 첫 번째 SUV이자 SAV라는 장르를 창시한 모델이다. 1999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4세대에 걸쳐 진화를 거듭한 X5는 지난 7월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최근 불어오는 친환경 트렌드에 발맞췄다. 현재 국내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X5는 일반 가솔린 및 디젤 모델, 그리고 배기량 트윈 터보 엔진을 장착한 M 모델까지 모두 48V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된다. 전기차와 내연기관 자동차의 특성을 조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BMW의 최신 전동화 기술인 5세대 eDrive 시스템이 탑재된다. 필자는 이중
볼보가 지난 11월 12일 자사의 첫 전기 미니밴 EM90을 공개했다. 이 차량은 지리자동차의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럭셔리 전기 미니밴으로,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현대인들의 특성에 맞춰 공간 활용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EM90의 크기는 길이 5206mm, 전폭 2024mm, 전고 1859mm로, 전장 5155mm, 전폭 1995mm, 전고 1775mm 크기로 제작된 기아 카니발보다 전체적으로 차체가 거대하다. 중국 시장 전용으로 출시되는 이 모델은 렉서스 LM, 메르세데스 EQV 등과 경쟁하게 되며,
PROLOGUE자동차 제조사를 대표하는 모델은 과연 어떤 것일까? 그런 것까지는 자세히 알 수 없고, 제조사는 모든 자동차가 회사를 대표한다고 이야기할 것이다. 그런데도 적어도 이 자리에 등장한 두 대는 각 나라에서 ‘성공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자동차다. 그러므로 제조사를 대표하는 모델이라고 봐도 좋다. 성공의 상징이라고 하면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지면서 일정 이상의 부도 손에 넣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떠오를 것이다.토요타 크라운은 일본 대표다. 초대 모델의 데뷔는 1955년. 일본 내 타 브랜드들이 다른 나라의 자동차
해외에서는 준수한 수요를 보여주고 있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는 차종이 있다. 바로 해치백, 그리고 왜건이다.해치백은 세단에서 파생되는 자동차 형태 중 하나로, 이름 그대로 차량 후면부에 문이 있는 차량을 뜻한다. 왜건은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공간 활용성을 더 강조한 형태로 보통 차량 천장을 받치고 있는 기둥 역할을 하는 필러의 숫자가 3개이면 해치백, D필러를 확장해 4개까지 늘린 차량을 왜건이라 부른다.세단보다 공간활용성이 높고, SUV보다 승차감이 좋아 유럽에서 사랑받는 해치백과 왜건 모델. 판매되는
스텔란티스 코리아가 11월 한 달간 ‘2023 푸조 세일 페스타’를 통해 전기차 100% 페이백 혜택과 푸조 라이언 순금 3돈 등 역대급 혜택을 제공한다.푸조는 오는 11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코리아세일페스타’에 공식 참여한다고 밝혔으며, 이와 함께 열흘 앞서 전국 11개 전시장에서 숫자 ‘11’을 테마로 통 큰 사은행사를 개최한다. 우선 전기차 모델인 e-208과 e-2008 SUV를 대상으로 최대 22%(1,150만원) 할인 및 보증연장(총 5년/15만km) 혜택을 제공하고, 11월 안에 전기차 모델 계약 및 출고 고객 중
현대차는 일본에 재 진출했지만, 많이 팔지는 못했다. 그러나 판매 대수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현대만의 페이스로 일본 고객들에게 스며드는 것이다.글 | 유일한 사진 | 유일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일본 도쿄에서 약 한 시간 정도 떨어져 있는 요코하마는 국내로 비교한다면 서울과 인천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일본에 진출했다가 실패를 맛보고 철수했던 현대차는 재진출을 선언한 후 전기차와 연료전지차 등 소위 친환경 모델로만 라인업을 꾸미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재진출한 그 해 전기차 ‘아이오닉 5’는 일본 자동차
기아가 오는 27일 ‘더 뉴 카니발’의 외장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더 뉴 카니발은 지난 2020년 8월 출시 후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은 4세대 카니발의 상품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3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더 뉴 카니발은 기아의 브랜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에 기반한 ‘현대적인 대담함(Modern Boldness)’을 콘셉트로 정제된 세련미와 SUV같은 강인함이 조화를 이룬 외관을 갖췄다.전면부는 수직 형상의 헤드램프와 ‘시그니처 스타맵 라이팅’ 주간 주행등(D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