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휴대폰 시장의 절반(?)을 점유하고 있는 운영체계 안드로이드는 앤디 루빈이 2003년에 3명의 동료와 함께 설립한 안드로이드 Inc.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초창기 디지털카메라용 OS로 기획을 시작하였지만, 이후 심비안과 같은 휴대용 통신기기 쪽으로 방향을 바꾸었고, 2005년 구글에 인수된 이후 2007년 첫 상용 버전을 시장에 발표하였다. 앤디 루빈이 이후 구글의 역사를 다룬 ‘In The Plex’의 작가와 2004년도에 삼성을 방문했다가 투자를 거절당했다는 일화는 인터넷에 무수하게 떠돌아다닌다. 내용인즉슨, 투자 설명을
볼보가 지난 11월 12일 자사의 첫 전기 미니밴 EM90을 공개했다. 이 차량은 지리자동차의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럭셔리 전기 미니밴으로,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현대인들의 특성에 맞춰 공간 활용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EM90의 크기는 길이 5206mm, 전폭 2024mm, 전고 1859mm로, 전장 5155mm, 전폭 1995mm, 전고 1775mm 크기로 제작된 기아 카니발보다 전체적으로 차체가 거대하다. 중국 시장 전용으로 출시되는 이 모델은 렉서스 LM, 메르세데스 EQV 등과 경쟁하게 되며,
볼보자동차가 현지시각으로 6월 7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키노트 이벤트를 열고 볼보 EX30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EX30은 볼보자동차가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선보이는 가장 작은 소형 SUV이자,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는 네 번째 모델이다. 이 차는 볼보 특유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작은 차체에서도 상위 모델 수준의 안전과 브랜드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이에 더해 전체 생산 및 제품 수명 주기에 대한 탄소 배출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모든 소재까지도 엄선해 볼보의 모델 중 가장 낮은 CO2
뷰익이라고 하면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약간 떨어지는 편이지만,미국에서는 나름대로 인기가 있는 브랜드다. 2008년 미국에서 리먼 사태가 발생하고GM이 강제로 브랜드를 정리할 때,마지막으로 폰티악과뷰익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던 상황에서 과감하게 뷰익을 결정할 정도이니 어느 정도의 위상을 가졌는지 알 것이다. GM을 뷰익을‘캐딜락과 쉐보레 사이에 위치하는 엔트리 프리미엄 브랜드’로 지정하고 서서히 키우기 시작했다.그리고 뷰익에게는 또 다른 거대한 시장이 있다.바로 중국 시장인데,뷰익은 중국 내에서 인지도가 상당히 높다. 뷰익은20세기 초
아무리 투자해도 처음엔 성과를 보지 못하다가 어느 시점에 들어서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이 있다. 이야말로 산업의 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자율주행이 그런 범주에 들어가 있지 않을까 싶다.자율주행은 사고로 사람이 죽는 안타까운 일이 없길 바라는 ‘교통사고 사망 제로’에서 시작된 기술이다. 365일 24시간 자율주행 기술이 정확히 작동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기술을 서비스한다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다.일부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위기를 맞았다고 평하기도 한다. 애플이 자율주행을 포기하고 운전석을 그대로 둔 애플카를 2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를 퇴출하려던 유럽연합(UN)의 계획이 삐걱대고 있다. 27개 회원국 중에서 독일과 이탈리아 등 몇 개 국가가 예외 조항을 법안에 포함하자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은 그린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 만든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를 예외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이탈리아도 프랑스와 독일과 손잡고 내연기관 판매 전면 금지 일정을 미루려 하고 있다. 이처럼 완전한 전기차의 시대로 나아가는 길은 여전히 험난하다. 그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사업들도 갈팡질팡하고 있
14일 오늘,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는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A New Era of VolvoCars’ 타이틀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국내 시장에서의 차별화된스웨디시 럭셔리리더십 전달을위한 중장기적경영 계획을발표하고 국내시장에 연말쯤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볼보 EX90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한국에 처음 방문하는 글로벌 최고경영자 겸 CEO 짐 로완(Jim Rowan) 및 최고영업책임자 겸 부사장 비에른 앤월(Björn Annwall), 최고운영책임자 겸 부사장 하비에르 발레라(Javier Varela) 등 총
스텔란티스가 2022년 한 해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168억 유로의 순수익을 달성, 전년대비 26%의 이윤을 창출하며 2년 연속 흑자 달성이라는 괄목할 성과를 이뤘다.전년 대비 18% 상승한 1,796억 유로의 순매출을 올렸으며, 조정영업이익(Adjusted Operating Income)은 233억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9%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13%의 이윤을 확보했으며, 순이익 역시 전년 대비 26% 증가한 168억 유로로 크게 상승했다.스텔란티스의 지역별 성과를 살펴보면 중동 및 아프리카, 남미, 중국, 인도
한때 페라리는 자동차를 판매하면서 오디오를 탑재하지 않은 적이 있었다. 그때 페라리 딜러에게 오디오에 대해서 불평하면 “엔진음 그 자체가 오케스트라인데 오디오가 또 필요합니까?”라고 반문했다는 일화도 전해질 정도다.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페라리도 카오디오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제는 애플 카플레이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다. 심지어 터치 화면으로 말이다. 그렇다면 혹시 미래에는 프리미엄 오디오가 탑재되지 않을까? 가능성은 충분하다.페라리가 덴마크의 하이엔드 오디오 기업인 뱅앤올룹슨(Bang & Olfsen)과 스폰서 계약을 체결했기 때
자동차 소프트웨어 공급사인 일렉트로비트가 소니 혼다 모빌리티(이하 SHM)의 전기차 아필라(AFEELA) 프로토타입을 위한 소프트웨어및 서비스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일렉트로비트와 소니의 다년간의 협업이 이뤄낸 결과로, 현재 소프트웨어 차량을 재해석하기 위한 SHM과의 파트너십이 지속되고있다. SHM과의 파트너십은 2019년 소니의 첫 비전-S(VISION-S) 프로토타입 차량 두 대의 개발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진행중인 아필라 브랜드 차량은 2025년에 양산이 시작될 예정이다.일렉트로비트는 아필라 프로토타입을 위한 혁
볼보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대형 SUV는 XC90이다.상위 모델은 PHEV 파워트레인을 갖고 있어 전기 모터만으로도 일반적인 출퇴근 거리를 소화할 수 있지만,볼보는 이 배출가스조차도 줄이고 싶어한다.그리고 이번에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하며 새로 태어난 7인승 전기 SUV, EX90을공개했다.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적용한 이 차는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의 최적화된 조합을 보여준다.전기차의 시대가 되어도 안전은 여전히 볼보의 것브랜드 역사상 가장 높은 안전 기술을 제시하는 EX90은 내외부에 탑재된 첨단 감지 기술을
맥라렌이 영국 바워스앤윌킨스(Bowers & Wilkins)와함께 플래그십 무선 헤드폰 ‘Px8 맥라렌 에디션’을 선보였다. ‘Px8 맥라렌 에디션’은 맥라렌 아투라(ARTURA)의 ‘iF디자인 어워드’수상을 기념하기 위해 맥라렌과 바워스앤윌킨스가 같이 만들었다. 바워스앤윌킨스는 지난 2015년부터 맥라렌의 오디오 시스템 개발을 담당해왔다. 두 회사는맥라렌 스피드테일, GT, 그리고 최근의 아투라까지 3차례에걸쳐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을 거머쥐며 그 시너지를인정받았다.특히 맥라렌의 첫 고성능 하이브리드 슈퍼카 아투라의 오디오
볼보가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EX90’을 공개했다.신형 EX90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한다. 7인승으로 설계된 디자인 및 현대적인 비율, 코어 컴퓨팅(Core Computing), 연결성 및 전기화의 미래를 알리는 첨단 기술 등 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이 결합된 최적화된 조합을 제시한다.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 짐 로완(Jim Rowan)은 “EX90은 우리가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00km까지 주행하면서 안전 기준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폴스타가 프리미엄 전기 SUV 폴스타 3(Polestar 3)를 출시했다.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과 순수함이SUV의 핵심 요소와 결합해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SUV를새롭게 정의한다. 폴스타 3는 SUV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한 제조공법으로 고객들의 구매욕을 자극한다.에어로 다이내믹을 살린 외형폴스타 3는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한 새로운 외형을 가지면서 강력하고넓은 스탠스를 포함해 SUV 고유의 특징은 유지했다. 보닛에통합시킨 프론트 에어로 윙, 리어 스포일러에 통합된 에어로 윙 및 리어 에어로 블레
볼보자동차는 유럽 자동차 제조사 최초로 에픽게임즈(Epic Games)와 협력, 차세대 전기차의 디스플레이에 실사급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적용한다고 밝혔다.에픽게임즈는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회사로 세계에서 손꼽히는 규모의 게임 중 하나인 포트나이트를 서비스하고 있다. 게임을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장 진보된 리얼타임 3D 제작 툴인 언리얼 엔진의 개발사이기도 하다. 볼보자동차는 차량 내부의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실시간 그래픽을 제공할
자동차는 점점 진화하고 있으며, 이제 자동차보다는 움직이는 스마트폰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가 되었다. 그리고 여기, 르노가 제안하는 미래의 디스플레이가 있다. 전기차 메간 E-TECH를 통해 먼저 구현될 르노만의 디스플레이 시스템, 오픈R이다.자동차 역사와 관련된 문제 하나만 맞춰 보자.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최초의 자동차는 과연 무엇일까? 정답은 지금으로부터 36년 전에 등장한 뷰익 리비에라(Buick Riviera)다. 검은색 화면에 녹색으로 정보와 간단한 조작 패널만 띄워주는 형태였지만(심지어 지금처럼 LCD를 쓰는 화면이 아
GM 메리 바라(MaryBarra) 회장이 CES 2022 무대에서 기조 연설을 통해 전동화의 가속화로 사회가맞이하게 될 변화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 전환하고 있는 GM은 지난해에 대전환의 변곡점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워 전 전동화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고, 미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신규 사업 계획 및 전략을 공개하며 혁신 기업으로써 독보적인 기술력과 성장 가치를입증한 바 있다.데보라 왈(Deborah Wahl) GM 글로벌 마케팅 최고책임자(CMO)는 “목적이 이끄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가 운전자 편의 사양을 대폭 강화한 콤팩트 SUV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2021년형을 출시한다. 2021년형 이보크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피비 프로(Pivi Pro)를 새롭게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2021년형은 LG전자와 공동 개발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피비 프로를 적용해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과 우수한 연결성을 갖췄다. 또한, 전 모델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탈 디젤화를 실현한다. 연식변경을 통해 이전보다 진보한 편의 사양들을 대거 적용했지만 가격 변동폭을 최소화해 가격과 제품의 경쟁
퀄컴과 GM이 손잡고 운전자 지원 시스템 솔루션을 개발한다고 지난 26일(현지시간) 발표했다.스마트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퀄컴이라는 회사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스마트폰의 CPU에 해당하는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및 통신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다. 퀄컴 이미 이전부터 통신기술과 관련된 부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한 퀄컴이 GM과 본격적으로 손을 잡고 차세대 차량 시장을 정복하러 나선다고 볼 수 있다.퀄컴은 4세대 스냅드래곤 자동차 조종석 플랫폼을 선보이며 고성능
애플이 현대차와 함께 자동차를 만든다는 소문이 돌면서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이러한 소식은 일상이 될 것이다. 이미 그러한 시대가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아마도 2021년이 시작된 후 지금까지 모인 자동차 관련 소식들 중가장 뜨거운 소식이라고 한다면, 애플과 현대차가 함께 자동차를 만든다는 소문이 아닐까 싶다. 이로 인해 현대차 주식이 크게 뛰어오르고 있는데, 소문의 진위까지는확실하지 않지만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갖는 위상이 새삼스레 크게 다가온다. 아직까지는 논의 정도만 이루어지고있는 정도라 앞으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