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오는 26일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2024년 1분기 기아는 내수시장에서 도매 기준 전년 대비 2.9% 감소한 13만 7,87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6% 감소한 62만 2,644대, 글로벌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76만 51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국내 판매는 지난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기저 영향으로 산업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는 증가했으나 전기차 판매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해외 판매는 북미와 유럽 등 주
현대자동차(주)가 2024년 1분기 실적을 공개했다.2024년 1분기 판매는 신차 출시 준비를 위한 아산공장 생산 라인의 일시적인 셧다운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북미, 인도 등 주요 지역에서 견조한 판매 성장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소폭 감소했다.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에 8%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
BYD가 지난 25일 중국의 지난(Jinan) 공장에서 자사의 700만 번째 친환경차인 덴자 N7을 공개했다.2021년 5월 100만 번째 친환경차 생산을 달성한 BYD는 18개월 후 300만 번째 생산에 빠르게 도달한 뒤, 불과 9개월 만에 다시 500만 대 생산을 돌파했다. 그로부터 단 7개월 만에 탄탄한 공급망과 규모의 효과를 선보이며 700만 대 생산 돌파의 대기록을 작성했다.광범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산하의 다양한 모델이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판매를 견인하면서 2023년 BYD의 연간 친환경차 누적 판매량은 302만 대로 급
기아가 지난 8일(현지시각) EV9이 ‘2024 영국 올해의 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영국 올해의 차는 매해 , , , , 등 영국에서 활동하는 자동차 전문 기자를 중심으로 한 심사위원단 30명이 12개월 이내 출시된 차량들을 대상으로 심사와 투표를 진행해 선정된다.EV9은 이번 어워드 1차 심사를 통해 대형 크로스오버 부문 최고의 차로 선정되었으며 각 부문별 최고의 자동차에 오른 현대차 아이오닉5(
지난해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전기차 보조금 규정을 발표한 이후, 많은 국가들이 전기차 관련 시장에 대해 자국 우선 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도 유럽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은 전기차에 보조금을 주지 않는 사실상 유럽판 IRA를 발표했으며, 남미 국가에서는 희토류와 같은 희소 금속 자원을 국유화하며, 중국을 비롯한 전기차 선진국의 공급망 독점을 견제했다.이같은 분위기에 정부도 2024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하며, 배터리 화재 예방과 함께 자국 산업 보호에 초점을 두고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사용할 것임
전남 광주에 있는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는 이전에도 방문한 적이 있지만, 그때는 미완성 시설이었다. 그 센터가 인제야 완성이 되어 한 번 더 다녀오게 되었다. 인증센터는 배터리시험동, 충돌시험동, 충격시험동 및 화재시험챔버 총 4개의 시험동과 친환경 자동차 배터리 안전성 평가 장비 6종, 충돌 안전성 평가 장비 11종, 충격 안전성 평가 장비 6종 및 화재재현 장비와 법적 부대 장비 3종 등 총 26종의 시설이 있다.이곳은 2021년 7월, 국제기준에 맞춘 새로운 국내 배터리 안전성평가 시험방법이 개정됨에 따라, 2022년 2
르노코리아자동차가 2024년 하이브리드 대중화를 선언하며 선보인 ‘XM3 E-TECH for all’의 계약율이 크게 증가했다.르노코리아는 올해 하이브리드 중형 SUV 신차를 준비하며 더 많은 고객들이 르노코리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뛰어난 성능을 경험하고 누릴 수 있도록 2,795만원(친환경차 세제혜택 반영 가격)부터 구매 가능한 XM3 E-TECH for all을 새해 첫 날 새롭게 선보였다.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과 최신 편의∙안전 장비를 탑재한 XM3 E-TECH for all은 새해 첫 날 공개 후 7일까
지난 2023년 자동차 업계의 한해는 유독 다사다난했다. 전쟁과 길어진 불경기, 그리고 원자재 수급 불균형 문제로 제품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하반기 들어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면서 생산은 정상화됐지만, 여전히 비싼 제품 가격에 국내자동차 시장의 불황은 연말까지 이어졌다.제조사들의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등의 노력을 통해 2023년 막바지에는 재고를 어느 정도 털었지만, 2024년 역시 장기적인 글로벌 경기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자동차 관련 제도도 세제, 환경, 안전, 관세 등 다양한 부문에서 기존 헤
BYD가 2023년 연간 판매 목표 300만 대를 달성했다.기록적인 판매량을 통해 BYD는 최초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 상위 10위 안에 드는 쾌거와 함께 중국 시장에서 베스트셀링 자동차 브랜드이자 제조업체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BYD는 2023년 한 해 동안 총 302만 4,417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과 비교하여 61.9% 급증한 수치이다. 해외 수출의 경우 전년 대비 334.2% 증가한 24만 2,765대를 기록했으며 6개 대륙, 7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하는 등 국제 시장 입지가 눈에 띄게 확대되었다.BYD는 현재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풀 체인지 모델이 드디어 국내에서 모습을 드러냈다.글, 사진 | 유일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를 계속 만드는 이유토요타가 전기차 시대에 행보가 늦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지금 당장 살 수 있는 전기차를 꼽으라고 하면, 토요타 BZ4X 또는 렉서스 RZ 정도만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그런데 BZ4X는 한국에서 아직 팔지 않는다). 그렇다면 토요타는 배출가스를 줄이거나 탄소 중립을 지키는 데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하이브리드 또는 PHEV 모델들을 다수 전개해 많이 판매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BYD가 중국에서 열리는 제21회 광저우 국제모터쇼에서 다양한 친환경차 라인업을 선보였다.BYD는 이번 모터쇼에 양왕(Yangwang), 오션(Ocean), 덴자(Denza), 팡청바오(FangChengBao), 왕조(Dynasty) 등 자사의 친환경 브랜드에 따라 별도 부스를 마련해 양왕 e⁴ 콘셉트카와 슈퍼카 플랫폼, 오션 시리즈의 새로운 순수 전기 SUV ’씨 라이언 07 EV’ 및 다양한 제품을 공개했다.양왕의 새로운 e⁴ 콘셉트카와 슈퍼카 플랫폼이번 모터쇼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양왕의 SUV U8과 슈퍼카 U9를 전시함과 동
그동안 영국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자동차는 영혼 없는 바퀴 달린 상자란 비난을 받아 왔다. 하지만 올해 영국에서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를 앞세워 최고의 성적을 달성하고 있다. 20일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는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 시장 판매 실적을 발표하면서 현대차그룹이 승용 부문에서 전년 동기보다 8.7% 증가한 17만 3,428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0.8%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의 판매 성장률이 연말까지 유지된다면 현대차그룹은 2017년 기록한18만 6,625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 연간 판매대수는 18만
현대차가 오는 13일 울산공장 내 전기차(EV) 신공장 부지에서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1968년 조립 공장으로 출발한 울산공장은 세계 시장에 대한민국의 자동차를 선보이겠다는 원대한 꿈을 앞세워 임직원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세계 자동차 역사상 유례없이 짧은 기간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 1975년 현대차의 첫 고유 모델인 '포니'의 양산은 열악한 국내 환경과 회의적인 시각에도 대한민국 최초의 독자 자동차 모델을 개발하겠다는 현대차 임직원들의 집념과 추진력을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포니 양산은 해외에 의존했던 자동차 설비
KG 모빌리티가 친환경 미래차 시장 대응을 위해 BYD와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팩 한국 공장 협약 및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지난 1일 중국 선전에 위치한 BYD 그룹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과 정용원 대표이사, 권용일 연구소장 그리고 BYD 그룹의 왕찬푸 회장과 배터리 계열사인 FinDreams Battery 허롱 총사장, 파워트레인 계열사 FinDreams Powertrain 루어홍빈 총사장 등이 참석해 토레스 EVX의 성공적인 출시를 기반으로 미래 협력을 확
자동차 한 대로 미래를 바꿀 수 있다. 친환경의 미래도, 재도약의 미래도. 토레스 EVX라면 가능하다.글 | 유일한 단 한 대의 자동차가 하나의 회사를 바꿀 수 있다면? KG 모빌리티 토레스라면 가능하다. KG 모빌리티 고유의 헤리티지인 정통 SUV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토레스는 디자인은 물론 준중형과 중형 SUV를 넘나드는 차급으로 일상도, 아웃도어 라이프도 즐기는 소비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등장하는 토레스 전기차, 토레스 EVX는 전동화 자동차 풀 라인업 구축을 목표로 하는 KG 모빌리티의
현대차∙기아가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DIFA)에서 대표 친환경차와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인다.지난 2017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7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는 전기차 및 전동화 부품,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을 아우르는 국내 최대 모빌리티 박람회다.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올해 행사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공동 주최로 격상됐다.국내외 171개 업체가 참가하는 이번 행사에 현대차는 315㎡(약 95평), 기아는 270㎡(약 82평) 규
KG 모빌리티가 오는 21일 오전 10시 KG 타워에서 미래 발전전략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곽재선 회장 취임 1년을 돌아보고 향후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기자 간담회에는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과 정용원 대표이사, 노동조합 선목래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곽재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회장 취임 후 지난 1년 동안 판매 물량 증대와 흑자 전환 그리고 자동차업계 최초 임단협 타결 등 협력적 노사 관계를 바탕으로 KG 모빌리티의 경영정상화에 힘쓰고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기간이었다”며, “향후 KG 모빌리티는 Korea No.1
현대자동차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에 탑재된 동력시스템이 미국 저명 자동차 매체로부터 2년 연속 최고 10대 엔진에 선정되며 최고 수준의 전동화 기술력을 전세계에 입증했다.현대차는 지난 14일 현지시각 아이오닉 6의 동력시스템이 ‘워즈오토 (WardsAuto)’가 선정하는 ‘2023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Wards 10 Best Engines & Propulsion Systems)’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해 아이오닉 5에 이은 2년 연속 선정으로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의 위상을 한층 더
현대차가 오는 4일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출시했다.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을 적용해 압도적인 주행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아이오닉 5 N은 합산 448kW(609마력)의 최고 출력과 740Nm(75.5kgf·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는 전∙후륜 모터가 탑재됐으며, 일정 시간동안 출력을 크게 높여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모드인 ‘N 그린
아우디가 지난 8월 2023년형 아우디 Q4 40 e-트론과 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고객 인도를 알리며, 또 한 번의 판매 대란을 예고했다.두 모델은 아우디가 지난해 9월 국내에 처음 선보인 콤팩트 순수 전기 SUV 모델로, 출시 2개월 만에 모두 판매가 되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었던 차량이다. 이번에 선보인 23년형 모델은 콘셉트 카의 진보적인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된 익스테리어 디자인과 함께 넉넉한 실내 공간과 차량 내 오퍼레이션 시스템, 디스플레이, 보조시스템 등이 장착되어 운전자를 배려한 선구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