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의 대형 플래그십 세단 에메야가 유럽 시장에서 포르쉐 타이칸과의 경쟁을 예고했다.에메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GT카 중 한 대로, 고출력 듀얼 전기 모터를 통해 918마력에 달하는 출력을 자랑한다. 더불어 75년 로터스 브랜드가 다져온 공기역학적인 디자인 설계를 통해 차별화된 주행 경험을 제시한다.이 차량은 4도어 세단임에도 액티브 디퓨저 및 스포일러 등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넓은 공간 활용성을 갖췄음에도 스포츠카 못지않은 다운포스를 확보했다. 올해 상반기 중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고성능 전기 SUV
지금에 와서 중국의 자동차, 특히 전기차를 더 이상 무시할 수는 없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 브랜드 중 하나인 샤오펑(Xpeng)은 이제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활약하는 전기차 브랜드로 성장했다. 오죽하면 그 폭스바겐이 전기차 성장을 위해서 샤오펑과 손을 잡겠다고 말했을까. 물론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기차일 뿐이라고 이야기했지만,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다. 그만큼 샤오펑의 기술력이 인정을 받는다는 이야기일 것이다.그 샤오펑이 이번에 7인승 전기 미니밴 X9를 공개했다. 샤오펑이 새로 만든 SEPA 2.0 플랫폼을 기반으
제네시스 GV60가 ‘2024 중국 올해의 차 시상식(2024 China Car of the Year Awards)’에서 2024 중국 올해의 SUV(2024 China SUV of the Year)’에 선정됐다.자동차 시장의 최대 격전지로 부상 중인 중국 시장에서 영광의 자리에 올라서며 한국의 프리미엄 전기 SUV의 자긍심을 높였다.중국 올해의 차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로 중국 주요 자동차 잡지의 편집장이 공동 후원하며, 평가 과정에 40명 이상의 자동차 전문 매체 기자단이 심사 위원으로 참여한다.20
볼보가 지난 11월 12일 자사의 첫 전기 미니밴 EM90을 공개했다. 이 차량은 지리자동차의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럭셔리 전기 미니밴으로,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현대인들의 특성에 맞춰 공간 활용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EM90의 크기는 길이 5206mm, 전폭 2024mm, 전고 1859mm로, 전장 5155mm, 전폭 1995mm, 전고 1775mm 크기로 제작된 기아 카니발보다 전체적으로 차체가 거대하다. 중국 시장 전용으로 출시되는 이 모델은 렉서스 LM, 메르세데스 EQV 등과 경쟁하게 되며,
폴스타가 국내 공장에서 폴스타 4의 생산을 결정했다. 그 뒤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글 | 유일한 볼보의 고성능 디비전이었다가 지금은 전기차 전문 회사로 거듭난 폴스타가 이번에 새로운 발표를 했다. 그 동안 폴스타는 중국에 공장을 두고 생산되고 있었는데, 2025년 하반기부터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의 시설을 이용해 폴스타 4를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폴스타는 현재 공장을 국제적으로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2024년에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에서도 폴스타 3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런 확장계획에 부산도 포함
글 | 유일한 기자 그 동안 현대차그룹이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굉장히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2022년 판매를 보면 현대차가 273,000대를 중국에서 판매했고, 기아는 130,000대를 판매했다. 40만대를 넘긴 판매량이지만 시장 점유율은 1.68%에 불과하다. 현대와 기아 모두 2019년부터는 판매량이 떨어지기 시작했고, 이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중이다. 외교 마찰 문제만 영향을 끼쳤다고는 보기 힘들다.엔진 모델이야 그렇다고 쳐도, 전기차 분야에서도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
자동차 마니아들에게는 유명한, 더 가볍고 빠른 차에 미쳐 있었던 영국 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가 전기 하이퍼카 브랜드로 탈바꿈을 시도한다. 낭만은 있었지만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로터스는 항상 자금난에 시달렸고, 이곳저곳에 인수되다 지난 2017년 중국 지리홀딩스그룹이 51%의 지분을 사들이면서 볼보에 이어 두 번째 지리자동차의 산하 브랜드가 됐다. 지리자동차 품에 안긴 지 수년이 지난 지금, 로터스는 그동안 만들어왔던 작고 빠른 내연기관 차 대신 크고 무거운 대형 SUV를 들고 모두의 앞에 다시 나타났다.
로터스가 고성능 순수 전기 SUV 엘레트레의 상세스펙을 공개했다.로터스는 과거 경량화를 중요시하던 영국의 스포츠카 브랜드였지만, 지난 2017년 중국 지리홀딩스그룹이 51%의 지분을 사들이면서 볼보에 이어 두 번째 지리자동차 산하의 브랜드가 됐다. 그래서일까. 로터스가 그동안의 고집을 꺾고, 자사 역사상 가장 크고 무거운 대형 전기 SUV를 선보였다. 바로 로터스 엘레트레가 그 주인공이다.엘레트레는 로터스의 Electric Premium Architecture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되며, 트림에 따라 기본형과 엘레트레 S, 고성능
BYD 한2018~2019년 사이에 중국 BYD의 전기차 판매량이 주춤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 이를 만회하기 위해 그리고 당시 테슬라 모델 3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것이 바로 이 ‘한(汉)’이다. 2020년 7월에 등장했는데, PHEV 버전도 있지만 전기차 버전에 더 주목해야 한다.꽤 유려한 외형을 갖고 있는데, 아우디 출신인 볼프강 에거(Wolfgang Egger)가 디자인했기 때문이다. 모델 3에 대항하는데, 크기와 배터리, 그리고 주행거리는 모델 S에 맞먹는다. BYD 특유의 83kWh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일단 제목을 봤을 때 ‘이게 무슨 차지?’ 싶을 것 같다. 메이커와 모델의 이름 모두 생소한 이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세계적으로 가장 아이코닉한 차 중 하나다. 영국 런던의 상징이자 흔히 ‘블랙 캡(Black Cab)’이라고 알려진 런던 택시가 그 주인공이다.는 런던 EV 컴퍼니(London Electric Vehicle Company)의 약자로, 그 전신은 1908년 설립된 카보디즈(Carbodies)였다. 이후 런던 택시 인터내셔널 등을 거쳐 2010년 런던 택시 컴퍼니(London Taxi Company; LTC)로 이름을 변경했
글 | 유일한 기자 사진 | 최재혁 사진기자 서울모빌리티쇼라고?이동수단을 자동차 하나로 정의할 수 없는 현재, 모터쇼라는 이름은 그 빛이 바래고 있는 중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오히려 전통의 모터쇼 대신 CES 등 가전제품 또는 다른 곳으로 진출하고 있는 중이다. 그 시점에서 모터쇼가 존재하기 힘들기에, 모터쇼가 아닌 모빌리티쇼가 되었다. 자동차 자체가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여러 가지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이 되어가는 현실도 반영되고 있다. 뭐 아직까지는 자동차 자체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말이다.2023 서울모빌리티쇼는 언뜻
자동차 세계에서 전기차의 바람이 거세다. 지금은 전쟁과 부품 및 원료수급 문제로 인해 약간 주춤한 상태이지만, 탄소 중립을 위하여 전기차로 방향을 틀 수밖에 없다는 현실이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2030년즈음을 기준으로 엔진을 폐지하고 전기차로 가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물론 대형 상용차 부문에서는 수소가우위에 있지만 말이다.그렇다면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기본적으로는 3가지 제조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기존의 엔진 자동차에 약간의 수정을가해 전기차를 만드는 방법이다. 폭스바겐이 골프 전
중국의 배터리 제조사 CATL이 현재 만들고 있는 인산철 배터리에비해 에너지 밀도가 10~20% 향상되는 새로운 배터리 재료를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CATL 내에서 M3P라고부르는 새로운 재료 기술을 이용해 만드는 배터리이며, CATL의 새로운 배터리 팩 기술과 결합해 1회 충전으로 7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고한다. 또한 새로운 재료는 니켈 및 코발트 기반의 배터리에 비해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고 한다.CATL은 전기차 시대를 맞아 빠르게 세를 키우고 있으며, 특히 유럽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평소와 같이 해외 뉴스들을 수집하고 있다가 깜짝 놀랬다. 다름 아닌중국의 자동차가 그 견고하다는 일본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중국 BYD의일본법인 ‘BYD 재팬’이 일본 승용차 시장에 진입한다고선언하면서, 2023년 1월부터 BYD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는 SUV 타입의 전기차 ATTO 3(애토 3)를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그 해에 승용 전기차 2대를 더 투입하면서 일본 내에서 전기차세력을 확장할 계획이다.BYD 재팬의 사장은 “BYD의높은 안전성과 장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성능, 풍부한 라인업과 손에 닿을 수 있는 가격으로
폴스타2는 획기적인 혁신을 내세우지 못했지만, 세간의 관심을 끌 만했다. 지난해 말 폴스타 브랜드가 한국 시장의 첫 상륙을 알리고 나서 새해 들어 첫 신차로 폴스타2를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폴스타2는 스웨덴에서 디자인과 개발을, 생산은 중국에서 하는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전기차다.안전의 대명사 스웨덴 고급 차 브랜드 볼보가 인수한 레이싱팀이자 퍼포먼스 튜닝 브랜드인 폴스타, 두 브랜드의 큰손이자 배후의 그림자인 중국의 지리자동차, 세 회사가 맺고 있는 관계는 사뭇 특이하다. 폴스타는 볼보자동차와 지리홀딩스의 합작으로 설립되었다. 볼
르노삼성자동차가 8월 31일 오후 2시 속개된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 13차 본교섭에서 교섭대표 노동조합인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과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르노삼성자동차 노사는 지난해 7월 6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2020년 임단협에 대한 6차례의 실무교섭과 13차례의 본교섭을 진행해 왔다. 13차 교섭은 8월 25일에 정회된 이후 31일 속개되어 협상이 이어졌다. 이번 교섭에서 노사 양측은 미래 생존과 고용 안정을 위해서는 갈등이 아닌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쟁점 사항에 대한 의견 차이를 좁
그 동안 로터스를 이끌어왔던 모델들이 전동화의 흐름과 함께 단종을 앞두고 있다.지금까지 로터스가 생산해 왔던 엘리스(Elise), 엑시지(Exige) 그리고 에보라(Evora)는 올해를 끝으로 생산을 종료한다. 따라서 순수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로터스를 손에 넣고 싶다면, 올해가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다. 내년부터는 다른 차들이 등장할 것이기 때문이다.로터스는 영국 내 공장에 1억 파운드 이상의 투자를 진행하면서 250명을 새로 고용할 예정이다. 중국 지리자동차에서 투자를 받으면서살림이 꽤 나아진 것으로 보이는데, 자동차 생산과 엔지니
메르세데스 벤츠가 소속되어 있는 ‘다임러 그룹’은 현재 ‘르노 그룹’과공동 개발한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1.3ℓ 터보차저가솔린 엔진을 기반으로 하며, 주로 소형차에 탑재한다. 그러나앞으로는 이 엔진을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임러 그룹이 르노가 아니라 중국의 지리자동차와 함께가솔린 엔진을 개발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세부적인 사항은 아직까지는 비밀에 싸여 있지만, 다임러 그룹과 지리자동차의 대변인모두 “고효율을 자랑하는 모듈형 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라고인정했다. 새로운 엔진은 중국과 유럽 공장에서 생산되며, 하이브리
앞으로 드론이 대세라느니, 플라잉 카가 대세라느니 여러 가지 예측이 등장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누구는 비행기라고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헬리콥터라고 말해야 된다고 한다. 누구의 예측이 올바르다고 이야기하기 전에 비행체들에 대해 정확한 정의부터 내려야 한다.글 | 유일한하늘을 날고 싶다는 인간의 욕망이 라이트 형제를 통해 구현된 지도 꽤 오래됐다. 초기에 1분도 제대로 날지 못했던 비행기는 이제 긴 시간을 날아다닐 수 있으며, 비행 속력도 과거와는 비교도 안 되게 빨라졌다. 그리고 비행기로는 실현할 수 없는 세세한 이동과 이착륙의
앞으로 드론이 대세라느니, 플라잉 카가 대세라느니 여러 가지 예측이 등장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누구는 비행기라고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헬리콥터라고 말해야 된다고 한다. 누구의 예측이 올바르다고 이야기하기 전에 비행체들에 대해 정확한 정의부터 내려야 한다.하늘을 날고 싶다는 인간의 욕망이 라이트 형제를 통해 구현된 지도 꽤 오래됐다. 초기에 1분도 제대로 날지 못했던 비행기는 이제 긴 시간을 날아다닐 수 있으며, 비행 속력도 과거와는 비교도 안 되게 빨라졌다. 그리고 비행기로는 실현할 수 없는 세세한 이동과 이착륙의 편리함을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