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이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달 탐사 차량용 타이어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달 탐사 차량 프로젝트는 브리지스톤의 중기 사업 계획(2024-2026) 중 탐구 사업의 하나로 “에어프리(Air Free)®” 기술을 지구에서부터 우주 공간과 달 표면까지 확장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새로 개발된 달 탐사 차량용 타이어의 콘셉트 모델은 2024년 4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열린 미국 최대의 우주 관련 전시 행사인 제39회 우주 심포지엄에서 공개되었으며 일본 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가 마련한 일본 우
지난 14일, 이탈리아 미사노에서 펼쳐진 2024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7라운드에서 재규어 TCS 레이싱 팀 소속 닉 캐시디(Nick Cassidy)가 시즌 네 번째 포디움을 달성했다.닉 캐시디는 미사노 월드 서킷 마르코 시몬첼리(Misano World Circuit Marco Simoncelli)에서 압트 쿠프라 포뮬러 E 팀(Abt Cupra Formula E Team) 소속 드라이버 니코 뮐러(Nico Müller)와의 접전 끝에 3위를 차지했다. A조에서 예선을 치른 닉 캐시디는 예선 듀얼에 진출했고, 재규
타타대우상용차가 오는 1일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생산 공장 설립을 추진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지난 3월 5일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사장, 라드 압둘자와드 사우디 디젤(Saudi Diesel Equipment, SDEC) 사장, 시얌 아스나니 퍼펙트 아라비아(Perfect Arabia Factory, PAF) 사장을 비롯한 3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은 타타대우상용차의 기술 지원을 바탕으로 SDEC와 PAF가 협력하여 대우트럭을 현지에서 조립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전기차의 가격은 예상보다 하락이 더디다. 넉넉한 크기에 주행 거리도 길고 가격도 저렴한 전기차를 원한다면, 아쉽지만 지금은 구매할 수 없다. 아마 앞으로도 구매하기 힘들 것이다. 그러나 크기와 주행거리에서 약간의 타협을 두고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같은 전기차를 원한다면, 앞으로 등장할 가능성은 굉장히 높다. 이동 수단의 배출가스 기준이 강화되면서 엔진을 여기에 맞추는 것보다 전기모터로 전환하는 게 더 손쉬운 해결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닛산 마이크라 EV르노닛산얼라이언스의 전기차들은 사실상 닛산이 다 만들고 있다고
한 때 란치아는 이탈리아의 자존심과도 같았다. 협각 엔진이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한 것도 란치아였지만 특히 모터스포츠에 진심이었다. 아직도 아름다운 형태로 많은 이들을 사로잡는 란치아스트라토스, 그 뒤 WRC 그룹 B를 호령했던 란치아 델타, 그리고 인테그랄레로 이어지는 역사가 있다. 그러나 그 란치아는 FCA 시대가 되면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고, 소형차 입실론 한 대만 유지하는 형국이 되었다. 그 란치아가 새 시대를 맞이하며 입실론 전기차를 통해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모든 것을 바꾼 입실론신형 입실론은 4세대 모델이다.
푸조가 현지시각 30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E-라이언 데이 2024’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한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 성과를 공유하고,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브랜드로의 도약 계획을 발표했다.푸조가 지난해 ‘E-라이언 데이 2023’를 통해 처음 선보인 ‘E-라이언 프로젝트’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구현하기 위한 푸조의 포괄적인 전동화 전략이다. 세부적으로는 스텔란티스 STLA 플랫폼 기반 제품 및 서비스 생태계(Ecosystem), 차량 운행 전 과정을 케어하는
1월 17일, 이스라엘의 스토어닷이 I-BEAM XFC™를 공개하며 전기차 충전 기술에 혁신을 가져왔다. 이번에 소개된 첨단 충전 기술은 초고속 충전(Extreme Fast Charging, XFC)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셀-투-팩(CTP) 디자인으로, 기존의 충전 방식을 완전히 재정의할 것으로 전망된다.I-BEAM XFC™ 기술의 근간에는 스토어닷의 100in5 셀 기술이 자리하고 있다. 이 기술은 단 5분 만에 160km의 주행 거리에 해당하는 전기 에너자를 충전할 수 있는 놀라운 성능을 자랑한다. I-BEAM XFC™ 셀에는
타타대우상용차가 지난 2023년 총 9502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더불어 판매량 중 약 40%에 달하는 3767대가 해외 수출 판매량으로 나타났다.해외 수출 비중은 유라시아 60%, 중동 24%, 아프리카 10% 순으로 다양한 글로벌 지역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해외 수출 규모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1,695대였던 해외 수출 대수는 코로나 19 팬데믹을 거치며 2020년 1,116대, 2021년 1,887대로 수출 둔화세를 보였다. 하지만 2022년 2,843대를 거쳐 2023년에는 3,767대의 해외
글 | 유일한 기자 일명 ‘지옥의 랠리’라고 불리는 ‘다카르 랠리’에 아우디가 한번 더 도전한다. 2년 전부터 전기차인 ‘RS Q e-트론’으로 도전하고 있는 아우디는 이전 무대에서 겪은 사고를 기반으로 대대적인 개선을 거쳤고 이제 세 번째 출전을 앞두고 있다. 아우디드라이버팀 멤버인 마티아스 엑스트롬/에밀 베르크비스트(Mattias Ekström/Emil Bergkvist), 스테판 피터한셀/에두아르 불랑제(Stéphane Peterhansel/Edouard Boulanger), 카를로스 사인츠/루카스 크루스(Carlos Sain
글 | 유일한 기자 국제적인 석유화학 기업인 엑손모빌(ExxonMobil)이 석유 대신 다른 제품에 손을 대기로 결정했다. 바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가 되는 리튬이다. 엑손은 이미 상당한 양의 리튬이 매장된 것으로 알려진 미국 아칸소 주 남서부 지역의 땅을 구매했는데, 총 12만 에이커(약 1억 4700 평) 규모라고 한다. 이곳은 이미 석유 및 천연가스를 추출했던 역사를 갖고 있는데, 이곳에서 기존과는 새로운 방식으로 리튬을 생산하게 된다.기존의 리튬은 광산에서 리튬 광석을 직접 채취하는 방식이었지만, 엑손은 지하 약 1만
글 | 유일한 기자 자율주행차가 주행 중 사고를 낸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지게 될까? 많은 논란이 있는 가운데, 이번에 영국에서 명확하게 기준을 제시했다. 바로 자율주행차의 소유자가 아닌 제조사가 책임을 지도록 말이다. 영국의 찰스 국왕이 영국 정부의 입법 의제를 제시하면서, 정부가 자율주행차 법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고, 이에 따라 새로운 법적 틀을 마련할 예정이다.자율주행차의 사고를 제조사가 지도록 하면서 영국의 자율주행차 스티트업과 보험회사는 이 결정을 환영했다. 글로벌 보험사인 악사(AXA)의 영국 책임자는 “이 결정이 영국
기아가 지난 10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전 세계 대리점 대회를 개최했다.이 대회는 2018년 이후 5년 만에 개최된 행사로, 이를 통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전 세계에서 기아의 영업 일선을 책임지는 인사들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였다. 행사에는 한국을 비롯, 전 세계 140개국에서 권역본부, 각국 법인, 대리점 사장단 및 배우자 등 39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서울과 경기도 화성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아 EV 데이가 열린 경기도 여주 마임비전빌리지 등을 방문했다.대회 주제는 ‘영감을 통한 연결(Connected
글 | 유일한 기자 그 동안 현대차그룹이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굉장히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2022년 판매를 보면 현대차가 273,000대를 중국에서 판매했고, 기아는 130,000대를 판매했다. 40만대를 넘긴 판매량이지만 시장 점유율은 1.68%에 불과하다. 현대와 기아 모두 2019년부터는 판매량이 떨어지기 시작했고, 이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중이다. 외교 마찰 문제만 영향을 끼쳤다고는 보기 힘들다.엔진 모델이야 그렇다고 쳐도, 전기차 분야에서도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
글 | 유일한 기자 GM이 다시 유럽 시장을 두드리고 있는 중이다. 이 시점에서 GM 유럽의 역사를 아는 사람들은 놀랄 것이다. GM은 적자를 이유로 2017년 유럽에서 철수했고, 그 시점에서 갖고 있던 오펠(Opel)과 복스홀(Vauxhall)을 푸조에 팔았기 때문이다. 그 뒤로 오펠은 모든 모델에 대한 풀 체인지에 돌입했고, 지금은 푸조의 플랫폼을 활용한 자동차들을 출시 및 판매하고 있는 중이다.그 시점에서 GM이 캐딜락 브랜드를 앞세워 유럽 시장에 재진출하고 있는 것이다. GM은 오래 전부터 캐딜락을 BMW 또는 벤츠와 같은
글 | 유일한 기자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인 BYD가 고급 브랜드인 양왕(仰望)을 만들고, SUV U8을 본격적으로 공개했다. 이 차는 2.0ℓ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지만, 엔진은 동력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 배터리 용량이 49.05kWh 정도로 적기 때문에 주행 거리를 연장시킬 수 있는 발전기 역할을 한다. 구동은 4개의 모터로 하며, 최고출력 880 kW(1196 마력), 최대 토크 130.5kg-m을 발휘한다. 각 모터를 독립적으로 제어해서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것도 가능하다.양왕 U8은 대형 SUV로 벤츠 G 클래스 등 본격적인
정말 오래 기다렸다사실 이 두 대는 정말 대결이 필요했다. 전기차라는 점도 같지만, 기존 엔진 차를 기반으로 전기차로 다듬었다는 점도 동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소형 해치백이라는 점도 일치하니, 이만큼 어울리는 라이벌도 없을 것 같다. 미니가 좀 더 개성이 강한 모양새를 갖고 있다는 느낌도 들지만, 푸조 208 역시 국내에서는 쉽게 볼 수 없고 특유의 디자인으로 나름대로 개성을 살리고 있어 결코 뒤처진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물론 도어 개수의 차이는 있다.그래서 오랫동안 대결하기를 기다리고 있었지만, 쉽게 성사되지는 못했다. 그런
재규어 TCS 레이싱팀이 로마에서 펼쳐진 2023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13라운드 우승을 차지한데 이어 14라운드에서도 3위를 기록해 포디움에 올랐다. 이로써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은 3위를 유지함과 동시에 1위와 점수 격차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재규어 TCS 레이싱팀의 드라이버 미치 에반스는 로마 E-프리 13라운드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이번 시즌 3번째 우승을 달성했다. 샘 버드도 14라운드에서 3위로 경기를 마무리하며 개인 통상 4번째 포디움을 달성했다.이탈리아 현지 시각 15일 열린 로마 E-프리 13라운드
디젤 명가 푸조에게 지난 2015년 터진 디젤게이트는 큰 타격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디젤 엔진으로 르망 24시를 제패한 경험까지 있었지만, 하루아침에 백 년 가까이 쌓아온 기술력의 가치가 크게 떨어졌다. 디젤 엔진의 시대가 저문 것이다. 뒤바뀐 가솔린 기반 시장 생태계는 푸조의 판매량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2015년 7000대 가까이 팔렸던 푸조는 2022년 기준 1965대까지 판매량이 급락했고, 이에 가솔린 모델과 전동화 모델을 투입해 분위기 반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노력의 일환이 될 수 있을까. 푸조 뉴 408이 서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기업 디스이즈엔지니어링(이하 TIE)이 오는 7월 4일 고속 자율비행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SHIFT Compson)을 공개했다.서울 중구 더플라자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TIE는 지난 수년간의 기체개발과정을 성공리에 마치고 현재 공장 조립작업을 진행 중인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SHIFT Compson)의 성능과 제원을 공개했으며, 연내 예정인 시제기 테스트 비행과 상용기 개발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했다.TIE는 항공, 로보틱스, AI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을 리딩하고 있는 미
많은 이들의 축제가 된 르망 100주년1923년 제1회 르망 24시 레이스가 열린 뒤 100주년이 되는 날이 찾아왔다. 그리고 이를 기념해 많은 제조사들이 다시 무대가 되는 프랑스의 라 사르트 서킷을 찾았다. 포르쉐가 떠나고 난 뒤 5년 동안 최상위 카테고리에서 승리를 독식하다시피 한 토요타는 긴장감을 안은 채 라이벌들을 맞이했다. 푸조도, 페라리도, 포르쉐도, 그리고 미국을 무대로 하는 캐딜락도 모두 르망 24시를 경험해 본 강자들이었으니 긴장감은 더더욱 높아졌을 것이다.출발 순서를 정하는 ‘하이퍼폴’에서 우승을 차지한 것은 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