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인산철 배터리 한국 진출로 K-배터리 위기설이 돌고 있다. 지난 4월 BYD T4K의 출시를 시작으로 중국산 리튬 인산철 기반 전기차 도입이 가시화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일각에서는 리튬 인산철을 차세대 배터리라고 하며 국내에서도 이를 도입해 주력산업으로 밀어야 한다는 보도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들은 최근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화재가 늘고 있는 점을 이유로 폭발 위험성이 큰 리튬이온 배터리 대신 화학적으로 안정된 인산철 배터리를 써야 한다고 말한다.리튬 인산철이 리튬 코발트(Li-Co), 리튬 망간(Li-Mn)계 배
어떤 말을 해야 할까. 자동차에 있어 즐거움이 최고의 목표라면, 이 차는 모든 것을 만족시켜 줄 수 있다. 모터스포츠에 진심인 자동차 회사의 수장이 직접 지시한 소형차, GR 야리스의 매력은 즐거움, 그 하나로 압축된다. 세상에는 잘 팔리는 자동차와 잘 팔리지 않는 자동차가 있다. 그리고 아쉽게도 자동차 마니아들이 좋아하는 스포츠카는 후자에 속한다. 막대한 성능을 안정적으로 발휘하기 위해 수많은 개발비가 들어가지만, 정작 수익은 잘 나지 않는 것이 스포츠카의 운명이다. 그래서 그 수가 적고, 가격도 제법 비싸다. 합리적인 가격의 스
전동킥보드가 일상 속으로 들어오면서 다양한 킥보드가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지만,그 중에서 꽤 유명한 회사가 ‘샤오미’라는 것에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그 샤오미도 이제는 슬슬 긴장해야 될 때일지도 모른다. 전동스쿠터를 만드는 회사, 니우(NIU)에서중국 및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전동킥보드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이름은 니우 킥 스쿠터(NIU KICK SCOOTER). 올해 여름부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니우 킥 스쿠터는 도심에서 1~3마일(1~5km)의 거리를 이동하는 데 대응한다. 일명 ‘라스
기아차가 직영서비스센터에서 공유형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선보인다. 국내 전동킥보드 서비스 업체인 ‘올룰로(OLULO)’와 제휴를 맺고, 직영서비스센터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실시한다.올룰로가 운영하고 있는 전동킥보드 서비스 ‘킥고잉(KICK GOING)’은 2018년 9월 런칭 이후 현재까지 누적 이용 수 380만회를 돌파하는 등 업계 선두권을 달리고 있으며, 보유 킥보드 수량은 7천대 이상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기아차는 서울 성동서비스센터에 전동킥보드 전용 거치 공간인 ‘킥 스팟(Kick Spot)’을 설치하고 고
현대자동차가싱가포르에『현대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센터(Hyundai Mobility Global Innovation Center in Singapore : 이하 HMGICs)』를 세운다.HMGICs는 ‘R&D-비즈니스-제조’ 등 미래 모빌리티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을 혁신할 새로운 사업과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신개념 ‘오픈이노베이션 랩(Lab)’이다.올해 5월 착공에 들어가는 HMGICs는 싱가포르 서부 주롱(Jurong) 산업단지에 위치하며, 부지 4만4천m2(1.3만평), 건축면적 2만8천m2(8.5천평) 규모
대한민국 대표 전기자동차 전시회, EV(Electric Vehicle) 엑스포 ‘EV TREND KOREA 2020’이 4월 2일(목)부터 5일(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올해로 3회차를 맞은 EV 트렌드 코리아는 환경부와 서울시가 후원하고 코엑스와 한국전지산업협회에서 공동 주관하는 전기자동차 전시회다. 전시회에서는 고농도 미세먼지를 비롯한 세계적인 환경오염 및 에너지 문제의 긍정적인 대안으로 주목 받는 친환경 EV를 소개하고 국내외 EV 트렌드, 신기술을 발 빠르게 선보인다.특히 올해는 기존보다 강화된 국제 컨퍼런스
현대차그룹은 11월 14일(현지시각) 미국 LA시가 주최한 차세대 모빌리티 박람회인 ‘LA 코모션(LA Comotion)’에 참석, 미국 내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 법인 ‘모션 랩’ 설립을 공식화하고 LA시와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이날 LA 에릭 가세티(Eric Garcetti) 시장, 니나 하치지안(Nina Hachigian) 국제부문 부시장, 윤경림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사업부장(부사장)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모션 랩’의 카셰어링 서비스 출시 행사를 가졌다.현대차 윤경림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장(
이전에는 레저의 영역에 가까웠던 퍼스널 모빌리티에 자동차 제조사들이 직접 뛰어들고 있는 중이다. 도대체 왜?글 | 유일한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앞으로 2050년이 되면 전 세계 인구의 70%가 도심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되면 이동 수단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이상 도심의 도로는 언제나 혼잡하고, 배출가스는 하늘을 뒤덮을 것이며, 주차 문제도 심각해질 것이다.사실 이렇게 멀리 갈 것 없이 당장 서울과 수도권의 도로 상황만 봐도 된다. 오밤중을 제외하고는 거의 막히다시피 하는 도로와 심각한 주차난이 오늘도
전동킥보드는 도심 단거리 이동에 유용하고 배출가스가 없기 때문에 이제 거리에서도 이용하는 사람들을 제법 볼 수 있다. 독일에서도 2019년 6월부터 일반도로와 자전거도로에서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는데, 최근 전동킥보드로 인해 독일인들이 대량으로 면허 취소를 당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독일 뮌헨에서 열린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 축제 기간에 많은 이들이 전동킥보드를 이용했다. 문제는 술에 취한 상태에서 무의식적으로 이용했다는 것인데, 독일 법에 따르면 전동킥보드 역시 엔진을 장착한 이동수단으로 분류하고 있다. 따
복잡한 도심을 살아가는 우리, 꽉꽉 막힌 교통지옥을 피해 일렉트릭 모빌리티를 선택했다. 목적은, 아니 목표는 삼청동의 어느 추로스집이다. 좁은 골목은 물론이요, 시원한 바람이 반기는 한강변, 에어컨 빵빵한 지하철까지 이용하며 목적지로 향했다. 우리가 선택한 모빌리티는 옳았을까?글 | 김상혁, 박지웅, 안효진, 유일한사진 | 최재혁MIGHTY MOUSEMICRO ELECTRIC VEHICLE작아서 더 강할 줄 알았던 초소형 자동차. 복잡한 도시에서 실력 발휘를 할 수 있을까?글 | 박지웅앙증맞은 로노의 전기차 트위지를 또 만났다. 지
도심에서 일상적으로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전기 마이크로모빌리티. 르노 트위지가 유명한 이 곳에 스위스의 전동킥보드 제조사가 도전장을 던졌다. 과거에 유행했던 마이크로모빌리티의 디자인을 가지고 말이다.글 | 유일한계기는 사소한 것이었다. 스위스에 살던 한 남자는 자신이 애용하는 소시지 가게가 걷기에는 너무 먼 거리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다고 자전거 또는 자동차를 꺼내기에는 너무 가까운 거리였기에 자신의 손으로 전용 이동수단을 만들기로 결정했다.그렇게 등장한 킥보드는 어느새 편리한 이동을 위해 전기모터를 추가하더니
이동에 대한 개념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이동수단들도 생기고 있다. 그 중에서도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이동수단이라고 하면 전동 킥보드를 뺄 수 없을 것이다. 걷기에는 조금 멀고 자동차를 이용하기에는 애매한 길이의 목적지를 이동할 때 빠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기 모터를 사용하므로 배출가스가 없다는 것도 특징이다.최근 자동차 제조사들이 잇달아 전동 킥보드와 협력하고 있다. 푸조가 3008에 적재할 수 있는 전동 킥보드를 출시했고, 포드는 전동 킥보드를 공유하는 스타트업을 인수했다. 그런 흐름에 이번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