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니아가 2024올해의 그린 트럭상을 수상했다.‘그린 트럭상’은 독일의 영향력 있는 운송 잡지 버키어스런차우와 트럭 전문지 트럭커가 매년 공동으로 주최하는 연비 테스트로 가장 뛰어난 친환경성과 우수한 연비 효율성을 갖춘 트럭에게 수여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유럽의 모든 대형 트럭 업체가 매년 참가하고 있다.스카니아는2011년도부터 시작된 총 14번의 ‘그린 트럭상’ 테스트 중 올해의 우승을 포함해 총 9번의 우승 타이틀을 차지했으며,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 연속 ‘그린 트럭상’ 트로피를 석권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
글 | 유일한 기자 현대 아이오닉 6가 최근 독일에서 진행된 장거리 주행 평가에서 극찬을 받았다. 현대차는 독일 전기차 전문지 ‘일렉트릭 드라이브(Electric Drive)’의 전기차 장거리 주행 평가인 ED1000에서 아이오닉 6가 차량 전반에 걸쳐 뛰어난 성적을 받았다고 전했다.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격월간으로 발행되는 독일의 전기차 전문잡지로 2018년 창간 이후 전기차 관련 소식들을 전하는 한편 장거리 주행 테스트를 통해 대중들에게 전기차 구매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매체다. 이번 아이오닉 6 장거리 운행 평가에서 일렉트릭
PROLOGUE새로 태어난 BMW 5시리즈는 하나의 차체에서 전기모터 또는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자동차를 선택해야 할까? 아직은 전기차가 일반 엔진 자동차보다 비싼 것이 사실이기에, 엔진 자동차가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가볍게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자동차가 아니라 프리미엄 자동차라면 가격 저항은 생각보다 적을 것이고,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그 뒤에 있는 무언가를 더 생각해야 하는 의무(?)가 생긴다.거창하게 이야기했지만 의외로 선택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알고 거기에 맞추
제네시스 GV60가 ‘2024 중국 올해의 차 시상식(2024 China Car of the Year Awards)’에서 2024 중국 올해의 SUV(2024 China SUV of the Year)’에 선정됐다.자동차 시장의 최대 격전지로 부상 중인 중국 시장에서 영광의 자리에 올라서며 한국의 프리미엄 전기 SUV의 자긍심을 높였다.중국 올해의 차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로 중국 주요 자동차 잡지의 편집장이 공동 후원하며, 평가 과정에 40명 이상의 자동차 전문 매체 기자단이 심사 위원으로 참여한다.20
전기차 시대는 쉽게 다가오지 않고 있다. 한때 국내에서도 전기차 구매 열풍이 엄청나게 불었지만, 지금은 분위기가 많이 가라앉으면서 남아있는 전기차들을 털기 위해 제조사들이 할인을 해 줄 정도가 됐고, 그래도 소비자의 마음을 잡지 못해 재고가 남아도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격에 비해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다가오고 있을 것이다.전기차는 기본적으로 비싸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전문가들은 배터리 가격은 몇 년 안에 크게 떨어질 것이며, 그때는 좀 더 저렴한 전
오랜만에 개최되는 칠레 랠리다. 2019년 개최된 후에 4년 만에 다시 열리는 것이다. 당시 아르헨티나의 악명 높은 바위와 큰 돌만 있는 노면에서 차량 손상을 각오하고 긴장한 채 달려야 했던 레이서들이 ‘칠레는 생각보다 편하다’면서 안심했던 기억이 있다. 자동차 정비를 맡은 사람들은 손상된 자동차를 고칠 시간도 부족해서 ‘차라리 칠레와 아르헨티나가 개최 순서를 바꿨으면 좋았을 것을’이라며 한탄했던 적도 있다.경기가 열리는 비오비오(Bío-Bío)주는 막대처럼 기다란 칠레 국토의 한중간에 있다. 주도이자 칠레 제3의 대도시인 콘셉시온
1988년 일어난 일들모터매거진한국의 자동차 종합 월간지 모터매거진이 1988년 8월 창간됐다. 시작은 일본을 기점으로 한 라이선스 잡지였지만, 이후 독자적인 노선을 타고 35년 동안 꾸준히 발간을 이어와 한국에서 가장 긴 역사를 지닌 자동차 잡지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현재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그 역사를 이어 나가고 있으며, 킬링 콘텐츠인 자동차 비교 시승기 ‘MATCH 시승’ 섹션과 전동화에 발맞춘 기사들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올림픽올림픽에 대한 기억이 없는 MZ세대도 알 만큼 유명한 노래 ‘손에 손잡고’는 1988년 개최
마쓰다의 마지막 로터리 스포츠카, RX-8은 상상대로의 움직임을 그대로 실현하고 있다.마쓰다가 로터리 엔진을 상용화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그 로터리 엔진에 큰 변화가 있었다는 것도 알고 있는가? 그리고 로터리 엔진의 독보적인 개선에 옛 선인들의 연구가 큰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도 말이다. 1990년대 초반부터 연구된 새로운 로터리 엔진이 빛을 보게 된 것은 2000년을 바라보는 어느 시점에서. 그리고 그때 발매를 앞두고 있던 스포츠카 RX-8이 엔진을 받아들이게 됐다.1996년 봄, 마쓰다 내
자동차를 사랑하는 어느 남자의 이야기어린 시절부터 그는 특별했던 것 같다. 무릇 남자라면 자동차를 좋아하게 되지만, 어릴 때부터 자동차와 관련된 이야기를 모으고 심지어 신문에 난 자동차 사진들을 가위로 잘라 별도로 모으고 있었다.어느 잡지 한구석에 실린 이탈리아 출신의 붉은색 스포츠카에 열광했고, 언젠가는 직접 그런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것을 꿈꾸었다. 학교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있던 오락실에는 지붕이 없는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게임이 있었다.아이는 항상 그 게임을 즐겼다. 시간이 지나고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 소년은 만화 한
글 | 이승용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월드카 어워즈지난 4월 5일 뉴욕 모터쇼에서 열린 월드카 어워즈 최고의 영예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품에 안겼다. 올해도 쟁쟁한 경쟁 차들을 물리치고 지난해 아이오닉 5에 이어 2년 연속 올해 최고의 자동차 자리에 올랐다.월드카 어워즈 6개 부문 시상 중 4개의 상을 휩쓸며 현대차그룹 전기차들의 월등한 상품성을 입증했다. 이는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시대를 맞아 2020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구축하고 2021년부터
글 | 안진욱 사진 | 최재혁 & BMWQ. : 요즘 가장 재미있는 것은?A : 미리 약속을 잡지 않고 친구들을 잠깐이라도 볼 수 있는 게 가장 좋아요. 사실 만나서 특별하게 노는 것은 아니지만 함께 밥 먹고 카페에서 수다 떠는 게 참 재미있어요. 투어 생활을 할 때는 친구들과의 약속을 몇 달 전부터 잡아야 했거든요. 한국에 자주 올 수도 없고, 오더라도 기간이 짧다 보니 친구들과의 시간이 아쉬웠죠. 근데 요즘에는 즉흥적으로 만날 수 있으니 소소하지만 참 행복해요. Q. : 수학여행을 가 본 적이 있나요?A : 학교 다닐 때 친구들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기아 기아가 ‘The Kia EV9’의 혁신성을 소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공개했다. 기아가 오늘 전 세계에 공개한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로, 기아의 지속가능성 비전을 앞당기고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완전히 바꿔 새로운 경험을 전달할 플래그십 전동화 SUV다. 기아는 EV9이 트렌드와 첨단 기술에 관심이 높으며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혁신적인 공간과 주행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기아 송호성 사장은 “2021년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한
람보르기니 쿤타치의 마지막을 장식했던 25주년 기념모델은 특별했다. 시안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쿤타치가 등장한 지금에도, 그 인기는여전하다.카운타크? 쿤타치?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만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만약 1980년대 후반에 국산 프라모델을 접했던 분들이라면, ‘람보르기니카운타크’라는 이름이 꽤 익숙할 것이다. 그때는 일본에서들어온 자동차 정보들을 주로 접하던 시절이었으므로, 일본 발음이 그대로 전해져 왔다고 말이 많았었다(그리고 그 중심에 모터매거진도 있다. 그렇다. 모터매거진은 원래 일본 잡지였다). 그래서 후에 ‘카운타크’
카운타크? 쿤타치?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만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만약 1980년대 후반에 국산 프라모델을 접했던 분들이라면, ‘람보르기니 카운타크’라는 이름이 꽤 익숙할 것이다. 그때는 일본에서 들어온 자동차 정보들을 주로 접하던 시절이었으므로, 일본 발음이 그대로 전해져 왔다고 말이 많았었다(그리고 그 중심에 모터매거진도 있다. 그렇다. 모터매거진은 원래 일본 잡지였다).그래서 후에 ‘카운타크’가 아니라 ‘쿤타치’라고 불러야 한다며 여러 매체에서 언급했었다. ‘쿤타치’는 이탈리아어로 ‘대단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람보르기니는 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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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WRC에서 현대는토요타에 아쉬운 패배를 했다. 자동차 세팅에서 앞서고서도 트러블에 휘말리거나 레이서의 위기 극복능력부족으로 패배한 적이 있었고, 결정적으로 후반전 뉴질랜드 랠리에서 패배하면서 역전의 기회조차 잡지 못했다. 대대적으로 레이서들을 물갈이하고 F1 무대에서 활약했던 ‘시릴 아비테불’을 대표로 모셔오면서 쇄신을 진행한 현대 팀의 2023년도 성적은 과연 어떨까? 첫 무대인 몬테카를로 랠리에서는 아쉽게도3위에 그쳤다.몬테카를로 랠리 무대를 장악한 것은 토요타 팀의 ‘세바스티엥 오지에’였다. 그는 다년간의 경험을 토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올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선정됐다. 자동차전문지 모터트렌드(MotorTrend)는 정의선 회장이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다고발표했다. 모터트렌드는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을 공개하고, 정의선회장이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모터트렌드는 매년 글로벌자동차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50인의 파워리스트를 공개하고, 그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1인을 ‘올해의 인물’로 명명한다. 모터트
토요타가 야심 찬 모습으로 내놓은 전기차, bZ4X는 출시 시점부터고전을 면치 못했다. 출시 시점부터 바퀴가 빠지는 문제로 리콜을 진행했는데, 한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미리 구매한 고객들이 몇 달간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엄청난 손해 배상을 감수한 것은 당연하다. 게다가 미국에서는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하면서 전기차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태까지 일어났다.이제 여기에 또 다른 문제가 더해질 예정이다. bZ4X가 인증 주행거리를 실제로 달성하지 못하는 사태가 일어난 것이다. 덴마크의 한 잡지에서
포르쉐 모델에 터보가 붙으면 무섭다. 초고성능을 뜻하니까. 여기에 GT까지 붙었다. 장르를 초월하는 성능을 보여준다.개인적으로 고성능 SUV를 선호하지 않는다. 무거운 차체로 빠르게 달리는 것이 그리 달갑지 않다. 직진 성능은 뛰어나겠지만 코너에서는 중량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게다가 제동에서도 손해를 본다. 아무리 강한 브레이크 시스템을 끼워도 그렇다. 워낙 요즘 파츠들의 성능이 높아 예전보다는 밸런스를 잘 잡지만 물리 법칙을 거스르기는 어렵다. 이런 내 앞에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가 도착했다. 그냥 카이엔 터보도 무시무시한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벤츠, 재규어랜드로버, 폭스바겐, 기아, 피라인모터스 등 5개 회사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42개 차종 47,17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해당 결함은 각 제조사들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먼저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E250 등 25개 차종 30,991대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조향핸들 핸즈 오프 감지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사용 시 운전자가 조향핸들을 잡지 않아도 경고 기능이 작동되지 않았다.또한 E450 4MATIC 등 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