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를 퇴출하려던 유럽연합(UN)의 계획이 삐걱대고 있다. 27개 회원국 중에서 독일과 이탈리아 등 몇 개 국가가 예외 조항을 법안에 포함하자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은 그린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 만든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를 예외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이탈리아도 프랑스와 독일과 손잡고 내연기관 판매 전면 금지 일정을 미루려 하고 있다. 이처럼 완전한 전기차의 시대로 나아가는 길은 여전히 험난하다. 그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사업들도 갈팡질팡하고 있
자동차가 단순히 달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품게 되면, 그만큼적용해야 할 기술도 많아진다. 특히 전동화 시대가 되면 강판도 이전과 다른 것을 사용해야 하고, 재료도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그 와중에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 발생했다. 일본에서 철강을 생산하는 일본제철(日本製鉄)이철강 제품의 특허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토요타와 중국 바오스틸(보산강철)을 도쿄 지방법원에 제소한 것이다.일본 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제철은 단순히 손해 배상을 요구한 정도가아니라, 토요타에 특허권 침해와 관련이 있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