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솔루션 기업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가 DHL과 주요 물류 파트너(Lead Logistics Partner, LLP)로서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올 3월부터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의 유럽 12개 지사 물류는 폴란드 바르샤바에 위치한 DHL LLP 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다. 약 10만 건의 운송이 이루어지는 해당 물류는, 공장으로 유입되는 공급망은 물론 공장에서 최종 고객에 이르는 물량도 해당하며 이는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 전체 화물량의 3분의 1에 달한다.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의 공급망 관리 총괄 토마스 키르허마이어(Thomas
BMW 그룹이 2025년 출시 예정인 BMW 노이어 클라쎄 시리즈에 전기 에너지 저장과 공급이 모두 가능한 양방향 충전 기능(V2H)을 도입한다고 밝혔다.BMW 노이어 클라쎄에 기본 적용될 양방향 충전 기능은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가정용 전력 공급원으로 사용하거나 전력시장을 통해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캠핑 등 외부 활동 시 고전압 대용량 보조배터리로 활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BMW 고객들은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에 더욱 쉽게 동참할 수 있고, 재생 에너지 사용과 지속 가능성의 실천에 더욱 쉽
BMW 그룹은 지난 21일 독일 뮌헨 본사에서 열린 연례 기자회견을 통해 2023년 실적 및 미래를 위한 기업 전략을 발표했다.BMW 그룹은 지난해 강력한 경쟁력의 제품과 높은 수요에 힘입어 매출과 순이익 등이 고루 상승해 2023년을 성공적인 회계연도로 마무리했다. 판매량은 전년대비 6.4% 증가한 255만 4,183대를 기록했으며, 이중 순수전기차는 전년 대비 74.2% 증가한 37만 5,000대가 판매됐다. 그룹 매출은 1554억 98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9% 상승했다.BMW 그룹은 2024년에도 프리미엄 자동차 및 혁신적
볼보트럭코리아가 3월 6일부터 8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4 인터배터리’ 전시회의 삼성 SDI부스에서 대형 전기트럭 볼보 FH일렉트릭을 전시한다.승용차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대형 트럭 특성상 상용차의 전동화는 피할 수 없는 당면과제다. 한국에서도 환경부가 추진하는 무공해차 전환 사업인 K-EV100을 비롯해 상용차 친환경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이다. 이에 볼보트럭은 대형 트럭의 전동화를 추진하며 고객들의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해 볼보 대형 전기트럭의 국내 출시를 위한 노력을 기
글 | 유일한 최근 이탈리아에서는 잇달아 자동차 관련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 게다가 자동차 브랜드만의 이야기도 아니고, 이탈리아 정부까지 이 기싸움에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그렇다면 왜 이들은 자동차를 두고 싸우고 있을까? 다름아닌 전기차 문제 때문이다. 그리고 그 뒤에는 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는 브랜드의 속앓이와 중국 전기차의 유럽 점령이 기다리고 있다. 그 시작은 올해 1월 중순에 푸조, 피아트, 마세라티를 비롯해 여러 브랜드를 갖고 있는 거대 자동차 그룹인 ‘스텔란티스’에서 이탈리아 토리노 미라피오리(Mirafiori) 공장에
볼보트럭코리아가 국내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량 100%를 재생에너지 전기로 사용하며 RE100을 달성했다.볼보트럭코리아는 지난 10월부터 시작하여 동탄, 인천, 김해 3곳의 직영 서비스센터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갖추며 국내에서 사용되는 전기를 100% 그린에너지로 전환했다.볼보트럭코리아의 이번 RE100달성은 연간 약 2 GWh 규모의 직접 재생에너지 발전 및 역외 전력수급계약(PPA)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1천 톤의 탄소를 감축한다. 이는 매년 7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동일하다.볼보트럭은 지속가능성이라
아우디가 오는 1월 23일, 아우디 RS Q e-트론으로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사막 랠리인 다카르 랠리에서 우승을 거두었다. 스페인 출신의 카를로스 사인츠/루카스 크루스 팀은 7,900킬로미터를 1시간 20분 앞서 완주하며 아우디에 첫 다카르 우승을 안겼다.아우디 RS Q e-트론은 전기 전륜구동 차량으로, 고전압 배터리와 잔여 연료 기반의 리퓨얼(reFuel)로 작동하는 에너지 컨버터를 사용해 에너지를 공급하여 기존 연료보다 이산화탄소를 60% 가량 적게 배출한다.이번 다카르 랠리에서 아우디는 다카르랠리의 경험 많은 경쟁자들과 맞
전기차의 보급 기세가 한풀 꺾였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현재, 과연 전기차는 어떤 길을 가야 더 팔릴 수 있을까? 일단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아무리 전기차가 좋다고 해도 손에 넣을 수 있는 가격이 아니라면 고객에게 팔리지 않는다. 그리고 전기차를 구성하는 소재들도 생각해 봐야 한다. 아무리 배출가스가 없다고 해도, 재활용이 안 되거나 그저 비싸기만 한 소재들을 곳곳에 사용한다면 그야말로 본말전도다.탄소 배출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혼다의 전기 콘셉트카, 서스테나(SUSTAINA)-C 콘셉트는 언뜻 보면 흔한 소형 전기차처럼 보인다.
Q. EX30의 실내에는 많은 친환경 소재들이 쓰였다. 익스테리어에도 친환경적인 소재가 적용되었나?EX30의 익스테리어 하부에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사용되었다. 정면, 측면, 후면 각각 같은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다른 디테일을 가미했다. 강철도 재활용을 사용했다. 앞으로도 볼보자동차는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해 나갈 것이다. 보다 가볍고 간소화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많은 가치를 선사하려 한다. Q. EX30에 쓰인 직물 소재는 기존 가죽에 비해 세차 시 이물질 제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실내 시트와 바닥 등 인테리어 소재에 대한
2023년 7월 25일, 국회의원회관 제2 세미나실에서 ‘친환경 전기선박 활성화 촉진을 위한 정책 토론회 - 소형선박의 친환경선박 전환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 스벤 올링 주한 덴마크 대사, 김대환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이사장, 김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부소장, 해양수산부 이창용 해사산업기술과장, 행정안전부 안동희 서기관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80여 명이 참석했다.위성곤 의원은 개회사에서 “화물선, 여객선 등 ‘해운법(해양수산부 소관)’ 적용을 받는 대형선박의 경우 정부 보조금과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풀 체인지 모델이 드디어 국내에서 모습을 드러냈다.글, 사진 | 유일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를 계속 만드는 이유토요타가 전기차 시대에 행보가 늦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지금 당장 살 수 있는 전기차를 꼽으라고 하면, 토요타 BZ4X 또는 렉서스 RZ 정도만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그런데 BZ4X는 한국에서 아직 팔지 않는다). 그렇다면 토요타는 배출가스를 줄이거나 탄소 중립을 지키는 데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하이브리드 또는 PHEV 모델들을 다수 전개해 많이 판매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독자 여러분들이 이 글을 보고 계실 즈음이면, 볼보의 새로운 전기차 EX30이 국내에서도 사전 예약을 시작했을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고객들이 EX30이라는 이름은 처음 듣는다면 고개를 갸웃거리실 것이라고 본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EX30이라는 이름 자체가 처음 등장하는 것이고, 이 모델 자체도 처음이기 때문이다. 볼보가 이미 판매하고 있는 전기차, C40보다도 작은 EX30이 새로운 시대를 연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새 플랫폼 위에 올린 본격적인 전기차앞서 잠시 이야기했지만, EX30은 볼보 역사상 가장 작은
솔직히 말하자. 토요타가 수소 엔진차의 성능을 이렇게까지 끌어올릴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는가? 때마다 관련 기사를 전달했던 필자조차 그 가능성을 그리 믿지는 않았다. 그런데 토요타는 집념을 갖고 이것을 해내고 있는 것 같다. 엔진 개발 초기, 기체 수소를 가득 담기 위해 뒷좌석을 덜어내고 거대한 전용 탱크를 네 개나 넣은 것도 모자라 다른 자동차들보다 더 자주 수소를 보급해야 했던 ‘완성도 낮은 자동차’는 이제 더 이상 없다.그리고 2023년, 토요타는 기체 수소가 아닌 액화 수소로 다시 한 번 도전대에 섰다. 초기에는 제대로
글 | 유일한 기자 몇 달 전, 르노가 닛산과 얼라이언스 관계를 재정의하는 일이 있었다. 이 때 르노와 닛산이 지분 비율을 새로 가져가면서 거의 대등한 관계가 만들어졌다. 카를로스 곤 시대에는 막대한 지분을 바탕으로 르노가 닛산을 완전히 지배하며 미래를 결정하고 있었지만, 지금의 시대에 이렇게 하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전기차 기술의 대부분과 전기차 전용 플랫폼까지 닛산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르노는 닛산과 함께 전기차 전용 회사도 만들었다.이 회사의 이름은 Ampere. ‘암페어’라고 읽는 게 익숙하겠지만, 르노가 프랑스
볼보의 전기 SUV EX30이 영국 일간지 ‘더 썬(The Sun)’이 뽑은 올해의 자동차에 선정됐다.볼보 EX30은 다변화되고 있는 전 세계 전기차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고객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개발된 브랜드 최초의 소형 전기 SUV 다. 이를 위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작은 차체임에도 상위 모델 수준의 안전과 브랜드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전체 생산 및 제품 수명 주기에 대한 탄소 배출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모든 소재까지도 엄선해 역대 모델 중 가장 낮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달
아우디가 오는 19일 유럽의 주요 도시인 마드리드, 파리, 스톡홀름에서 다카르랠리에 출전하고 있는 ‘아우디 RS Q e-트론‘을 직접 볼 수 있는 시티투어를 진행했다.1년 전 독일 함부르크에서 진행된 시티투어에서 호평을 받은 시티투어는, 올해엔 스페인, 프랑스, 스웨덴 3개국의 수도를 방문하게 됐다. 이번 투어에서 다카르 랠리에 참가하는 아우디 팩토리 팀의 카를로스 사인츠 (Carlos Sainz) 와 루카스 크루스 (Lucas Cruz) 는 스페인 마드리드, 스테판 피터한셀 (Stéphane Peterhansel) 과 에두아르 불
벤틀리에서 또 하나의 엔진이 사라진다. 예부터 벤틀리 모델들의 심장을 책임지며 ‘벤틀리는 8기통’이라는 대명사를 만들어 냈던 6.75ℓ 8기통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이 사라진 지 오랜 시간이 흐른 게 아닌데 말이다. 당시 이 8기통 엔진이 사라지면서 벤틀리의 플래그십을 책임졌던 모델 ‘뮬산(Mulsanne)도 같이 역사의 뒤로 물러났고, 당시 필자는 ‘이제 벤틀리에 남은 역사적인 전통은 크루 공장밖에 없다’라고 적었었다.그리고 이제 폭스바겐 그룹이 만들어 벤틀리에 주로 사용했던 독특한 12기통 가솔린 엔진이 사라지게 된다. 단, 완전
현대자동차그룹이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H2 MEET 2023’에 참가한다. ‘H2 MEET(H2 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은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로, 올해는 전 세계 18개국, 303개 수소 관련 기업 및 기관과 글로벌 수소업계 리더, 정책 입안자, 전문가 등 국내외 연사 150여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현대차그룹은 총 1,125㎡ 면적의 전시장에 수소 생태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모터사이클이 주는 가치가 바뀌고 있다한 때 국내에서도 모터사이클이 주목을 받은 적이 있었다. 2010년 전후로 스쿠터 붐이 일면서 여성 라이더들도 증가하는 시기가 있었다. 그 시기는 굉장히 짧아서 기억하지 못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고 그 뒤로 모터사이클의 유행이 다시 다가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그 부정적인 전망을 바꾼 것이 바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다. 감염으로 인해 개인 이동수단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모터사이클이 다시 주목을 받은 것이다.그런 흐름은 일본에서 먼저 시작되었기 때문에, 모터사이클을 만들고 판매
올해 더욱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기록적인 무더위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형태의 두려운 폭우와 가뭄 현상들을 겪으면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의 위기 상황을 온몸으로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기후변화 현상의 주요인으로 알려진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여러 산업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고 있다. 수많은 노력들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각국의 정부들과 국제기구들 그리고, 일반 대중들 모두를 포함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며 모두 함께 노력하는 분야가 전기자동차 부분으로 생각된다. 다양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기자동차의 확산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