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지난 29일 2024 월드랠리챔피언십 첫 번째 라운드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티에리 누빌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몬테카를로 랠리는 변화가 많은 기후 속에 눈길, 빙판길과 아스팔트 노면이 반복되는 악명 높은 코스로 다양한 환경 조건에 최적화된 운영 전략을 유연하게 구사하는 것이 승패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곳이다.이에 현대 월드 랠리팀은 풍부한 주행 경험을 갖춘 티에리 누빌과 오트 타낙, 안드레아스 미켈센 등 3명의 선수와 'i20 N Rally1’ 경주차를 지난 25일부터 28일(현지시간) 진행된 몬테카를로 랠리에 출전시켰다.
아우디가 오는 1월 23일, 아우디 RS Q e-트론으로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사막 랠리인 다카르 랠리에서 우승을 거두었다. 스페인 출신의 카를로스 사인츠/루카스 크루스 팀은 7,900킬로미터를 1시간 20분 앞서 완주하며 아우디에 첫 다카르 우승을 안겼다.아우디 RS Q e-트론은 전기 전륜구동 차량으로, 고전압 배터리와 잔여 연료 기반의 리퓨얼(reFuel)로 작동하는 에너지 컨버터를 사용해 에너지를 공급하여 기존 연료보다 이산화탄소를 60% 가량 적게 배출한다.이번 다카르 랠리에서 아우디는 다카르랠리의 경험 많은 경쟁자들과 맞
아이오닉 5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 로고를 달고 과격한 모습의 하이퍼포먼스 EV로 우리 곁을 찾아왔다. 아이오닉 5 N은 미래 모빌리티의 모터스포츠 버전이고 현대차 고성능 전기차의 새로운 전기(轉機, 전환점)가 될 모델이다.트랙에서 0.1초를 줄이기 위해서는 날씨와 온도, 습도 등 외부적인 요소 이외에도 공기 저항, 무게, 열관리 등 수많은 기술적 난관을 극복해야만 한다. 그야말로 최첨단 자동차 기술의 집약체가 레이싱 머신이다. GT나 GT3처럼 경주용 자동차 기술을 그대로 가져와 양산형 모델로 제작한 스포츠카도 적지 않다.전기
현대자동차가 10월 26일부터 10월 29일(현지시간)까지 진행된 2023 월드랠리챔피언십 12번째 라운드 '중부 유럽 랠리'에서 현대자동차 월드랠리팀 티에리 누빌 선수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WRC는 국제자동차연맹 FI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가 주관하는 세계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대회로, 포장도로에서부터 비포장도로, 눈길까지 각양각색의 환경에서 펼쳐지는 연간 경기 결과를 토대로 제조사 및 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이 결정된다.올해 신설된 중부 유럽 랠리는 체코, 오스트리아, 독일
현대자동차는 11월 10일(목)부터 13일(일)까지 일본 아이치현과 기후현에서 진행된 2022 월드랠리챔피언십(이하 WRC) 마지막 랠리에서 티에리 누빌(Thierry Neuville)이 1위, 오트 타낙(Ott Tänak)이 2위를 차지하며 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2010년 마지막 대회 이후 12년 만에 일본에서 열린 이번 WRC 대회에 현대차 월드랠리팀은 티에리 누빌, 오트 타낙, 다니엘 소르도(Daniel Sordo) 등 3명의 선수가 'i20 N Rally1 하이브리드' 경주차로 출전했다. 일본에서 대회가 진행된 만큼 전문가
현대자동차 월드랠리팀이 WRC 벨기에 랠리에서 다시 한번 우승했다. 18일(목)부터 21일(일, 현지 시각)까지 벨기에 서부 이프르(Ypres)에서 열린 ‘2022 월드랠리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 이하 WRC)’ 시즌 아홉 번째 대회에서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오트 타낙(Ott Tänak)이 1위를 차지했다.현대차는 지난해 처음으로 WRC 대회 일정에 포함된 벨기에 랠리에서 초대 우승 제조사를 차지한 바 있다.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한 선수는 'i20 N Rally1 하이브리드' 경주차로 출전한 오트
현대자동차가 4일(목)부터 7일(일, 현지시간)까지 핀란드 위베스퀠레(Jyväskylä)에서진행된 2022 월드랠리챔피언십(WRC) 8번째 라운드 '핀란드 랠리(Secto Automotive Rally Finland)'에서우승을 차지했다. 핀란드 랠리는 1951년 몬테카를로 랠리의지역 예선 성격으로 시작됐으며 WRC와는 개최 첫해인 1973년부터함께 해온 유서 깊은 대회로 70년의 긴 역사는 물론, 인기면에서도 첫손에 꼽히는 랠리이다.그 핀란드에서 현대가 우승을 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WRC가 개최된 핀란드 유바스큘라(
현대자동차가 월드랠리챔피언십(이하WRC) 6차천으로 치러진 이탈리아 랠리에서 1, 2위를 동시에 차지하며 지난 에스토니아, 터키 랠리에 이어 3연속 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 지난 9일에서 11일까지이탈리아 사르데냐에서 개최된 2020 WRC 6차 대회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 소속 다니 소르도(Dani Sordo) 선수가 우승을, 티아리 누빌(Thierry Neuville) 선수가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2020 WRC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선두를 탈환했다고 알렸다. 이로써 현대자동차는 역대 이탈리아 랠리에서 네 번째 우
현대자동차는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아르헨티나 코르도바주 비야 카를로스 파스에서 열린 '2019 월드랠리챔피언십(이하 WRC)' 5차 대회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 소속 티에리 누빌(Tierry Neuville)과 안드레아 미켈슨(Andreas Mikkelsen)이 각각 1위, 2위를 차지하며 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현대차는 WRC에 출전한 이래 통산 12회의 우승을 달성하게 됐으며, 이번 우승을 바탕으로 제조사 종합 순위에서도 157점으로 도요타 월드랠리팀을 37점차로 앞서며 1위 자리를 지켜가고 있다.특히 티에리 누빌 선
현대자동차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2019 월드랠리챔피언십(이하 2019 WRC)' 시즌 첫 대회인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제조사 부문 1위를 달성했다.아울러, 이번 대회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은 티에리 누빌(Tierry Neuville) 선수가 2위에 올라 올해 첫 경기부터 포디움에 올랐으며, 이번 시즌부터 새롭게 합류한 세바스티앙 롭(Sebastien Loeb) 선수 또한 4위로 경기를 마무리하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티에리 누빌은 1위를 차지한 세바스티앙 오지에(Sebastian Ogier)와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접
AWAKENING FOR TRIUMPHTEAM PEUGEOT TOTAL무술년, 모터스포츠 업계는 시끌벅적했다. 현대 랠리팀은 3년 연속으로 종합 준우승 타이틀을 들어보였고, 르망 24시 내구레이스에서 꾸준히 ‘불운의 아이콘’으로 불리던 토요타는 마침내 LMP1 클래스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그리고, 올해를 끝으로 다카르 랠리를 잠시 떠나는 푸조는 모터스포츠 명가다운 저력을 보이며 최고의 피날레를 장식했다.글 | 윤현수 / 사진 | 푸조 제공요즈음, SUV에 재미가 들렸다지만 푸조는 유럽에서 발에 채이는 해치백과 왜건을 잘 빚어내는 유
현대 월드랠리팀은 분명 잘 싸웠다. 그러나 아쉬움이 짙다. 월드랠리챔피언십(이하 WRC)에서 3년 연속 제조사 부문 준우승을 거뒀지만 드라이버 - 제조사 부문 모두에서 우승이 가시권에 들었던 상황이었기에 기쁨 속에서도 아쉬움이 느껴질 수 밖에 없었다.기량이 꾸준히 향상되는 누빌은 단 몇 번의 실수로 결국 오지에를 넘어서지 못했고, 사실상 오지에 원맨-팀인 M 스포트팀과 현대 월드랠리팀은 기복이 거의 없는 라트발라 - 라피 - 타낙 트리오에게 무릎을 꿇어야 했다. 결국 가주 레이싱 트리오는 드라이버 부문 3 - 4 -5위에 연이어
더 체이서현대차가 벨로스터 N을 출시하고 고성능 디비전 ‘N’의 국내 활동을 본격화했다. 그동안 고성능 자동차 시장에서 코흘리개 취급을 받았던 현대차였지만, 앞으론 ‘N’ 훈장을 단 현대차를 얕잡아보면 안 될 것 같다. 현대차는 숙원 사업인 고성능 시장 진출이란 꿈을 이룬 셈이다.글 | 이승용 사진 | 현대자동차그동안 현대차는 남양연구소와 유러피언 테크니컬 센터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성능 자동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현대차가 선택한 고성능 N 버전의 테스트베드는 혹독한 모터스포츠였다. 현대차는 i30 N으로 월드랠리챔피언십(W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