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차에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이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을 표시한다. 전기차 효율에 따른 보조금 차등에 이어 지난 4월 1일부터 시행된 이번 개정안을 통해 산자부는 소비자에게 더 높은 효율을 갖춘 전기차를 공급하고, 고효율 전기차에 대한 업계의 기술개발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등급 기준은 전비 효율에 따라 1등급 5.8km/kWh 이상, 2등급 5.7~5.0km/kWh, 3등급 4.9~4.2km/kWh, 4등급 4.1~3.4km/kWh, 5등급 3.3km/kWh 이하 등으로 구성된다.1등급에 해당하는 전기차 모델은 현대
현대차그룹이 자체 초고속 충전 서비스 E-pit를 2025년까지 500기까지 늘릴 계획이다.현대차는 지난 2021년 4월 초고속 충전 서비스 E-pit를 경부고속도로 안성 휴게소 등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각 6기씩 총 72기를 구축하고 현재까지 운영을 이어오고 있다.E-pit는 최대출력 350kW 사양의 충전을 지원해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현대 아이오닉 5의 배터리를 10%부터 80%까지 약 18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 실제로 내부 통계에 따르면 E-GMP 기반 전기차 고객의 지난해 전체 E-p
BMW 그룹이 2025년 출시 예정인 BMW 노이어 클라쎄 시리즈에 전기 에너지 저장과 공급이 모두 가능한 양방향 충전 기능(V2H)을 도입한다고 밝혔다.BMW 노이어 클라쎄에 기본 적용될 양방향 충전 기능은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가정용 전력 공급원으로 사용하거나 전력시장을 통해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캠핑 등 외부 활동 시 고전압 대용량 보조배터리로 활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BMW 고객들은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에 더욱 쉽게 동참할 수 있고, 재생 에너지 사용과 지속 가능성의 실천에 더욱 쉽
지난해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전기차 보조금 규정을 발표한 이후, 많은 국가들이 전기차 관련 시장에 대해 자국 우선 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도 유럽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은 전기차에 보조금을 주지 않는 사실상 유럽판 IRA를 발표했으며, 남미 국가에서는 희토류와 같은 희소 금속 자원을 국유화하며, 중국을 비롯한 전기차 선진국의 공급망 독점을 견제했다.이같은 분위기에 정부도 2024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하며, 배터리 화재 예방과 함께 자국 산업 보호에 초점을 두고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사용할 것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디 올-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의 라인업을 공개하고 국내 공식 판매를 시작한다.디 올-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는 C-클래스와 E-클래스의 콘셉트 및 기술 혁신이 조화롭게 융합된 차세대 2-도어 모델이다.2-도어 쿠페 특유의 비율과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가 융합된 디 올-뉴 CLE 쿠페의 외관은 샤크 노즈(shark nose) 형상의 긴 후드와 2개의 파워돔이 강조된 전면부, 긴 전장과 휠베이스, 낮은 전고, 짧은 오버행으로 완성된 스포티한 비율과 강렬한 캐릭터 라인 및 휠아치가 한층 강조된
글 | 유일한 시장이 전기차를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확실히 판매량만 놓고 보면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한 때 급격히 올라가던 전기차 판매량은 이제 그 기세가 꺾여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리고 전기차와 관련된 문제도 잇달아 발견되고 있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순식간에 불이 붙거나(물론 그럴 확률은 엔진차보다 훨씬 적다), 중고차로 판매할 경우 감가가 엔진차보다 심하다던지(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이 문제가 더 와닿을 것이다) 말이다. 그렇다면 실제로는 과연 어떨까? 사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원한다. 최근
대동모빌리티가 오는 18일 배터리 교환형(BSS) 전기 스쿠터 GS100의 B2C 판매를 위한 사전 예약 및 시승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대동모빌리티는 전기스쿠터 시장 확대 및 지배력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온라인 유통 채널 및 이륜차 전문 서비스 대리점을 통해 B2C 판매를 본격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대동모빌리티는 스마트 모빌리티 제품만을 소개하는 별도 홈페이지(emob.daedongmobility.co.kr)를 올 초 개설하고 전기 스쿠터 GS100의 사전 예약 및 시승 이벤트를 진행한다.대동모빌리티의 GS100은 스테이션에
이제 주차 요금 정산을 위해 줄을 설 필요가 없어진다.현대자동차·기아가 오는 12일 현대백화점 본사에서 주차요금 차량 내 간편결제 서비스 ‘카페이(CarPay)’ 도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카페이는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화면을 통해 실물 카드 없이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현대차·기아의 차량 내 간편결제 서비스다.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기아의 카페이 기능이 탑재된 차량을 보유한 고객은 현대백화점 주차장 방문 시 키오스크 사전 정산을 이용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주차 정산을 할 수 있게 됐다. 차량 시동을 걸면 인포테인먼트
최근 들어 전기차로 지방 출장을 다니는 경우가 많아졌다. 필자는 구형 쉐보레 볼트 EV를 타고 다니는데, 누적 주행거리가 12만km 가까이 된 이 차는 가득 충전할 경우 280km 정도의 주행가능 거리가 표시되고, 대부분의 경우 80km 정도가 남았을 때 충전하는 패턴으로 타고 있다. 필자의 자택에서 공장까지의 거리는 편도 80km이니 왕복 160km를 하루에 탄다.이번 주 기준으로 출퇴근 경로상의 주유소에서 경유가 1800원대이고, 연비 15km짜리 차를 탄다고 가정하면 연료비로 하루에 1만9200원을 쓰는 셈이다. 한 달에 20
BMW 코리아(대표 한상윤)가 SKT, LGU+, KT 등 국내 이동통신 3사와 협력하여 한국 자동차 업계 최초로 차량용 eSIM 서비스를 출시한다.차량용 eSIM은 별도의 물리적인 칩 없이 차량에 내장된 식별칩을 활용하여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BMW 코리아가 지난해 12월 국내에 출시한 뉴 7시리즈의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BMW 시어터 스크린(BMW Theatre Screen)’ 내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통신사 무선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차량용 eSIM 서비스가 필요하다.BMW
일단 제목을 봤을 때 ‘이게 무슨 차지?’ 싶을 것 같다. 메이커와 모델의 이름 모두 생소한 이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세계적으로 가장 아이코닉한 차 중 하나다. 영국 런던의 상징이자 흔히 ‘블랙 캡(Black Cab)’이라고 알려진 런던 택시가 그 주인공이다.는 런던 EV 컴퍼니(London Electric Vehicle Company)의 약자로, 그 전신은 1908년 설립된 카보디즈(Carbodies)였다. 이후 런던 택시 인터내셔널 등을 거쳐 2010년 런던 택시 컴퍼니(London Taxi Company; LTC)로 이름을 변경했
EV 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개최된다. 그런데도 인기를 구가할 수 있는 이유는, 거대 도시인 서울 한복판에서 개최된다는 점과 전기차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중심이 될 법한 전기차는 매년 신모델이 많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그렇다면 EV 트렌드 코리아에서 무엇을 볼 수 있을까? 전기차와 관련된, 짧은 시간 내에 발전하는 충전 설루션과 주변 기술들이다.이브이시스(EVSIS) 충전기전기차 시대가 되면서 다른 사업을 하던 회사가 전기차 관련 사업에 진출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볼보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대형 SUV는 XC90이다.상위 모델은 PHEV 파워트레인을 갖고 있어 전기 모터만으로도 일반적인 출퇴근 거리를 소화할 수 있지만,볼보는 이 배출가스조차도 줄이고 싶어한다.그리고 이번에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하며 새로 태어난 7인승 전기 SUV, EX90을공개했다.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적용한 이 차는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의 최적화된 조합을 보여준다.전기차의 시대가 되어도 안전은 여전히 볼보의 것브랜드 역사상 가장 높은 안전 기술을 제시하는 EX90은 내외부에 탑재된 첨단 감지 기술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대표이사 사장 토마스 클라인)는 내년 1월 31일까지 겨울철 고객들의 안전 운행을 돕기 위해 ‘2022 겨울맞이 서비스 캠페인’을 진행한다.국내에서 공식 판매된 메르세데스-벤츠 모든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타이어, 제동장치, 냉각수, 배터리 등 필수 점검 항목에 대한 무상 점검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동절기 계절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에 대비해, 배터리, 부동액, 와이퍼 블레이드, 브레이크액 등 주요 겨울철 부품을 최대 2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크리스마스
포티투닷(42dot)이 서울 청계천에서 수요 응답에 최적화된(aDRT) 자율주행 셔틀을 본격 운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 상암에서 유상 운송을 시작한 지 약 1년 만에 서울 도심으로진출한 것이다. 포티투닷은 보행,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등이 공존하는 복잡한 청계천변에서 다양한 볼거리와도시 체험, 이동을 융합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포티투닷은 24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aDRT 공식 오픈 행사를 가진 뒤 25일(금)부터 시민 대상으로 운행에 들어간다. 운행 구간은 청계광장에서 세운상가까지로 한번 순환에 약 2
볼보가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EX90’을 공개했다.신형 EX90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한다. 7인승으로 설계된 디자인 및 현대적인 비율, 코어 컴퓨팅(Core Computing), 연결성 및 전기화의 미래를 알리는 첨단 기술 등 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이 결합된 최적화된 조합을 제시한다.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 짐 로완(Jim Rowan)은 “EX90은 우리가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00km까지 주행하면서 안전 기준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차그룹이 공유 오피스 ‘플래그원’과손잡고 전기차 보급과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공유 오피스 ‘플래그원 서울역 캠프’의 약 50여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블 비즈는 기업이 전기차를 구독해 평일 업무시간에는업무용으로 사용하고, 그 외 시간에는 개인이 출퇴근 혹은 주말 레저용으로 차량을 이용하는 공유 서비스다.현대차그룹은 최근 플래그원 서울역 캠프에 2대의 니로 EV 전기차를 투입하고 운영 중이다. 위블 비즈 이용 기업
자율주행기술 기업 ‘모셔널’이현대 아이오닉 5 기반 로보택시를 활용한 운전자 없는 레벨4 자율주행서비스를 위해 우버 테크놀로지스(Uber Technologies)와 계약을 체결했다.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공급하는 모셔널과 수 백만에 달하는 사용자를 보유한 우버는 올해 말부터 10년간 미국 전역 도시에 로보택시를 대량 공급하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기회를발굴할 것으로 바라봤다. 양사는 자율주행차량이 합리적인 가격의 편리함과 안전함을 갖춘 일상적인 교통수단으로자리잡는 비전을 바탕으로 이번 파트
앞으로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들은 전기차가 될 것이다. 그 시간이 몇 년 남지 않았지만, 아직 전기차에 대한 지식은 물론, 용어도 어색한 이들이 많다. 카탈로그와 시승기에 쓰이는 전기차 용어와 전기차 운용에 대한 가벼운 정보조차 낯선 이들을 위한 간단한 가이드를 준비했다. 히트펌프 히팅 시스템과 이름이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장치다. 히트펌프는 배터리와 모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실내 난방에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겨울철 전기차 히터 작동은 주행거리 감소의 직접적인 원인이기에 이를 완화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kW & kW
현대차가 일본 전기차 시장 공략의 첫발을 내딛었다. 현대차는 일본 MK택시에 ‘아이오닉5’ 50대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MK택시는 쿄토에서 운행중인 700여대의 택시 중 50대를 아이오닉5로 교체할 계획이다.MK택시는 EV 택시를 운행하기 위해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와 충전 시간도 물론 중요하지만 고객이 탑승하는 공간의 크기와 쾌적함 또한 중요하다고 판단, 이 조건에 적합한 차량인 아이오닉 5의 도입을 결정했다. 현대차는 기사와 승객 등 탑승자가 아이오닉 5의 우수한 품질과 높은 상품성을 체험할 것으로 기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