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25일 현지 시각 2024 베이징 모터쇼(오토차이나)에서 폭스바겐의 새로운 SUV 시대를 열 순수 전기 대형 SUV, ‘ID. 코드(ID. CODE)’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폭스바겐은 SUV를 완전히 재해석해 전동화 모빌리티 시대에 걸맞은 역동적인 SUV 디자인을 담아낸 ID. 코드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 언어, 새로운 테크놀로지 시대를 선보이며 폭스바겐이 나아갈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ID. 코드는 폭스바겐의 새로운 디자인 전략을 적용한 모델로, ‘안정성(Stability)’ ‘호감도(Likeability)
기아가 4월 25일부터 개최되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2020년 이후 4년만에 열리는 이번 베이징 국제 모터쇼는 중국 내 가장 권위있는 모터쇼로 100개 이상의 자동차 브랜드가 참가한다. 기아는 이번 모터쇼에서 약 1,100㎡(제곱미터) 규모의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기아는 이날 진행된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고객의 차량구매 여정을 스토리로 담은 뮤지컬 형식의 쇼케이스를 통해 준중형 전동화 SUV EV5 롱레인지 모델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뮤지컬은 실제 EV5 차량 오너의 경험을 기반으로 기아
FRP 자동차의 등장FRP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Fiber-Reinforced Plastic)’이다. 플라스틱의 일종이라고 보면 간단한데, 그 무게에 비해 강도가 높고 부식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자동차에도 사용되었던 적이 있었고, 특히 가볍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스포츠카에 오랫동안 사용됐다. 단점은 비싸다는 것, 그리고 충격을 받으면 부서지면서 가루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금속 가공 기술이 발달하여 가볍게 그리고 높은 강성을 지니도록 만드는 기술도 발전해서 잘 쓰지 않는다.그래도 오랫동안 경량화 소재로 애용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알칸타라가 지난 21일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와 손잡고 독점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알칸타라는 고급스러운 촉감과 높은 내구성, 오염에 강한 특성을 인정받아 현재 출시된 럭셔리카, 슈퍼카 등 고가 차량 중 80%에 사용되고 있는 차세대 섬유 소재이자 패션계 및 예술계와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다.알칸타라는 지난 2011년부터 로마21세기국립현대미술관(MAXXI, National Museum of 2
글 | 유일한 GM 한국사업장이 2024년도 계획을 발표하면서 신차 4대를 출시하겠다고 이야기했다. GM의 커넥티드 서비스인 ‘온스타’가 올해 런칭한다는 발표도 있었지만, 많은 이들은 어떤 신차가 나올 것인지가 더 궁금할 것이다. GM은 ‘전기차에 집중하겠다’는 브랜드 비전에 충실하겠다는 것인지, 이번에 신차 4대 중에 전기차를 2대나 포함시켰다.쉐보레 이쿼녹스 EV아마도 2024년에 출시하는 자동차들 중에서 가장 기대가 클 것이 바로 이 쉐보레 이쿼녹스 EV일 것이다. 이름은 이쿼녹스이지만, 이전까지 판매하던 엔진 버전의 준중형
글 | 유일한 새로운 IT기기나 애플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기기 판매가 시작되면서 많은 이들이 비전 프로를 구매해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 비전 프로를 굳이 운전하는 데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동영상 사이트에 올라오는 영상들을 보면, 비전 프로를 사용하면서 운전하는 영상이 상당히 많이 나온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애플 비전 프로를 쓰고 운전을 하면 안 된다. 아무리 이 비전 프로가 카메라를 통해 밖 풍경을 잘 보여준다고 해도 말이다(비전 프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들 중에서 전자기기 또는 컴퓨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인공지능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는 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과연 어떤 곳에서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었을 것이다. 이번 CES 2024의 무대는 그런 인공지능에 대한 해법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무대였다고 생각한다. 거대한 전자제품부터 소형 기기까지 인공지능을 적용했으니 말이다.인공지능은 앞으로 여러 곳에서 활약하게 된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베개
어큐라 ZDX혼다가 미국에 내세우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 ‘어큐라(Acura)’의 이름으로 2024년에 출시할 전기 SUV다. GM에서 받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이용해 만들었으며, 그 결과 쉐보레 블레이저 EV와 거의 동일한 크기를 자랑한다. 트림은 두 가지로 A-Spec과 Type S로 나누어지며, Type S는 고성능을 지향하는 그 이름에 맞추어 최고출력 500마력을 발휘하는 듀얼 모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높이 조절이 가능한 에어 서스펜션, 어댑티브 댐퍼, 노란색으로 물들인 6피스톤 브렘보 브레이크가 제공된다. 실내에서
글 | 유일한 흔히 ‘앰뷸런스(Ambulance)’라고 부르는 구급차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1990년대 중반이다. 그 전에도 구급차가 있기는 했지만, 1970년대에는 일부 소방서에서만 소수 운영했고, 1980년대 초는 되어야 본격적인 119 구급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니 역사가 굉장히 짧다. 과거에도 구급차는 있었는데 1990년대 중반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이 때부터 소위 ‘한국형 구급차’라는 것이 만들어져 보급되었기 때문이다.어쨌든, 이제는 구급차가 과거보다 많아졌고 보급도 제대로 되어 ‘구급차에 실리지도 못하고 사망’
글 | 유일한 기자 삼성전자가 신형 미니에 원형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LG는 과연 어떻게 하고 있을까? 이미 벤츠에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개최되는 CES 2024에서 차세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를 마련한다.LG는 이 자리에서 최근 모빌리티 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에 최적화된 차량
이제 쉐보레 카마로를 놓아줄 때가 됐다. 그 동안 오랜 수명을 자랑하며 포드 머스탱과 함께 미국 ‘포니카’의 양대산맥(?)으로 군림했던 카마로가 이제 완전히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GM이 카마로 생산 라인을 완전히 닫아버렸으니, 다시 생산될 일도 없을 것이다. 먼 훗날 카마로라는 이름이 부활할 가능성은 있지만, 그 때는 2도어 스포츠카가 아니라 전기 크로스오버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이제 카마로의 생애를 돌아보고 기념을 해 주자.1세대(1967~1969)포드 머스탱과 경쟁하기 위해 쉐보레는 다른 차의 플랫폼을 빌려 ‘포니카’를
요즘 벤츠의 위상은 옛날만큼은 못한 것 같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벤츠의 조립 품질이 이전만 못한 것 같다고 느껴진다든지 메커니즘 자체가 옹골차지 못하다는 것을 더 언급하고 싶겠지만, 아쉽게도 그 이야기는 아니다. 벤츠라는 브랜드 자체의 위상과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불과 십여 년 전만 해도 벤츠라고 하면 제대로 된 돈을 갖고 있어야 구매할 수 있는, 그야말로 귀족들만 탈 수 있는 자동차라는 느낌이 있었다.그것이 세월이 지나고 나니 벤츠는 이제 기본이 되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고, 그 때문인지 벤틀리 또는 람보르기니같이 극상의 럭셔
마세라티가 지난 8일(현지시각), 트랙과 도로에서 모두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슈퍼 스포츠카 MC20의 첫 번째 한정판 모델 ‘MC20 Notte’를 공개했다. MC20 Notte Edition은 마세라티 역사상 가장 전설적인 레이스에 처음 출전한 날부터 마세라티를 꾸준히 발전시켜온 대담한 정신을 기념하는 한정판 모델이다.Notte Edition은 전 세계적으로 단 50대만 한정 생산되는 모델로, 신비롭고 강렬한 어둠의 힘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을 반영했다. 레이싱 세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이 모델은 마세라티 푸오리세
지난 몇 년간 미국을 중심으로 한 나라들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나라들 사이에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첨단 반도체 기술에 대한 경쟁은 이젠 우리 모두에게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중국은 화웨이, SMIC 등의 반도체 기업과 막대한 크기의 중국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하여, 첨단 반도체 산업 부분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추진했고, 또 전 세계의 소비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어낼 수 있을 정도의 결과물들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중국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미국 중심의 반도체 업체들에게 엄청난 위기감을 느끼게 하였고, 그들에게 첨단 반도체 산업
1963년 10월 30일, 당시 세계 최대 자동차 이벤트 중 하나였던 제 45회 토리노 모터쇼가 개막했다. 마세라티 부스에서는 콰트로포르테가 첫 선을 보였다. 지난 30일(현지시각), 6세대에 걸쳐 운전자들의 길을 안내해 온 운명의 럭셔리 세단 콰트로포르테가 출시 60주년을 맞이했다.이에 마세라티의 역사적인 모델 콰트로포르테의 탄생 60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가 열렸다. 스타일, 혁신, 기술 발전 등 두 세기에 걸쳐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자동차의 모든 필수 기능을 갖춘 콰트로포르테는 가장 특별한 자동차의 세계를 한 대의 차량에 담고 있
제네시스가 지난 9월 26일 제네시스 수지에서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통해 'GV80'의 부분변경 모델과 제네시스의 첫 쿠페형 SUV ‘GV80 쿠페’를 선보였다.GV80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기능, 그리고 넓은 공간 활용성을 인정받아 지난 2020년 1월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17만 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이번에 공개된 GV80는 3년 9개월 만에 선보인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이전 세대 모델의 디자인을 계승한 외관 디자인과 더 진보한 실내, 그리고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볼보자동차코리아가 ‘S60 다크 에디션’을 55대 한정으로 출시하고, 10월 17일 오전 10시부터 볼보자동차 디지털 숍을 통해 선착순 판매에 나선다고 밝혔다.글로벌 베스트셀링 카인 XC60과 더불어 중형 프리미엄 세그먼트를 공략하는 핵심 차종인 S60은 적극적인 운전의 재미를 찾는 고객을 위해 개발된 중형 세단이다. 역동적인 성능에서 영감을 얻은 스포티한 실루엣과 디테일링, 민첩한 반응을 제공하는 응답성 및 제어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S60 다크 에디션은 지난 7월 사전 계약 시작 3분 만에 완판 기록을 달성해 화제를 모은 ‘
PROLOGUE예로부터 벤츠는 플래그십 세단을 잘 만들어왔다. 바로 S클래스 이야기다. 지금에 와서는 그 기조가 조금 흔들리는 것도 같지만, S클래스의 움직임과 편안함 그 자체는 따라올 자동차가 거의 없다고 할 정도였다.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당연히 플래그십 세단 자리를 탐냈고, 해외에서도 그렇지만 독일 내에서도 도전은 꾸준히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 BMW는 7시리즈를 내세워 계속 도전했고, 어느 정도는 성과도 거두었다.그런데 그것이 엔진 시대에는 잘 통했지만, 전기차 시대가 어느 정도 다가온 지금은 어떨까? 일단 전기차에 대한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즐거움에 진심을 담고 있다. 그들이 만든 전기차는 특별하고, 많은 이들을 감동에 빠트린다.글 | 유일한 만약 당신이 자동차 매니아라면, 드리프트 킹 ‘츠치야 케이이치(土屋 圭市)’를 알고 있을 것이다. 한 때 전설적인 레이서였고 운전 테크닉 중 하나인 드리프트를 예술로 승화시킨 인물이기도 하며, 레이서에서 은퇴한 지금도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 여러 곳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런 그가 싫어하는 것이 바로 ‘무거운 자동차’다. 자동차를 비교하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전기차를 운전한 뒤 “
정말 오랜만에 다시 만난 골프 GTI는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매력을 발산하고 있었다.글, 사진 | 유일한 필자는 한때 골프 GTI 4세대 모델의 오너였다. 세월이 흐른 뒤에 중고로 들인 자동차였지만, 정말 만족하면서 타고 다녔고 많은 것을 즐겼다. 때로는 산길을 즐겁게 달리기도 하고, 고속도로를 신나게 질주하기도 했다. 서킷으로 가 최신 자동차들과 성능을 겨루기도 했고, 물을 뿌린 후 정성스럽게 닦아주면서 그 자태를 즐기기도 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아쉬움을 가득 품은 채 보내기는 했지만, 다른 자동차를 타고 있는 지금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