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가 하반기 생산을 앞두고 있는 전기 세단 에메야의 제원을 추가로 공개했다.로터스 브랜드 최초의 4도어 전기 세단인 에메야는 액티브 프론트 그릴과 리어 디퓨저, 리어 스포일러 등을 통해 뛰어난 공기역학 성능을 앞세운다. 이러한 모든 장비들은 ‘하이퍼스탠스(Hyperstance)’라고 부르는 낮은 무게중심과 결합해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짜릿한 핸들링과 플래그십 세단다운 안락한 승차감까지 갖춰 GT 부문의 새로운 기준을 세울 예정이다.특히 에메야엔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다스릴 8개의 통풍구가 차체 곳곳에 자리했다.
폴스타가 오는 28일 자사의 대형 전기 SUV 폴스타 3의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생산은 중국 청두(Chengdu) 공장을 시작으로, 올해 중반부터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South Carolina) 공장에서도 추가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초기 생산 테스트를 최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폴스타 3는 브랜드 최초의 SUV이자 폴스타의 역량과 기술을 집약한 플래그십 SUV이다. 에어 서스펜션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편안함을 유지하면서 폴스타 특유의 다이나믹한 주행 질감을 제공한다. 듀얼모터 파워
아무리 투자해도 처음엔 성과를 보지 못하다가 어느 시점에 들어서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이 있다. 이야말로 산업의 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자율주행이 그런 범주에 들어가 있지 않을까 싶다.자율주행은 사고로 사람이 죽는 안타까운 일이 없길 바라는 ‘교통사고 사망 제로’에서 시작된 기술이다. 365일 24시간 자율주행 기술이 정확히 작동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기술을 서비스한다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다.일부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위기를 맞았다고 평하기도 한다. 애플이 자율주행을 포기하고 운전석을 그대로 둔 애플카를 2
2018년, 엔비디아를 이끄는 젠슨 황이 CES 무대에 올랐다. 그리고 ‘미래의 자동차는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정의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로부터 몇 년이 흐른 현재, 자동차는 그가 말한대로 진화하는 중이다.소니혼다모빌리티가 전기차 ‘아필라(AFEELA)’를 발표하면서 이를 확실히 했고, 현대차그룹도 자체 개발한 운영 체제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를 통해 커넥티드와 소프트웨어 자동차 시대에 돌입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즉 SDV(Software Defined Veh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를 퇴출하려던 유럽연합(UN)의 계획이 삐걱대고 있다. 27개 회원국 중에서 독일과 이탈리아 등 몇 개 국가가 예외 조항을 법안에 포함하자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은 그린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 만든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를 예외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이탈리아도 프랑스와 독일과 손잡고 내연기관 판매 전면 금지 일정을 미루려 하고 있다. 이처럼 완전한 전기차의 시대로 나아가는 길은 여전히 험난하다. 그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사업들도 갈팡질팡하고 있
만화 속 주인공이 자율주행의 발전을 책임진다면 믿겠는가? 여기서는사실이 된다.토요타의 행보를 보면 믿기 힘들겠지만, 토요타도 자율주행을 연구하고있다. 토요타의 자동차 연구기관인 TRI(Toyota ResearchInstitute)가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고, 이곳에서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로보틱스를 비롯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 중에 특이한것이 있는데, 바로 스스로 드리프트를 하는 GR 수프라다. 레이서가 탑승하지 않아도 박력 있는 주행이 가능하며, 드리프트에돌입한 후 스스로 여러 가지를 제어한다.그렇다면 토요타는 왜 하
폴스타코리아가 2023년 출시 예정인 신차 및 브랜드의 비전을 담은신년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코로나19와 원자재 가격 급등,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고금리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 다양한 대내외적이슈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며 총 2,794대의 폴스타 2를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등록된전기차 단일 모델 중 가장 많이 판매한 성과로, 출범 첫해 2,000대이상 판매한 브랜드는 폴스타가 유일하다.자동차 판매 방식에서도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가이딩 스타(TheGuiding Star)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폴
볼보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대형 SUV는 XC90이다.상위 모델은 PHEV 파워트레인을 갖고 있어 전기 모터만으로도 일반적인 출퇴근 거리를 소화할 수 있지만,볼보는 이 배출가스조차도 줄이고 싶어한다.그리고 이번에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하며 새로 태어난 7인승 전기 SUV, EX90을공개했다.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적용한 이 차는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의 최적화된 조합을 보여준다.전기차의 시대가 되어도 안전은 여전히 볼보의 것브랜드 역사상 가장 높은 안전 기술을 제시하는 EX90은 내외부에 탑재된 첨단 감지 기술을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3에서 구글과의 HD지도 기술 협업을 공개했다. HD 지도는 일반적인 지도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지도 탑재를 통해 도로 곡률, 경사도, 제한속도 정도 및 차로 수준의 지오메트리 정보를 차량에 제공하는 고정밀 지도다.소프트웨어가 정의하는 미래를 위해 구글과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볼보자동차는 최근 공개한 Volvo EX90에 업계 최초의 HD 지도 기술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티맵(TMAP)의 HD 지도를 향후 Volvo EX90부터 탑재하여 보다 진보한 ‘티맵
볼보가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EX90’을 공개했다.신형 EX90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한다. 7인승으로 설계된 디자인 및 현대적인 비율, 코어 컴퓨팅(Core Computing), 연결성 및 전기화의 미래를 알리는 첨단 기술 등 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이 결합된 최적화된 조합을 제시한다.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 짐 로완(Jim Rowan)은 “EX90은 우리가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00km까지 주행하면서 안전 기준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폴스타가 프리미엄 전기 SUV 폴스타 3(Polestar 3)를 출시했다.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과 순수함이SUV의 핵심 요소와 결합해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SUV를새롭게 정의한다. 폴스타 3는 SUV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한 제조공법으로 고객들의 구매욕을 자극한다.에어로 다이내믹을 살린 외형폴스타 3는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한 새로운 외형을 가지면서 강력하고넓은 스탠스를 포함해 SUV 고유의 특징은 유지했다. 보닛에통합시킨 프론트 에어로 윙, 리어 스포일러에 통합된 에어로 윙 및 리어 에어로 블레
현대차그룹이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Vehicle)’로 대전환해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의 문을 연다. 고객들은 소프트웨어로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누리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유튜브 채널을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
폴스타가 오는 13일(현지시각 10월 12일) 덴마크코펜하겐에서 개최되는 공개행사를 통해 브랜드의 첫 SUV 폴스타3(Polestar 3)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폴스타3는 디자인 주도의 강력한 전기 퍼포먼스 SUV로, 뚜렷한형태의 디자인과 탁월한 주행감각을 자랑한다. 볼보자동차가 개발 및 공유한 새로운 전기 기술을 기반으로, 엔비디아 (NVIDIA)의 중앙 집중식 코어 컴퓨팅, 그리고 볼보자동차를 비롯해 젠스액트(Zenseact)와 루미나르(Lumanar), 스마트 아이(Smart Eye) 등 업계를 선도하는다양한 업체로부터 공
폴스타가 브랜드 최초의 SUV ‘폴스타 3(Polestar 3)’를 올해 10월 공개할 예정이다. 폴스타는 폴스타 3를 통해 전기 SU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폴스타 3는 듀얼모터와 대형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주행가능거리는 WLTP 기준으로 600km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급 최고 수준의 라이다 센서와 엔비디아(NVIDIA)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 기술 탑재를 통해 진보된 고속도로 자율 주행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폴스타 3 는 올해 10월 새로운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되며, 일부 시장에서는
엔비디아가 올해의 기술 컨퍼런스 ‘GTC 2022’를 진행하면서 수많은발표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이번에는 벤츠와 관련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벤츠는 엔비디아의 칩을 통해 기존의 인포테인먼트 및 실내 제어에 머물렀던 MBUX를넘어, 자동차 전체의 움직임까지도 총괄하는 MB OS를 만들고실현하고자 한다. 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벤츠 북미 지사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자세하게 설명했다.엔비디아의 반도체 위에 올라가는 컴퓨팅 아키텍처벤츠는 이미 2020년 6월에엔비디아와의 협업을 발표했고, 그 때부터 차세대 자동차에 엔비디
그래픽 카드로 유명한 엔비디아(NVIDIA)가 기술 컨퍼런스 GTC 2022를 열고 여러 가지 기술을 발표했다. 그리고 여기에서 자동차의 ADAS 및 자율주행을 담당하는 자동차용 반도체 ‘드라이브 오린(DRIVE Orin)’을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 BYD와 미국 루시드에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은 자동차용 차세대 플랫폼인 ‘드라이브 하이페리온 9(DRIVE Hyperion 9)’도 발표했다.이번에 BYD의 자동차에 적용되는 ‘드라이브 오린’은 성능이 꽤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간단하게 이야기하
소프트뱅크 그룹이라고 하면 통신 회사로 유명하지만, 다른 곳에도 투자를많이 하고 있다. 손정의 회장이 다른 곳에 관심이 많기 때문인데, 올해2월 8일에 결산 회견을 진행하면서 소유하고 있는 반도체회사, Arm(암)을 매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본래 소프트뱅크는 2016년에 ‘암’을 320억 달러에 인수한 뒤,2020년 9월에 엔비디아(NVIDIA)에 400억 달러에 매각할 예정이었다. 당시 금액의 1/3은 현금으로 받고 2/3은 엔비디아 주식으로 받을 예정이었다.그런데 이후부터 IT 업계에서 반대가 거셌고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
볼보가 2030년 전기차 회사로의 전면 전환을 선언하고 새로운 로드맵그리고 기술들을 발표했다. 그리고 볼보답게 ‘안전한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말한다. 그 안에는 다양한 협업도 있다.글 | 유일한각 브랜드가 잇달아 자동차에 전기 모터를 달겠다고 선언하는 시대이다. 그안에는 이산화탄소를 감소시켜야 한다는 절박함과 그렇게 움직이는 산업이 있다. 탄소 중립을 논하지 않으면이제 은행에서 돈조차 빌려주지 않는 시대가 왔다. 그리고 그 목표를 더 빠르게 달성하기 위해 각 나라들도내연기관을 탑재한 신형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내놓고 있다
볼보가 엔비디아의 기술을 사용하여 차세대 볼보 모델의 자율 주행 컴퓨터를 구동하기 위해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자동차 산업을 위한 AI 컴퓨팅인 NVIDIA DRIVE Orin은 초당 254테라의 작업(TOPS)를 수행할 수 있다.볼보는 SPA2 모듈식 차량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차세대 모델에서는 DRIVE Orin을 사용하는 최초의 자동차 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이러한 시스템을 처음으로 사용할 자동차는 내년에 공개될 차세대 볼보 XC90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 컴퓨터인 DRIVE Orin을 사용하려는
전기차의 시대가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앞으로 내연기관을없애고 전기차만 만들겠다고 선언하는 곳들도 생겨났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전기차일까? 그리고 전기차로 이동할 때의 부작용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잠시 2015년으로 돌아가 보면, 그해 12월의 프랑스 파리는 꽤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었다. 전세계에서 모인 195개국이 단 하나의 기후 협정, ‘파리협정’에 들어갈 내용들을 정리하고 서명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1997년에채택했던 ‘교토의정서’라는 것이 있었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꽤 기여했지만, 캐나다를 비롯해 일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