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오는 26일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2024년 1분기 기아는 내수시장에서 도매 기준 전년 대비 2.9% 감소한 13만 7,87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6% 감소한 62만 2,644대, 글로벌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76만 51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국내 판매는 지난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기저 영향으로 산업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는 증가했으나 전기차 판매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해외 판매는 북미와 유럽 등 주
글 | 유일한 기자 물류 대란 여파로 벤츠의 신형 E클래스의 국내 인도가 늦어지는 사이 BMW 5시리즈 신차급 중고차가 대체재로 주목받으며 시세 강세가 예상된다. 직영중고차 기업 K Car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2023년 출시 이후 주행거리 1만 km 미만의 주요 인기 모델을 대상으로 신차급 중고차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BMW 5시리즈가 시세가 전월 대비 5.7% 상승했다고 11일 밝혔다.홍해 물류 대란은 국내 수입차 시장 양대 산맥인 BMW와 벤츠의 신차급 중고차 시세도 영향을 끼쳤다. 신차 수급이 원활해져야 중고
기아의 전기차 시프트는 조금 늦어질 것 같다. 의욕적인 판매 목표에는 하이브리드가 포함되어 있다.글 | 유일한 지난 금요일, 그러니까 2024년 4월 5일에 기아가 2030년 중장기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지난해, 그러니까 2023년 10월에 진행됐던 EV 데이의 구체화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 사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지만, 당시의 발표가 꽤 늦었던 만큼 극적인 수정은 그다지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는 사항들이 있으니, 이에 대해서 조금은 정리를 해 두고자 한다. 덧붙이자면, 다른 글로벌 브랜드들과
현대차는 2024년 3월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6.1% 감소한 6만 2504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도 0.7% 감소한 30만 6628대를 판매했다. 총 판매량은 36만 9132대로 전년 동월 대비 총 3.7% 감소한 수치지만, 지난달 판매량인 31만 4909대보다는 5만 여대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2월 현대차의 내수 판매량은 현대 싼타페가 가장 높은 7884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뒤이어 RV 라인업에서는 투싼이 3524대, 캐스퍼가 3442대, 펠리세이드가 1974대 판매되며 총 2만 1979대의 판매고
먼저 현대차는 2024년 2월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6.7% 감소한 4만 7653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반면 해외 시장에서는 1.5% 증가한 26만 7256대의 판매고를 올려, 전년 동월 대비 4.1% 감소한 31만 4909대를 판매했다.2월 현대차의 내수 판매량은 현대 싼타페가 가장 높은 7413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RV 라인업에서는 최근 적극적인 프로모션으로 판매량이 늘고 있는 캐스퍼가 3118대로 싼타페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으며, 그 뒤로는 투싼이 3070대, 펠리세이드 2365대, 코나 14
5번째 진화는 진보적이었다. 먼저 디자인 변화에 세간의 관심이 쏠렸다. 아니나 다를까 신선하고 파격적인 디자인은 지난해 8월 출시와 함께 온갖 구설에 올랐다.현대차를 대표하는 SUV는 1세대가 처음 출시된 2000년부터 지금껏 오만 가지 호평과 혹평을 받아왔다. 그만큼 언제나 주목받은 SUV였다. 이번에도 경쟁자들이 득실거리는 세그먼트에서 등장과 함께 지대한 관심과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명가처럼 고루한 생각을 벗어던진 디자이너는 독특한 디자인 언어로 패밀리 중형 SUV의 새 시대를 개막하고자 했다.
지난 2023년 자동차 업계의 한해는 유독 다사다난했다. 전쟁과 길어진 불경기, 그리고 원자재 수급 불균형 문제로 제품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반기 들어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면서 생산은 정상화됐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의 불황은 연말까지 이어졌다.2019년부터 파죽지세로 성장하던 전기차 시장도 성장세에 제동이 걸렸다. 부족한 인프라와 잊을만하면 올라오는 화재 뉴스로 인한 부정적인 인식도 전기차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주된 이유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비싼 가격이 가장 큰 문제였다.이때 전기차 대비 합리적인 가
2024년 새해를 맞아 제조사들의 판매량이 회복세에 들어섰다.먼저 현대차는 2024년 1월 내수 시장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3.3% 감소한 4만 981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2.8% 증가한 26만 5745대를 판매해 총 33만 555대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전체 판매량은 1.8% 증가했다.내수 시장 판매량은 싼타페가 8016대를 판매하며 그랜저를 제치고 2024년 1월 실적을 견인했다. 세단 모델은 그랜저가 3635대, 아반떼가 4438대, 쏘나타 496대 총 8573대가 팔렸으며, RV 부문은 싼타페를 비
글 | 유일한 기자 역시 국내에서 현대 그랜저를 꺾을 자동차는 없었다. 기아 쏘렌토나 카니발에 월별 1위 자리를 내어준 적은 있지만, 꾸준한 상위권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2023년 12월의 판매 1위를 장식한 것은 물론 2023년 전체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가 됐다. 그 뒤를 이어 2023년에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자동차는 현대 포터. 어려운 경제 상황을 반영하는 자동차이지만, 진짜로 그런 것인지는 2024년의 판매량을 살펴봐야 확실히 알 수 있다.그 뒤로 2023년 판매 3위는 기아의 중형 SUV 쏘렌토가, 4위는 기아 카
HYUNDAI & KIA현대 캐스퍼 일렉트릭기아가 2023년 하반기에 레이 EV를 출시한 데 이어, 현대차도 2024년 상반기 캐스퍼 일렉트릭을 출시한다. 동력계는 레이 EV와 같은 리튬 인산철 배터리와 68마력의 전기 모터가 탑재될 예정이다. 과연 캐스퍼 일렉트릭은 어떤 색다른 매력을 보여줄까. 기아 K8 부분변경 모델풀 체인지를 감행한 디 올 뉴 그랜저가 압도적인 상품성으로 준대형 세단 시장을 점령한 가운데, 경쟁 모델인 기아 K8도 더 높을 경쟁력을 갖추고자 페이스리프트를 감행한다.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나타날 K8은 과연 그
마지막 12월을 남겨놓고 제조사들이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판매량 늘리기에 나섰다. 먼저 현대차는 지난 11월 7만 2058대를 팔며, 전년 동월 대비 18.3% 증가한 판매량을 달성했다. 그중 현대 그랜저가 7980대를 판매해 판매량 1위의 영광을 차지했다. 세단 모델은 아반떼가 5828대, 쏘나타 4895대로 그 뒤를 이었다. RV 부문은 펠리세이드가 3157대, 싼타페가 8780대, 투싼 3205대, 코나 3209대, 캐스퍼가 5701대를 판매하며 지난달보다 2000대 높은 총 2만 6783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기아는
기아가 지난 16일(현지시간) 2023 LA 오토쇼 사전 언론 공개 행사에서 더 기아 EV3와 더 기아 EV4 콘셉트 2종과 더 뉴 쏘렌토를 북미시장에 공개했다.이날 기아는 EV3 콘셉트와 EV4 콘셉트를 공개하며 기아 북미 전기차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될 모델을 예고했다. EV3 콘셉트는 강인하고 기하학적으로 조화를 이룬 차체에 역동적인 루프라인으로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Joy for Reason)’을 잘 표현한 실루엣을 갖췄다.전면부는 깨끗하고 볼륨감 있는 차체 면과 새로운 EV 타이거 페이스를 적용했으며, 스타맵 시그니처 라
지속된 경기 침체에 제조사들이 공격적인 할인 정책으로 대응하면서 판매량이 조금씩 회복되기 시작했다. 국내 자동차 시장 또한 할인 경쟁으로 인한 판매량 상승이 띈다.먼저 현대차는 지난 10월 6만 4328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9% 증가한 판매량을 달성했다. 판매량 1위는 여전히 세단의 대명사 그랜저와 포터가 엎치락 뒤치락 하는 상황. 10월에는 포터가 8578대를 판매하며, 8192대를 판매한 그랜저를 제치고 판매량 1위에 등극했다. RV 부문은 펠리세이드가 2825대, 싼타페가 8331대, 투싼 3432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이 한국 시장에 출시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았는데, 기아 쏘렌토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이며 중형 SUV 시장 1위 수성에 나섰다. 이번에 출시된 쏘렌토는 기존 4세대 모델의 디자인과 상품성을 개선한 부분변경 모델로,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에 기반한 강렬한 외관 디자인과 함께 최신 트렌드에 걸맞은 실내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4세대 쏘렌토는 지난 2020년 출시 이후 매년 한국 시장에서 6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3년 연속 중형 SUV 시장 1위를 지켜온 베스트셀링 카다. 작년에는 6만8
글 | 유일한 기자 이번 달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자동차는 기아 쏘렌토다. 무려 10,190대를 판매해 그 동안 현대 그랜저가 차지하고 있던 1위 자리를 가져왔다. 눈에 띄는 것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량으로, 6,372대를 판매해 하이브리드 인기가 높다는 것을 보여줬다. 전기차 가격이 비싸게 느껴지는 시점에서 연료를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가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랜저 역시 전체 판매량의 절반이 넘는 4,650대를 하이브리드로 소화하고 있다.전기차의 판매량은 많이 꺾인 모양새다. 현대차 아이
현대 싼타페5세대 풀체인지 모델. 각진 형상과 긴 휠베이스, 넓은 테일게이트 등 독창적인 외관으로 강렬한 존재감을 보인다. 현대차의 엠블럼을 재해석한 ‘H’ 형상을 여기저기 넣은 것도 눈에 띄며, 각진 형상이지만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공기저항계수 0.294를 달성하며 동급 최고 수준의 공력 성능을 확보했다. 또, 커진 차체와 각진 형상 덕분에 넉넉한 실내 공간을 자랑하며,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의 편의성을 동시에 높여주는 편의 및 인포테인먼트 사양들을 대거 적용했다. 현대 디 올 뉴 싼타페▼ 기아 쏘렌토 2.5 가솔린 터보페이스리프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오는 6일 2023년 9월의 차에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싼타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이달의 차는 기자협회 산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 동안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 모델을 대상으로 심사해 발표한다. 지난달에는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E SUV가 이달의 차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평가는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안전성 및 편의 사양, 동력 성능,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상품성 및 구매 의향도 등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9월의 차 후보에는 현대 디 올뉴 싼타페를
날이 갈수록 자동차들이 거대해지고 있다. 그 현상이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반가운 것은 아니지만, 모두 3열 SUV가 꼭 필요하다고 하니 어쩌겠는가. 전체적으로 보면 대한민국 내에서 결혼을 하는 인구도 줄어들고 있고, 결혼을 해도 아이를 갖지 않는 경우도 많아졌지만, 아이가 태어난다면 3열 SUV로 자동차가 바뀌는 것은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 분명히 북미 시장을 노리고 태어난 국내 브랜드의 3열 대형 SUV가 국내에서 꽤 잘 팔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니 말이다.그 와중에 대형차를 운전하면서도 연비는 좋아야 한다고 외치는 사람들이 꽤
글 | 윤성 기자 사진 | 각 제조사경기 침체와 여러 악재 속에 주춤했던 국내 자동차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현대차가 지난 8월 5만 5555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작년 동월 대비 12.9% 증가한 판매량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지난 달 불경기로 국산차 판매량 1위 자리를 포터에 잠시 내줬던 그랜저도 8820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다시 정상에 올라섰다. RV 부문도 펠리세이드가 3752대, 캐스퍼가 3804대를 판매하며 선전해 총 1만 826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이전 달인 7월 보다 1000여 대 높은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