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 ‘쏘나타 택시’를 출시했다.쏘나타 택시는 택시의 가혹한 주행 환경을 고려해 일반 차량 대비 약 2배 강화된 내구 시험 과정을 거쳤으며, 내구성을 높인 택시 전용 스마트스트림 LPG 2.0 엔진과 택시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일반 타이어 대비 약 20% 내구성이 강화된 타이어를 적용했다.또한 쏘나타 택시는 기존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 대비 휠베이스를 70mm 늘려 더 넓은 2열 공간을 바탕으로 승객에게 보다 쾌적한 탑승 경험을 제공한다. 더불어 안전 사양을 대폭 강화
현대차는 2024년 3월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6.1% 감소한 6만 2504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도 0.7% 감소한 30만 6628대를 판매했다. 총 판매량은 36만 9132대로 전년 동월 대비 총 3.7% 감소한 수치지만, 지난달 판매량인 31만 4909대보다는 5만 여대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2월 현대차의 내수 판매량은 현대 싼타페가 가장 높은 7884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뒤이어 RV 라인업에서는 투싼이 3524대, 캐스퍼가 3442대, 펠리세이드가 1974대 판매되며 총 2만 1979대의 판매고
먼저 현대차는 2024년 2월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6.7% 감소한 4만 7653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반면 해외 시장에서는 1.5% 증가한 26만 7256대의 판매고를 올려, 전년 동월 대비 4.1% 감소한 31만 4909대를 판매했다.2월 현대차의 내수 판매량은 현대 싼타페가 가장 높은 7413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RV 라인업에서는 최근 적극적인 프로모션으로 판매량이 늘고 있는 캐스퍼가 3118대로 싼타페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으며, 그 뒤로는 투싼이 3070대, 펠리세이드 2365대, 코나 14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2일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Car and Driver)’가 발표한 ‘2024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즈(Editors’ Choice Awards)’에서 현대차 7개, 기아 6개, 제네시스 8개 등 총 21개 차종이 최고 모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카 앤 드라이버는 1955년 창간이래 미국은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로 매년 전문 에디터들이 미국 시장에 판매되는 세단, SUV 등을 시승하고, 평가를 실시해 에디터스 초이스라는 이름으로 차급 및 부문별 수상 모델을 발표한
2024년 새해를 맞아 제조사들의 판매량이 회복세에 들어섰다.먼저 현대차는 2024년 1월 내수 시장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3.3% 감소한 4만 981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2.8% 증가한 26만 5745대를 판매해 총 33만 555대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전체 판매량은 1.8% 증가했다.내수 시장 판매량은 싼타페가 8016대를 판매하며 그랜저를 제치고 2024년 1월 실적을 견인했다. 세단 모델은 그랜저가 3635대, 아반떼가 4438대, 쏘나타 496대 총 8573대가 팔렸으며, RV 부문은 싼타페를 비
보통 장거리 주행에 특화된 차를 부를 때 사용하는 말이 있다. 바로 ‘투어링 카’다. 유럽에서는 이같은 투어링 카에 흔히 GT나 그랜드 투어러, 혹은 그란투리스모라는 수식어를 붙인다. 지난 2018년 10세대 모델 출시 이후 6년 만에 풀 체인지 모델로 돌아온 11세대 혼다 어코드도 상위 모델에 ‘투어링’이란 수식어를 붙였다.그만큼 주행감성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혼다의 자신감인 것으로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SUV 일색인 시장에 어코드는 혼다에서 현재 유일하게 판매하고 있는 세단 모델이다. 어떻게 보면 마지막 유산으로도, 홍일점으로
1964 CHEVROLET MALIBU한국 시장에서도 꽤 친숙한 중형 세단 모델인 말리부는 사실 반세기에 달하는 역사를 지닌 장수 모델 중 하나다. 한국에서는 쏘나타와 경쟁하는 서민들이 타는 세단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말리부가 처음 출시됐을 당시에는 부와 명성을 누리는 상류층의 이미지를 담은 고급 세단으로 분류됐다.실제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함께 호화로운 실내 디자인과 다양한 편의사양 등으로 미국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이에 4도어 세단뿐만 아니라, 2도어 쿠페, 컨버터블, 스테이션 왜건 등의 다양한 파생 모델이 미국 전역
마지막 12월을 남겨놓고 제조사들이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판매량 늘리기에 나섰다. 먼저 현대차는 지난 11월 7만 2058대를 팔며, 전년 동월 대비 18.3% 증가한 판매량을 달성했다. 그중 현대 그랜저가 7980대를 판매해 판매량 1위의 영광을 차지했다. 세단 모델은 아반떼가 5828대, 쏘나타 4895대로 그 뒤를 이었다. RV 부문은 펠리세이드가 3157대, 싼타페가 8780대, 투싼 3205대, 코나 3209대, 캐스퍼가 5701대를 판매하며 지난달보다 2000대 높은 총 2만 6783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기아는
혼다 어코드풀체인지되면서 더 커진 차체에 패스트백 스타일을 적용했다. 전면부는 블랙아웃 풀 LED 헤드램프와 메시 프런트 그릴을, 후면부는 수평형 풀 LED 테일램프를 적용하고 롱노즈 타입의 프런트에서 날렵하게 이어지는 루프 라인으로 쿠페형 실루엣을 완성했다. 실내는 직관적이고 효용성을 높인 레이아웃으로 설계됐다. 2.0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1.5 가솔린 터보 2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최신 혼다 센싱 등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프리미엄 사양을 기본 탑재했다. 혼다 어코드 [라이벌]▼ 기아 K5 1.6 가솔린 터보크기는 K5가 전체적으로
현대차가 오는 13일 울산공장 내 전기차(EV) 신공장 부지에서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1968년 조립 공장으로 출발한 울산공장은 세계 시장에 대한민국의 자동차를 선보이겠다는 원대한 꿈을 앞세워 임직원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세계 자동차 역사상 유례없이 짧은 기간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 1975년 현대차의 첫 고유 모델인 '포니'의 양산은 열악한 국내 환경과 회의적인 시각에도 대한민국 최초의 독자 자동차 모델을 개발하겠다는 현대차 임직원들의 집념과 추진력을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포니 양산은 해외에 의존했던 자동차 설비
글 | 유일한 기자 국토부가 현대차, 기아, 벤츠, 포르쉐 자동차들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 한다고 밝혔다.먼저 현대 투싼(3세대 모델)은 방향지시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결함이 발견됐다. 좌측 방향 지시등을 작동시킬 때 일시적으로 우측 방향지시등이 작동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2015년 3월 6일부터 18년 4월 3일까지 제작된 159,212대가 리콜 대상이다. 아반떼 하이브리드(7세대 모델)는 통합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에서 오류가 발견됐다. 전기 모터로 주행하는 중에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글 | 유일한 기자 현대 쏘나타는 그 동안 IIHS(미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의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왔다. 2022년에 새로운 형태의 측면 충돌 테스트를 도입한 이후에도 스바루 아웃백에 이어 A(Acceptable) 등급을 받을 정도였다. 그런데 이번에 IIHS를 통해 받은 결과는 충격적이다. 업그레이드된 정면 오버랩 충돌 테스트가 도입된 뒤, 쏘나타의 성적은 기하급수적으로 하락했다. 그리고 이번에 최고 등급을 받은 자동차는 그 동안 애써 무시해왔던 ‘혼다 어코드’다.IIHS의 충돌 테스트는 뒷좌석 안전도 중요하게 생각
1988년 8월, 모터매거진 창간호가 등장했을 때의 기사를 찾아 보았다. 그중에 ‘중형차 선호 현상’에 대해 고찰하는 기사가 있었다. 소득이 늘어나면서 단순히 자동차를 가진다는 점에서 ‘어떤 자동차를 있는가?’로 관심이 발전하고 있다는 점, 겉모습도 중후하고 안전성에서도 좀 더 우위에 있는(그때는 그랬다) 중형차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점, 좁은 국토와 부족한 주차장 등을 고려하면 중형차 선호 현상이 걱정스럽다는 의견까지 말이다.그로부터 35년이 지난 현재, 과연 중형차 선호 현상은 어떻게 됐을까? 개선이 되었을까 아니면 다른 차를
기아 2023년 8월 이벤트 및 판매조건기아가 8월 한 달 간 법인 사업자 지원, 침수 피해 차량 특별 우대, 현대 M카드 할부 프로그램 등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진행한다.먼저 법인 사업자 지원 혜택의 경우 승용 전기차, K8, K9, 모하비, 카니발 하이리무진 출고하는 법인사업자 고객 차량 구입 시 30만원 할인을 제공(리스 렌트 택시 제외)하며, 침수 피해 차량 특별 우대 프로그램은 기아 승용 및 상용(봉고) 차량 구입 시 30만 원 할인을 제공한다. 단 올해 침수 피해 대상자(타사 차량 포함)에게만 해당하며 재해 차량 대상 확
국민차란 무엇인가. 국민차의 개념은 모든 국민이 누구나 부담 없이 가질 수 있는 차로,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격과 무난한 디자인, 그리고 가격 대비 매력적인 성능을 지녀야 한다. 대표적인 국민차로 폭스바겐 비틀이 많이 알려져 있다.이러한 국민차의 요건에 부합하는 차는 우리나라에도 있다. 심지어 역사도 꽤 오래됐다. 바로 현대 쏘나타다. 쏘나타는 현대차에서 1985년 출시 후 현재까지 국내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중형 세단으로, 모델명은 모두가 잘 알다시피 고도의 연주 기술이 요구되는 4악장 형식의 악곡인 소나타에서 따온 이름
쏘나타 디 엣지 1.6ℓ 가솔린 터보 엔진 구성의 모델도 부족할 것이 없지만, 휴가철로 접어드는 화창한 날씨는 괜시리 속도를 내고 싶게 만든다. 쏘나타 디 엣지 N라인이 필요한 이유다. 디자인적인 요소는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 하단 디자인과 그릴 가장자리 및 측면 캐릭터라인에 앙증맞게 자리 잡은 N 라인 레터링 배지 정도가 전부다. 실내도 일반 모델과 대부분 같은 구성이지만, N라인 만의 차별화를 위해 넣은 포인트가 몇 가지 보인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N 레터링이 새겨진 스티어링 휠이다. 현대차의 경우 과거에는 스포츠 모델에
“상품성은 괜찮은데 디자인이...”이는 2019년에 출시한 쏘나타 DN8에 대한 이야기다. 사실 DN8 모델이 소비자들에게 혹평을 받을 만큼 상품성이 안 좋은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상품성은 가격대비 더 우수하다고 평가해도 무방할 정도다. 하지만 이처럼 준수한 상품성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쏘나타는 호불호 갈리는 디자인으로 인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다. 오죽했으면 작년 단종설에 휩싸였을 정도다.현대차는 이에 부분변경 모델 쏘나타 디 엣지를 출시하며 단종설을 단칼에 불식시켰다. 8.5세대 모델이지만 풀체인지급인 9세대 모델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