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에 대한 빠른 대응, 이에 더해 향후 전기차 시장 트렌드에 한 발 앞선 과감한 R&D 투자를 통해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타이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실제로 지난 2022년 세계 최초로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인 아이온(iON)을 출시한 바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가 레이싱 경험을 통해 기술력을 쌓듯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인 포뮬러 E에 타이어를 공급하며 양질의 데이터와 기술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다.한국타이어가 이처럼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수 있게된 배경에는 업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규모의
2024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막한다.이번 슈퍼레이스는 차량 브랜드가 판매하는 스포츠카 카테고리 경주차로 진행하는 GT4 클래스를 비롯해, 프리우스 5세대 PHEV 모델로 진행되는 프리우스 PHEV 클래스가 첫선을 보이는 등 지난해보다 두 개의 클래스를 늘려 더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대표 클래스 슈퍼 6000 클래스 역시 놓칠 수 없다. MBC 무한도전 ‘스피드 레이서’ 멘토로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김동은이 오네 레이싱을 통해 오
현대자동차가 지난 27일 현지시각 2024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더 뉴 투싼’을 북미 시장에 처음 공개하고 본격 출시를 알렸다.투싼은 현대차가 북미 시장에 3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로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춰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상품성을 확보했다. 강인하고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과 신차 수준의 변화로 고급감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내장 디자인을 구현했으며,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한 XRT 모델 및 N 라인 모델을 함께 운영한다.또한 첨단 주행 신기술을 적용하고 정숙성을 강화해 주행감성을 높였으며,
현대차그룹이 오는 27일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국내에서 8만명을 채용하고, 68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는 19만8천명을 상회할 것으로 분석된다.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융합되는 빅 블러(Big Blur) 시대 및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동시에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과 평화로운 삶’이라는 인류의 꿈을 실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궁극적인 비전과 연결돼 있다.현대차그룹은 모든 고객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이동 수단을
매년 신기술을 발표하며 가장 밝은 무대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온 승용차 시장과 달리, 상용차 시장은 사실 1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도로를 달리는 트럭이나 버스 중 대다수가 수동 변속기 차량이었을 만큼 시장의 발전 속도가 느린 편이다.이는 상용차 시장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이익 실현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신기술을 개발하기보다 비용적인 측면에 더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0년대 중반까지 한국 시장에 판매된 상용차에서는 승용차에선 흔하게 볼 수 있었던 매립형 순정 내비게이션 옵션도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현대 아이오닉 5N이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가 선정한 2024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지난 7일 경기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원장 엄성복)에서 열린 2024 올해의 차 최종 심사에서 현대 아이오닉 5 N이 종합 만족도 점수에서 80.77점(100점 만점)을 얻어 2024 올해의 차에 올랐다고 밝혔다.BMW 5시리즈는 79.90점을 받으며 근소한 차이로 아이오닉 5 N의 뒤를 이었다. 이어 기아 EV9이 79.54점,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가 78.79점, 제네시스 GV80 쿠
현대차그룹이 미국의 권위있는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브랜드가 오는 17일 미국 2023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부문과 인터랙티브 미디어 부문 등 총 9개 제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미국 굿 디자인 어워드는 1950년 시작돼 2023년 73회째를 맞은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정통성과 권위를 인정받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디자인상으로, 심미성, 혁신성, 신기술, 형식, 재질, 구성, 콘셉트, 기능, 유용성, 에너지효율, 환경친화성 등 제품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중심으로 각 분야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1월 9일부터 12일까지(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 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를 선보인다.CES는 1967년 미국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규모의 ICT 박람회로, 초창기에는 전자제품 위주의 제품 및 기술들을 공개했으나, 최근 전동화 트렌드가 급부상하면서 전기차를 비롯한 다양한 모빌리티 신기술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올해 개최된 CES 2024 또한 다양한 모빌리티 관련 기업들이 참가해 대중의 이목을 끌었다.KGM이 공개한 무선충전 기술은 와이트리시티(
현대 아이오닉 5가 바퀴를 90도로 접은 채 게처럼 옆으로 움직인다. 여기서 끝나지 않고 이번에는 피겨스케이팅의 스핀 동작처럼 제자리에서 회전한다.이처럼 일반적인 자동차에서는 보여주지 못했던 특이한 주행들이 머지않은 미래에는 실차로 등장할 예정이다. 바로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세대 자동차 바퀴 기술 e-코너 시스템 덕분에 말이다.과거의 자동차들은 운전석 스티어링 휠에서부터 바퀴까지, 동력이 전달되는 모든 부분이 물리적인 기계 축으로 이뤄져 있어 조향각이 한정적이라는 단점을 지니고 있었다.이에 현대모비스는 구동 모터와 조향 기능, 전
현대차가 높은 기술력의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2023 그랜드마스터 인증 평가’를 실시했다.‘그랜드마스터 인증 평가’는 현대차가 서비스 엔지니어들의 기술력 향상 및 자부심 함양을 목적으로 2012년부터 진행해 온 우수 엔지니어 평가 프로그램이다.전국 직영 하이테크 센터 및 블루핸즈 서비스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필기 및 실기 평가를 거쳐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최우수 엔지니어에게는 현대차의 서비스 기술 인증 4단계 중 최고 등급인 ‘그랜드마스터’의 칭호를 부여한다.이번 ‘2023 그랜드마스터 인증 평가’에는
현대 투싼이 2020년 9월 4세대 모델을 출시한 이후 3년만에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했다.글 | 유일한 현대의 준중형 SUV를 책임지는 투싼이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했다. 좀 더 강인하면서도 역동적인 외형을 적용하고, 실내는 신차 수준으로 변화를 주었다. 그리고 역동성을 더더욱 강조한 N 라인 모델을 라인업에 추가했다. 또한 첨단 주행 신기술을 적용하고 정숙성을 강화해 주행 감성을 높였으며, 2열 사이드 에어백 추가 및 차체 보강을 통해 전반적인 충돌 안전 성능을 향상시켰다. 판매 가격은 가솔린 1.6 터보 모델 2,771만 ~ 3,43
오는 12월 1일 열린 2023 한국 약궁 60주년 기념 행사에서 현대차 정의선 회장이 한국 양궁의 100년을 향한 미래 청사진을 밝혔다.2023 한국 양궁 60주년 기념 행사에는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대한양궁협회장)을 비롯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 IOC 김재열 위원 등 유관단체 인사,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 등 양궁실업팀 인사 등이 참석했다. 한국 양궁을 대표하는 전현직 선수들, 양궁 원로, 국내외 지도자, 후원사 관계자 등 400여 명도 동석했다. 세계양궁연맹 우거 에르드너(Ugur Erdener) 회장은 영상 축사로 한
지난 11월 15일부터 3일간 일본 오사카의 INTEX Osaka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 Battery Japan, PV Expo와 Smart Grid Expo를 참관하였다. 현재, 우리 모두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기후변화의 위협에 대응하고자 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제품들이 전시되었고, 우리 모두가 목표로 하는 탄소중립사회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여러 방향에서 종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전시회였다. 올해의 일본 전시회를 살펴보면서 확연히 느낄 수 있는 점
1. 현대차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현대차·기아가 선보인 유니휠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으로,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등속 조인트의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배치함으로써 플랫 플로어 구성을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이다.현재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의 파워트레인은 모터의 높은 회전수로 만들어진 동력이 감속기를 거치면서 토크가 증대되고, 이는 드라이브 샤프트를 통해 각 휠로 전달된다.이때 드라이브 샤프트 양쪽에 달린 등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21일 싱가포르에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yundai Motor Group Innovation Center Singapore : 이하 HMGICS)’ 준공식을 개최했다.HMGICS는 현대차그룹이 지능형, 자동화 제조 플랫폼 기반 ‘기술 혁신’, 다품종 유연 생산 시스템 중심 ‘제조 혁신’, 고객 경험 기반 판매 모델 구축 등 ‘비즈니스 혁신’을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를 연구하고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다.이날 준공식에는 로렌스 웡(Lawrence Wong) 싱가포르 부총리, 안덕근 산업
제너럴 모터스의 글로벌 애프터 마켓 부품 및 서비스 브랜드 ‘ACDelco(에이씨델코)’가 겨울을 앞두고, 겨울철 차량 고장 원인 1순위인 배터리 방전 대비를 위해 ‘배터리 파워세일’을 실시한다.GM의 글로벌 애프터 마켓 부품 및 서비스 브랜드인 ACDelco는 115년 역사의 애프터 마켓 부품 및 서비스 기업으로 전 세계 유수의 차량에 적용 가능한 9만여 개의 부품을 37개 제품 라인에 걸쳐 공급하고 있다. 또한 ACDelco는 GM의 글로벌 조직인 APC(Aftermarket Product Center)의 리소스와 노하우를 활용
Q. 지사장께선 미쓰비시자동차에서 42년간 설계 및 구매분야 업무를 수행하셨다. 이제 취임 1년 반가량 흘렀는데, 소감이 궁금하다. 이전 직장과 현대모비스와의 분위기는 어떤 점이 다르다고 느끼는지도 알고 싶다.A. 모비스는 글로벌 톱 5에 있는 부품 서플라이어인데 경쟁이 치열하고 역전이 바로 생기는 부품 세계에서 모비스 위에 있는 보쉬, 덴소 등과 경쟁체제에서 업무하고 있다.미쓰비시와 현대차는 과거부터 기술 교류가 있어 현대차그룹에 대해 잘 알고 있었따. 특히 현대모비스는 젊음, 열기가 굉장히 강해 그런 부분이 이전 직장(미쓰비시)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대구교통공사와 공동으로 지난 10월 19일 대구 엑스코에서 ‘대도시권 MaaS, 공공이 답하다’를 주제로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심포지엄은 권오훈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수의 ‘MaaS 사업 추진 사례 및 동향’, 김근욱 대구교통공사 교통정책연구원 박사의 ‘대도시권 MaaS, 공공의 역할’에 대한 주제 발표에 이어 활발한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패널 토론에는 김익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두 명의 발제자와 김재구 한국도로공사 디지털고속도로추진단 차장,
제네시스가 지난 9월 26일 제네시스 수지에서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통해 'GV80'의 부분변경 모델과 제네시스의 첫 쿠페형 SUV ‘GV80 쿠페’를 선보였다.GV80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기능, 그리고 넓은 공간 활용성을 인정받아 지난 2020년 1월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17만 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이번에 공개된 GV80는 3년 9개월 만에 선보인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이전 세대 모델의 디자인을 계승한 외관 디자인과 더 진보한 실내, 그리고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국내 배터리 소재와 부품을 총망라하는 이차전지 소재·부품 및 장비전, K-배터리 쇼 2023이 지난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일산 킨텍스 1전시장에서 개최됐다.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이번 전시회에는 전동화 시장으로 흘러가는 현 시장에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해나갈 약 230개사에 달하는 업체가 참가했다. LS전선, 나노인텍, 현대이엔지, 스위스 에너지 기업 Von Roll, 미국의 Forge Nano, 독일의 Riedhammer, 경북테크노파크,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의 주요 기업들이 참가한 이번 전시회에는 500개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