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등장한 하이브리드 미니밴미니밴은 미국의 상징과도 같다. 그전에도 이런 형태의 자동차는 있었지만, 1980년대 초반에 등장했던 ‘닷지 캐러밴’이 미니밴이라는 장르를 확립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니밴은 대배기량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 정석처럼 되어 있었는데, 국내 사정에는 맞지 않았다. 그래서 기아가 미니밴 ‘카니발’을 만들면서 디젤 엔진을 도입했지만, 이번에는 소음과 진동이 문제가 됐다. 그럼에도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 하나 때문에 디젤 엔진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다.하이브리드는 이 모든 것을 다
토요타 신형 프리우스가 며칠 내로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그 전에 궁금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았다.글 | 유일한 프리우스는 왜 날렵한 디자인을 가지게 되었는가이전까지의 토요타 프리우스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급격하게 변한 신형 프리우스의 디자인에 놀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용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아니라 스포츠카에 가까운, 낮으면서도 날렵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것은 의도적인 것인데, 고객들이 프리우스를 다시 돌아보도록 만들고 자동차의 원점으로 돌아가 멋있으면서도 운전하면 재미가 느껴지는 그런
미국에서 미니밴이 안전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개량은 필요하지만 그럼에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은 분명히 있다.글 | 유일한 미국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에서 기아 카니발,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토요타 시에나, 혼다 오딧세이 네 대의 미니밴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특히 IIHS는 안전성 평가 기준을 높이면서 ‘2열 좌석 안전’을 중시하고 있는데, 미니밴 중 이를 만족시키는 자동차는 한 대도 없었다. 게다가 혼다 오딧세이는 최악의 평가를 받기까지
시대는 SUV를 원한다고 많은 이들이 이야기한다. 그리고 판매량이 그것을 증명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형태의 차는 필요하다. 다수가 탈 수 있으면서도 편안함을 제공하는 미니밴 같은 자동차 말이다. 아무리 SUV가 예전과 달리 도심으로 들어오면서 편안함을 추구한다 해도 기본적으로 높은 지상고만큼은 어떻게 할 수 없다. 굳이 험로를 찾아서 주행할 일이 없다면, 다수가 탑승해야 할 때 미니밴은 좋은 선택지가 된다.그리고 토요타는 국내에서 그 미니밴을 두 대나 라인업에 두게 됐다. 하나는 북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탄생한 시에나, 그
토요타코리아는 6월 3일과 4일 양일간 하남 미사경정공원에서 반려견 축제인 토요타 바른 도그(DOG) 페스티벌 2023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올해 처음 개최되는 토요타 바른 도그 페스티벌 2023은 올바른 반려견 문화 정착과 반려인 및 비반려인 등 모두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자 기획되었다.이번 행사는 토요타 고객뿐만 아니라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페스티벌로서 바른 도그 어질리티(agility) 대회, 바른 도그 런(run)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바른 도그 어질리티 대회’는 3일 어질리티
배출가스를 줄이려는 노력이 지속되면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수입차 시장에서의 친환경 자동차 판매 비중에서 엿볼 수 있다. 분명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가격, 주행거리, 충전 인프라와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마주하게 된다.그러한 상황에서 확실한 대안은 바로 HEV라 불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다. 지난해 수입차 시장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량은 4만6455대로 2만7723대를 판매한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67.6%나 상승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토요타는 이러
2022 기아 카니발이 미국 IIHS(Insurance Institute of Highway Safety)의 TSP(Top Safety Pick)등급을 수상했다. 2021년 3월 이후에 제작된 모든 카니발에 적용되는 등급이다.카니발은 운전석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 조수석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 전면, 측면, 지붕 강도, 머리 지지대 등 6개의 IIHS 충돌 내구성 평가에서 모두 ‘우수’등급을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카니발은 2021년형 쏘울, 포르테(내수명 K3), 셀토스, 스팅어, 스포티지, 쏘렌토, 텔루라이드에 이어 8번
당신과 가족의 삶을 좀 더 다양하게 만들어 줄 편안한 미니밴이 꼭 필요한가? 디젤은 싫지만 연비는 중요하다고? 그렇다면 당신에게 딱 맞는 미니밴, 신형 시에나가 있다.글 | 유일한 사진 | 최재혁소가족이 거대한 자동차를 원하는 현실을 알고 있는가? 언뜻 생각하면 이해가 가지 않을지도 모른다. 가족 구성원은 3명 또는 4명에 불과한데, 7명 이상이 탑승할 수 있는 차가 꼭 필요하다니 말이다. 필자 역시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랬다. 아직 가정을 꾸리지 못했기에 그랬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현실은 7명 이상이 탑승하는 자동차를 원하게 된다
SUV가 득세하는 작금의 상황에서 미니밴은 다시 한번 날아오를 수 있을까? 의외로 가능할지도 모른다. 가족의 구성과 라이프스타일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미니밴들 중에서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혼다 오딧세이, 기아 카니발을 무대로 불러냈다. EXTERIOR 글 | 조현규두 대의 미니밴을 나란히 세웠다. 장르의 특성답게 두 녀석은 압도적인 덩치를 자랑한다. 단순히 수치로만 살펴보면 오딧세이가 조금 더 길고 높지만 폭은 같고 휠베이스는 카니발이 더 길다. 실제로 봤을 때는 카니발이 더 커 보이고 당당한 자세를 가지고 있다. 기아가
토요타 시에나가 풀 체인지를 단행하고 토요타의 특기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받아들이며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다른 모델은 판매량이 줄어들고 SUV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고, 실제로도 판매량이 그것을 증명하지만, 아직 미니밴이 사라질 시기는 아닌 것 같다. 공개 현장에서 시에나그리고 앞으로의 토요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었기에 이 자리에서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다.신칸센에서 영감을 받은 외형신형 시에나는 ‘대담함과 공간감(BOLD & SPACIOUS)’을개발 키워드로 저중심 TNGA 플랫폼을 적용했다. 전통적
기아 카니발이 독점하고 있던 미니밴 시장이 들썩이기 시작한다. 바로 현대자동차와 토요타가 같은 날 각각 스타리아와 시에나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또한 혼다는 오딧세이를 출시 한 달만에 할인을 시작하는 등 미니밴 시장의 뜨거운 경쟁을 예고했다.먼저 현대 스타리아는 고급모델인 ‘스타리아 라운지(7, 9인승)’와 일반모델인 ‘스타리아(11인승)’ 모델을 출시한다.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외관 디자인을 갖췄으며 자유자재로 변경 가능한 실내 공간과 탁월한 실내 개방감이 장점이다. 이용 목적에 따라 구매 가격은 2,726만 원(디젤, 카고 3인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전기차 충전기 전문업체인 대영채비와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전국렉서스 공식 딜러 전시장과 서비스 센터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시작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지난 2006년 국내 첫 하이브리드 시판 모델인 렉서스 RX 400h의 발매 이래, 렉서스와 토요타는 하이브리드 전동화 모델도입을 선도하는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해 왔다. 7개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유한 렉서스는 전체 판매의약 98%가 하이브리드이며, 6개의 하이브리드 모델과 1
2021년 국내 출시 예정인 수입차를 정리했다. 수입차 시장이 계속 성장하는 만큼 다양한 모델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MINI미니는 2021년 LCI 모델을 출시한다. 3분기에 3도어 해치백 모델과 5도어 해치백 모델, 그리고 컨버터블을 출시할 예정이다.LAND ROVER랜드로버는 레인지로버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선보인 스페셜 에디션, 레인지로버50(피프티)를 한정 출시한다. 최상위 트림인 오토바이오그래피를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한정 모델만의 시그니처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JEEP지프 브랜드 최초의 PHEV인 랭글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을 주제로 총 21개 완성차 업체가 참가한 2019 서울 모터쇼. 열흘 동안 누적 관람객 62만8000명을 기록하며 지난 4월 7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모터쇼에서 특히 관람객의 주목을 받았던 브랜드별 주요 신차들을 소개한다.글 | 박지웅사진 | 최재혁쉐보레쉐보레 부스의 메인 자리는 카마로도 아닌 트래버스와 타호, 콜로라도가 차지했다. 우리나라에 불어 닥친 SUV 열풍과 늘어나는 픽업트럭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쉐보레는 올 하반기 트래버스와 콜로라도의 국내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트래버스와 콜로라도는
토요타 코리아는 오는 28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막을 올리는 2019 서울 모터쇼에서 5세대 RAV4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사전계약은 5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RAV4는 1994년에 처음 출시된 토요타의 대표적인 도심형 SUV로 젊은 토요타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일 5세대 New Generation RAV4는 도심과 오프로드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세련된 터프함으로, 다양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차량으로 완전히 탈바꿈 하였다.‘크로스 옥타곤(Cross Octagon)’
등장하자마자 시선 집중, 집을 통째로 옮겨 놓은 듯한 값비싼 장비를 자랑하는 캠핑의 시대는 지났다. 차가 멈추는 곳이 목적지요, 손길 몇 번이면 아늑한 나만의 공간을 만날 수 있는 ‘차박’이 대세다.글 | 안효진Small but certain happiness’ 지금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 그렇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거창하지도 않다. 올 초부터 시작된 ‘소확행’의 유행은 붉은 단풍이 온 산을 물들이듯 사회 곳곳에 스며들었다.‘소확행’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한 건 1990년대, 일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톺아보기: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INTERVIEW토요타 상품 팀장 이원춘 차장을 만나 캠리 하이브리드에 대해 물었다.글 | 안효진 사진 | 최재혁이원춘 차장은 프리우스, 라브4, 캠리, 시에나 등 토요타의 다양한 모델의 인증과 교육을 책임지는 팀장이다. 서킷에서 테스트 드라이빙까지 다방면으로 토요타 모델들을 책임지고 있는 그와 함께 다양한 눈높이로 살펴본 캠리 하이브리드의 모든 것!LEVEL 1 이 모델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도 하고, 관심도 없음LEVEL 2 평소 관심 있게 지켜보던 사람. 장바구니 담
#SPACE 글 | 김태후지난번 소형 SUV 특집 이후로 오랜만에 자를 꺼내 들었다. 이번엔 MPV다. 소형 SUV 특집 때는 차들이 작아서 눈대중으로도 얼추 차의 크고 작음이 가늠됐지만, 덩치 큰 MPV들은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다. 먼저 제조사 발표를 토대로 한 차의 크기부터 살펴보고 가자.길이는 혼다 오딧세이가 가장 길고 토요타 시에나가 가장 짧다. 그 차이는 95mm나 된다. 폭은 역시 오딧세이가 가장 넓고, 가장 좁은 쌍용 코란도 투리스모와 80mm 차이 난다.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은 코란도 투리스모, 가장 낮은 것은 기아
FOR YOUR FAMILY가족을 우선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허나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부터 실내 분위기, 사용연료, 주행질감, 그리고 가격까지 다르다. 한 가지씩의 매력은 가지고 있으니 자신의 우선순위를 메모장에 적어둬야 한다.글 | 편집부 사진 | 최재혁우리 지갑이 홀쭉해지는 가정의 달 5월이다. 이번 달 특집으로 모터매거진 편집부는 MPV 4대를 모았다. 밤을 불태우던 시절에는 쳐다보지도 않았던 장르지만 어느덧 한 여자의 남편이자, 두 아이의 아빠가 되고 보니 인터넷을 뒤지고 있다.넓은 공간으로 온 가족이 주말
가족을 우선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허나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부터 실내 분위기, 사용연료, 주행질감, 그리고 가격까지 다르다. 한 가지씩의 매력은 가지고 있으니 자신의 우선순위를 메모장에 적어둬야 한다.글 | 편집부 사진 | 최재혁우리 지갑이 홀쭉해지는 가정의 달 5월이다. 이번 달 특집으로 모터매거진 편집부는 MPV 4대를 모았다. 밤을 불태우던 시절에는 쳐다보지도 않았던 장르지만 어느덧 한 여자의 남편이자, 두 아이의 아빠가 되고 보니 인터넷을 뒤지고 있다. 넓은 공간으로 온 가족이 주말여행을 떠날 수도 있고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