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유일한 2024년 4월 9일, 자동차 업계에 또 다른 비보가 전해졌다.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자동차 디자인 회사인 ‘피닌파리나’를 이끌던 ‘파올로 피린파리나(Paolo Pininfarina)’ 회장이 65세의 나이에 병으로 사망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피닌파리나가 낯선 이름이겠지만, 페라리를 좋아한다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이름이고 국내 자동차 브랜드에도 이 회사의 흔적은 남아있다.디자이너 가문의 손자로 태어난 운명파올로 피린파리나는 1958년 8월 28일에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는 그 유명한 바티스타 ‘피닌’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가 '2024 레드닷 어워드'에서 최고 디자인 상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선정됐다.산업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상 중 하나인 레드닷 어워드는 세계 최고 디자이너 작품의 우수성과 혁신성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올해 70회째를 맞은 레드닷 어워드의 시상식은 6월 24일, 독일 에센 (Essen)에서 개최된다.페라리 로마 스파이더는 접이식 소프트톱을 장착한 컨버터블 차량이다. 이 차량은 1969년 365 GTS4 이후 54년 만에 선보인 프론드 엔진 기반 소프트톱 모델로, 5겹의 맞춤형 루프는 접이식 하드톱과
맥라렌 오토모티브가 차세대 슈퍼카 디자인의 5가지 핵심 키워드를 발표했다.이번 디자인 키워드는 60년 역사를 지닌 동시에 레이싱 헤리티지에 기반한 맥라렌 차세대 모델의 디자인 기틀이 될 것이란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에 공개한 맥라렌 디자인DNA의 5가지 키워드는 서사성(Epic), 운동성(Athletic), 기능성(Functional), 집중성(Focused), 지능성(Intelligent)이다. 이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맥라렌의 대원칙에서 출발해, 최고의 퍼포먼스와 맥을 같이하는 디자인이라는 점을 함축한다. 첫 번째 디
글 | 유일한 기자 영국 맥라렌이 아투라 스파이더(ARTURA SPIDER)를 출시한다. 아투라 스파이더는 고성능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최초의 맥라렌 컨버터블이다. 이전 대비 출력과 성능, 운전자의 주행 몰입도를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오픈톱 드라이빙 묘미까지 더해져 이전과 전혀 다른 차원의 경험을 선사한다. 전기모드로 출발할 경우 조용히 움직이는 아투라 스파이더의 매력은 조용히 주변 풍광을 감상하며 오픈 에어링을 만끽할 때 극대화된다. 초경량 엔지니어링 철학과 공기역학을 위한 고도의 기술력이 구현된 점도 핵심 요소이다.
아우디 코리아가 ‘2024 아우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 알프스 투어’를 진행한다.‘2024 아우디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 알프스 투어’는 독일 아우디 AG가 기획하고 제공하는 아우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1982년부터 시작된 아우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는 아우디 차량과 함께하는 운전의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모터스포츠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가진 전문레이서들이 직접 인스트럭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세계 다양한 국가의 고객과 미디어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아우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는 운전
페라리 296 GTB누군가 레드 컬러가 가장 잘 어울리는 자동차 브랜드에 관해 묻는다면, 열에 아홉은 모두 페라리를 외칠 것이다. 자동차를 잘 모르는 이들도 페라리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색상이 붉은색임을 알고 있을 정도로 페라리는 자동차의 역사를 써내려 올 때부터 붉은색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줘 왔다.페라리와 레드 컬러 조합의 역사는 1907년 북경-파리 레이스에서 이탈리아의 시피오네 보르게세 왕자가 붉은색의 이탈라 모델을 타고 대회를 우승하면서부터 그 역사가 시작됐다. 이를 계기로 이탈리아 제조사들은 레이싱카를 붉은 색상으로 물들이기
빗길 운전을 즐기는 편이지만, 언제나 그렇지는 않다. 처음 경험하는 차로 그런 환경에 부딪친다면 긴장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그리고 그 차가 1000마력이 넘는 출력을 내는 동력원을 품고 있다면 더더욱 그럴 수밖에 없다. 페라리가 갓 선보인 최신 일반 도로용 스포츠카, SF90 XX 스트라달레를 시승하기 위해 기다리는 마음이 흥분 반, 걱정 반인 이유다. 이곳은 이탈리아 마라넬로의 페라리 본사와 맞닿아 있는 피오라노 서킷. 지붕이 있는 모든 페라리가 주행 시험을 한다는 바로 그곳이다.5년 반 만에 다시 찾은 피오라노 서킷에는 비가 감
맥라렌 오토모티브가 맞춤형 비스포크 도장 ‘3-7-59 테마’를 공개했다. 이 테마는 맥라렌 특별맞춤 비스포크 디비전인 MSO(McLaren Special Operations) 소속의 도색 테크니션들이 개발한 것으로, 맥라렌 F1 드라이버 랜도 노리스, 맥라렌 인디카 드라이버 파토 오워드, 맥라렌 F1 GTR로 르망24시에 두 차례나 출전했던 전 맥라렌F1 드라이버 데릭 벨을 위한 슈퍼카 750S를 통해 첫 선을 보였다.미국에서 열린 럭셔리 모터스포츠 축제 ‘벨로시티 인터내셔널’에서 최초 공개된 ‘3-7-59 테마’의 비스포크 도장
토요타는 전기차로 미래를 말한다. 그리고 모빌리티가 가치를 만든다고 믿는다. 등장한 자동차들을 보면 알 수 있다.글, 사진 | 유일한 토요타는 재팬모빌리티쇼 2023 안에서도 거대한 무대를 마련했다. 일본 내 점유율을 살펴봐도 토요타가 압도적이니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그 안에서 토요타는 과연 어떤 이야기를 담았을까?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Find Your Future, 즉 ‘당신의 미래를 찾아라’이다. 과연 어떤 미래를 찾아야 할까? 이에 대해 토요타는 ‘사람의 수만큼 다양한 가치관과 요구가 있다. 그래서 다양한 자동차를
페라리가 원-오프 시리즈의 최신작인 ‘페라리 SP-8’을 공개했다. SP-8은 페라리 최고 디자인 책임자인 플라비오 만조니(Flavio Manzoni)의 지휘 아래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가 디자인했다. 이 차량은 ‘F8 스파이더’의 미드-리어 엔진 V8을 기반으로 하며, F8 스파이더의 레이아웃과 섀시, 엔진을 계승했다. SP-8 원-오프 차량은 페라리 라인업에서 가장 특별한 세그먼트에 합류하게 되며,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제작된 유니크한 차량으로 페라리 커스터마이징(고객맞춤)의 정점을 보여주고 있다.차량의 이름은 역사상 비평가들의
글 | 유일한 4년만에 개최되는 도쿄모터쇼다. 이제는 이름을 바꾸어 ‘재팬 모빌리티 쇼 2023’이라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도쿄모터쇼라는 이름이 더 익숙할 것이다. 어쨌든 그 무대에 꽤 많은 콘셉트카가 출시된다. 콘셉트카라고 해도 종류는 다양해서, 앞으로 2~3년 내에 양산을 결정지은 자동차가 있는가 하면, 양산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미래의 개념만을 제시하는 자동차도 있다. 그 중에서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조금 모아봤다.마쓰다마쓰다는 이번에 ‘자동차를 좋아한다는 마음이 만드는 미래’를 테마로 한 콘셉트 모델을 공개한다. 현재까지는
맥라렌이 지난 13일 한강 세빛섬에서 맥라렌 750S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 4월 글로벌 론칭 후 국내에서 750S의 실물을 최초로 공개하는 자리다.맥라렌 750S는 720S를 잇는 후속 모델로, 맥라렌 양산 모델 중 최고의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이 모델은 더 강력한 출력과 경량화, 에어로 다이내믹 향상을 위해 720S를 정교하게 분석해 약 30%가량의 부품을 교체했음은 물론, 레이싱 카에서 갈고닦은 핵심 기술력을 집약해 더 빠르고 강력한 공도용 슈퍼카로 재탄생했다.파워트레인은 4.0리터 V8 트윈 터보 엔진, 7단 변속기를 탑재해
페라리가 오는 6월 30일 SF90 스트라달레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한정판 스페셜 시리즈 SF90 XX 스트라달레, SF90 XX 스파이더를 공개했다.두 차량은 V8 엔진을 탑재한 PHEV 모델로 각각 799대, 599대만 한정 생산된다. SF90 XX 스트라달레, SF90 XX 스파이더는 스페셜 버전의 콘셉트를 담은 페라리 차량 중 가장 극단적 형태로, 페라리 공도용 차량의 성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페라리는 지난 20년간 XX 프로그램을 통해 한정판 모델을 개발해 왔다. XX 프로그램은 공도를 달리는 것이 아닌, 트랙에
만소리는 페라리 SF90을 기반으로 한 ‘만소리 F9XX’를 선보인 후, 다시 SF90 스파이더를 기반으로 한 ‘템페스타 첼레스테(Tempesta Celeste)’를 공개했다.템페스타 첼레스테는 이탈리아어로 ‘천상의 폭풍’이라는 의미다. 전 세계적으로 단 3명의 고객만을 위해 제작되는 리미티드 에디션이며 만소리의 ‘One of One’ 철학에 따라 그 3대는 각기 유니크한 차량이 될 것이다.‘만소리 F9XX-템페스타 첼레스테’는 컴플리트 컨버전 프로그램으로 자동차 튜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소재를 사용한다고 자신한다. 단조 카
영국의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이 자사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주행 성능을 지닌 새로운 맥라렌 750S를 공개했다.새롭게 선보인 맥라렌 750S는 기존 맥라렌의 고성능 모델인 720S를 잇는 후속 모델로, 주행 경험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기존 모델의 부품을 약 30% 교체해 더 가볍고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맥라렌은 750S가 기존 모델보다 더 가볍고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맥라렌의 핵심 기술력의 집약해 카본 파이버 중심의 경량화는 물론 에어로 다이내믹 등을 개선했다. 뿐만 아니라 파워트레인 또한 명성에
글, 사진 | 유일한 기자 페라리의 세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 ‘우니베르소 페라리(Universo Ferrari)’가 열렸다. 오늘(6월 1일)부터 4일까지 열리지만, 페라리라는 특별한 브랜드에 대한 인기 덕분에 표는 1분만에 매진됐다. 그래서 페라리를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 못 가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이들을 위하여 필자가 열심히 현장 사진을 준비했다.'미하엘 슈마허'와 함께 F1에서 전설을 썼던 페라리 248 F1 모델이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실망을 금치 못했으나, 지속된 개선으로 당시 르노 팀에
글 유일한 기자 / 사진 제공 페라리페라리가 ‘로마 스파이더’를 전격 공개했다. 페라리 로마의 컨버터블 버전으로, 로마의비율과 볼륨, 사양을 계승하고 있다. 그러나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는 ‘소프트톱’을 가졌다. 1969년 365 GTS4에 채택된 지 54년만에 페라리 앞 엔진 차량에 소프트톱이 다시 등장했다.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과 뛰어난 성능을 가진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는 즐거움을 추구했던 세련된 이탈리아인들의 1950-60년대 라이프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차량이라 할 수 있다.소프트톱에는 세련된 비스포크 패브릭과 그에 대비
페라리가 오는 6월 1일부터 6월 4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울러 페라리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몰입형 전시 우니베르소 페라리(Universo Ferrari)를 개최한다.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그것도 한국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페라리의 정체성과 헤리티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 공간으로 구성되며, 브랜드의 가장 아이코닉한 스포츠카 모델 및 레이스카, 그리고 최신 라인업이 전시된다. 특히 전시의 메인 이벤트로 혁신적인 소프트톱을 탑재한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Ferrari R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