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8일,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이 스위스에서 종합 누적거리 500만km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양산형 대형 수소전기트럭이 누적 주행거리 500만km를 넘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사례다.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대형 수소전기트럭으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스위스 23개 회사에 총 47대가 수출됐다. 스위스에 도입된 엑시언트수소전기트럭은 첫 운행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생산된 ‘그린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해 유럽의 친환경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도
많은 이들이 이야기한다. 탄소를 줄이는 방법은 전기차 뿐이라고. 그러나 넓게 보면 그렇지 않다. 수소가 탄소를 줄이는 데 더 공헌할지도모른다.탄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곳곳에서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제일 크게 효과가 나오는 게 바로 전기차다. 그 부문은 인정을 해야 한다. 적어도 승용 모델에 한해서 전기차는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이는 게 맞다. 그렇다면상용차는 어떻게 해야 할까? 승용차 크기라고 해도 종일 운행해야 해서 느긋하게 충전할 시간이 없는 모델이라면? 거대한 건물에 태양광 발전기 등 친환경 전기를 놓는 것은 불가능
현대자동차가 한·체코 수소협회 및 양국 수소관련 민간기업과 함께 체코 내 수소산업 기반 조성에 나선다.현대차는 28일(현지 시각), 체코 프라하 힐튼호텔에서 체코 수소협회 ‘HYTEP (HYDROGEN TECHNOLOGY PLATFORM)’와 한국 수소보급 활성화 민관협의체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현대글로비스, 체코 다목적 상용차 제조사 ‘지브라그룹(ZEBRA GROUP)’, 원유 처리, 연료 및 석유화학제품 생산·유통·판매 기업 ‘오를렌 유니페트롤(ORLEN Unipetrol)’ 등 13개 기업 및 기관과 함께 체
현대자동차가 북미 지역 수소전기 대형트럭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과 ‘에너지위원회(CEC, California Energy Commission)’에서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Zero-Emission Regional and Drayage Operations with Fuel Cell Electric Trucks)’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고 27일(화) 밝혔다.현대
볼보와 다임러 그룹이 수소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트럭을 만들기 위해 합작 투자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일반 승용차가 아니라 트럭 분야에서 합작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간단하다. 두회사 모두 수소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연료전지 트럭이 향후 10년 내에 대세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기때문이다. 연료전지 트럭이 미래를 지배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견해인데, 이제는 회사들끼리 이익을 일치시키는 단계까지 왔다.현재 다임러 그룹에서 트럭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CEO 마틴 다음(Martin Daum)은 “현재는 디젤 엔진 트럭
토요타는 9일 일본시장에 수소차 2세대 ‘미라이’를 출시했다. 내년 초 미국 시장에도 출시될 예정이어서 현대차의 넥쏘와 정면대결을 준비하고 있다.‘미라이’는 기본적인 성능을 올리고 여러 옵션을 탑재했으며 가격을 내렸다. 먼저 수소 탑재 용량을 20% 늘리고 연료 효율을 약10% 개선했다. 결과적으로 주행거리는 이전 모델에 대비해 약 30% 증가해 850km를 달성했다. 또한 승차 정원도 기존 4명에서 5명으로 늘어났다. 여기에 주행 중 유입되는 공기에서 유해한 화학물질을 특수 필터로 제거한 뒤 배출하는 ‘마이너스 에미션’ 기능을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