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 게임이라고 생각했던 하나의 타이틀이 이렇게 자동차 마니아들을 열광시킬 수 있을 줄 누가 알았을까? 처음에 등장했을 때만 해도 이 정도의 명성을 누릴 줄은 몰랐으리라. 어느새 소니의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의 간판 레이싱 게임이 되어버린 ‘그란투리스모 시리즈’는 ‘그란투리스모 7’로 진화하면서 여전히 많은 이들을 사로잡고 있다. 그리고 이 게임을 통해 레이싱의 기본을 익힌 사람들이 실제로 레이서로 세상에 이름을 알리고 높은 성적을 기록하는 중이다.그런 그란투리스모 세계에 제네시스가 진심으로 발을 담글 것으로 생각한 적이 있는가?
지난해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전기차 보조금 규정을 발표한 이후, 많은 국가들이 전기차 관련 시장에 대해 자국 우선 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도 유럽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은 전기차에 보조금을 주지 않는 사실상 유럽판 IRA를 발표했으며, 남미 국가에서는 희토류와 같은 희소 금속 자원을 국유화하며, 중국을 비롯한 전기차 선진국의 공급망 독점을 견제했다.이같은 분위기에 정부도 2024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하며, 배터리 화재 예방과 함께 자국 산업 보호에 초점을 두고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사용할 것임
글 | 유일한 혼다가 이번에 준중형 SUV CR-V를 기반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를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여름부터 일본에서 판매할 예정이며, 이후 북미 시장에서도 판매한다. 일반적인 연료전지차와는 다르게 배터리 완속 충전이 가능한 PHEV이며, 1회 충전으로 6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여기에 수소를 더하면 600km를 주행할 것이라고 한다. 혼다가 GM과 함께 개발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하며, 미국에 있는 혼다 공장에서 생산된다.크기혼다 CR-V e:FCEV는 기존 CR-V를 응용해서 만들었지만, 차체가 좀 더 길어졌다. 기
현대자동차가 지난 27일 KD운송그룹, SK E&S와 수도권 친환경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업무협약은 현대차, KD운송그룹, SK E&S가 친환경 수소버스 도입,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고 수도권 지역에서 수소모빌리티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뜻을 모아 이뤄졌다.이에 따라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대중교통 버스 1,000대를 친환경 수소버스로 대체하고, 정비 및 충전 인프라를 강화하는 등 본격적인 수소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을 꾀한다.협약에 따라 3사는 2027년까지 KD운송그룹이 서울·경기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지난 22일 브라질을 방문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 면담을 통해 브라질을 비롯한 중남미 시장 공략 의지를 밝혔다.정의선 회장은 면담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단순히 자동차 판매뿐만 아니라 브라질과 함께 동반 성장해 나가고자 한다”며 “무료 치과치료, 재식림 프로그램 등 브라질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근로자들의 행복을 최우선하는 현대차 브라질 공장은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했고, 노사합동 세미나 및 간담회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며 11년
현대차가 일본 시장 재진출에 이어 N을 런칭하며 고성능 브랜드의 일본 시장 시작을 알렸다. 그 선두에 서 있는 박준우 상무와 나눈 이야기.글, 사진 | 유일한 현대차가 일본 시장에 재진출한 것에 이어 도쿄오토살롱 무대에서 고성능 브랜드인 N의 런칭을 예고했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모델을 중점으로 하는 일본 시장인 만큼 아이오닉 5 N을 내세웠고, 무대에는 특별한 에어로 파츠를 덧붙인 NPX1이 등장했다. 현대 N을 전 세계에 알리고 이제 일본에 알리기 위해 나선 박준우 상무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Q : 방금 전 이야기하셨
토요타의 회장, 토요다 아키오는 직접 헬멧을 쓰고 레이스에 참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그가 토요타의 수장이 아닌 다른 위치에서 엔진의 중요성을 말했다.글, 사진 | 유일한 2023년, 토요다 아키오는 많은 자리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제일 먼저 그 동안 유지하고 있었던 사장의 자리를 후임 ‘사토 코지’에게 물려주고 회장으로 남았다. 토요타 내에서 많은 것을 결정하는 것은 사장이므로 회장은 한 발 물러나서 지켜보는 자리에 가깝다. 그리고 2017년부터 유지하고 있던 ‘일본 자동차 공업회’ 회장의 자리도 내려놓았다. 크게 두 자리를
글 | 유일한 미래가 전기차 시대인가 아니면 수소차 시대인가라고 누군가 묻는다면, 둘 다의 시대라고 대답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물론 거리를 다니는 자동차는 승용차가 다수이므로, 승용차에 잘 어울리는 전기차가 많을 것이라고 짐작은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도 수소차를 놓고 전기차만으로 달려갈 수는 없는 일이다. 인류는 그 동안 오랜 경험을 통해 ‘동력이 하나로 집중될 때 어떤 비극이 발생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이번 CES 2024에서 수소 기술이 등장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기아가 새로 만든 전기
글 | 유일한 기자 토요타가 유럽 시장을 무대로 전기차를 잇달아 출시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공개된 것은 스포츠 크로스오버 콘셉트 모델과 도심형 SUV 콘셉트 모델 두 가지. 스포츠 크로스오버 콘셉트 모델은 2023년 4월 상하이 모터쇼 무대에서 처음 공개되었던 것으로, 2025년 유럽 시장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토요타가 중국 BYD와 같이 만든 회사인 BYD Toyota EV Technology Co.에서 제작하며, 중국 시장과 유럽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게 된다.그리고 도심형 SUV 콘셉트 모델은 이번에 처음 공개된 것으로,
글 | 유일한 기자 혼다가 전기차와 수소차, 자율주행 기술 개발 등을 위해 GM과 손잡은 지도 시간이 꽤 흘렀다. 그 동안 지지부진하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혼다는 침착하게 길을 걸었고, GM의 전기차 플랫폼을 받아 대형 전기차를 만들고 수소 연료전지 유닛을 개량했다. 그리고 이제 자율주행 그 자체를 일본 내로 끌어오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본래 2021년 9월부터 한정된 공간 내에서 기술을 계속 테스트하고 있었지만, 이제 일본의 일반도로를 달리도록 만든다는 것이다.이 발표 자리에는 혼다의 사장인 ‘미베 토시히로(三部 敏宏)’와 G
한동안 명맥이 끊겼던 로터리 엔진이 마쯔다의 손 아래에서 11년만에 부활했다. 그런데 이 기술도 원래 아우디의 것이었다.글 | 유일한 개발과 상용화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로터리 엔진은 그 시작부터 지금까지 마쯔다의 기술로 알려져 있지만, 본래 개발된 곳은 독일이다. 그것도 아우디에 합류한 회사들 중 하나인 NSU에서 만든 것이다. 당시 로터리 엔진은 가벼우면서도 고출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여러 곳에서 양산에 몰두하고 있었고, 벤츠는 물론 토요타도 로터리 엔진을 시험해 볼 정도였다. 이후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양산 계획이
글 | 유일한 기자 토요타는 최근 전기차를 필두로 하여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물론 전기차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하면서 전기차를 원하는 사람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이 시점에서 기가캐스팅 등 다양한 기술을 현실로 지원할 수 있는 공장을 공개했다. 이전에 공개한 것은 연구소에서의 기술들이었고, 이제 공장에서 기술을 실현해 양산차에 실제로 적용하겠다는 것이다.토요타는 일본 아이치 현 내에 커다란 공장들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 이번에 세 개의 공장을 공개했
지난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국내 최대 규모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이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 전시회에는 작년보다 규모가 대폭 커진 18개국 303개의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해 자리를 빛냈다.H2 MEET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양컨벤션뷰로가 후원한 이번 H2 MEET에는 수소차, 스소드론, 수소 선박, 수소 건설기계, 수소 이륜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와 함께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송 및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제품들이
19세기 증기 기관이 발명된 이후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가 100년이 넘게 인류의 중요 이동 수단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자동차의 동력장치는 증기기관이나 전기모터보다 느렸지만, 화석 연료의 구입과 주입이 쉬워 장거리 이동에 편리한 휘발유 및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이 대세를 이끌어 왔다. 하지만 기후변화로 인한 재앙이 전 세계에서 발생하면서 지구온난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졌다.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400ppm(0.4g) 정도 있으면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끼친다고 한다. 그런데 2015년에 이미 400ppm을 넘어섰고 지금은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각 제조사 지구를 지키기 위해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온다. 한편으로는 이미 늦어서 지구의 온도 상승을 막을 수 없다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어쨌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를 늘리거나 수소를 사용하거나 이산화탄소를 수집해 합성 연료를 만드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 탄소 배출 문제에 참가하는 것은 물론 배출량 집계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곳이 있다. 바로 각 나라의 군대다.이러한 문제에 정통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 세계의 군대는 2022년 전 세계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한미국대사관, 미국곡물협회는 오는 11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연료의 역할’을 주제로 ‘2023 친환경연료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이 행사에는 바이오연료업계, 정유업계, 자동차업계, 바이오 신소재 화학기업, 주정업계, 국회, 학계와 정부 및 기업연구소 관계자들 약 200여 명이 참석해 세계 각국의 친환경연료 정책 동향과 한국의 현황을 살펴보고, 수송분야에서의 탄소 저감을 위해 우리 실정에 맞는 현실적인 정책 대안과 해법을 제시했다.최대열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완성차 회사가 전
현대자동차가 승객 수송 부문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어 갈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하고 지난 12일 천안 글로벌 러닝 센터에서 실차를 공개했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고속형 대형버스 급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친환경 차량으로 에너지 생산부터 운행까지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유니버스 퓨얼 셀은 지난 2021년 경찰용 버스로 개발을 시작해 지난해 일반 고속형 버스로 개발을 완료했다. 이 차는 현재 산업부의 ‘수소버스 연료전지 교체 시범 사업’ 대상 차종에 선정돼 시범 사업을 수행할 6개 지자
지난 3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과 시그니처은행의 파산과 크레디트스위스 위기로 인해 미국 국채금리가 하락하면서 60달러까지 하락하던 유가가 4월 OPEC의 원유 생산 감산을 발표로 인한 여파로 80달러대로 급등했다.에너지경제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국제 유가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지난해 배럴당 96달러대보다 낮은 상황이지만, 올해도 생산량 감소, 전쟁으로 인한 유럽의 러시아 석유 금수 정책 등으로 84달러대의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지난 4월 전년 같은 달 대비 수출액은 496억2000만 달러로 14.2% 감소했고 수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볼보 수소를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전기차가 더 많이 득세할 것이라고 보는 시선들이 많지만(승용차 영역에서는 어느 정도 그것이 사실이다), 상용차 영역에서는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그리고 상용차가 더 커질수록, 수소는 조금 더 주목을 받는다. 대형 트럭을 배터리만으로 작동시킨다는 것은 배터리 무게로 인해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화물 적재 및 운반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그래서 배출가스 없는 트럭이 중요해진 이 시대에, 볼보가 이미 대형 배터리 전
지난달 유럽연합(EU)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하기로 합의하면서도 앞으로 출시하는 자동차 중 새로운 합성연료인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에 대한 예외 규정을 두고 판매를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독일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유럽의 전통적 자동차산업 강국들의 자본주의적 이기심에서 야기된 결과였다. 특히 e-퓨얼 기술에 있어 선도적인 기술력을 지닌 독일이 기득권을 가져가려는 속셈을 드러내며 내연기관 자동차 전면 판매금지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전기차 부문에서 미국과 한국, 중국의 영향력이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