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에 대한 빠른 대응, 이에 더해 향후 전기차 시장 트렌드에 한 발 앞선 과감한 R&D 투자를 통해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타이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실제로 지난 2022년 세계 최초로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인 아이온(iON)을 출시한 바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가 레이싱 경험을 통해 기술력을 쌓듯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인 포뮬러 E에 타이어를 공급하며 양질의 데이터와 기술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다.한국타이어가 이처럼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수 있게된 배경에는 업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규모의
전세계 전기차 시장에서제조사들의 가격 경쟁이 복잡한 양상을띠고 있다. 지난해 3분기부터 테슬라의 모델3와 모델Y 가격 인하로 시작된 가격 경쟁은 급속한 확산을 보이고 있다. 테슬라가 불쏘시개 역할을 하자 포드, 루시드, 샤오펑(Xpeng), BMW, 폭스바겐 등이 미국과 중국에서 가격 인하를 발표했다.이에 더해 테슬라는 소형차인 모델2(가칭)를 약 2만 5,000달러에 내놓을 방침이고 중국의 비야디(BYD)는 1만 달러의 A 세그먼트 도심형 전기차 시걸(Seagull)을 선보이며가격 경쟁을 확산하고 있다. 르노도 올해 2만 5,00
내연기관이 개발 초창기 출력과 성능 경쟁을 곧바로 시작했던 데 비해 전기차는 제품이 성립하는가를 검증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볼 수 있다. 전자기력에 관한 현상은 이미 17~18세기에 발견되었지만, 전기력과 자기력이 그 뿌리가 같다는 점은 18세기 후반 맥스웰에 의해 이론적으로 정립되었다. 이후 19세기에 접어들어 영국의 물리학자 마이클 패러데이가 만든 전기력에 의해 회전하는 장치가 현대 모터의 시발점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헝가리의 아니오스 예들리크와 같은 많은 과학자와 발명가들이 모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실
엔카닷컴이 2023년 2월중고차 시세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중고차 시세는 엔카닷컴 빅데이터를 토대로 현대차, 기아, 르노코리아, 쌍용차등 국내 완성차 브랜드와 벤츠, BMW, 아우디 등 수입차 브랜드의2020년식 인기 차종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다. 주행거리 기준은 60,000km이며 무사고 차량을 대상으로 분석했다.작년 인플레이션으로 급격히 상승했던 중고차 가격이 지난 해 말부터 조금씩 하락세를 보이면서 예년 수준으로 점차안정화되고 있는 추세다. 올해 2월 국산차 및 수입차 대표모델의 평균 시세가 전월 대비 6.66% 하
엔카닷컴이 2023년 1월중고차 시세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중고차 시세는 엔카닷컴 빅데이터를 토대로 현대자동차, 기아,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자동차등 국내 완성차 브랜드와 벤츠, BMW, 아우디 등 수입차 브랜드의2020년식 인기 차종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다. 주행거리 기준은 60,000km이며 무사고 차량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1월은 해가바뀌면서 전년도 말 중고차 구매를 미루던 구매 대기 수요가 조금씩 늘어나며 시세가 반등하는 경향을 보인다.계묘년 새해 1월의 경우, 국산차및 수입차 주요 모델의 시세는 전월 대비 1.5
굳건한 수요로 고공행진하던 신차급 차량 시세가 하락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K Car(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12년 이내 국산·수입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11월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신차급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을비롯한 차량 전반의 시세가 하락할 전망이라고 밝혔다.최근 신차급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중고차는 신차 출고 지연으로 인해 신차의 수요를 흡수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때문에 일부 인기 차종의 경우 신차가 대비 10%~15% 높은 가격으로판매되기도 하는 ‘가격 역전’ 현상을 불러오기도 했다. 가
내연기관 플랫폼을 베이스로 완성도 높은 전기차를 만들었다. BMW의 색은 빈틈없이 칠했다. 이런 날이 오고 말았다. 내연기관과 이별을 앞두고 전기차를 맞이해야 하는데 나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받아들이고 있다. 매달 시승하는 차들 중에서 전기차 비중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에 목적을 둔 소비자들은 거의 없다. 내연기관보다 훨씬 조용하고 빠르고 알뜰한 장점으로 대중의 지갑을 열고 있다. 지금 전기차 시장에서 아니 자동차 전체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차는 BMW i4다.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전기차를 선보이고 있지만 손에
제네시스 미국 법인이 현지시각 17일 GV60를 공식 출시하며 판매를 시작했다. 제네시스가 미국에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우선 캘리포니아, 뉴저지, 뉴욕 등 일부 지역에 한해 먼저 출시됐다. 미국 현지 가격은 스탠다드 AWD 트림 5만 8890달러(한화 약 7484만원), 퍼포먼스는 6만 7890달러(한화 약 8628만원)로 책정됐다.제네시스 브랜드의 전기차를 미국에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더해 북미권 최대 충전인프라 회사인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와 함께 3년간 무료충전 혜택을 제공하는 파격적인 판매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스포츠 세단의 영역에서 3은 BMW M3의 것이었다. 내연기관 스포츠 세단의 정수와 같은 M3는 같은 급에서 경쟁자를 쉽게 찾아볼 수 없을 만큼 강력한 모델이다. 그런데 그 3이라는 숫자에 도전하는 차가 생겼다. 심지어 전기차다. 주인공은 바로 테슬라 모델 3다. 혜성처럼 등장한 이 차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충격에 빠트렸다. 전기모터와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을 가진 3과 3의 대결이다. 물론 다양한 측면에서 M3가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가격도 훨씬 비싸고 출력도 더 강력하다. 그러나 도전은 언제나 아름다운 법. 모델
제9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지난 3일 개막했다. 이번 행사는 오는 6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와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년간 규모를 축소해 진행한 IEVE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후 치러지는 대규모 국제 행사다.이번 엑스포는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와 배터리, 충전기,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업 등 200여개 업체가 참가했다. 또한 각 기업들의 전시와 함께 컨버런스, B2B 비즈니스 미팅, 시승 및 체험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또한 임진각에서 제주까지 2박 3일간 펼쳐진
구독자 약 205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유명 테크 유튜버 잇섭을 만났다. 테크 유튜버와 전기차 이야기를 아주 진하게 나눴다. 성공한 유튜버의 시각은 역시 뭔가 달랐다! “안녕하세요 잇섭입니다!” 구수한 경상도 사투리로 전자기기와 관련된 알짜배기 정보를 진하게 담아내는 채널이 있다. 노트북, 키보드, 스마트폰은 물론 전동칫솔, 로봇 청소기 등 소개하는 제품들도 다양하다. 최근에는 자동차 분야까지 진출한 ‘IT Sub 잇섭’ 채널이다. 약 205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그를 만나기 위해 마포구에 위치한 사무실로 찾아갔다. 역시
미국의 자동차 안전 규제기관인 도로교통안전국(NHTSA)가 최근 테슬라 모델3에 잠재적 안전 문제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 이유는 극도로 추운 날씨에서 히트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최근 테슬라 모델3, 모델Y가 추운 날씨에서 히트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소유주들이 불만을 제기했다. 테슬라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2020년에서 2021년형 모델3 및 모델Y의 히트펌프 결함 센서를 교체했지만 여전히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알려졌다. 이 문제에 대해 NHTSA는 현재 상황을 인지하고 있으며 정보를 수집하
불가리아의 인테리어 전문 튜너 빌너는 테슬라 모델 3에 대한 새로운 튜닝을 선보였는데, 이전 버전의 튜닝과는 매우 다른 모양을 선택했다. 이번에는 그레이 패브릭과 다크 브라운 가죽의 고급스러운 조합을 매치했다.이 모델 3는 밝은 회색 백그라운드 위에 짙은 회색 패턴이 있는 타탄 패브릭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시트 중앙 부분, 도어 패널, 대시보드, 천장 일부 및 스티어링 휠의 하단 스포크 등을 이 패브릭으로 덮었다. 시트, 도어 패널, A필러, 천장에는 같은 회색 바탕에 타탄 패턴이 없는 다른 직물을 사용해 대비를 이루었다.실내의
르노 조에가 지난달 독일에서 전기차 신규등록 1위를 차지했다.독일의 렌터카 업체 넥스트무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독일에서 전기차 신규등록 중 르노 조에는 2209대로 1위를 차지했으며 시장점유율은 7%를 기록했다. 뒤이어 2위는 2195대로 스마트 포투가 올랐고 폭스바겐 ID.3가 3위를 기록했다. 반면 테슬라 모델3는 1359대가 신규 등록되며 6위에 오르는데 그쳤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5는 1052대로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르노 조에의 인기는 품질과 안전성에 기반한다. 지난 7월 미국의 자동차 전
테슬라 모델3, 모델Y 그리고 아이오닉5이 조합은 뭘까요? 왜 갑자기 데려왔을까요? 이 녀석들을 데려온 이유는 전기차 구입 시 현실적이면서도 범용성 측면에서 가장 매력적인 모델이기 때문인데요.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전기차... 잡다한 말은 줄이고 모터매거진의 방식으로 구매 고민을 해보았습니다.전기차 매치, 테슬라 모델3, Y 그리고 아이오닉5 입니다
과거의 이야기를 펼칠 때 흔히 ‘나 때는 말이야’로 시작하곤 한다. 그러한 말을 비꼬듯 ‘라떼는 말이야’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말이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라떼’를 찾는 자동차들이 꽤 있다. 왕년에 방귀 좀 뀌었다는 녀석들을 알아보자.MITSUBISHI LANCER EVOLUTION미쓰비시의 랜서 에볼루션은 준중형 크기의 승용차인 랜서를 WRC에 내보낼 목적으로 만든 것이 그 기원이다. 랜서와 가장 큰 차이라면 AWD를 탑재하기 위해 하부 구조를 전면 재설계 했으며 내구도를 강화한 섀시 구조다. 또한 랠리 기준에 맞춘 리어 스포일
테슬라의 주력 모델인 모델3가 업그레이드 됐습니다.겉보기에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 보이지만 기존 모델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부분 변경하여 ‘리프레시’라는 이름으로 마케팅하고 있습니다.리프레시 모델은 어떤 변화를 거쳤을지, 거기에 퍼포먼스 모델은 어떤 매력을 가졌는지 모터매거진이 살펴보았습니다.
빨간 맛 테슬라다. 모델3가 리프레시라고 불리는 부분변경을 통해 돌아왔다. 게다가 이번에는 퍼포먼스 트림이다. 바뀐 듯 바뀌지 않은 듯 소소하지만 핵심적인 변화를 거친 새빨간 전기 로켓을 만났다. 글 | 조현규 사진 | 최재혁테슬라의 주력인 모델3가 한 단계 발전했다. 부분변경 모델에 리프레시라는 이름이 붙으며 겉보기에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 보이지만, 기존 모델에서 아쉬웠던 점을 개선해서 등장했다. 내게 주어진 모델은 새빨간 퍼포먼스 트림이다. 트렁크에 부착된 듀얼 모터 배지 아래에 한 줄이 그어져 있어 퍼포먼스 트림임을 알 수
자동차 업계의 애플이라 불리는 테슬라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뜨거운 감자인 테슬라 모델3의 SUV 버전 모델Y를 마주했다. 모델3의 단점을 메꿔 완성도를 높인 것이 매력적이다. 게다가 손을 뻗으면 닿을만한 가격표를 달고 있다.테슬라와 애플의 공통점은 걸출한 리더를 통해 혁신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쌓은 것이다. 예쁜 디자인은 물론이고 놀라운 사용자 경험, 직관적인 UI 또한 공통점이라 할 수 있겠다. 첫 테슬라 시승에 앞서 그동안 테슬라의 명성은 귀가 따갑도록 들었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품었다.모델Y의 네이밍부터 흥미롭다. 테슬라
전기차의 브랜드 리더~! 전기차 업계의 애플이라 불리는 테슬라그런 테슬라는 지금,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대폭 줄어든 보조금으로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와가격 면에서 직접 비교되기 시작했고그동안 베일에 가려졌던 현대기아차의 관련 기술력이새로운 전기차 라인업으로시장에서의 일전을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이에 테슬라에선 앞서 공개한 모델3에 이어SUV 버전인 모델Y를 론칭 하였는데요거의 모든 브랜드들이 사활을 걸고전기차 시장에 진출하는 현재 상황에테슬라와 모델Y는 앞으로도 리더의 위상을 유지할 수 있을지고민해 보았습니다여기에 현재 테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