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혼다가 그 동안 F1에서 남긴 행보를 간단하게 소개한다.글 | 유일한 1964~1968, 레이스를 해야 좋은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1962년, 한국은 물론 아직 일본에서도 F1이라는 것이 알려지지 않았던 시점에서 혼다 소이치로는 자동차 레이스의 최고봉인 F1에 도전하겠다고 선언했다. “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나는 하고 싶어!”라는 그 한마디로 일은 시작되었는데, 문제는 그 때만 해도 혼다는 자동차를 만들어 본 적이 없는 회사였다는 것이다. 그 때까지 만들었던 것은 전부 모터사이클이었으니, 당시 직원들은 황당하다고 말
맥라렌 오토모티브가 차세대 슈퍼카 디자인의 5가지 핵심 키워드를 발표했다.이번 디자인 키워드는 60년 역사를 지닌 동시에 레이싱 헤리티지에 기반한 맥라렌 차세대 모델의 디자인 기틀이 될 것이란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에 공개한 맥라렌 디자인DNA의 5가지 키워드는 서사성(Epic), 운동성(Athletic), 기능성(Functional), 집중성(Focused), 지능성(Intelligent)이다. 이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맥라렌의 대원칙에서 출발해, 최고의 퍼포먼스와 맥을 같이하는 디자인이라는 점을 함축한다. 첫 번째 디
재규어 TCS 레이싱 팀 선수 미치 에반스(Mitch Evans)가 2024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상파울루 E-프리(Prix)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재규어 TCS 레이싱은 시즌 개막 후 전 경기에서 포디움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지난 16일 현지시각 브라질 상파울루 아넴비 삼바드롬(Anhembi Sambadrome)에서 펼쳐진 이번 레이스에서 미치 에반스는 재규어 I-TYPE 6로 인상적인 레이스를 선보이며 이번 시즌 첫 포디움에 올랐다. 본인만의 페이스로 34바퀴 동안 선전한 미치 에반스는 6바퀴를 남기
글 | 유일한 기자 영국 맥라렌이 아투라 스파이더(ARTURA SPIDER)를 출시한다. 아투라 스파이더는 고성능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최초의 맥라렌 컨버터블이다. 이전 대비 출력과 성능, 운전자의 주행 몰입도를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오픈톱 드라이빙 묘미까지 더해져 이전과 전혀 다른 차원의 경험을 선사한다. 전기모드로 출발할 경우 조용히 움직이는 아투라 스파이더의 매력은 조용히 주변 풍광을 감상하며 오픈 에어링을 만끽할 때 극대화된다. 초경량 엔지니어링 철학과 공기역학을 위한 고도의 기술력이 구현된 점도 핵심 요소이다.
맥라렌 서울이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볼드 맥라렌’의 새 얼굴로 프로야구 선수 이정후를 발탁했다고 밝혔다.캠페인 ‘볼드 맥라렌’ 은 모터스포츠 세계의 전설적인 레이서이자 엔지니어였던 브루스 맥라렌(Bruce McLaren)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브루스 맥라렌은 1963년 자신의 레이싱 팀을 창단한 이후 굵직한 레이싱 대회에서 우승하고, 10년도 채 되지 않아 양산형 슈퍼카 브랜드를 제작하는 등 큰 발자취를 남겼다. 이번 캠페인은 대담하고 혁신적이며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지닌 기업가이자 선구자, 브루스 맥라렌의 정신을 공유하며,
연말에 갑자기 해고라니!그동안 하스(Haas) 팀을 지휘해 오던 군터 슈타이너(Guenther Steiner)가 해고됐다. 아마도 하스의 성적이 그리 좋지 않았기에 내린 결정이겠지만, 외국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가를 사용하는 크리스마스와 신년 사이에 통보가 와서 팀 멤버들과 작별 인사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후임으로는 20년 이상 F1 무대에서 일했고 2016년부터는 하스에서 엔지니어링을 맡고 있는 코마쓰 아야오(小松礼雄)가 결정됐다.그동안 하스는 자동차의 설계, 개발, 제조는 페라리와 달라라에게 위탁하고 팀은 소규모 직원, 소
맥라렌이 맥라렌 라인업에 새롭게 합류하는 신모델 GTS를 공개했다.기존 GT를 대체하는 이 모델은 초경량 차체와 우수한 역동성, 일상 주행 및 장거리 여행에 적합한 승차감, 여유로운 짐 공간을 한데 버무린 것이 특징이다.모노코크 섀시 중심으로 설계된 GTS는 경량 탄소섬유 구조가 동급 최고의 출력 중량비와 탁월한 주행 역동성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 취향에 맞춰 익스테리어 및 인테리어 선택의 폭도 넓혔다.또한, 동급 모델 중 가장 가벼운 1,520kg의 공차 중량을 달성해 1톤당 418마력에 달하는 세그먼트 최고 수준의 중량
이제 레드불 팀의 ‘맥스 베르스타펜’은 1위를 차지하는 게 당연한 것처럼 되어버렸다. 그래서 1위 싸움은 이제 재미가 없다. 상파울루 그랑프리를 통해 올 시즌 17승을, F1 캐리어를 통틀어 52승을 챙겼으니 더더욱 그렇다. 그러나 시선을 베르스타펜에서 살짝만 돌리면, 그 뒤에 있는 치열한 레이스를 바로 만날 수 있다. 그것은 이번 멕시코 그랑프리에서도, 각본 없는 드라마가 되었던 상파울루 그랑프리에서도 느낄 수 있었다.멕시코 그랑프리에서 베르스타펜은 3위로 출발하게 되었다. 같은 팀의 ‘세르지오 페레즈’는 5위. 페레즈는 멕시코
글 | 유일한 기자 현재 애스턴 마틴 F1팀을 운영하는 주체는 레이서인 랜스 스트롤의 아버지다. 그는 부자이면서 한편으로 ‘애스턴 마틴 라곤다 글로벌 홀딩스’의 최대 주주이기도 하다. 물론 랜스 스트롤 자체도 어느 정도는 실력이 있지만, 아버지가 그 레이스 생활을 많이 지원해주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이제 그 부담을 덜 수 있을지도 모른다. 사모펀드가 애스턴 마틴 F1 팀에 투자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아크토스 파트너스(Arctos Partners)라는 이름의 이 사모펀드는 본래 스포츠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의
맥라렌 오토모티브가 맞춤형 비스포크 도장 ‘3-7-59 테마’를 공개했다. 이 테마는 맥라렌 특별맞춤 비스포크 디비전인 MSO(McLaren Special Operations) 소속의 도색 테크니션들이 개발한 것으로, 맥라렌 F1 드라이버 랜도 노리스, 맥라렌 인디카 드라이버 파토 오워드, 맥라렌 F1 GTR로 르망24시에 두 차례나 출전했던 전 맥라렌F1 드라이버 데릭 벨을 위한 슈퍼카 750S를 통해 첫 선을 보였다.미국에서 열린 럭셔리 모터스포츠 축제 ‘벨로시티 인터내셔널’에서 최초 공개된 ‘3-7-59 테마’의 비스포크 도장
일본 그랑프리9월 24일, 일본에서 유명한 스즈카 서킷에서 개최된 일본 그랑프리의 우승자는 당연하게도 레드불 팀의 ‘맥스 베르스타펜’이었다. 레드불은 아직 혼다의 파워유닛을 사용하고 있고, 당연하지만 스즈카 서킷에 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었을 것이다. 놀라운 것은 그 뒤로 2위와 3위를 모두 맥라렌이 차지했다는 것인데, 확실히 돈을 제대로 들인 티가 나고 있다. 아무리 F1이 예산이나 파워유닛 제한을 받는다고 해도 돈이 어느 정도는 들어가야 결과가 나온다.결승전 초반부터 알파로메오 팀과 윌리엄스 팀 간의 사고로 인해 세이프티카가 일
맥라렌 오토모티브가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바워스앤윌킨스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무선 스마트 스피커 ‘제플린 맥라렌 에디션(이하 제플린)’을 출시했다.오랜 기간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양사는 지난해 말 플래그십 무선 헤드폰 ‘Px8 맥라렌 에디션’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이번에 선보인 ‘제플린’은 맥라렌 슈퍼카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갈바닉 그레이의 세련된 컬러 마감과 맥라렌의 상징인 파파야 오렌지로 포인트를 준 것이 특징이다. 제플린은 맥라렌의 디자인 감성뿐 아니라 파워풀한 슈퍼카 성능 철학과도 맥을 같이 한다. 제플린
올해 레드불 팀의 진격을 막을 수 있는 팀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 같다. 심지어 ‘맥스 베르스타펜’은 10연승을 기록하면서 F1 개인 연승 기록을 경신했다. 오래전 ‘세바스티엥 베텔’이 세웠던 개인 연승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네덜란드 그랑프리라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페라리가 대세를 보이는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도 우승해 버렸다. 심지어 예선에서 페라리의 두 선수에게 밀리고 있었는데도 말이다.2025년까지 벤츠를 운전하는 루이스 해밀턴메르세데스-벤츠와 루이스 해밀턴이 2년 계약을 연장했다. 이로써 해밀턴은 2025년까지
일반 브랜드 뿐 아니라 수퍼카 브랜드들도 잇달아 전기차에 뛰어들고 있는 현재, 맥라렌은 전기차에 대한 계획을 아직 제대로 세우지 않았다. 약 한 달 전, 맥라렌 아투라를 만든 프로덕트 매니저와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도, 전기차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맥라렌의 자동차 제작 철학인 ‘가벼운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전기차와는 아직 큰 간극이 있기 때문이다.그런 시점에서 맥라렌의 CEO가 ‘2030년 이전까지는 맥라렌의 전기차가 준비되지 않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맥라렌이 전기차와 SUV 시장의 중요성을 몰라서 그렇게 정한 것은
페라리 812 컴페티치오네는 F12베를리네타의 후속 812 슈퍼패스트의 한정판 고성능 모델로 하드톱 쿠페인 컴페티치오네와 타르가 톱을 장착한 오픈톱 모델 컴페티치오네 A가 있다. 컴페티치오네 999대, 컴페티치오네는 A 599대 한정 생산됐으며, 당연하겠지만 실물이 공개되기 전 이미 완판된 바 있다.812 컴페티치오네는 프런트 엔진, 리어 드라이브의 전형적인 그랜드 투어러로, 6.5ℓ V12 자연흡기 엔진으로 830마력(ps)의 최고출력과 70.6kg·m의 최대토크를 뿜어낸다. 참고로 812 슈퍼패스트의 최고출력은 800마력(ps)
맥라렌이 투미(TUMI)와 협업한 ‘맥라렌X투미 럭셔리 여행 컬렉션’ 2종을 출시했다.양사 협업으로 선보인 맥라렌X투미 럭셔리 여행 컬렉션은 ‘에어로 롤링 트렁크와 ‘에어로 장거리 여행 패킹 케이스 캐리어’ 2가지다.2019년부터 맥라렌과 투미는 파트너십을 이어오며 맥라렌X투미 여행 컬렉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혁신과 럭셔리가 어우러진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왔다. 이번에 출시한 에어로 롤링 트렁크, 에어로 장거리 여행 패킹 케이스 캐리어도 양사의 기술력과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콜라보레이션이다.맥라렌X투미 럭셔리
맥라렌이 지난 13일 한강 세빛섬에서 맥라렌 750S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 4월 글로벌 론칭 후 국내에서 750S의 실물을 최초로 공개하는 자리다.맥라렌 750S는 720S를 잇는 후속 모델로, 맥라렌 양산 모델 중 최고의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이 모델은 더 강력한 출력과 경량화, 에어로 다이내믹 향상을 위해 720S를 정교하게 분석해 약 30%가량의 부품을 교체했음은 물론, 레이싱 카에서 갈고닦은 핵심 기술력을 집약해 더 빠르고 강력한 공도용 슈퍼카로 재탄생했다.파워트레인은 4.0리터 V8 트윈 터보 엔진, 7단 변속기를 탑재해
맥라렌 아투라는 그동안 필자가 슈퍼카에 갖고 있던 편견을 많이 없애게 해 주었다. 만족스러운 6기통 엔진에 발진을 알게 모르게 도와주는 전기모터, 그리고 고급 세단과도 견줄 수 있는 승차감은 ‘슈퍼카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운전하는 도로 위의 레이스카’라는 편견을 깨도록 만들어 주었다. 그래서 이 아투라를 만든 사람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과연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기에 아투라를 이 정도로 다듬어 낼 수 있었을까?그 기회는 아주 우연하게도 잡을 수 있었다. 맥라렌 오토모티브의 상품 기획 매니저(Product Planning Manager
7월 23일,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자동차로 30분 정도 걸리는 교외에 있는 F1의 무대, ‘헝가로링’에서 레이스가 열렸다. 이번에는 벤츠 팀의 ‘루이스 해밀턴’이 맨 앞에서 출발하게 되어 서광이 조금 비치나 했더니, 2위로 출발한 레드불 팀의 ‘맥스 베르스타펜’이 첫 번째 코너에 진입하자마자 해밀턴을 가볍게 앞질렀다. 놀라운 것은 맥라렌 팀이 분전하고 있다는 것. 4위로 출발한 ‘오스카 피어스트리’가 그 뒤를 따라 단번에 2위로 자리를 올렸다.1위로 올라선 베르스타펜의 페이스는 시종일관 안정적이었다. 타이어 교환에서도 치밀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맥라렌 맥라렌의 공식 수입원 맥라렌 서울이 부산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에서 하이브리드 슈퍼카 ‘아투라(ARTURA)’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부산의 지역 고객들을 타깃으로 맥라렌의 신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슈퍼카 ‘아투라’의 브랜드 체험을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잠재 고객들이 방문하기 편한 백화점 1층을 전시공간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전시 공간은 아트(Art)와 퓨처(Future)를 의미하는 아투라의 미래지향적 이미지가 직관적으로 느껴지도록 꾸며졌다. 방문객은 에어로다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