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전동화되던 자동차 시장이 지속되는 경기 침체에 제동이 걸렸다. 이에 전기차 개발에 소극적인 듯 조용했던 토요타가 펼친 '멀티 패스웨이' 전략이 주목받기 시작했다.현재 토요타는 '탄소중립'과 '이동의 가치'란 두 가지 테마를 기반으로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누구나 즐겁고 자유롭게, 그리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는 모빌리티 사회를 실현하겠다는 것인데, 토요타는 이것을 '토요타 모빌리티 컨셉'이라 명명했다.이중 전동화에 관련된 전략을 '멀티 패스웨이'라 부른다. 토요타의 멀티 패스웨이 전략은 '전기동력화'라는 큰 목적을 두고 그
이전에 주목하지 못했던 실내 그리고 편의에 주목한 링컨 노틸러스의 또 다른 시승기글 | 유일한 사진 | 최재혁 링컨 노틸러스는 이미 한 번 시승을 했다. 그런데도 다시 불러낸 이유는 ‘디지털을 받아들이는 미래의 링컨’을 체험하기 좋은 자동차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노틸러스의 핵심이 되는 구성품은 전면을 가득 채우는 48인치 커브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이것 하나만으로도 다른 자동차와 확실히 선을 그을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양산형 SUV가 아니라 콘셉트카 또는 최소 1억은 넘는 엄청나게 비싼 고급차에서 기대할 만한 디자인 요소이
드디어 등장한 하이브리드 미니밴미니밴은 미국의 상징과도 같다. 그전에도 이런 형태의 자동차는 있었지만, 1980년대 초반에 등장했던 ‘닷지 캐러밴’이 미니밴이라는 장르를 확립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니밴은 대배기량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 정석처럼 되어 있었는데, 국내 사정에는 맞지 않았다. 그래서 기아가 미니밴 ‘카니발’을 만들면서 디젤 엔진을 도입했지만, 이번에는 소음과 진동이 문제가 됐다. 그럼에도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 하나 때문에 디젤 엔진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다.하이브리드는 이 모든 것을 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지난 3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2만 5263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1만 6237대보다 55.6% 증가, 전년 동월 등록대수인 2만 3840대보다 6.0% 증가한 수치다.3월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비엠더블유(BMW) 6,549대, 테슬라(Tesla) 6,025대,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4,197대, 렉서스(Lexus) 1,218대, 볼보(Volvo) 1,081대, 폭스바겐(Volkswagen) 949대, 미니(MINI) 911대, 포르쉐(Porsche) 781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2024년 2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1만 6237대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이는 지난 1월 판매량보다는 24.1% 증가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 등록대수와 비교하면 24.9% 감소한 수치다.2024년 2월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비엠더블유(BMW)가 6089대로 가장 많은 등록대수를 기록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가 3592대, 볼보(Volvo)가 961대등록되며 그 뒤를 이었다.그 밑으로는 렉서스(Lexus)가 919대, 포르쉐(Porsche) 828대, 미니(MINI) 75
글 | 유일한 기자 렉서스 공식 딜러인 엘앤티 렉서스는 하이엔드 고객 맞춤형 프라이빗 영어 멤버십 클럽 ‘블루타이거’를 렉서스 강남전시장 3층에 오픈한다. 렉서스 강남전시장이 위치한 대치동은 다양한 교육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으로 경험 위주의 다양한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최근 사회 트렌드를 반영해 강남전시장에 블루타이거 대치1원을 오픈하며 공동 마케팅을 시작한다. 특히 지역 주민은 물론 렉서스 고객을 대상으로 유니크하고 프라이빗한 가치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블루타이거는 멘사 협회가 인증한 경험 중심의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오는 19일부터 국내 공예분야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어워드 2024’의 출품작 응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렉서스의 대표적인 인재 육성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어워드’는 국내 공예 분야의 신진작가와 함께 장인정신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기획된 행사로, 2017년 첫 선을 보인 이후 현재까지 총 27명의 공예작가들과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에디션을 제작 및 특별 전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협업을 진행해 왔다.올해는 『공예의 내일: 진정성(Authen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2024년 1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1만 3083대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이는 작년 12월 판매량 대비 51.9% 감소한 수치이며, 전년 동월 대비 19.4% 감소한 수치다. 2024년 1월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비엠더블유(BMW)가 4,330대로 가장 많은 등록대수를 기록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가 2,931대, 렉서스(Lexus)가 998대 등록되며 그 뒤를 이었다.그 밑으로는 볼보(Volvo) 965대, 토요타(Toyota) 786대, 포르쉐(Porsche) 677
글 | 유일한 기자 한 때 국내에서 자동차 관련으로 많은 이들이 언급하고 사과를 요구했던 사건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폭스바겐의 이른바 ‘디젤게이트’ 사건이 빠질 수가 없다. 필자는 애초에 폭스바겐이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으려고 했던 것’이 문제라고 보고 있는데, 당시 폭스바겐 코리아는 휘발유 엔진이나 하이브리드를 배제하다시피 하고 상대적으로 판매하기 쉬운(?) 디젤 엔진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었다. 그러다가 역풍을 크게 맞은 것이다. 어쨌든 그 문제는 독일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의 엄격한 인증 진행과 함께 재 조사, 관련된 인물
2023년, 토요다 아키오는 많은 자리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제일 먼저 그동안 유지하고 있었던 사장의 자리를 후임 ‘사토 코지’에게 물려주고 회장으로 남았다. 토요타 내에서 많은 것을 결정하는 것은 사장이므로 회장은 한발 물러나서 지켜보는 자리에 가깝다. 그리고 2017년부터 유지하고 있던 ‘일본 자동차 공업회’ 회장의 자리도 내려놓았다. 크게 두 자리를 내려놓은 토요다 아키오는 현재 자유인에 가깝다. 물론 존재 때문에 토요타 내에서의 위상은 있지만 말이다.전기차의 시대에 새 엔진을 만드는 이유토요타 그리고 토요다 아키오가 도쿄 오
렉서스코리아가 오는 2월 28일까지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특별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복합문화공간 커넥트투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툴레와 함께 하는 이번 특별 전시는 럭셔리 크로스오버 모델인 렉서스 RX와 떠나는 겨울밤 캠핑을 콘셉트로 색다른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인 RX 450h+와 설치가 쉽고 간편한 툴레 어프로치 루프탑 텐트가 컬래버레이션해 친환경적이고도 감성적인 아웃도어 활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또한 커넥트투에서는 이번 특별 전시를 기념해 전시 종료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PROLOGUE이 두 대, 확실히 일본 브랜드가 만든 자동차인 것은 맞다. 이미 토요타와 혼다 엠블럼이 크게 새겨져 있는데 뭐 따로 숨길 일도 아니다. 그런데도 왜 굳이 일본차가 아니고 미국차라고 말하냐 하면, 애초에 이 두 모델이 미국을 포함한 북미 시장을 노리고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본차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대배기량 엔진, 혹은 그에 준하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다. 애초에 하이랜더는 우측 운전석 모델이 전혀 없다. 그런 북미 시장 현지화 모델이 국내에 수입된 이유는 간단하다. 북미 시장을 따라 대형 SUV
한국토요타자동차와 토요타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가 새해를 맞아 지난 16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사회복지법인 ‘안나의 집’에 기부금 8000만 원을 전달하고 무료 급식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전달된 기부금은 노숙인과 독거노인을 위한 무료 급식 재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날 나카하라 토시유키 한국토요타자동차 전무를 비롯한 양사 임직원들은 올해 첫 봉사 활동으로 562명의 노숙인에게 무료 급식을 배식했다.한국토요타는 지난 2005년부터 임직원들과 함께 ‘안나의 집’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기부금을 전달해 오며 꾸준한 후원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토요타의 회장, 토요다 아키오는 직접 헬멧을 쓰고 레이스에 참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그가 토요타의 수장이 아닌 다른 위치에서 엔진의 중요성을 말했다.글, 사진 | 유일한 2023년, 토요다 아키오는 많은 자리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제일 먼저 그 동안 유지하고 있었던 사장의 자리를 후임 ‘사토 코지’에게 물려주고 회장으로 남았다. 토요타 내에서 많은 것을 결정하는 것은 사장이므로 회장은 한 발 물러나서 지켜보는 자리에 가깝다. 그리고 2017년부터 유지하고 있던 ‘일본 자동차 공업회’ 회장의 자리도 내려놓았다. 크게 두 자리를
글 | 유일한 기자 2024년이 되었지만, 아직 모든 브랜드가 매출과 판매 대수를 발표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어느 정도 윤곽은 잡히는 모양새다. 판매량 분석가들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미국에서 판매된 자동차는 약 15,500,000대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2022년에 비해 약 13%가 증가했는데, 바이러스로 인해 그 동안 원활하지 않았던 부품 공급이 재개되면서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미국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한 브랜드는 GM이다. 2023년 한 해 동안만 총 2,577,662대의 승용차를 판매해 2022년 대비 14.
글 | 유일한 2023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불혹의 나이를 자랑한 김관우 선수가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5’로 잇달아 도전자들을 격파하면서 금메달을 목에 건 일이 있었다. 이를 계기로 많은 이들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를 다시 돌아보게 됐는데, 현재는 2023년 6월에 등장한 최신작 ‘스트리트 파이터 6’가 있지만, 많은 유저들의 기억에 남는 작품은 역시 1991년 3월에 등장한 ‘스트리트 파이터 2’일 것이다. 단돈 100원으로 격투가들의 뜨거운 인생을 경험할 수 있었던 게임이었다.그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 주목을 받은
최근 프리미엄 SUV 시장에 친환경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출력이 높은 엔진을 조합한 자동차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편안하고 중후한 매력으로 사랑받던 렉서스가 신형 RX 500h F 스포츠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패밀리카와 펀카의 요소를 함께 담은 이 모델은 2.4ℓ 듀얼 부스트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고급스러운 승차감과 371마력에 달하는 강한 출력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특징이다.렉서스 RX는 2001년 출시된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30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베스트셀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풀 체인지 모델이 드디어 국내에서 모습을 드러냈다.글, 사진 | 유일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를 계속 만드는 이유토요타가 전기차 시대에 행보가 늦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지금 당장 살 수 있는 전기차를 꼽으라고 하면, 토요타 BZ4X 또는 렉서스 RZ 정도만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그런데 BZ4X는 한국에서 아직 팔지 않는다). 그렇다면 토요타는 배출가스를 줄이거나 탄소 중립을 지키는 데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하이브리드 또는 PHEV 모델들을 다수 전개해 많이 판매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토요타 신형 프리우스가 며칠 내로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그 전에 궁금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았다.글 | 유일한 프리우스는 왜 날렵한 디자인을 가지게 되었는가이전까지의 토요타 프리우스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급격하게 변한 신형 프리우스의 디자인에 놀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용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아니라 스포츠카에 가까운, 낮으면서도 날렵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것은 의도적인 것인데, 고객들이 프리우스를 다시 돌아보도록 만들고 자동차의 원점으로 돌아가 멋있으면서도 운전하면 재미가 느껴지는 그런
메르세데스-벤츠 GLE400e 4매틱 쿠페4세대 부분변경 GLE 쿠페에 4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한 모델로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에 새로운 전기모터와 개선된 하이브리드 주행 프로그램을 탑재해 국내 기준 최대 67km의 전기 주행거리와 뛰어난 주행 성능, 효율성을 자랑한다. 실내·외 모두에 AMG 라인을 기본 적용하여 더욱 스포티하고 럭셔리해졌으며, 다른 GLE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최신 안전 및 주행 보조 시스템과 편의 사양이 탑재됐다. 메르세데스-벤츠 GLE400e 4매틱 쿠페 [라이벌]▼ 렉서스 RX450h+ RX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