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가 하반기 생산을 앞두고 있는 전기 세단 에메야의 제원을 추가로 공개했다.로터스 브랜드 최초의 4도어 전기 세단인 에메야는 액티브 프론트 그릴과 리어 디퓨저, 리어 스포일러 등을 통해 뛰어난 공기역학 성능을 앞세운다. 이러한 모든 장비들은 ‘하이퍼스탠스(Hyperstance)’라고 부르는 낮은 무게중심과 결합해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짜릿한 핸들링과 플래그십 세단다운 안락한 승차감까지 갖춰 GT 부문의 새로운 기준을 세울 예정이다.특히 에메야엔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다스릴 8개의 통풍구가 차체 곳곳에 자리했다.
현대차·기아가 KAIST와 손잡고 차세대 자율주행 센서 개발에 나선다.현대차·기아는 오는 21일 KAIST와 함께 고도화된 자율주행차에 쓰일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공동연구실(이하 공동연구실)’을 대전 KAIST 본원에 설립한다고 밝혔다.공동연구실은 개발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필수적인 고성능·소형 온칩 센서 제작 기술과 새로운 방식의 신호 검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온칩 센서는 반도체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것으
올해 2024년으로 100주년을 맞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화려하게 진행되었다. 지난 몇 년간 COVID-19로 인한 팬데믹으로 매우 힘들었던 시기를 지나, 이번 전시회에서는 본격적인 관람객들의 참여가 이루어지면서 활력이 넘치는 행사가 되었다. 올해의 전시회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었던 점은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매우 활발했고, 기존의 대기업들과 탄탄한 중소기업들을 포함하여 신생의 벤처기업들도 다수 참여했다는 점에서 매우 괄목할 만하다고 할 수 있었다. 세계 시장의 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0일 2023 자율주행 챌린지 리얼 트랙 본선 대회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대학생들의 기술 연구 참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저변 확대와 우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다.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이날 열린 리얼 트랙 부문과 이번 연도에 처음 신설된 버추얼 트랙(Virtual Track, 가상환경 개발 부문) 등 총 2개 부문으로 대회 규모를 확장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자동차 마니아들에게는 유명한, 더 가볍고 빠른 차에 미쳐 있었던 영국 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가 전기 하이퍼카 브랜드로 탈바꿈을 시도한다. 낭만은 있었지만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로터스는 항상 자금난에 시달렸고, 이곳저곳에 인수되다 지난 2017년 중국 지리홀딩스그룹이 51%의 지분을 사들이면서 볼보에 이어 두 번째 지리자동차의 산하 브랜드가 됐다. 지리자동차 품에 안긴 지 수년이 지난 지금, 로터스는 그동안 만들어왔던 작고 빠른 내연기관 차 대신 크고 무거운 대형 SUV를 들고 모두의 앞에 다시 나타났다.
현대차·기아가 오는 20일 ‘나노 테크데이 2023’을 개최하고, 미래 모빌리티 실현의 근간이 될 6개의 신기술을 공개했다.이번 행사는 초기 조건의 사소한 변화가 전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나비 효과(The Butterfly Effect)'에서 착안해 '나노 효과(The nano effect)'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빠르게 변화하는 모빌리티 산업에서 소재 단계에서의 기술력이 완제품에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만들 수 있다는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로,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에 해당된다. 이
AI 기반 영상 인식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스트라드비젼이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 자율주행 시험센터를 오픈하고, 차량용 객체 인식 기술 강화에 나선다. 동탄 자율주행 시험센터는 연면적 500평대 규모의 공간에 자율주행용 카메라와 센서 장비의 최적화 및 교정을 위한 다양한 워크숍(Workshop)을 갖추고 있다. 특히, 카메라 기반의 자율주행은 물론 라이다와 레이다 같은 다양한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하고,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어 자율주행 기술 레벨에 맞춘 다양한 실험과 연구가 가능하다.동탄 자율주행 시험센터 내에서는
아무리 투자해도 처음엔 성과를 보지 못하다가 어느 시점에 들어서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이 있다. 이야말로 산업의 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자율주행이 그런 범주에 들어가 있지 않을까 싶다.자율주행은 사고로 사람이 죽는 안타까운 일이 없길 바라는 ‘교통사고 사망 제로’에서 시작된 기술이다. 365일 24시간 자율주행 기술이 정확히 작동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기술을 서비스한다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다.일부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위기를 맞았다고 평하기도 한다. 애플이 자율주행을 포기하고 운전석을 그대로 둔 애플카를 2
국내 모빌리티 산업 전시회 2023서울모빌리티쇼가 지난 4월 9일, 모빌리티를 주제로 본격적인 융·복합 전시회로의 가시적인 변화를 보여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9일까지 진행된 이번 모빌리티쇼는 하드웨어(Hardware), 소프트웨어(Software), 서비스(Service) 총 3가지 부문에서 2021년 대비 약 60% 이상 증가한 전 세계 12개국 163개 기업·기관이 참가했으며, 전시규모도 2배 이상 늘었다. 총 열흘간 누적 관람객 수도 51만여 명(잠정치)으로 2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기아 기아가 ‘The Kia EV9’의 혁신성을 소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공개했다. 기아가 오늘 전 세계에 공개한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로, 기아의 지속가능성 비전을 앞당기고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완전히 바꿔 새로운 경험을 전달할 플래그십 전동화 SUV다. 기아는 EV9이 트렌드와 첨단 기술에 관심이 높으며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혁신적인 공간과 주행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기아 송호성 사장은 “2021년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한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를 퇴출하려던 유럽연합(UN)의 계획이 삐걱대고 있다. 27개 회원국 중에서 독일과 이탈리아 등 몇 개 국가가 예외 조항을 법안에 포함하자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은 그린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 만든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를 예외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이탈리아도 프랑스와 독일과 손잡고 내연기관 판매 전면 금지 일정을 미루려 하고 있다. 이처럼 완전한 전기차의 시대로 나아가는 길은 여전히 험난하다. 그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사업들도 갈팡질팡하고 있
현대차그룹은 ‘모빈(MOBINN)’,‘어플레이즈(APLAYZ)’, ‘서프컴퍼니(SURFFCompany)’, ‘카레딧(CaREDIT)’ 등 사내 유망 스타트업 4개사를 분사시켰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배송 로봇을 개발하고 라스트마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빈’,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공간별맞춤 음악을 선정하고 재생하는 서비스의 ‘어플레이즈’, 물류업체간 선박 적재 공간 실시간 공유∙중개 플랫폼을 운영하는 ‘서프컴퍼니’, 차량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량 부품 수명과 유지비 예측 솔루션을 제공하는‘카레딧’ 등이다.‘모빈’은 자체 개발한 자율
볼보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대형 SUV는 XC90이다.상위 모델은 PHEV 파워트레인을 갖고 있어 전기 모터만으로도 일반적인 출퇴근 거리를 소화할 수 있지만,볼보는 이 배출가스조차도 줄이고 싶어한다.그리고 이번에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하며 새로 태어난 7인승 전기 SUV, EX90을공개했다.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적용한 이 차는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의 최적화된 조합을 보여준다.전기차의 시대가 되어도 안전은 여전히 볼보의 것브랜드 역사상 가장 높은 안전 기술을 제시하는 EX90은 내외부에 탑재된 첨단 감지 기술을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3에서 구글과의 HD지도 기술 협업을 공개했다. HD 지도는 일반적인 지도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지도 탑재를 통해 도로 곡률, 경사도, 제한속도 정도 및 차로 수준의 지오메트리 정보를 차량에 제공하는 고정밀 지도다.소프트웨어가 정의하는 미래를 위해 구글과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볼보자동차는 최근 공개한 Volvo EX90에 업계 최초의 HD 지도 기술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티맵(TMAP)의 HD 지도를 향후 Volvo EX90부터 탑재하여 보다 진보한 ‘티맵
볼보가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EX90’을 공개했다.신형 EX90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원칙을 새롭게 정의한다. 7인승으로 설계된 디자인 및 현대적인 비율, 코어 컴퓨팅(Core Computing), 연결성 및 전기화의 미래를 알리는 첨단 기술 등 안전성과 효율성, 미학이 결합된 최적화된 조합을 제시한다.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 짐 로완(Jim Rowan)은 “EX90은 우리가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00km까지 주행하면서 안전 기준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차그룹이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Vehicle)’로 대전환해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의 문을 연다. 고객들은 소프트웨어로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누리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유튜브 채널을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
현대자동차그룹의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 콘셉트 ‘트레일러 드론(Trailer Drone)’이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2022 레드 닷 어워드 : 디자인 콘셉트(Red Dot Award : Design Concept 2022)’에서 ‘대상(Luminary)’을 포함해 총 3개의 상을 수상했다고 30일(금)밝혔다.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인 「트레일러 드론」이 ‘대상(Luminary)’을,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
볼보자동차가 현지시간 21일, 브랜드의 새로운 안전 비전을 소개하는 '세이프티 인 마인드(Safety in Mind)' 키노트 이벤트를 열고, 차세대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에 탑재될 표준 안전 기술을 공개했다.이번 이벤트는 짐 로완(Jim Rowan)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의 기조 연설로 시작했다. 볼보자동차는 차세대 플래그십을 통해 자동차 안전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새로운 표준을 세우고, 안전에 대한 혁신 기술을 개발해온 브랜드 유산을 이어갈 것을 밝혔다. 차세대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의 모델명은 EX90이
폴스타가 브랜드 최초의 SUV ‘폴스타 3(Polestar 3)’를 올해 10월 공개할 예정이다. 폴스타는 폴스타 3를 통해 전기 SU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폴스타 3는 듀얼모터와 대형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주행가능거리는 WLTP 기준으로 600km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급 최고 수준의 라이다 센서와 엔비디아(NVIDIA)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 기술 탑재를 통해 진보된 고속도로 자율 주행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폴스타 3 는 올해 10월 새로운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되며, 일부 시장에서는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등 3사가 전동화·친환경,신기술·신사업,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위해 오는 2025년까지 4년 동안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 대규모 투자를 국내에 집중함으로써 성장을 위한사업 영역을 개척하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선도 업체로 도약하는 동시에 산업 패러다임 격변의 과도기에서 고객 선택권을 존중하고 국내 연관산업의안정적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여기에 자동차 부품, 철강, 건설등 그룹사까지 합해지면 전체 국내 중장기 투자액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기아∙모비스의 투자는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