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2023년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폴스타는 지난 해에 전년 대비 차량 1대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9%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이 3.4t 감소한 결과다. 탄소 중립 목표에 상당한 진전을 보여주었다. 폴스타 브랜드의 성장과 별개로 온실가스 배출량의 감소 가능성을 입증한 것. 폴스타는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이 낮은 재료를 사용하고 재생 가능한 전기를 이용해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서 달성한 결과물이다. 폴스타의 지속
현대자동차그룹이 사상 첫 아프리카 대상 정상회의인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공식 의전 차량을 지원한다.현대차그룹이 오는 22일 서울 종로구 코리안리 빌딩에서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준비기획단과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공식 의전 차량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협약식에는 현대차그룹 김일범 부사장과 정기홍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준비기획단장 등이 참석했다.이번 협약 체결로 현대차그룹은 오는 6월 4일부터 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및 서울에서 개최되는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와 부대행사가 원활
포르쉐를 전문으로 하는 튜너는 꽤 많지만 그중에서도 싱어 비히클 디자인(이하 싱어)을 빼놓을 수 없다. 특이한 것은 1989년부터 1994년까지의 964 섀시를 기반으로 한 포르쉐 911만을 다루며, 차를 따로 제조하거나 판매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차를 받아 그의 요청에 맞춰 복원하거나 재구성한다.싱어의 창립자 롭 디킨슨(Robert Dickinson)은 실제로 가수였다. 영국의 음악가로 예전에 캐서린 휠(Catherine Wheel)이라는 밴드의 싱어송라이터로 활동했으며, 영국의 유명 헤비메탈 밴드 ‘아이언 메이든’의 보컬 브루스
최근 프리미엄 SUV 시장에 친환경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출력이 높은 엔진을 조합한 자동차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편안하고 중후한 매력으로 사랑받던 렉서스가 신형 RX 500h F 스포츠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패밀리카와 펀카의 요소를 함께 담은 이 모델은 2.4ℓ 듀얼 부스트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고급스러운 승차감과 371마력에 달하는 강한 출력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특징이다.렉서스 RX는 2001년 출시된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30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베스트셀
토요타 신형 프리우스가 며칠 내로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그 전에 궁금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았다.글 | 유일한 프리우스는 왜 날렵한 디자인을 가지게 되었는가이전까지의 토요타 프리우스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급격하게 변한 신형 프리우스의 디자인에 놀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용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아니라 스포츠카에 가까운, 낮으면서도 날렵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것은 의도적인 것인데, 고객들이 프리우스를 다시 돌아보도록 만들고 자동차의 원점으로 돌아가 멋있으면서도 운전하면 재미가 느껴지는 그런
폴스타가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 SK온(SK On)과 오는 6일 향후 출시 예정인 전기 4도어 GT 폴스타 5의 배터리 셀 모듈 공급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폴스타는 빠른 충전과 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가능케 하고,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는 SK온의 우수한 배터리 셀 기술을 배터리 공급 계약의 이유로 꼽았다. 폴스타 5에 탑재 예정인 하이니켈(high-nickel) 배터리 모듈은 56cm의 초장폭 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한다.토마스 잉엔라트(Thomas Ingenlath) 폴스타 CEO는 “폴스타와 SK
내연기관이 개발 초창기 출력과 성능 경쟁을 곧바로 시작했던 데 비해 전기차는 제품이 성립하는가를 검증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볼 수 있다. 전자기력에 관한 현상은 이미 17~18세기에 발견되었지만, 전기력과 자기력이 그 뿌리가 같다는 점은 18세기 후반 맥스웰에 의해 이론적으로 정립되었다. 이후 19세기에 접어들어 영국의 물리학자 마이클 패러데이가 만든 전기력에 의해 회전하는 장치가 현대 모터의 시발점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헝가리의 아니오스 예들리크와 같은 많은 과학자와 발명가들이 모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실
토요타 북미법인(Toyota Motor North America, Inc., TMNA)과 LG에너지솔루션이 금일 미국에서 생산예정인 토요타 전기차에 탑재될 리튬 이온 배터리 모듈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미국 미시간 공장에 약 30억 달러(총 4조원)를 신규 투자해 토요타 전용 배터리 셀 및 모듈 생산라인을 구축,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기반 파우치셀이 탑재된 배터리 모듈을 연간 20GWh 규모로 공급할 예정이다.생산된 배터리 모듈은 2025년부터 토요타 켄터키 공장(
글 | 유일한 기자 전기차 시장이 앞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은 아마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각 나라가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전기차에 많은 혜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전기차와 관련된 보조금 등 혜택이 줄어들면서 전기차가 팔리지 않는 현상도 이미 나타나고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아직 보조금이 끊기지 않았다. 중국처럼 전기차에 신규 번호판을 대량으로 할당한 나라도 있고 말이다.그렇다면 동남아 시장은 어떨까? 그 중에서도 태국의 성장세가 꽤 무섭다. 2022년의 판매 데이터를 보면, 태국 내에서 전동화 자동
토요타코리아가 오는 31일까지 전국 토요타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토요타 썸머 드라이브’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토요타 썸머 드라이브’ 캠페인은 골프, 아웃도어, 펫 라이프 등 다양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토요타의 전동화 모델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시승 캠페인이다. 고객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올해 출시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RAV4 PHEV, 바이폴라 니켈 배터리 기반의 2.5L 하이브리드 및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크로스오버 크라운, 공인 복합연비 기준 13.8km/ℓ의 준대형 7인승 SUV인 하이랜더
토요타 크라운은 플래그십 모델로, 16번의 풀체인지를 거친 역사깊은 모델이다. 전통적인 3박스 구조를 탈피해 전면부와 후면부가 자연스럽게 연결된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며, ‘해머 헤드’ 콘셉트의 전면, 리프트 업 스타일이 강조된 측면,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의 후면 디자인이 특징이다.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선사할 2.4ℓ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와 효율성을 극대화한 2.5ℓ 하이브리드의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되며 효율성과 퍼포먼스를 양립시키는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 장착했다. [RIVAL]현대 그랜저 1.6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토요타 조금 뒤늦은 이야기지만, 토요타가 이번에 ‘신기술 발표회’를 통해 다양한 기술들을 공개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매체에서 ‘토요타가 드디어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2027년에 출시한다’는 사실을 집중적으로 말하고 있다. 이해가 가기도 하고 필자 역시 전고체 배터리에는 상당히 관심을 갖고 있다.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과연 어느 브랜드가 먼저 전고체 배터리를 상용화할 것인지에도 눈길이 간다.그렇다면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광범위하게 보급될 수 있
볼보자동차가 현지시각으로 6월 7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키노트 이벤트를 열고 볼보 EX30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EX30은 볼보자동차가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선보이는 가장 작은 소형 SUV이자,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는 네 번째 모델이다. 이 차는 볼보 특유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작은 차체에서도 상위 모델 수준의 안전과 브랜드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이에 더해 전체 생산 및 제품 수명 주기에 대한 탄소 배출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모든 소재까지도 엄선해 볼보의 모델 중 가장 낮은 CO2
리튬 인산철 배터리 한국 진출로 K-배터리 위기설이 돌고 있다. 지난 4월 BYD T4K의 출시를 시작으로 중국산 리튬 인산철 기반 전기차 도입이 가시화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일각에서는 리튬 인산철을 차세대 배터리라고 하며 국내에서도 이를 도입해 주력산업으로 밀어야 한다는 보도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들은 최근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화재가 늘고 있는 점을 이유로 폭발 위험성이 큰 리튬이온 배터리 대신 화학적으로 안정된 인산철 배터리를 써야 한다고 말한다.리튬 인산철이 리튬 코발트(Li-Co), 리튬 망간(Li-Mn)계 배
토요타코리아가 오는 6월 5일 토요타의 플래그십 세단인 크라운(CROWN)을 공식 출시하고 5월 8일부터 전국 토요타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사전 계약을 실시한다.토요타의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모델로 출시돼 69년간 발전해오며 ‘크라운’이라는 독자적인 고급 브랜드로 진화했다. 지난해 16세대 모델로 돌아온 신형 크라운은 '새로운 시대를 위한 크라운'을 목표로 기존 세단뿐만 아니라 SUV를 결합한 크로스오버를 주축으로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 타입으로 공개된 것이 특징이다.그중 한국에 공식 출시되는 크
‘인터배터리’는 그동안 규모가 크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EV 트렌드 코리아와 같이 열리긴 하지만, 2022년에만 해도 규모가 작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올해는 상황이 바뀌었다. 인터배터리의 규모가 커졌고, 부스도 많아졌다.그만큼 배터리 관련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소소한 부스까지 소개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이번에는 규모가 큰 부스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총 198개 업체가 참여했으니, 다 소개하려면 책 한 권을 다 사용해야 한다.루시드 에어가 왜 여기에 있어? LG 에너지솔루션 LG 에너지솔루션은 언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혼다, 포스코 일본 혼다와 한국 포스코그룹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실현하기 위해 뭉쳤다. 두 회사는 환경 및 전동화 기술 등 각 회사의 강점을 활용하고 탄소중립을 향한 행보를 더 강화하기 위해 향후 협력을 모색한다는 것에 동의했고, 이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혼다와 포스코는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게 된다.시장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수요는 2023년 약 1,357만 대에서 2025년 약 2,236만대, 2030년에는 약 5,900만 대에 달
2017년 미국 에너지부(DOE)는 2025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전기차 기술의 항목별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사실 현질적으로 보자면 상당히 도전적인 목표인 것 같은데,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전 전기 구동 시스템의 출력 밀도를 33kW/L로, 수명은 30만 마일/15년으로 제시하였으며, 출력 100kW 당 $6/kW 비용에 도달하여 일반 승용차를 기준으로 고효율과 동시에 소형이며, 안정적이고 저렴한 플랫폼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이는 2020년 목표 대비 출력 밀도와 수명이 두 배로 늘어나는 수치이며, 부피가 8
BMW는 현재 자사 전기차에 삼성 SDI에서공급받는 배터리 셀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삼성에서 배터리를 받을까? 그것은 아직 알 수 없다. BMW가 미국의 회사 솔리드 파워(Solid Power)와 연구 개발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그리고솔리드 파워에서 만드는 것은 전고체 배터리이다. 액체 또는 젤 상태의 파우치 배터리가 아닌 단단한 형태의배터리로, 차세대 전기차 시대를 여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배터리로 알려져 있다.BMW는 이미 2022년9월에 6세대 배터리 셀을 탑재할 것이라고 발표한 적이 있다. 6세대 BMW
글 이승용 기자글로벌 경제에 먹구름이 끼고 있다. 물가가 오르고 뒤따라 금리는 높아지고 여기저기 매체를 통해 부정적인 경제 상황을 접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여력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경기 침체의 조짐이 심상치 않다.지난 2022년 자동차산업은 연이은 악재들로 어려움을 면치 못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발발과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의 봉쇄로 공급망이 무너졌다. 원자재 및 반도체 공급 부족은 생산 차질로 이어지며 악순환이 계속되었다.경제 주체들은 자욱한 안개 속을 걷는 심정이었다. 다행히 하반기 접어들며 글로벌 공급망이 서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