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미션 E 트랙터2018년 포르쉐가 세상에서 가장 빠른 농기계를 선보였다.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이 트랙터의 이름은 ‘미션 E 트랙터’. 포르쉐 측은 미션 E 트랙터에 대해 “디젤이 아닌 우리의 전기차 기술을 집약해 만든 강력한 친환경 전기 트랙터”라고 설명했다.이 차량은 1950년 선보인 포르쉐 111 트랙터를 베이스로 클래식하면서도 포르쉐 특유의 유려한 곡선을 살린 외관을 갖췄으며, 최신 전동화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동력계를 설계해 800V 급 급속충전 기술과 800마력에 달하는 강력한 출력을 자랑한다.포르쉐는 브랜드 공
지난해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전기차 보조금 규정을 발표한 이후, 많은 국가들이 전기차 관련 시장에 대해 자국 우선 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도 유럽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은 전기차에 보조금을 주지 않는 사실상 유럽판 IRA를 발표했으며, 남미 국가에서는 희토류와 같은 희소 금속 자원을 국유화하며, 중국을 비롯한 전기차 선진국의 공급망 독점을 견제했다.이같은 분위기에 정부도 2024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하며, 배터리 화재 예방과 함께 자국 산업 보호에 초점을 두고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보조금을 사용할 것임
글 | 유일한 혼다가 이번에 준중형 SUV CR-V를 기반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를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여름부터 일본에서 판매할 예정이며, 이후 북미 시장에서도 판매한다. 일반적인 연료전지차와는 다르게 배터리 완속 충전이 가능한 PHEV이며, 1회 충전으로 6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여기에 수소를 더하면 600km를 주행할 것이라고 한다. 혼다가 GM과 함께 개발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하며, 미국에 있는 혼다 공장에서 생산된다.크기혼다 CR-V e:FCEV는 기존 CR-V를 응용해서 만들었지만, 차체가 좀 더 길어졌다. 기
글 | 유일한 미래가 전기차 시대인가 아니면 수소차 시대인가라고 누군가 묻는다면, 둘 다의 시대라고 대답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물론 거리를 다니는 자동차는 승용차가 다수이므로, 승용차에 잘 어울리는 전기차가 많을 것이라고 짐작은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도 수소차를 놓고 전기차만으로 달려갈 수는 없는 일이다. 인류는 그 동안 오랜 경험을 통해 ‘동력이 하나로 집중될 때 어떤 비극이 발생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이번 CES 2024에서 수소 기술이 등장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기아가 새로 만든 전기
현대차·기아가 오는 5일 미국 W. L. Gore & Associates 사(이하 고어 사)와 현대차·기아 마북연구소에서 공동개발 협약식을 갖고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하기 위한 전해질막을 개발한다고 밝혔다.고어 사는 소재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막전극접합체)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해질막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주요 OEM 및 연료전지 전문사에 전해질막과 MEA를 공급하며
현대차는 일본에 재 진출했지만, 많이 팔지는 못했다. 그러나 판매 대수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현대만의 페이스로 일본 고객들에게 스며드는 것이다.글 | 유일한 사진 | 유일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일본 도쿄에서 약 한 시간 정도 떨어져 있는 요코하마는 국내로 비교한다면 서울과 인천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일본에 진출했다가 실패를 맛보고 철수했던 현대차는 재진출을 선언한 후 전기차와 연료전지차 등 소위 친환경 모델로만 라인업을 꾸미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재진출한 그 해 전기차 ‘아이오닉 5’는 일본 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에 탑재된 동력시스템이 미국 저명 자동차 매체로부터 2년 연속 최고 10대 엔진에 선정되며 최고 수준의 전동화 기술력을 전세계에 입증했다.현대차는 지난 14일 현지시각 아이오닉 6의 동력시스템이 ‘워즈오토 (WardsAuto)’가 선정하는 ‘2023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Wards 10 Best Engines & Propulsion Systems)’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해 아이오닉 5에 이은 2년 연속 선정으로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의 위상을 한층 더
기아 2023년 8월 이벤트 및 판매조건기아가 8월 한 달 간 법인 사업자 지원, 침수 피해 차량 특별 우대, 현대 M카드 할부 프로그램 등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진행한다.먼저 법인 사업자 지원 혜택의 경우 승용 전기차, K8, K9, 모하비, 카니발 하이리무진 출고하는 법인사업자 고객 차량 구입 시 30만원 할인을 제공(리스 렌트 택시 제외)하며, 침수 피해 차량 특별 우대 프로그램은 기아 승용 및 상용(봉고) 차량 구입 시 30만 원 할인을 제공한다. 단 올해 침수 피해 대상자(타사 차량 포함)에게만 해당하며 재해 차량 대상 확
현대차가 오는 9일 고객 선호사양을 기본화해 상품성을 높인 연식변경 모델 2024 넥쏘를 출시했다. 넥쏘는 2018년 3월 출시를 알린 수소전기차 모델로 국내시장에서 지난 5월까지 3만 1,995대가 판매됐다.신형 넥쏘는 애프터 블로우, USB C타입 충전기(1열 2개, 2열 2개), 2열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마이크로 항균 필터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사양을 기본화하고 어두운 회색 계열의 외장 색상 아마존 그레이를 새롭게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또한, 기존 넥쏘에서 약 97% 고객의 선택을 받은 프리미엄 트림 한 가지로 2024
현대자동차가 일본 도쿄 번화가에서 브랜드 데이를 열고, 전기차 출시 일정을 비롯 앞으로의 주요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아이오닉 5·넥쏘 등 탄소 배출이 없는 무공해 차량으로 지난해 5월 일본 시장에서 승용차 판매를 재개한 지 1년 만이다. 16일(현지시간) 현대차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있는 트렁크 호텔에서 '현대 브랜드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일본 시장 재진출 1년을 기념하는 자리로 현지 언론, 자동차 전문매체뿐 아니라 최근 현대차를 구입한 일반 고객도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현대차는 고객 어슈어런스(안심) 프로그램, 최신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토요타 아마 독자 여러분들도 알고 있을 것이다. 2022년에 토요타 신형 크라운이 공개됐을 때, 그 자리에는 4대의 크라운이 있었다. 중심이 되는 것은 현재 판매하고 있는 토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이지만, 스포츠와 에스테이트 외에도 전통적인 크라운의 형태가 되는 세단도 있었다. 그렇다면 크로스오버 외 나머지 세 대는 어떤 자동차이며, 언제 완벽하게 모든 것을 공개하게 될까? 이번에 토요타가 그 세 모델에 대한 약간의 정보를 공개했다.먼저 크라운 크로스오버의 뒤를 조금 잘라버린 것 같은 형태의 ‘크라운
글 | 유일한 기자 사진제공 | 토요타 토요타가 중국에서 수소 연료전지차를 따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미 3월 말에 토요타 중국 법인과 중국 ‘해마기차’가 연료전지차 개발 및 추진과 관련된 전략적 합의에 서명을 진행했다. 토요타는 탈탄소의 선택지를 넓히기 위해 연료전지차 보급에 힘을 들이고 있으며, 중국 남부에 있는 해남도를 연료전지차 실험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토요타가 연료전지차 관련으로 중국 기업과의 협업에 나선 것도 처음 있는 일이다.토요타는 현재 판매하고 있는 연료전지차 미라이의 기술을 사용해 자동차 개발을 진행하며, 202
혼다가 차세대 모빌리티로의 이동을 시작하면서 엔진을 버린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다면 그 구체적인 행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이것은 혼다가 GM과 맺은 협약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혼다는 GM에 엔진을 공급하기로 했고, GM으로부터 얼티엄 전기차 플랫폼을 받기로 했다. 혼다의 독창성이 크게 줄어든다는 단점은 있지만, 현재 혼다가 쉽게 만들 수 없는 대형 전기차를 GM의 플랫폼으로 쉽게, 그리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그리고 또 한 가지가 있다. 바로 혼다가 GM과 함께 수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혼다가 GM과 같이 개발한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개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큰 무기가 될 것이다.혼다가 차세대 모빌리티로의 이동을 시작하면서 엔진을 버린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다면 그 구체적인 행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이것은 혼다가GM과 맺은 협약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혼다는 GM에 엔진을 공급하기로 했고, GM으로부터 얼티엄 전기차 플랫폼을받기로 했다. 혼다의 독창성이 크게 줄어든다는 단점은 있지만, 현재혼다가 쉽게 만들 수 없는 대형 전기차를 GM의 플랫폼으로 쉽게 그리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에어버스는 2035년까지 배출가스가 없는 상용 항공기를 운항한다는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연료전지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이 기술은 현재 대형 여객기인 A380 1대에 시범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물론 A380의 모든 동력을 담당할 수는 없고, 보조 동력 정도로만 사용하고있는 중이다.일단 에어버스는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비행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자세한내용은 아직 비밀에 부치고 있지만, 연료전지는 자동차 세계에서는 이미 익숙한 것이다. 국내에서도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차, 현대 넥쏘를
현대차가 국내 최초로 이동형 수소충전소 운영에 나선다. 현대차는 서울시광진구 중곡동에 위치한 이동형 수소충전소 운영지에서 ‘이동형 수소충전소 H 광진 무빙 스테이션(Moving Station)’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운영을 시작한 이동형 수소충전소는 신개념 충전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편의를 개선하고자 정부 기관, 지자체, 민간 기업이 힘을 모은 것이 특징이다.구체적으로 국토교통부는 수소충전 차량 자기인증 특례지원, 환경부는수소 인프라 구축 인허가 지원, 산업부는 수소 산업 정책 지원, 서울시와광진구는 지자체 행정 지원, 한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에 탑재된 동력시스템이 미국저명 자동차 매체로부터 최고 10대 엔진에 선정되며 최고 수준의 전동화 기술력을 전세계에 입증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의 동력시스템이 ‘워즈오토 (WardsAuto)’가 선정하는 ‘2022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Wards 10 Best Engines & Propulsion Systems)’을 수상했다고 밝혔다.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인 워즈오토가 1995년부터 매년 선정해 온 ‘10대 엔진’은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자동차 파워트레인기술 분야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이하 IIHS)의 충돌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전 성능 및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driver-side small overlap front) ▲조수석 스몰 오버랩(pass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앞두고 현대의 새로운 연료전지차 ‘넥쏘’를 시승했을 때, 궁금증은 꽤 있었지만 모두 해결하지는 못했다. 당시 촉박한 일정으로인해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주행 시 전해지는 느낌에 집중했기 때문이기도 한데, 출시된 뒤 일반 고객에게판매를 단행한 넥쏘는 이후 문제에 시달리기도 했다. 무엇보다 핵심이 되는 ‘수소 스택’의 가격이 꽤 비싼 것에 이슈가 집중됐는데, 사실 넥쏘를 유지하려면 돈이 조금 더 든다.그 중에 하나가 바로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냉각수다. 넥쏘뿐만아니라 토요타의 연료전지차 ‘미라이’도 똑 같은
현대차그룹은 24일(현지시각),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이하 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11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 Top Safety Pick+)’ 등급에, 10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 (이하 TSP, Top Safety Pick)’ 등급에 선정됐다고 밝혔다.현대차그룹에서 TSP 이상 등급을 받은 차종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각각 8개, 제네시스 5개 등 총 21개로 글로벌 자동차 그룹 중 가장 많다. 특히 제네시스는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