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현대 N 페스티벌 공식 일정이 공개됐다. 현대 N 페스티벌은 국내 최대의 원메이크 레이스 대회로, 아마추어부터 프로까지 경기하는 모터스포츠 축제다. 여기서 원메이크 레이스란 대회 참가자들이 모두 같은 차를 타고 경쟁하는 레이싱 경기를 의미하며, 레이싱카의 개조 및 변경 사양의 폭을 최소한으로 줄여 순수한 운전 실력을 겨루는 데 의의를 둔다.이러한 방식의 경기는 대부분 튜닝에 제한을 두기 때문에 선수들의 기량이 100% 발휘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참가에 필요한 비용이 줄어들어 더 많은 이들의 대회 참가율을 높일
국내 최대규모 원메이크 레이스 현대 N 페스티벌이 2023년을 맞아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온다.현대자동차는 28일 모터스포츠 팬 모두가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원메이크 레이스 대회 2023 현대 N 페스티벌(Hyundai N Festival)을 개최한다고 밝혔다.현대차는 현대 클릭 스피드 페스티벌(2003~2010)을 시작으로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2011~2018)을 거쳐 현대 N 페스티벌(2019~)까지 약 20년간 국내 모터스포츠 발전을 위해 다양한 대회를 지속적으로 후원 및 개최해왔다.2023 '현대 N 페스
현대차가 만든 국내 최초의 커스터머 레이스카가 탄생했다.현대차가 별도로 고성능 디비전을 운영하는 것도, 그들만의 원 메이크 레이스 컵 대회를 개최하는 일도 이젠 낯설지 않다. 2014년 국제자동차경주협회(FIA)는 월드 투어링카 챔피언십(WTCC) 레이스에 양산 차 기반의 TC3 규정을 새롭게 추가했다. 자동차 제조사가 레이스에 나갈 수 있는 커스터머 레이스카를 만들어 레이싱팀에 판매하고 경쟁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TCR에 참가하는 경주용 차는 대중적인 양산 차를 개조해서 만든다. 차체의 길이는 C 세그먼트 이내여야 하고
CJ 슈퍼레이스는 바이러스로 인해 그 동안 강제로 미뤄졌던 레이스일정을 바쁘게 소화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평소에는 볼 수 없었던 토요일, 일요일 ‘더블 라운드’가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번 5 & 6 라운드는오랜만에 에버랜드 스피드웨이를 무대로 열렸다. 11월이 되면서 날씨가 쌀쌀해져 타이어 관리에 신경을써야 하지만, 엔진 냉각을 비롯한 자동차 컨디션 면에서는 오히려 유리해질수도 있는 그런 환경이다.금호타이어를 사용하는 엑스타레이싱팀은 그 동안 인상적인 성적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인지이번 경기에서 만만의 준비를 한 것 같다.
금호타이어가 2021년 3월 22일부로 정일택 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금호타이어는 22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정일택 연구개발본부장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임명 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금호타이어 순조로운 경영정상화 활동을 위해 이번 대표이사 선임을 결정했고 앞으로 노사 합의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글 이승용
금호타이어가 타이어 센서 모듈 및 무선 통신기로 KC인증과 국내 통신인증을 획득했다. 여기에 타이어 정보 관리 시스템 특허까지 출원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을 위한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전자통신 전문업체인 삼진과 루트링크와의 협업을 통해 센서모듈 및 무선통신기 등을 개발, 제작중이다. 수년간의 연구를 거쳐 스마트 타이어는 올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는 최종 운영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은 각 타이어 내부에 장착된 센서모듈과 운전석에 설치된 전용 무
폭스바겐코리아가 12월 1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2020 폭스바겐 서비스 겨울 캠페인’을 실시한다.이번 2020 폭스바겐 서비스 겨울 캠페인은 추운 겨울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을 진단해주는 ‘폭스바겐 플러스 더블체크’ 서비스가 무상으로 제공되며, 겨울철 교환이 잦은 부품에 대해 20% 할인 혜택과 금호타이어 부품 30% 할인 혜택이 함께 제공된다. 우선 겨울철 대비 무상 점검 서비스의 일환으로 ‘폭스바겐 플러스 더블체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진단기 접속을 통해 고장 코드를 파악하고, 차량 리프트업 상태에서 브레이크 및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이 2020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에출전해 3년 만에 국내 레이스로 돌아온다.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은 11월28일 ~ 29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되는 슈퍼 6000 클래스 7, 8라운드에 출전한다. 대한민국 모터스포츠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이재우 감독의 지휘 아래 김진수 드라이버와 재정비된 팀이 새로운팀워크를 선보일 예정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해외 경기 참가가가 어려워진 가운데,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은 올해 초부터 국내 모터스포츠 저변 확대에 이바지해왔다. 인디고 주니어
스포츠카나 슈퍼카 시승기에서 말하는 감성의 9할은 배기 사운드다. 자동차 마니아라면 유튜브에서 배기 사운드를 꼭 들어봐야 할 모델 10대를 뽑았다. 나열된 것이 순위는 아니다. DODGE VIPER ACR아메리칸 머슬의 ‘끝판왕’이다. 머슬카는 직진만 가능하고 코너에서 약하다는 편견을 깨버린 녀석이다. 거대한 리어 스포일러를 달고 금호타이어를 끼운 닷지 바이퍼 ACR은 뉘르부르크링에서 7분 12초 13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롱노즈 숏데크 타입에 보닛 안에는 트럭 엔진이 박혀 있다. V10 엔진은 배기량이 무려8.4ℓ다. 순수 자연
금호타이어가 어제(20일) ㈜슈퍼레이스와 2020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GT클래스의 네이밍 스폰서십을체결했다. 이에 2020시즌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GT 클래스는 ‘금호 GT(KUMHO GT) 클래스’로변경되어 레이스를 이어갈 예정이다. 올해 초 GT 클래스의 공식 타이어 공급사로 참여한 금호타이어는 2년 연속 클래스의 운영을 뒷받침했다. 이어 GT 클래스에 ‘금호 GT’라는새로운 이름까지 선사하면서 모터스포츠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을 드러냈다. 금호 GT클래스는 오는 24~25일에 “강원국제 모터페스타”의 일
WHO IS THE BEST?역대 최고의 자연흡기 차들을 기통 별로 모았다. 그리고 내 마음대로 순위를 매겼다.글 | 안진욱4기통TOP 1혼다 S2000올해로 출시한 지 딱 20년이 된 롱노즈 숏데크의 경량 로드스터다. 주행안정화 장치 따위도 없어 운전하기 까다롭기로 소문났다. 하이라이트는 엔진이다. 혼다가 자랑하는 V-TEC 엔진 K20C가 들어갔다. 4기통 2.0ℓ 엔진은 과급기 없이 최고출력 247마력, 최대토크 22.2kg∙m의 힘을 6단 수동변속기를 통해 뒷바퀴로 전달한다.9000rpm에서 퓨얼컷이 걸리는 그야말로 초고회전
챔피언은 달성보다 수성이 더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적어도 젊은 레이서 김종겸에게 그 말은 통하지 않는 것 같다. 2년 연속 챔피언 자리에 오르기 위해 치열하게 싸웠던 그 날의 기록.글 | 유일한10월 26일과 27일, 경기도 용인에 있는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는 긴장감만이 감돌았다. 레이스에 참가하는 그 누구도 우승을 장담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연속되는 두 개의 레이스에 진지하게 임해야 했다.게다가 레이스가 연속으로 개최되는 만큼 만약 첫 날 레이스에서 회복 불가능의 사고를 당한다면 불가피하게 다음 날 레이스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지난 7월 고속도로 안전점검 캠페인 기간 중 진행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조사 결과, 점검 타이어 중 46%가 관리상태 부적합인 것으로 나타났다.그 중 눈으로 점검이 불가능한 공기압 과다나 부족상태인 타이어가 37%로 가장 많았고, 외부 충격에 의한 타이어 손상 등 외관 상 문제가 있는 타이어가 13%, 마모가 심해 교체 시기가 지난 타이어가 7%를 차지했다.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압력보다 낮으면 타이어 옆면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주행 중 타이어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제동력과 연료효율이
2019 슈퍼챌린지가 12일 태백스피드웨이(2.500km)에서 2019시즌 공식 1라운드 경기를 치렀다. 올 시즌 내구레이스 형태를 도입한 슈퍼챌린지가 첫 실전을 치르는 자리였다. 롤링스타트로 시작된 경기는 상대와 경쟁하고 자신과 싸우며 2시간의 레이스를 이어갔다. 이날 내구레이스는 정해진 시간 안에 달린 거리로 승부를 가렸다. 참가 선수들은 랩타임을 줄여 조금이라도 더 달려야 했고, 앞서가는 차량과 거리도 좁혀야 했기에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었다.엔진의 최대출력을 차량의 최저중량으로 나눈 출력 중량 비를 기준으로 내구레이스의 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