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WDS 2024’ 방산전시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지난 2022년 이후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WDS 방산전시회는 첫 전시 당시 40여 개국 80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해 중동 지역 최대 규모 방산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900여 개의 기업이 참가했다.이번 전시회서 기아는 ‘평화를 지키는 모든 이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모빌리티’를 주제로 ‘중형표준차량’을 해외 최초로 공개했다.'중형표준차량'은 1m 깊이의 하천을 신속하게 통과할 수 있는 기동성과 최대
대량 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자동차 회사의 공장은 규모가 크다. 그래서 자동차 공장 하나만으로도 그 지역의 도시가 운영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그런 점에 있어 기아 오토랜드(AutoLand) 광주도 예외는 될 수 없다. 1965년 당시 산업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전라남도 광주에서 문을 연 이래 지금까지 광주는 물론 전라남도의 자동차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고 해도 좋다. 그 때는 아시아자동차의 이름 하에 있었지만,지금은 현대차그룹 내에 속한 공장이다.1998년 외환위기 때에는 연 6만대도 생산하지 못해 존폐기로에 처하기도 했으나 1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특히 운송 부문에서 전기자동차 보급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자동차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4대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가지 양극재 중 사용 재료에 따라 구분하는 삼원계 배터리(NCA, NCM) 혹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두 종류의 배터리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공통으로 전해질을 액체로 사용하고 있어서 온도 변화에 따른 배터리의 팽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특히 운송 부문에서 전기자동차 보급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전기자동차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4대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가지 양극재 중 사용 재료에 따라 구분하는 삼원계 배터리(NCA, NCM) 혹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두 종류의 배터리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공통으로 전해질을 액체로 사용하고 있어서 온도 변화에 따른 배터리의 팽
지프가 1.3ℓ 멀티에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2022년형 레니게이드 1.3 모델 출시를 앞두고 9일부터사전계약에 돌입한다. 국내 출시 이후 젊은 고객층으로부터 꾸준히 사랑받아온 지프 레니게이드는 수 년째수입 소형 SUV 부문에서 베스트셀링카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에선보이는 신형은 기존의 2.4리터 엔진에서 벗어나 다운사이징 가솔린 엔진을 새롭게 장착했다. 최고출력 175마력, 최대토크 23.5kgm의 힘을 내며, 상대적으로 낮은 엔진 회전에서 힘을 낸다.레니게이드는 전면 세븐-슬롯 그릴을 중심으로, 개성 넘치는 스타일링을 갖
지프가 새로운 콘셉트카 10종을 선보였다. 현지시각 4월 9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유타주 모압에서 개최되는 ‘2022 이스터 지프 사파리’에서 지프의 가치와 역사, 미래 지향성을 공유하는 콘셉트카를 공개했다.'2022 이스터 지프 사파리((Easter Jeep Safari, 이하 EJS)'는 올해로 56회를 맞이한 지프 마니아들을 위한 축제다. 지프 오너들은 9일동안 극한의 장애물과 정해진 코스를 탐험하는 오프로드 행사다. 이 자리에서 지프는 부품 사업부인 ‘지프 퍼포먼스 파츠(JPP)’ 산하의 ‘모파(Mopar)’와 협업한 콘셉트
만약 오래 전에 보았던 기아 레토나만 기억난다면, 이제는 잊어버리자. 기아가 새로 만든 소형전술차와 중형표준차는 대한민국 군인들의 기동력을 한층 더 높여줄 것이다. 소형전술차의 등장과거보다 전장이 복잡해지면서, 이제는 지프 형태의 자동차만으로는 전장을 지배할 수 없게 되었다. 다수의 인원이 편안하게 탑승해야 하고 운전도 편안해야 하며, 기동 성능도 좋아야 한다. 그리고 총탄을 막아줄 수 있는 방탄 성능도 필수다. 기아가 현재 만들고 있는 소형전술차(Light Tactical Vehicle)는 그렇게 변화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군의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군용차는 은퇴해서 이름을 남긴다. 기술의 발달은 전쟁의 역사와 함께한 만큼 수많은 전쟁사에 굵직한 한 줄을 쓰고 사라진 군용차들을 모았다. 글 | 조현규퀴뇨의 증기 자동차니콜라 조세프 퀴뇨가 만든 증기 자동차는 최초의 자동차임과 동시에 최초의 교통사고를 일으킨 자동차다. 프랑스의 포병 장교로 근무하던 퀴뇨는 무거운 대포를 편리하게 운반하기 위해 증기 자동차를 만들었다. 증기 자동차는 네 사람을 태우고 시속 4km로 달릴 수 있었다. 기술적인 한계는 분명했다. 무거운 솥을 달고 다녀야 했으며 조작하기에
모하비와 함께 긴 여정을 떠났다. 왕복 1000km가 넘는 길에서도 나름대로 편안함을 제공했고, 실내는 정말넓었다. 그리고 든든한 대형 SUV를 원하는 이들의 로망을자극했다.글, 사진 | 유일한기아 모하비와 이틀을 함께 하게 되었다. 본래대로라면 그냥 왕복만하고 끝날 일이 아니지만, 코로나 시국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이동만 했다. 군용차 특집을 만들기 위해 기아를 압박해 봤지만, 결론은 ‘코로나 위험으로 인해 군용차 공장 출입 금지’였다. 결국 모하비의 형제로 태어난 기아 소형전술차는 그 모습조차 제대로 보지 못하고 보냈다. 결국
다루기 편하면서도 전장에서 빠르고 편안한 이동을 보장하며, 적들의 총탄에서 아군을 보호해줄 수 있는 자동차, 그것이 바로 장갑차다. 그중에서도 현대로템이 만든 차륜형장갑차는 기동성을 극대화해 전장을 지배한다. 글 | 유일한 사진| 최재혁차륜형장갑차는 말 그대로 무한궤도 대신 바퀴를 사용해 움직이는 장갑차다. 언뜻 생각해 보면, 총탄이 수없이 날아오는 전장에서 터지기 쉬운 바퀴를 사용하는 게 상당히 불리해 보인다. 하지만 장점도 확실히 갖고 있기에, 차륜형장갑차는 전장에서 환영을 받는다. 무엇보다 무한궤도 장갑차보다 빠르게 달리면서
이 녀석과 함께라면 일상이 누아르가 된다. 드디어 만났다. 기자 생활을 하면서 수백 대의 차를 타봤지만 유독 메르세데스-AMG G63을 타볼 기회가 없었다. 마침 풀체인지가 되었고 지금 눈 앞에 있다. 이전 세대와 크게 달라지진 않았지만 조금 더 넓어져 안정적으로 보인다. 차고가 1.9m를 넘어 키 180cm의 성인이 점프를 해야 루프를 볼 수 있다. 그만큼 덩치가 장난 아니다. 모든 패널의 각은 서 있고 바퀴와 눈동자만이 동글동글하다. 헤드램프 테두리에 반지처럼 주간주행등을 담아뒀는데 사진 속에서는 귀여운 느낌이라 반감이 조금 있
기아자동차가 차세대 군용차 표준 플랫폼 개발을 본격화하고 미래 군수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 기아차는 육군본부를 비롯해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협력업체 등 사업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차세대 군용 표준 플랫폼이 적용되는 2½톤 및 5톤 중형표준차량에 대한 상세설계검토(CDR, Critical Design Review) 회의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그동안 진행된 세부설계 내용을 최종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공유하는 등 후속 개발 절차를 이어가기로 했다.기아차는 연내 중형표준차량 시제품 제작에 착수하고 2021년 정부의시험평가를 받을
람보르기니가 만든 남다른 SUV는 아주 강하고 빠르며 매우 실용적이다. 자동차 업계에서 내로라 하는 사륜구동 SUV의 권문세가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하이퍼카와 슈퍼스포츠카로 이름 꽤 날리는 명문가의 입이 쩍 벌어질 정도다.글 | 이승용 사진 | 람보르기니 서울자동차 업계에 들이닥친 SUV 열풍에 성난 황소 브랜드도 새로운 SUV 개발에 나섰다. 람보르기니가 만든 고성능 SUV, 그 아찔한 경험을 소수의 고객에게 선사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나선 이들은 철두철미한 준비 속에 혹독한 실험 과정을 마다하지 않았다.목표는 명확했다. 우아한 디
IMPROVE THE GRIP사륜구동 시스템은 약 120년간 운전자의 안전 지킴이로서 역할을 성실히 하는 녀석이다. 초창기 단순 험로 주파를 위해 군용차의 바퀴 굴림을 시작으로 현재는 고성능 차의 그립 보장까지 없어선 안 될 첨단기술로 거듭났다. 오늘날 자동차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사륜구동을 소개한다.글 | 손권율사륜구동은 이름 그대로 네 바퀴가 굴러가는 방식을 일컫는다. 엔진이 뿜어내는 힘을 네 바퀴에 전달하는 시스템으로 통상적으로 ‘AWD(All Wheel Drive)’ 또는 ‘4WD(Four Wheel Drive)’로 표기한다.
NAMING현재 자동차 브랜드들은 모델 이름을 영어 알파벳과 숫자를 혼합한 간단명료한 작명법을 쓰지만, 과거에는 동물 이름을 본 따 사용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귀여운 딱정벌레부터 용맹한 재규어, 그리고 사나운 독사까지 다양한 동물명을 붙였다.덕분에 현실적으로 키우기 불가능했던 동물 이름의 차를 사서 애완용으로 품을 수 있게 됐다. 과거의 동물이 아닌, 오늘날까지 생존해 온 동물 이름 자동차 8대를 소개한다.글 | 손권율폭스바겐 - 비틀 연약함과 아기자기한 외모로 전 세계 여성들의 마음을 훔친 폭스바겐의 ‘비틀(BEETLE)’. 사실
택시Past and Present우리는 더 이상 택시를 “택시~”라고 부르지도, 위험한 길가에서 손을 크게 흔들지도 않는다. 모바일 기기의 버튼 하나로 택시를 부를 수 있는 시대라서. ‘Pick Me’ 춤을 추듯 손을 흔들며 택시기사의 선택을 기다리는 사람, 그 마음은 ‘응답하라 2010’이 나와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공유경제다 뭐다, 택시의 내일을 얘기하는 사람은 많은데 택시의 어제와 오늘은 왜들 관심이 없는 걸까.글 | 박소현요즘에는 환경보호 차원에서 내연기관 대신 전기모터를 품은 자동차가 각광받고 있지만 택시의 역사는 지
피아트크라이슬러코리아(FCA코리아)가 지프 레니게이드의 고성능 오프로드 버전 트레일호크를 국내에서 처음 선보였다. 지프가 출시한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Jeep® Renegade Trailhawk)는 4x4 성능으로 유명한 지프 브랜드 최초의 정통 소형 SUV로, 국내에 지프의 트레일호크 버전이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는 20:1의 크롤비를 자랑하는 지프 액티브 드라이브 로우(Jeep Active Drive Low) AWD 시스템, 락(Rock) 모드가 추가된 트레일호크 셀렉-터레인(Selec-Terrain™
MAD FOR MUD-AMERICAN TOUGH GUYSSUV 대명사 지프의 대표 차종이 한데 모였다. 시승팀은 오프로드 가문의 혈통을 이어받은 CUV 레니게이드, 정통 오프로더를 추구하는 랭글러, 고급스러움과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그랜드 체로키를 몰고서 험로를 찾아 나섰다.글 | 시승팀 사진 | 임근재INTRO우리는 SUV 대명사 지프 대표 3인방을 몰고 오프로드를 향했다. 무료했던 도심 생활을 접고 잠시나마 오프로드에서 자연과 하나가 되길 원했다. 눈 덮인 대관령이나 강원도 산골짜기와 같은 오지로 떠나고 싶은 마음은
제2차 세계대전과 군용차서막 오른 군용차 시대자동차와 군대가 만난 지 100여 년이 흘렀다. 전장에 등장한 자동차는 전쟁의 양상을 완전히 바꾸었다. 특히 사막, 정글, 산악지대 등 다양한 지형에서 전투가 벌어진 2차대전은 본격적인 군용차 시대를 알린 전쟁이었다.글 | 이재현낙동강까지 밀리던 국군이 1950년 10월 1일, 38선을 넘어 북으로 향했다. 육군 3사단이 최초로 38선을 넘었다는 이날을 기념해 10월 1일은 국군의 날이 되었다. 북으로 오르던 국군에겐 미군에게 원조 받은 ‘윌리스 지프’가 있었다. 국군의 발과 수레가 되어
전 세계에 부는 군용차 교체 열풍안녕하세요! 국군의 날 3탄! 바로 해외의 군용차입니다.2차대전을 겪으며 많은 나라가 군용차의 중요성을 깨닫고는 견고하고 빠르면서 힘센 군용차를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아무리 화려한 이력을 가진 군용차라도, 이제는 명성을 뒤로한 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어요. 새로운 차원의 군용차들이 등장했기 때문이죠. 그야말로 군용차 르네상스가 도래했습니다.존재감 확실한 네임드 군용차, 험비 먼저 살펴볼까요? #험비군용차 르네상스를 연 것은 단연코 미국의 험비였습니다. 1985년 처음 실전에 배치했지만, 전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