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째 진화는 진보적이었다. 먼저 디자인 변화에 세간의 관심이 쏠렸다. 아니나 다를까 신선하고 파격적인 디자인은 지난해 8월 출시와 함께 온갖 구설에 올랐다.현대차를 대표하는 SUV는 1세대가 처음 출시된 2000년부터 지금껏 오만 가지 호평과 혹평을 받아왔다. 그만큼 언제나 주목받은 SUV였다. 이번에도 경쟁자들이 득실거리는 세그먼트에서 등장과 함께 지대한 관심과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명가처럼 고루한 생각을 벗어던진 디자이너는 독특한 디자인 언어로 패밀리 중형 SUV의 새 시대를 개막하고자 했다.
토요타코리아의 프리미엄 미니밴 알파드(ALPHARD)가 오는 21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에서 선정한 ‘2024 올해의 유틸리티’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지난 2011년부터 국내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매년 세 차례에 걸친 심사를 통해 총 8개 부문을 시상한다. 올해는 9개 브랜드 13개 차종이 최종 심사에 올라 경기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서 최종 심사를 받았다.‘2024 올해의 유틸리티’로 선정된 알파드는 지난해 9월 국내에 처음 소개된 토요타의 대표 프리미엄 미니밴으로 ‘쾌적한
현대 아이오닉 5N이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가 선정한 2024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지난 7일 경기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원장 엄성복)에서 열린 2024 올해의 차 최종 심사에서 현대 아이오닉 5 N이 종합 만족도 점수에서 80.77점(100점 만점)을 얻어 2024 올해의 차에 올랐다고 밝혔다.BMW 5시리즈는 79.90점을 받으며 근소한 차이로 아이오닉 5 N의 뒤를 이었다. 이어 기아 EV9이 79.54점,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가 78.79점, 제네시스 GV80 쿠
최근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자동차 및 교통 관련 정책들이 신설 및 개정되고 있다. 자동차의 발전 속도가 일정했던 과거에는 정책의 내용도 직관적이고 정책 수도 많지 않았는데, 지금은 정책의 숫자도 크게 늘었지만 내용도 많이 복잡해졌다. 특히 작년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금리 인상 등의 이슈로 자동차 시장의 불경기가 이어지면서 작년에 종료되었어야 할 정책들이 올해까지 연장되기도 해 많은 운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이에 필자는 2024년 새롭게 바뀌는 교통 정책을 정리해 독자들이 더 많은 혜택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최근 2024 올해의 차 최종 심사 1차 평가를 진행한 결과, 완성차 및 수입차 9개 브랜드 13대가 최종 레이스에 진출했다고 밝혔다.협회는 지난해 출시된 신차(부분변경 포함) 중 전반기 및 후반기 심사를 통과한 차량을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최종 심사 1차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9개 브랜드 13대가 2월 7일 경기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서 열리는 최종 심사 2차 평가에서 경합하게 되었다.협회는 매년 국내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전반기 및 후반기, 최종 심사 등
전남 광주에 있는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는 이전에도 방문한 적이 있지만, 그때는 미완성 시설이었다. 그 센터가 인제야 완성이 되어 한 번 더 다녀오게 되었다. 인증센터는 배터리시험동, 충돌시험동, 충격시험동 및 화재시험챔버 총 4개의 시험동과 친환경 자동차 배터리 안전성 평가 장비 6종, 충돌 안전성 평가 장비 11종, 충격 안전성 평가 장비 6종 및 화재재현 장비와 법적 부대 장비 3종 등 총 26종의 시설이 있다.이곳은 2021년 7월, 국제기준에 맞춘 새로운 국내 배터리 안전성평가 시험방법이 개정됨에 따라, 2022년 2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실시한 ‘2023 자동차 안전도 평가’에서 BMW 뉴 i5가 최우수 차량으로 선정됐다.BMW 뉴 i5는 뉴 5시리즈 라인업 최초의 순수전기 모델로, 배출가스 없는 순수전기 드라이빙을 통해 프리미엄 중형 세그먼트에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차량이다.국토교통부가 1999년부터 시행해 온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는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총 3개 분야 21개 세부 항목을 통해 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안전성을 종합 평가하고 등급을 부여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가 오는 22일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활동 ‘메르세데스-벤츠 올투게더’를 진행했다고 밝혔다.‘메르세데스-벤츠 올투게더’는 2014년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 출범과 함께 만들어져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과 함께 9년 이상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이다.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연말을 맞아 지역단위의 소외이웃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0월 5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교통안전 벽화 그리기’ 등을 전개한데 이어, 메르세데스-벤츠 임직원들은 아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주행 중 발생한 의도하지 않은 가속에 대한 대처방안을 시연하고 제작자와 소비자가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조치를 권고하였다. 오늘(8일) 화성에 있는 한국자동차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기계적 결함으로 인한 가속페달 고착이나 가속페달이 바닥 매트 걸리거나 외부 물체(물병, 신발, 물티슈 등) 끼임 등 의도하지 않은 가속으로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급발진 상황에서 운전자가 교통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권고하기 위한 실차 시연을 진행했다. 예기치 않은 급발진에서 차 멈추기 전자식 주차브레이크
글|윤성올해 여름, 지구온난화로 북극의 빙하가 녹아 한국에 유래 없는 한파가 덮칠 것이라 했을 때 ‘이렇게 덥고 습한데 무슨 소리야’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적이 있었다. 어느덧 여름이 끝나고 가을을 잠시 즐기나 싶었는데, 11월 중순 전국적으로 첫눈이 내리더니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며 겨울이 바로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쯤 되니 지난 여름 기사화됐던 역대급 한파에 대한 예보가 거짓말이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잠깐 흩날리다 사라지는 대부분의 첫눈과 달리, 함박눈이 자동차 보닛 위에 쌓일 만큼 내렸다. 오전에 내렸던 첫눈은
요즘 들어 전동 킥보드와 관련된 뉴스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그런 뉴스의 대부분은 ‘부정적인 인식’으로 가득하다. 특히 프랑스 파리에서 공유 형태의 전동 킥보드가 모두 퇴출당하였다는 뉴스를 필두로 전동 킥보드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계속 등장한다. 전동 킥보드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이야기하고는 있지만, 사실 그보다는 사용 후 무질서하게 방치된 킥보드로 인한 도시 미관의 문제가 더 대두되는 것 같다.그리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행동도 심심하면 도마 위에 오른다. 전동 킥보드로 자
미쉐린코리아는 매년 어린이의 ‘도로 위 안전’을 위해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올해는 자사의 타이어 및 자동차 경정비 서비스 네트워크 ‘타이어모어’와 서울, 대구 및 대전 지역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이번 캠페인은 ‘반짝, 반짝! 안전하게 걸어요’라는 슬로건 아래, 가방이나 자전거 등에 매달 수 있는 ‘안전 반사키링’ 3,000여개를 아이들에게 제공한다. 안전 반사키링은 어둑해진 저녁이나 흐리고 궂은 날 운전자들이 반사된 빛을 통해 아이들을 쉽게 인지하고, 아이들이 더 안전하게 거리를 거닐
미래모빌리티 분야 전문 전시회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이하 2023 DIFA)’가 지난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대구광역시 엑스코에서 개최됐다.2017년 첫 선을 보인 이래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이 전시회는 전기·자율주행차, 모터·배터리·충전기 등 전동화부품, 도심항공모빌리티(UAM)까지 미래모빌리티 산업 전반을 아우른다. 규모도 해를 거듭할수록 커져 국내 최대 전시 컨벤션 행사로 성장했으며, 무엇보다 올해는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를 통해 국가 차원의 행사로 격상되었다는 큰 의미가 있다.행사 위상이 강
지난해 전기차 회의론으로 자동차 업계가 한 번 들썩인 적이 있었다. 그것도 ‘전기차 대전환’을 가장 먼저 외쳤던 유럽에서 말이다. 당시에는 중국 전기차 업계 호황에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을 선두에서 이끌어왔던 독일과 영국 등 유럽 측 제조사들이 위기감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금세 사그라들었지만, 올해 다시 스멀스멀 올라오기 시작한 전기차 회의론은 그 여파가 꽤 길어질 것으로 전망된다.장기화되는 악재에 줄어드는 전기차 수요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상승한 원자재 가격과 고금리 장기화 등의 이유로
만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트럭)가 하반기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기 위해 임직원 및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협력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특장차 제작사와의 협력 강화 위한 ‘바디빌더 세미나 2023’개최지난 6월 21일부터 22일 양일간, 경기도 화성시, 전라남도 남원시에서 성황리에 마무리 된 ‘바디빌더 세미나 2023’가 활동 중 하나다.다수의 특장차 제작사를 초청한 이번 행사에서 만트럭은 특장 제작의 편의성과 품질을 끌어올 릴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소개하는 한편, 보다 원활한 특장 작업을 위한 기술지원 체계와 협력 강화 방안을 제시했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난 21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개최한 ‘2023 소방대원 전기차 안전구조 세미나’에 참여해 소방구조대원을 대상으로 안전 매뉴얼 교육을 진행했다.본 세미나는 교통사고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소방대원들이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구조 작업을 실시하기 위해 첨단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의 기술과 차체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이다.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구조 장비를 활용한 차체 절단과 같은 실제 자동차 사고 현장을 가정한 구조 작업을 재현하고 현장에서 차량을 시속 100km의 속도로 직접
글 | 이승용 사진 | 자동차안전연구원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가지 방법으로 자동차 결함조사를 진행한다. ‘자기인증 적합조사’와 ‘안전 결함조사’다. 2003년부터 정부는 형식승인제도에서 제조사가 스스로 책임을 지고 안전 인증에 만족하는 자동차를 제작하는 자기인증제도로 바꾸면서 인증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등 자동차산업 경쟁력을 강화했다.자동차 출시 후에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운행 중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중대 결함을 발견하게 되면 제조사는 이에 따른 과징금과 함께 대상 차량의 리콜을 하게 된다. 자기인증제도는 미국, 캐나
한국교통안전공단(KOTSA)이 첨단 안전장치 장착 자동차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정기 검사를 위해 독일 기업 dSPACE (디스페이스)와 Dürr(듀어)의 혁신 기술을 적용한다.공단은 시뮬레이션 및 검증 전문기업인 dSPACE와 기계 및 장비 제조업체인 Dürr와 협력해 시뮬레이션 환경을 활용한 첨단 안전장치 장착 자동차에 대한 정기 검사 방법과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김천시와 경상북도는 이 사업 지원을 위해 별도의 행사를 통해 참여 업체 및 기관 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2026년까지 약 50억원 규모의 지방 예
아무리 투자해도 처음엔 성과를 보지 못하다가 어느 시점에 들어서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이 있다. 이야말로 산업의 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자율주행이 그런 범주에 들어가 있지 않을까 싶다.자율주행은 사고로 사람이 죽는 안타까운 일이 없길 바라는 ‘교통사고 사망 제로’에서 시작된 기술이다. 365일 24시간 자율주행 기술이 정확히 작동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기술을 서비스한다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다.일부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위기를 맞았다고 평하기도 한다. 애플이 자율주행을 포기하고 운전석을 그대로 둔 애플카를 2
22일 저녁 서울 반포 세빛섬에서 2023 올해의 차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올해의 차 8개 부문에서 각각 수상한 자동차 브랜드 소속 임원들이 포즈를 취하며 수상의 기쁨을 함께 하고 있다.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그랜저(이하 그랜저)가 한국자동차기자협회(Korea Automobile Journalists Association, 회장 이승용)가 뽑은 2023 올해의 차(Car of the Year)에 선정됐다.22일 저녁 서울 반포 세빛섬에서 2023 올해의 차 시상식이 열렸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가 2023 올해의 차 대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