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가 국내 공장에서 폴스타 4의 생산을 결정했다. 그 뒤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글 | 유일한 볼보의 고성능 디비전이었다가 지금은 전기차 전문 회사로 거듭난 폴스타가 이번에 새로운 발표를 했다. 그 동안 폴스타는 중국에 공장을 두고 생산되고 있었는데, 2025년 하반기부터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의 시설을 이용해 폴스타 4를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폴스타는 현재 공장을 국제적으로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2024년에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에서도 폴스타 3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런 확장계획에 부산도 포함
폴스타가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 SK온(SK On)과 오는 6일 향후 출시 예정인 전기 4도어 GT 폴스타 5의 배터리 셀 모듈 공급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폴스타는 빠른 충전과 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가능케 하고,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는 SK온의 우수한 배터리 셀 기술을 배터리 공급 계약의 이유로 꼽았다. 폴스타 5에 탑재 예정인 하이니켈(high-nickel) 배터리 모듈은 56cm의 초장폭 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한다.토마스 잉엔라트(Thomas Ingenlath) 폴스타 CEO는 “폴스타와 SK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최고경영자 올라 칼레니우스가 방한 중 24일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한국 고객들을 위해 1만 개의 ‘고출력 충전(HPC)' 네트워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글 이승용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메르세데스-벤츠는 모든 비즈니스의 탈탄소화를 진행한다. 방한 중인 올라 칼레니우스 회장은 기자들과 만난 간담회에서 “기술과 혁신에 대해 안목 높은 소비자들이 많은 한국 시장은 전 세계에서 메르세데스-벤츠 고급 차 판매 부분 4번째로 크고 중요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자국 시장의 성장을 발판 삼아 수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리튬인산철 기반 전기차의 가성비 넘치는 가격을 앞세워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서 파이를 넓혀나가고 있다.중국자동차산업협회(CAAM)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자동차 수출은 176만 대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1%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세계 1위의 자동차 수출국이었던 일본도 제쳤다. 같은 기간 일본은 95만4000대를 수출했다.이처럼 자동차 수출시장의 판도가 바뀐 것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
‘인터배터리’는 그동안 규모가 크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EV 트렌드 코리아와 같이 열리긴 하지만, 2022년에만 해도 규모가 작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올해는 상황이 바뀌었다. 인터배터리의 규모가 커졌고, 부스도 많아졌다.그만큼 배터리 관련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소소한 부스까지 소개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이번에는 규모가 큰 부스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총 198개 업체가 참여했으니, 다 소개하려면 책 한 권을 다 사용해야 한다.루시드 에어가 왜 여기에 있어? LG 에너지솔루션 LG 에너지솔루션은 언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바이러스가 인류를 위협하기 전, 2020년 초에 개최됐던 CES 2020은 굉장히 큰 가전 관련 축제였다. 전 세계 161개국에서 약 4500개의 기업이 참가했고, 방문객이 18만 명에 달했다.그것이 2021년에는 어쩔 수 없이 100% 온라인 행사로 전환되었는데, 상황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2022년에는 규모를 축소했지만 기업들이 조금씩 참가하는 형태가 되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174개국 약 2400개의 기업이 참가하는 축제가 되었다.그렇다면 이번에는 무엇이 달랐을까. 기조연설 무대에 자동차 기업의 수장이 두
코엑스와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3'가 역대 최대 규모로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코엑스, 코트라가 주관하는 인터배터리는 전세계 배터리 전문 전시회중 유일하게 글로벌 빅3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이 모두 참가하며, 이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3.2%에 달한다.이외에도, 에코프로비엠/엘앤에프(양극재), 포스코케미칼(음극재), SK넥실리스(동박), 고려아연(제련), LS그
현대차그룹과 SK온이 손을 잡고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과 미래 전기차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선다. 두 회사는 SK그룹 본사(SK서린빌딩)에서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 김흥수 부사장, SK온 최영찬 경영지원총괄 등이 참석해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이번 전략적 제휴를 기반으로 양측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전기차 공장에 SK온배터리를 2025년 이후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공급 물량,협력 형태, 공급 시점 등 구체적인 사안은 추후 논의할 예정이다.현대차그룹 기획조
xEV 트렌드 코리아2022(xEV TREND KOREA 2022)는 환경부 주최, 서울시 후원, 코엑스(Coex)와 한국전지산업협회에서 공동 주관하는 국내 대표친환경 자동차 전시회이다. 다가올 미래의 주요 모빌리티 산업으로 꼽히는 친환경 전기차를 주제로, 매년 다양한 EV 신차와 E-모빌리티, 신기술, 구매 정보, 체험프로그램 등 국내외 전기차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왔다. 이번엔 조금 더규모가 커지고 내실이 다져졌다.국내 자동차 제조사와 수입사의 적극적인참가이전에도 자동차 제조사들이 참가한 적은 있었지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한국 시장에 정식으로 출범했다. 폴스타 코리아는 21일, 폴스타의 첫 번째 전시공간인 ‘데스티네이션 서울’에서 브랜드의 글로벌 현황과 비전, 한국에서의 사업 전략을 밝히는 자리를 가졌다.폴스타는 지난 2017년 볼보와 지리홀딩의 지분 합작으로 설립된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다. 스웨덴 예테보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가이딩 스타(The guiding star)’를 지향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18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오는 2023년까지
SK 이노베이션의 배터리사업과 석유개발(E&P)사업의 물적 분할 신설 법인이 1일(금) 공식 출범했다. 각 사업의 신설 법인명은 배터리사업은 ‘SK 온(SK on)’, 석유개발은 ‘SK 어스온(SK earthon)’으로 확정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8월3일 이사회에서 두 회사 분할을 의결, 9월16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80.2% 찬성률로 이를 확정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공식 출범한 두 회사를 자회사로 두며 100% 지분을 보유한다.배터리사업의 신규 법인명 ‘SK온’은 ‘켜다’, ‘계속 된다’라는 중의적 표현이다. SK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