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플래그십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예로부터 대배기량 엔진을 탑재한 모델을 골라야 했다. 가격이 비싸서 많이 팔리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해도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 플래그십 엔진의 위상이 사람들을 유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래 등급의 엔진을 선택했지만 엠블럼 만큼은 상위 엔진 탑재 버전을 고르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고, 그것을 무어라고 하기에는 인간의 욕망 그 자체에 솔직하다고 이야기하는 게 더 좋다.그리고 두 모델의 플래그십은 엔진이 조금 다르다. 그랜저는 대형 세단이라는 위상에 어울릴 것 같은 대배기량 3.
글, 사진 | 유일한 기자 현대차가 아반떼 N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했다. 아반떼가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한 시점에서 어느 정도는 예상되었던 일이지만, 소소한 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바탕으로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고성능의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외장 곳곳에 반영하고 트랙에서 즐겁게 운전할 수 있는 출력과 핸들링 성능을 제공해 기본 모델과 차별성을 뒀다.제일 먼저 궁금했던 것이 통풍시트 지원 여부다. 현대차가 아이오닉 5 N을 통해서 버킷 시트에도 통풍 기능을 지원했기에 아반떼 N
쏘나타 디 엣지 1.6ℓ 가솔린 터보 엔진 구성의 모델도 부족할 것이 없지만, 휴가철로 접어드는 화창한 날씨는 괜시리 속도를 내고 싶게 만든다. 쏘나타 디 엣지 N라인이 필요한 이유다. 디자인적인 요소는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 하단 디자인과 그릴 가장자리 및 측면 캐릭터라인에 앙증맞게 자리 잡은 N 라인 레터링 배지 정도가 전부다. 실내도 일반 모델과 대부분 같은 구성이지만, N라인 만의 차별화를 위해 넣은 포인트가 몇 가지 보인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N 레터링이 새겨진 스티어링 휠이다. 현대차의 경우 과거에는 스포츠 모델에
신형 현대 코나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과연 어디일까? 사람들마다 꼽는 부분은 다를 수 있겠지만, 필자는 차체 전면을 가로지르는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를 꼽고 싶다. 물론 이 램프는 그랜저에도, 스타리아에도 있지만 코나가 특별한 이유는 ‘코나 일렉트릭’이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주기 때문이다.그렇다고 해서 다른 모델들이 개성이 덜한 것도 절대 아니다. 코나 특유의 ‘아머(Armor) 디자인’이 강렬하게 살아 있고, 이를 통해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가 강조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코나는 어떤 디자인 철학을 품고 있을까?여기에 코나를 담
서울스카이 × CJ슈퍼레이스, SUPER EXCITING, SUPERRACE 미디어아트 기획전CJ슈퍼레이스라고 들어봤는가. 2006년부터 시작된 긴 역사를 지닌 이 대회는 가장 화끈하고 유명한 슈퍼6000, GT, M 클래스 등 다양한 종목의 차종이 열띤 경쟁을 펼친다. 그러나 아쉽게도 1·2라운드 경기는 4월에 모두 마감됐고, 3라운드는 6월 4일까지 기다려야 한다.하지만 걱정하지 마라. 서울스카이와 CJ슈퍼레이스가 협업해 ‘SUPER EXCITING, SUPERRACE’라는 미디어아트 기획전을 열었으니까. 4월 말 기준, 이미
2023 현대 N 페스티벌 공식 일정이 공개됐다. 현대 N 페스티벌은 국내 최대의 원메이크 레이스 대회로, 아마추어부터 프로까지 경기하는 모터스포츠 축제다. 여기서 원메이크 레이스란 대회 참가자들이 모두 같은 차를 타고 경쟁하는 레이싱 경기를 의미하며, 레이싱카의 개조 및 변경 사양의 폭을 최소한으로 줄여 순수한 운전 실력을 겨루는 데 의의를 둔다.이러한 방식의 경기는 대부분 튜닝에 제한을 두기 때문에 선수들의 기량이 100% 발휘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참가에 필요한 비용이 줄어들어 더 많은 이들의 대회 참가율을 높일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디 엣지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20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쏘나타 디 엣지는 8세대 쏘나타의 풀체인지급 부분변경 모델로 지난달 열린 2023 서울 모빌리티쇼 현장에서 먼저 공개된 바 있다. 쏘나타 디 엣지는 날렵하고 직선적인 디자인과 차급을 뛰어넘는 편의·안전사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모델에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 기반의 편의 사양인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전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하고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트림별로 대거
글 | 유일한 기자 사진 | 최재혁 사진기자 서울모빌리티쇼라고?이동수단을 자동차 하나로 정의할 수 없는 현재, 모터쇼라는 이름은 그 빛이 바래고 있는 중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오히려 전통의 모터쇼 대신 CES 등 가전제품 또는 다른 곳으로 진출하고 있는 중이다. 그 시점에서 모터쇼가 존재하기 힘들기에, 모터쇼가 아닌 모빌리티쇼가 되었다. 자동차 자체가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여러 가지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이 되어가는 현실도 반영되고 있다. 뭐 아직까지는 자동차 자체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말이다.2023 서울모빌리티쇼는 언뜻
현대자동차가 오는 18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코나의 론칭 이벤트를 진행하며 출시를 알렸다.코나는 2017년 6월 첫 출시한 이래 5년 만에 완전변경된 2세대 신형 모델로 전기차를 연상시키는 미래지향적 디자인, 대폭 개선된 넓고 스마트한 실내 공간, EV,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N라인에 이르는 다양한 라인업, 차급을 뛰어넘는 최고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장재훈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차급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상품성을 갖춘 디 올 뉴 코나를 통해 시장의 판도를 깨는 한 단계 높은 기
현대차의 대표 소형 SUV 코나가 더욱 대담하고 와이드한 디자인으로돌아왔다. 현대차는 완전히 새로워진 ‘디 올 뉴 코나(KONA, 이하 코나)’의 완전히 새로워진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공개했다. 이날 코나의 전기차를 비롯한 내연기관(하이브리드 포함), N라인 등 총 세 가지 모델의 디자인을 함께 공개하며 코나만의 아이코닉한 매력을 뽐냈다.디 올 뉴 코나는 2017년 6월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2세대 신형모델로, 기존 대비 각각 145mm, 60mm 늘어난 4,350mm의 길이와 2,660mm의 휠베이스를 기반으
현대자동차가 6년 연속으로 ‘TEAM HMC’ 레이싱팀 후원을 결정하고 국내 모터스포츠 육성 및 저변 확대를 이어간다.현대차는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오토웨이타워에서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유원하 부사장, ‘TEAM HMC(Hyundai Motor Club)’ 레이싱팀 김주현 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TEAM HMC 후원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2일(월) 밝혔다. 올해로 창단 6주년을 맞이한 TEAM HMC는 현대차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동호회 ‘현대모터클럽’ 회원들로 구성된 아마추어 레이싱팀으로 6년 연
잠시 일상을 되찾는 듯 보였지만, ‘오미크론’이라는 이름의 또 다른 변종으로 인해 생각보다 봉쇄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 연유로 인해 ‘그란투리스모 스포트’ 속에서 이루어지는 시승은 계속된다. 이번에는 란치아의 이야기다.어린 시절 자동차 잡지를 마르고 닳을 때까지 읽었던 것이 생각난다. 당시 잡지를 구매할 돈이 없어, 은행에서 부모님의 볼일이 끝나기를 기다리면서 비치된 잡지를 정독했다. 그때 필자의 눈을 사로잡았던 것이 바로 하얀색의 차체를 가진 날렵한 해치백의 활약이었다. 각을 세운 모습은 당시의 자동차들과 같았지만, 알록
현대자동차그룹이 광저우 모터쇼에서 기아 EV6와 중국형 현대 투싼 HEV를 공개하면서 중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이날 기아가 선보인 EV6는 지난 8월 국내에서 출시한 차량으로, 새롭게 재탄생한 기아의 브랜드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를 상징하는 모델이자 중장기 사업전략 ‘플랜S’에 기반한 차세대 모빌리티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다. 기아는 내년 말에 EV6와 EV6 GT 모델을 중국에서 출시해 전기차 시장에 본격 진출할 예정이다.EV6는 ▲신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
쏘나타의 고성능 모델인 쏘나타 N 라인이 등장했다. 달리기 성능은 쏘나타 N이라고 불려도 손색없지만 현실적인 타협과 함께 쏘나타 N 라인이라는 이름을 부여해 이른바 ‘가성비’ 시장을 공략하는 스포츠 세단이다.현대에게 N이란현대자동차가 본격적으로 고성능 모델을 내놓기 시작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지난 2015년부터다. 현대차가 무슨 고성능 모델이냐며 비웃던 사람들이 있었지만 현대차는 제법 진지하게 N 브랜드를 키웠다. BMW에서 알버트 비어만을 고성능차 개발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하고 N 전담 부서와 모터스포츠 전담 부서에는 마찬가지로 B
가벼운 마음으로 손 안에서 다룰 수 있는 출력과 짜릿함을 원한다면, 아반떼 N 라인이 만족시켜 줄 것이다. 어느 곳이든, 어떤 상황에서든 부담 없이 달릴 수 있다.고성능을 품은 스포츠카를 갖고 있어도 매일 서킷을 질주하는 사람은 없다. 심지어레이스가 직업인 프로 레이서도 그렇다. 그 유명한 F1 레이서‘루이스 해밀턴’조차도 서킷에서 전용 레이스카를 운전하는시간보다 자신이 소유한 전기 SUV를 운전하는 시간이 더 길다고 한다.앞으로 살아갈 날이 아직은 더 길다는 것을 생각하면, 불편함을 가진 고성능 스포츠카보다는좀 더 유연하면서 다루
쏘나타 N 라인은 ‘운전의재미는 없지만 가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쏘나타’라는 변명을 그대로 저 멀리 날려버린다. 아무도 같이 탑승하지 않는 그 순간, 당신은 도로를 지배하는 야누스가될 수 있다.정말 오랜만에 서킷에 왔다. 현대자동차가 드디어 쏘나타 N 라인을 만들었다고 하더니, 이번에 그 쏘나타를 제대로 보여주겠다고서킷을 빌리고 모든 운전자들에게 더 밟을 것을 요청했다. 평소엔 그러지 않더니, 이번만큼은 각오가 대단한가 보다. 그리고 그만큼 이 쏘나타 그리고고성능을 지향하는 N 브랜드에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거
현대 쏘나타가 고성능 터보차저 엔진과 함께 N의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품었다. 새로 등장한 쏘나타 N 라인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습식 DCT를 탑재해 최고출력인 290마력(ps), 최대토크 43.0 kgf·m을 달성했으며 11.1km/ℓ의 연비를 갖췄다. 0-100km/h 가속에 6.5초만 소요되며, 지금까지 등장한 쏘나타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추고 있다.성능에 주행 감성도 더했다. 주행 중 변속기 단을 낮추는 경우 순간적으로 엔진 회전수를 조정하는 ‘레브 매칭(Revolution matc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