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기통 엔진은 왜 좋았을까?엔진 제작 기술이 크게 발전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출력을 높이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었다. 배기량을 늘리거나, 아니면 실린더의 개수를 늘리거나. 그러나 단순히 배기량을 늘리고 실린더 개수는 그대로 둔다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기 쉽다. 지금은 기술이 발전해서 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한때는 ‘실린더 하나당 깔끔하게 연소가 가능한 한계는 500cc 정도’라는 속설도 있었다. 현재 4기통 엔진이 대부분 2.0ℓ에서 마무리되는 것도 다 근거가 있었던 셈이다.어쨌든 실린더 하나당 용량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보
브리지스톤이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달 탐사 차량용 타이어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달 탐사 차량 프로젝트는 브리지스톤의 중기 사업 계획(2024-2026) 중 탐구 사업의 하나로 “에어프리(Air Free)®” 기술을 지구에서부터 우주 공간과 달 표면까지 확장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새로 개발된 달 탐사 차량용 타이어의 콘셉트 모델은 2024년 4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열린 미국 최대의 우주 관련 전시 행사인 제39회 우주 심포지엄에서 공개되었으며 일본 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가 마련한 일본 우
메르세데스-벤츠가 브랜드 고급화의 일환으로 자사 라인업 개편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준대형 쿠페 모델인 CLS가 단종 수순을 밟았고, C-클래스와 E-클래스의 2 도어 쿠페와 컨버터블 모델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그 대신 이들의 헤리티지와 역사를 이어갈 다른 하나의 모델을 소개했다. 올해 1분기 데뷔를 알린 메르세데스-벤츠 디 올 뉴 CLE 쿠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차량은 C-클래스와 E-클래스의 2도어 쿠페 모델을 대체하는 2 도어 중형 쿠페로, 선대 모델들이 지녔던 우아하고 자신감 넘치는 디자인과 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오는 4일 자사의 중형 SUV GLC의 퍼포먼스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를 출시했다.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는 중형 SUV ‘GLC’에 더욱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 및 강력한 AMG 드라이빙 퍼포먼스가 결합돼, 일상에서도 강렬한 존재감과 뛰어난 주행 감각을 선사하는 모델이다.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 43 4MATIC 과 GLC 43 4MATIC 쿠페 모델은 메르세데스-AMG의 ‘원맨 원엔진(One Man, One Engine)’ 철학이 적용된 AMG 2.0리터 4기통
BMW 코리아가 오는 4일 풀체인지를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자사의 소형 SAC 모델 뉴 X2의 가솔린 모델 ‘뉴 X2 xDrive20i’를 공식 출시했다.BMW X2는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port Activity Coupe, SAC)의 콘셉트를 최초로 도입한 모델로, 2018년 시장에 첫 출시를 알린 바 있다. 이번에 국내 시장 데뷔를 알린 신형 X2는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2세대 완전변경 모델로 우아하고 강렬한 쿠페의 실루엣에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혁신적인 디지털
FRP 자동차의 등장FRP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Fiber-Reinforced Plastic)’이다. 플라스틱의 일종이라고 보면 간단한데, 그 무게에 비해 강도가 높고 부식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자동차에도 사용되었던 적이 있었고, 특히 가볍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스포츠카에 오랫동안 사용됐다. 단점은 비싸다는 것, 그리고 충격을 받으면 부서지면서 가루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금속 가공 기술이 발달하여 가볍게 그리고 높은 강성을 지니도록 만드는 기술도 발전해서 잘 쓰지 않는다.그래도 오랫동안 경량화 소재로 애용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6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CLE 450 4MATIC 쿠페에 이어 오는 26일 4기통 엔진을 갖춘 디 올-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200 쿠페의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이로써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국내에 CLE 200 쿠페 및 CLE 450 4MATIC 쿠페, 총 두 가지 모델을 제공한다.디자인 면에서, CLE 200 쿠페는 CLE 450 4MATIC 쿠페와 동일한 디자인 언어를 공유한다. 2-도어 쿠페 특유의 비율을 비롯해 샤크 노즈(shark nose) 형상의 긴 후드,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
1세대포효하는 조랑말의 등장포드가 젊은이들을 노리고 만든 머스탱의 판매가 시작된 것은 1964년 4월의 어느 날이었다. 당시 판매 시작 가격은 2368달러. 포드는 머스탱의 성공을 크게 기대하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새 차를 사기 위해 딜러에 몰려들었다. 미국 텍사스주의 어느 딜러에서는 머스탱 한 대에 15명의 고객이 구매를 요청하는 진기한 광경도 있었다. 머스탱을 디자인한 수석 디자이너 조 오로스(Joe Oros)는 “공개됐을 때 반응이 너무 긍정적이어서 성공을 의심하지 않았다”라고 회상했다.포드는 애초에 머스탱이 1년에 약 10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디 올-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의 라인업을 공개하고 국내 공식 판매를 시작한다.디 올-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는 C-클래스와 E-클래스의 콘셉트 및 기술 혁신이 조화롭게 융합된 차세대 2-도어 모델이다.2-도어 쿠페 특유의 비율과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가 융합된 디 올-뉴 CLE 쿠페의 외관은 샤크 노즈(shark nose) 형상의 긴 후드와 2개의 파워돔이 강조된 전면부, 긴 전장과 휠베이스, 낮은 전고, 짧은 오버행으로 완성된 스포티한 비율과 강렬한 캐릭터 라인 및 휠아치가 한층 강조된
메르세데스-벤츠 GLB첫 부분변경 모델로 새로운 전면 범퍼와 근육질 숄더 라인을 통해 강인함과 균형감을 강조한다. 넉넉한 공간감의 실내에는 독립형 더블 스크린, 최신형 다기능 스티어링 휠, 2세대 MBUX 및 NTG7 텔레매틱스가 적용된다. 더 뉴 GLB는 가솔린, 디젤, 고성능 AMG 엔진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제공하는데, 모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AMG GLB35 4매틱은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메르세데스-벤츠 GLB [RIVAL] ▼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
메르세데스-벤츠 GLA 250 4매틱역시 2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다. 실내·외에 AMG 라인을 적용하고 19인치 AMG 휠을 탑재했다. 파워 돔 라인의 보닛과 새로운 프런트 범퍼, 고성능 LED 헤드램프가 적용됐다. 실내에는 독립형 더블 스크린, 최신 다기능 스티어링 휠에 더해 ‘스타 패턴 백 발광 트림’, ‘카본 스트럭쳐 트림’ 등 새로운 트림이 적용됐다. CLA와 마찬가지로 최고출력 224마력의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더해졌다. 메르세데스-벤츠 GLA 250 4매틱 [RIVAL] ▼ BMW
메르세데스-벤츠 CLA250 4매틱2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새로운 프런트 에이프런과 삼각별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됐다. 먼저 출시된 더 뉴 CLA 250 4매틱에는 AMG 라인 외장 디자인과 18인치 AMG 알로이 휠이 기본 탑재된다. 실내에는 독립형 더블 스크린과 최신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을 비롯해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NTG7 텔레매틱스가 적용됐다.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에는 최대 10kW의 힘을 더해주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추가됐다. 메르세데스-벤츠 CLA250 4매틱 [RIV
PROLOGUE준중형 SUV는 전 세계를 무대로 판매할 수 있는 아주 대중적인 모델이기도 하다.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해도 그렇지만, 좋은 품질의 자동차를 대중에게 널리 보급하는 것이 목적인 일반 브랜드에게 있어 이제는 라인업 내에 꼭 갖추어야 하는 장르가 되었다. 많이 팔아야 하니 당연할 수도 있지만, SUV가 인기를 얻은 지도 꽤 되는 현재 준중형 SUV의 판매량은 놀라울 정도다. 이 장르에서 가장 앞선 것은 토요타 RAV4. 적어도 미국 시장 판매량에서 1위라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이 자리에 선 현대 투싼과 혼다 CR-V는
한 모델의 이름이 50년을 유지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중에서도 골프라는 이름은 독특하다. 실용적인 자동차로써 말이다.글 | 유일한 폭스바겐에서 가장 핵심적인 모델이 과연 무엇일까? 예전 같았으면 ‘비틀’이라고 대답했을 것 같지만, 이제 비틀은 단종됐다. 탄생 후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핵심 모델이라고 하면, 이제는 ‘골프’를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골프는 다른 모델들과도 차별화된 “베스트셀러”라는 명칭을 붙이는 것이 전혀 아깝지 않다. 탄생 이후로 지금까지 3,700만 대 이상의 골프가 판매됐으니 말이다. 그리고 이제 그
포르쉐가 첫 번째 전동화 모델 타이칸에 이어 자사의 두 번째 순수 전동화 모델 마칸 EV를 오는 25일에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마칸은 포르쉐가 파나메라의 성공에 힘입어 개발한 컴팩트 SUV 모델로, 2013년부터 생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2018년과 2021년 두 번의 부분 변경을 거쳤다. 이번에 출시되는 마칸 EV는 차세대 PPE 플랫폼을 탑재한 완전 변경을 거친 2세대 모델이다.출시 예고를 알린 티저에서 공개된 신형 마칸의 디자인은 새로워진 램프 디자인과 기존 모델보다 더욱 슬림해진 전폭, 더욱 스타일리쉬해진 외형 등이 눈에 띈다
2009년 1세대 파나메라를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공개한 곳도 이곳 상하이였다. 당시 상하이 월드 파이낸셜 센터 94층에서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진행했다. 마천루 위에서 세계를 호령하란 의미였다. 파나메라는 카이엔과 박스터, 카이맨 다음으로 출시한 네 번째 모델이었고 카이엔 다음으로 4도어를 지닌 그랜드 투어러 포르쉐로서 팬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아왔다.4도어 4인승 스포츠 세단 스타일의 포르쉐라는 새로운 장르가 태어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카이엔의 성공 덕분이었다. SUV로 성공의 맛을 본 포르쉐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프리미
제네시스가 서울 강남구 레스파스 에트나에 복합문화공간 '더 제네시스 스테이지'를 오픈해 오는 21일까지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모델을 전시한다.G80는 ‘제네시스’ 차명으로 2008년 출시된 1세대와 2013년 선보인 2세대 모델을 통해 2015년 제네시스의 브랜드 출범을 이끈 상징적인 모델이다. G80은 이름을 새롭게 바꾼 2016년부터 현재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총 4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 100만 대 돌파에 기여한 브랜드 대표 모델이다.특히 2020년 3월 출시된 3세대 G80는
메르세데스-AMG가 차량과 음악의 혁신적 상호작용을 선사하는 새로운 기술인 MBUX 사운드 드라이브(SOUND DRIVE)를 선보인다. 차량의 주행 방식에 반응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차세대 기술이다. 차량을 가상의 악기로 변신시켜 뛰어난 메르세데스-AMG의 주행 경험을 감동적인 음악 여행으로 만들어준다.다양한 센서와 고급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MBUX 사운드 드라이브는 주행 중의 가속, 핸들 조작, 그리고 브레이킹과 같은 다양한 주행 역학을 음악적으로 해석하고 표현해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작곡할 수 있게 한다.메르세데스-벤츠 그룹 A
CES 2024에서 메르세데스-벤츠는 오더블(Audible) 및 아마존 뮤직(Amazon Music)과 협력하여 차량 내에서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의 음악 및 오디오 스토리텔링을 제공하는 새로운 차원의 엔터테인먼트를 선보였다. 이 혁신적인 협업은 부메스터(Burmester) 4D 및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에 돌비 애트모스 오디오를 통합하며, 2024년 3분기부터 OTA(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에서 사용 가능할 예정이다.메르세데스-벤츠의 CTO인 마르쿠스 셰퍼는 "오더블 및 아마존 뮤직과의
현대차·기아가 오는 5일 미국 W. L. Gore & Associates 사(이하 고어 사)와 현대차·기아 마북연구소에서 공동개발 협약식을 갖고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하기 위한 전해질막을 개발한다고 밝혔다.고어 사는 소재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막전극접합체)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해질막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주요 OEM 및 연료전지 전문사에 전해질막과 MEA를 공급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