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AA 모빌리티 2021에서 소형 전기차 ID. LIFE 공개
2021-09-06 17:57

폭스바겐이 현지 시각 9 6일 오전 10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IAA 모빌리티 2021(The International Motor Show IAA MOBILITY 2021)’에서 ID. 패밀리의 첫 번째 소형 세그먼트 콘셉트 모델인 ID. 라이프(ID. LIFE)를 최초로 공개했다.
폭스바겐은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5년까지 IAA 모빌리티 2021에서 공개한 ID. 패밀리의 소형 세그먼트 부문 모델의 양산형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가격은 2만에서 2 5천 유로 사이로 책정될 예정이다.
ID. 라이프의 지속가능성은 특히 친환경 재료와 페인트 마감재 선택에서 엿볼 수 있다차체용 클리어코트에는 바이오 기반의 경화제와 함께 우드칩이 천연 착색제로 사용된다이는 추후 차량 제작 시차체 바디 제작에 재활용 소재를 활용할 수 있으며 추가 도색 마감 작업이 필요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루프 및 전면 커버의 에어 챔버 직물 소재는 페트병을 100% 재활용하여 제작된다특히 바이오 오일천연고무벼 껍질과 같은 재료가 ID. 라이프 타이어의 기본 재료로 사용된다실내는 FCS(Forest Stewardship Council) 인증 목재를 사용한 대시패널아트밸러스 에코(ArtVelours Eco) 소재의 시트 표면 및 도어 트림과 조합된 뒷좌석으로 구성됐다헤드레스트와 도어 미러 패드에는 직물이 사용됐다이와 함께 중고 타이어 조각들이 도어 고무 페인트 마감에 사용되어 두드러진 표면 구조를 형성한다.
ID. 라이프는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로 내/외부 미러를 대체한다오픈탑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에 있는 육각형 모양의 터치 패널을 통해 기어 선택뿐 아니라 방향 지시등경적앞유리 와이퍼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또한스마트폰이 컨트롤 시스템에 통합되어 운전자가 내비게이션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차량의 데이터에 온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다.
 
ID. 라이프는 가변적인 인테리어를 통해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 콘셉트를 제시한다또한 컴팩트한 차체뛰어난 시야 확보, 190㎜의 지상고전방 26후방 37도의 경사각을 갖춰 오프로드 드라이빙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ID. 라이프는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대표적으로 실내를 영화관이나 게임 라운지로 바꿀 수 있다실내에 게임기와 프로젝터가 탑재되어 있으며대시 패널에서 확장되는 프로젝션 스크린은 실제 스크린 역할을 해준다그 외의 장치들은 필요에 따라 내부 230V/16A 전원 공급 장치에 연결할 수 있다탑승자는 뒷좌석에서 다양하고 편안한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 ID. 라이프의 앞좌석 등받이를 원하는 방향대로 접을 수 있으며다리 받침대 역할로 사용할 수도 있다앞좌석과 뒷좌석 등받이를 완전히 접으면 평탄화되어 눕기에 편한 공간이 연출된다.
ID. 라이프는 최대 333L의 트렁크 공간을 제공하고뒷좌석 등받이와 조수석 등받이를 접게 되면 적재 용량이 최대 1,285L까지 확장된다전면의 에어 챔버 직물 소재 커버 아래에 68L의 추가 보관 공간도 사용할 수 있으며 충전 케이블을 넣을 수 있도록 전면 패널 아래 8L 정도의 별도 공간도 이용할 수 있다고전압 배터리 충전 연결부 외에도 230V(16A)의 전원 연결부가 있어 외부 전기 장치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
ID. 라이프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범용 플랫폼인 MEB의 소형차 전용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172kW(234마력전기 모터가 탑재된 ID. 라이프는 전륜구동이 적용된 최초의 MEB 기반 차량이다. ID. 라이프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6.9초 만에 도달하며 57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주행거리가 WLTP 기준 400km 안팎이다.
ID. 라이프는 완전한 전동화 모빌리티를 지향하는 폭스바겐의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8번째 콘셉트카다폭스바겐은 "가속화 전략(ACCELERATE Strategy)” 하에 2030년까지 유럽과 북미중국 시장 내 전체 판매량에서 전기차의 점유율을 최소 70%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 | 조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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