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 던 by 스포펙

  • 기사입력 2017.12.11 15:21
  • 기자명 모터매거진

튜너 뉴스

독일의 튜너 스포펙(Spofec)은 롤스로이스 던의 와이드보디 버전을 공개하고 오버도즈(Overdose; 과다 복용)라 명명했다. 스포펙은 독일 노비텍 그룹 산하의 튜닝 브랜드 중 하나로 노비텍 산하 브랜드가 늘 그렇듯 한 가지 브랜드만 취급한다. 환희의 여신상의 영문명 ‘SPirit OF ECstasy‘에서 따온 브랜드명 스포펙(SPOFEC)에서 알 수 있듯 롤스로이스가 주종목이다.

스포펙 오버도즈 와이드보디 버전은 독일의 디자이너 비토리오 스트로섹과의 협업에 의해 개발됐다. 비토리오 스트로섹은 포르쉐 전문 튜너 스트로섹 디자인의 설립자로 40년이 넘게 명성을 떨쳐왔다. 차체 컨버전을 위해 선택된 재료는 하이테크 인공 재료인 카본 파이버였다.

모터스포츠와 우주 항공 기술에서 차용한 카본 파이버는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롤스로이스 던의 보디 파츠는 초일류 기술로 제작되고 고품질 페인트로 마감되어 이음새 없는 핏과 완벽한 표면 품질을 보장한다. 오버도즈 와이드보디 버전은 전 세계에서 단 8명의 고객에게만 장착된다.

프런트 액슬의 너비는 208cm로 양산차에 비해 13cm 넓어져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냥 롤스로이스도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엔 충분할 것 같기도 하다.

리어 쿼터 패널의 광범위한 플레어는 295/30 ZR 22 사이즈의 고성능 타이어가 장착된 10.5J×22인치 스포펙 SP1 알로이 휠이 들어갈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프런트 액슬에도 동일한 디자인의 10쌍의 엇갈린 더블 스포크 휠이 장착되며 9.0J×22인치에 265/35 ZR 22 크기의 타이어를 신긴다. 순정의 프런트 펜더는 새로 디자인된 스포펙 오버도즈 펜더로 교체되어 프런트 액슬의 너비를 7cm 확장해준다.

롤스로이스 던의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위한 컨트롤 유닛은 오버도즈 22인치 휠에 최적화되어 조정됐다. 시속 140km까지는 차체의 높이가 순정에 비해 약 40mm 낮아지며, 속도를 더 높이면 자동으로 원래의 높이로 돌아간다.

특별히 디자인된 로커 패널은 넓어진 프런트와 리어 펜더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준다. 로커 패널의 정교한 스타일 덕분에 위에서 보면 완벽한 모래시계 모양으로 보인다. 또한 더 낮고 매끈한 자세를 연출하는 동시에 리어 펜더 앞쪽의 공기 흡입구를 통해 리어 브레이크의 온도를 낮춰주는 신선한 공기를 공급한다.

프런트 범퍼는 롤스로이스의 얼굴에 개성을 더해주는 한편, 그 정교한 디자인을 통해 고속에서의 프런트 액슬의 양력을 감소시킨다. 양산 범퍼를 완전히 대체하는 새로운 프런트 범퍼는 공기역학적 특성을 개선할뿐 아니라 넓어진 프런트 펜더와 매끄럽게 이어주는 역할도 한다.

넓어진 리어 펜더와 조화를 이루도록 새로 개발된 리어 범퍼는 스포티한 스타일을 연출한다. 보디 파츠는 네이키드 카본 파이버 스포일러 립으로 마무리되는데, 고속에서의 핸들링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

와이드보디 버전의 스포티한 외관에 맞춰 퍼포먼스 업그레이드도 적용됐다. ECU에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보조 프로세서 N-트로닉 모듈을 장착하여 롤스로이스 던의 6.6ℓ V12 트윈터보 엔진의 연료 주입과 점화 타이밍을 새로 맵핑하고 부스트압을 적당히 증가시킨다.

그 결과 최고출력은 115마력 높아진 686마력(@5400rpm)에 이르고, 최대토크는 16.3kg·m 향상된 99.9kg·m(@1800rpm)에 육박한다.

이 강력해진 성능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는 4.6초 만에 끊는데, 최고속도는 차의 무거운 무게로부터 타이어를 보호하기 위해 시속 250km에서 전자적으로 제한된다. 일상의 주행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V12 터보 엔진의 최적화된 힘을 모든 회전 범위 내에서 끌어낼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강력한 드라이빙 스타일을 선호하는 운전자에게는 스포펙 카본-세라믹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의 추가를 권장한다. 프런트 405×30mm, 리어 395×38mm 크기의 벤티드 디스크는 훨씬 강력한 제동력과 페이드 억제력을 갖췄다. 그뿐만 아니라 순정 브레이크보다 38kg 가볍기 때문에 스프링 아래 질량이 감소하여 핸들링 특성을 향상시킨다.

스포펙은 최고 수준의 제작 완성도를 갖춘 맞춤형 인테리어 디자인을 통해 고객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이를 위해 사실상 제한이 없는 다양한 종류의 고급 가죽과 알칸타라를 사용하며, 광범위한 디자인과 컬러의 우드와 카본 파츠도 준비되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2024 모터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