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을 품은 대형 전기 SUV의 등장, 폴스타 3

  • 기사입력 2022.10.14 00:16
  • 기자명 모터매거진

폴스타가 프리미엄 전기 SUV 폴스타 3(Polestar 3)를 출시했다.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과 순수함이

SUV의 핵심 요소와 결합해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SUV를

새롭게 정의한다. 폴스타 3는 SUV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한 제조

공법으로 고객들의 구매욕을 자극한다.

에어로 다이내믹을 살린 외형

폴스타 3는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한 새로운 외형을 가지면서 강력하고

넓은 스탠스를 포함해 SUV 고유의 특징은 유지했다. 보닛에

통합시킨 프론트 에어로 윙, 리어 스포일러에 통합된 에어로 윙 및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를 포함하며 정밀하면서도

효과적인 에어로 다이내믹 최적화를 이뤄냈다. 여기에 낮은 전고(1,627mm)와

지상고(211mm)까지 더해 대형 SUV 최고 수준인 0.29 Cd의 공기저항계수를 기록했다. 동시에 긴 휠베이스(2,985mm)와 넓은 전폭(2,120mm)은 SUV 특유의 강렬한 존재감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실내는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촉감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실현됐다. 바이오 속성의 마이크로테크(MicroTech), 엄격한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가죽 소재, 그리고 완벽하게 추적 가능한 울 소재 등이 포함된다. 폴스타 3의 생산이 시작되면 ‘수명

주기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s)’가 완성되며, 이는 제품의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폴스타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 코어 컴퓨터를 통해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적용한 폴스타 최초의 모델이다. 인공지능 두뇌(AI

brain) 역할을 하는 엔비디아의 고성능 자동차 플랫폼은 폴스타 3에 탑재된 수많은 센서와

카메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해 첨단 운전자 보조 안전 기능과 운전자 모니터링을 가능케 한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퀄컴 테크놀로지(Qualcomm Technologies,

Inc.)의 차세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Snapdragon

Cockpit Platform)’에 의해 구동된다.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은 개방적이고

확장성이 뛰어난 클라우드 기반의 자동차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뛰어난

성능을 통해 고화질 디스플레이와 프리미엄급 품질의 서라운드 사운드, 그리고 차량 전체에 원활한 연결성을

제공한다.

볼보자동차가 안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면서 폴스타 3 역시 그 DNA의 일부로 볼보자동차의 차세대 첨단 능동 및 수동형 안전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대표적인 최신 기술은 ‘실내 레이더 센서(Interior radar sensors)‘다. 이 시스템은 차량

내 밀리미터 단위의 미세한 움직임도 감지, 운전자의 부주의로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에 방치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열사병이나 저체온증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과도 연결된다.

5개의 레이더 모듈과 5개의

외부 카메라, 그리고 12개의 외부 초음파 센서를 바탕으로

수많은 첨단 안전 기능을 지원한다. 프론트 에어로 윙 하단의 스마트 존은 여러 개의 센서와 열선 레이더

모듈 및 카메라가 집약된 공간으로, 폴스타 디자인의 시그니처가 됐다.

폴스타 3에 최초로 탑재된 ‘스마트아이(Smart Eye)’는 2개의 카메라가 뛰어난 시선 추적 기술과 결합, 운전자의 눈을 모니터링하여 졸음이나 주의산만 등을 감지해 메시지나 경고음, 그리고

비상 정지 기능까지 지원한다.

편안함과 정교한 주행 감각의 결합

폴스타 3는 듀얼모터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총 489마력(360kW) 및

840N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퍼포먼스 팩 옵션을 선택할 경우 517마력(380kW) 및

910Nm으로 향상된다. 단계 조절이 가능한 원 페달 드라이브, 전자식 토크 벡터링 기능이 포함된 듀얼 클러치 시스템을 탑재해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한다. 리어 모터의 디커플링 기능은 특정 상황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프론트 전기 모터로만 주행할 수도 있다.

어댑티브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Adaptive dual-chamber

air suspension)과 노면 상황에 따라 1,000분의 2초 단위(500 Hz)로 전자식으로 댐퍼를 조정할 수 있는 액티브

댐퍼(Active dampers)를 기본사양으로 적용했다. 여기에

111kWh 배터리 팩을 탑재하며 WLTP 기준 최대 610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각형 셀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붕소강 보강재와 액체 냉각 기능이 있는 보호용 알루미늄 케이스에 담긴다.

또한, 양방향 충전(Bi-directional

charging) 기능도 갖췄으며, 이를 통해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게 활용

가능하다. 따라서 V2G(Vehicle-to-Grid) 기능과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 및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PnC(Plug-and-Charge) 기능도

가능해진다. 히트펌프도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다.

폴스타 3는 중국 청두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공장에서 생산되며, 2023년 중반부터 점진적으로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첫 고객

인도는 2023년 4분기로 예상된다. 향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리지빌 공장에서도 생산될 예정이며, 고객 인도 시점은 2024년 중반 이후로 예상된다. 폴스타 3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출시 가격은 89,900유로(한화 약 1억 2,500만 원)이다. 차량

주문은 2022년 10월

12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작되며, 한국시장은 2023년 3분기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글 | 유일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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