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첫 번째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니로 플러스’ 공개

  • 기사입력 2022.04.27 11:52
  • 기자명 모터매거진

기아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 Purpose Built Vehicle)의 첫 번째 모델 ‘니로 플러스’를 공개했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는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개인화 설계를 기반으로 한 도심형 친환경 모빌리티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EV를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됐다. 1세대 니로는 기아의 첫 번째 친환경 전용 모델이며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로 출시된 바 있다. 1세대 니로 EV는 지난 2018년 이후 올해 3월까지 글로벌 지역에서 약 14만 5천대 이상 판매됐다. 기아는 니로 플러스를 출시하며 국내 택시는 물론 법인 및 지자체와 개인 고객 등 일상과 여가에 모두 활용가능한 친환경 모빌리티 수요를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지역의 카헤일링(호출형 차량 공유 서비스), 법인 및 개인 고객을 위한 모델도 동시에 개발한다고 밝혔다. 기아는 니로 플러스의 전고와 전장을 늘리며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실내 공간을 더욱 확보했다. 또한 택시 및 개인/법인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 맞춤형 사양을 적용해 차량 사용 목적에 따른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니로 플러스는 ‘올인원 디스플레이(All-in-One Display)’ 적용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택시 전용 모델과 업무용, 여가용 등으로 활용 가능한 개인/법인 모델 등 2가지 버전으로 구성된다. 또한 새롭게 적용된 하이루프와 리어 글라스로 확장된 공간감을 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루프 라인을 높여 1열과 2열의 헤드룸을 각각 50mm, 64mm 추가 확보했으며, 1세대 니로 대비 센터 콘솔과 2열 도어 트림의 두께를 줄였고, 2열 시트 위치를 조정해 1세대 니로 EV 대비 레그룸을 28mm 더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B필러에 적용된 손잡이 및 2열 도어 암레스트 사이드에 리플렉터를 적용하며 2열 승객의 승하차를 돕는다.
 
택시 모델은 2열 고객을 배려한 전용 동승석 파워 시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운전석에서 동승석 시트를 앞 뒤로 이동하고 등받이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해 2열 공간을 덩구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동승석 헤드레스트는 기본형 대비 높이를 43mm 낮춰 2열 승객의 전방 개방감을 높여준다. 이외에도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C타입 USB 단자와 시트백 포켓, 가방 걸이가 추가됐다.
택시 모델 전용 올인원 디스플레이도 니로 플러스의 특징이다.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센터페시아 중앙에 위치한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내비게이션, 앱 미터기, 디지털운행기록계, 음성인식 기능이 통합 적용된 단말기다. ▲경찰서, 화장실 등 택시 관련 주요 운전자 관심지점(POI, Point of Interest) 정보 ▲잔여 주행가능 거리 진단 기반 주변 EV 충전소 실시간 점유 상태 안내 ▲시외 자동할증 ▲빈차등/갓등/비상등 점멸 연동 ▲음성인식 길찾기 및 날씨 정보 안내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아울러 향후 다양한 사업자들과 업무 제휴 범위를 확대하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추가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서비스가 늘어나더라도 별도의 스마트 기기를 거치 하지 않아도 돼 더욱 깔끔한 운전 환경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기아는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도 시행에 따른 법인 및 지자체의 업무용, 의전용 관용차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우수한 공간성을 갖춘 다목적 전기차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니로 플러스 개인/법인 모델도 마련했다. 캠핑에 특화된 개인/법인 모델 전용 ‘캠핑 패키지’는 다음달 니로 플러스의 사전계약 시점에 공개할 예정이다.
 
글 | 조현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2024 모터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