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 화살, 페라리 SF90 스파이더
2022-01-19 09:34

이 세상 자동차가 아니다지금 당장 매장에서 살 수 있는 차 중에서 가장 빠르다네 자리의 출력을 가질 수 있는 프라이드라페라리의 실루엣이 느껴지고 그와 대적할 만큼 강하다거기에 오픈에어링까지…. '
지금 비가 온다기분이 울적해진다평소 비를 좋아하지만 다음 날 촬영 있기에 날씨에 민감해졌다보통의 촬영이라면 날씨에 크게 영향 받지않지만 내일은 다르다페라리를 찍어야 하니까그것도 그냥 페라리가 아니라 1000마력 페라리다거기에 오픈까지 가능한 SF90 스파이더다이전에 트랙에서 SF90 스트라달레를 탔다태어나서 처음으로 1000마력을 경험했다네 자리의 파워는 달라도 달랐다전기차의 순발력과 초고성능 내연기관이 나를 다른 공간으로 이동시켰다미천한 운전실력이지만 그나마 레이싱 트랙이라 부담감이 덜했는데 이번에는 공도에서 탄다설레는 마음 반두려운 마음 반이었다허나 눈 비슷한 비가 내리니 두려움이 더욱 커졌다.
촬영 날이 밝았다다행히 비가 그쳤다창밖으로 도로 상태를 확인했다군데군데 젖어 있는 곳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괜찮아 보였다그래도 오늘 하루 ‘조심 또 조심이라고 다짐하며 페라리 SF90 스파이더를 만나러 갔다반포 전시장 앞에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SF90 스파이더가 나를 기다리고 있다실버 페인트를 바르고 코도 뾰족하게 생겨 완전한 실버 애로우다원래 실버 애로우는 독일 출신이지만 현시대 실버 애로우는 이제 이탈리아 출신이 담당한다낮고 넙데데하고 날렵하다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 다운포스를 생성하기 위해 모든 패널이 만들어졌다이유 없이 그냥 미적 지수를 위한 파츠는 하나도 없다시각 전문가가 아니라 이러쿵저러쿵할 순 없고 그냥 일반인 입장에서 봤을 때 7억원처럼 보인다촬영 후 사진을 체크하면서 옆 라인이 라페라리와 흡사한 것을 발견했다. SF90 스파이더는 슈퍼카를 넘어 하이퍼카 포스를 보여준다.
두툼한 도어를 열고 콕핏에 앉는다여느 페라리와 다른 센터페시아 레이아웃이다완벽하게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되었고 미래에서 온 차답게 물리 버튼은 모조리 숨겨뒀다공부하지 않으면 적응하는 데 꽤 오래 걸린다홍보팀에서 전해준 매뉴얼 영상을 보고 오지 않은 내가 죄인이다계기반은 16인치 커브드 디스플레인데 선명하고 정보도 쉽게 알려준다스티어링 휠은 여전히 근사하고 크기와 두께 모두 만족스럽다페라리답게 스티어링 휠에서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드라이빙 모드와 방향지시등그리고 와이퍼를 제외하면 터치로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페라리의 상징 붉은색 엔진스타트 버튼 역시 터치로 바뀌었다기어 레버는 과거 게이트 타입의 수동 변속기처럼 완성했다유격 없는 조작감이 일품이다.
이제 그만 보고 만지는 것도 멈추고 출발하자나에겐 시간이 없다앞머리를 올리고 주차장에서 빠져나온다프런트 오버행이 길어 걱정했는데 리프팅 기능으로 웬만한 과속방지턱과 주차장 입구는 무난하게 지나간다우선 전기모터만으로 시내를 빠져나오기로 한다프런트 액슬에 전기모터가 두 개 뒤쪽에 한 개가 달려 있다. E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앞쪽 모터의 힘으로만 전진한다즉 전륜구동인 셈이다페라리 배지를 달고 있는 전륜구동이라···. 그것도 전기 힘으로만 나아간다완전 충전하면 최대 25km 이동할 수 있고 시속 135km로 달릴 수도 있다얌전하게 동네를 빠져나오거나 이렇게 막히는 시내에서 딱 맞는 드라이빙 모드다전기모터의 출력도 짱짱해 가속도 준수하다.
지겨웠던 올림픽대로의 끝이 보이고 교통량은 한적해졌다마네티노 스위치를 돌려 하이브리드 모드를 넘어 퍼포먼스 모드로 설정하니 최고출력 780마력최대토크 81.6kg·m V8 파워 유닛이 엄청난 배기 사운드와 함께 깨어난다이 과정이 매끄럽다왼손으로 패들 시프트를 튕기고 가속 페달을 지그시 밟는다트랙에서 타던 1000마력과 다르다더 빠르다상대적으로 다른 차들이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인다아니 나를 제외한 모든 차들이 후진하고 나만 앞으로 달린다말도 안 되는 가속력이다게다가 오늘처럼 노면 온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트랙션을 보여준다공도에서 열을 올리기 쉽지 않은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인데 땅을 움켜쥐고 있다.
이러한 트랙션은 사륜구동 시스템의 덕도 있다수치상 프런트 액슬 쪽 구동력이 리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긴 하지만 이 차는 앞이 뒤보다 가볍다비율로 따지면 무게 대비 적은 구동력이긴 하지만 없는 것보다 훨씬 낫다게다가 섀시 밸런스를 잘 잡고 댐퍼압과 스프링 레이트를 기가 막히게 튜닝했다. 1000마력짜리 하이퍼카라서 마냥 딱딱한 승차감일 줄 알았는데 일상주행에 전혀 피로하지 않다운전자가 처한 상황에 맞게끔 하체가 유기적으로 변하는 것 같다극적인 스티어링에는 좌우 롤링을 허락하지도 않으며 고속 안정감도 출중하다속도가 올라갈수록 차체가 노면 깔려 스로틀을 더 열 용기가 생긴다수준 높은 에어로다이내믹 실력을 갖추고 있는 페라리다정말이지 뭐 이런 차가 있는가 싶다.
이미 속도가 꽤 높지만 힘은 남아돈다기어비만 허락하면 시속 400km도 돌파할 기세다기왕 기어비 이야기가 나온 김에 변속기를 짚고 넘어가자.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되었다변속 속도는 레이싱 게임처럼 빠르다원하는 타임에 박자를 맞춰 기어를 바꿔준다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고의적인 변속 충격으로 흥분시키는 능력도 있으며 다운 시프트에도 적극적이다터보 엔진이지만 꽤 높은 회전수까지 사용 가능하기에 이러한 변속기는 필수다패들 시프트의 조작감은 달콤하다칼럼에 마운트 되어 있는 페라리의 것을 사용하다 스티어링 휠에 달린 작은 패들 시프트를 사용하면 밋밋하다. ‘철컹’ 해야 큰일을 하지 ‘딸깍’ 하면 작은 일밖에 할 수 없다이런 하나하나가 모여 페라리의 감성이 된다.    
코너링 성향은 공도에서 평하기 어렵다워낙 한곗값이 높아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가 없다다만 1000마력이라는 수치에 겁먹지 않으면 안정적으로 코너를 돌 수 있다앞서 말했듯이 트랙션이 좋기에 일반인 수준에서의 진입 속도로는 여유롭게 코너를 정복한다스티어링 성향은 언더스티어를 살짝 가미한 뉴트럴이다가속 페달의 전개에 따라 라인의 크기가 좌우된다테크니컬 코너에서는 한쪽으로 쏠린 중량이 반대로 넘기는 리듬이 자연스럽다보통의 페라리와 비슷하지만 그 템포가 조금 더 빠르다오픈톱 모델이지만 다른 페라리보다 차체 비틀림 강성이 강해 이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게다가 하드웨어 세팅이 훌륭하고 토크 벡터링 같은 잔 기교까지 부렸기 때문이다.  
직선 구간에서 활처럼 쏘고 짧은 코너에서 스티어링 휠을 마음껏 돌릴 수 있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한 믿음에서 시작된다섀시와 출력을 다스리기에 충분한 브레이크 퍼포먼스다노즈다이브와 브레이크스티어를 억제한 기본기가 눈에 띈다고속에서 강한 브레이크가 연거푸 들어가도 쉽사리 지치지 않으며 코너를 돌면서 차체가 안으로 말리지 않는 점도 칭찬한다브레이크 페달의 답력은 살짝 무거운 편이며 스트로크도 짧다레이스카 브레이킹 필링을 일상 주행에서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 선에서 조율을 잘했다.
촬영과 시승 모두 끝났다아쉽게도 너무 추워 뚜껑을 열고 달려 보지 못했다그래도 정보는 줘야 하니 읊어 보겠다기존 하드톱 대비 약 40kg 가볍고 주행 중에도 14초면 변신할 수 있으며 오픈 시 리어 윈도가 윈드 디플렉터 역할을 한다이번에 SF90 스파이더를 타면서 리어 윈도는 열어봤다박력 터지는 배기 사운드를 생생하게 즐기게 해주는 소중한 아이템이다추운 날씨에 뚜껑도 못 열고 시원하게 달려보지는 못했지만 SF90 스파이더의 매력은 확실했다. 1000마력으로 오픈에어링이 가능하다는 식상한 말은 하고 싶지 않다타는 내내 느낀 바다차를 사회적 위치로 보는 이들이 있다속물이라 할 수도 있지만 나도 그중 하나다그리고 그 차를 나누는 기준은 대개 브랜드 밸류와 찻값이다대개비싼 차는 출력이 높다. SF90 스파이더는 브랜드 벨류는 이야기할 필요 없고 프라이스 택에 7억이라 적혀 있다게다가 출력은 1000마력이다이런 차를 가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차다.
 | 안진욱   사진 | 최재혁

SPECIFICATION
길이×너비×높이  4704×1973×1191mm
휠베이스  2649mm
엔진형식  V8 터보+전기모터가솔린
배기량 ​​​3990cc  |  최고출력  ​​1000ps
최대토크  81.6kg·m(내연기관)
변속기  8단 듀얼 클러치
구동방식 ​​AWD  |  가격  695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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