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든지 가는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현대 모베드

  • 기사입력 2021.12.16 11:14
  • 기자명 모터매거진

현대자동차그룹이 로보틱스 기술이 집약된 신개념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 Mobile Eccentric Droid)를 공개했다. 모베드는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바디에 독립적인 기능성 바퀴 네 개가 달려있어 기울어진 도로나 요철에서도 차체를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휠베이스와 조향각의 조절이 자유로워 좁고 복잡한 도심에 최적화됐다. 모베드는

일반 자동차와 편심 메커니즘 기반의 ‘엑센트릭 휠(Eccentric

Wheel)’을 탑재하며, 각 바퀴마다 탑재된 세 개의 모터가 개별 바퀴의 동력과 조향, 차체 자세 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개별 동력 및 조향 제어 시스템은 360° 제자리 선회와 전 방향

이동을 가능하게 해 좁은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자세 제어 시스템은 지면 환경에

따라 각 바퀴의 높이를 조절하여 차체의 흔들림을 최소화해준다. 또한,

모베드는 고속 주행 등 필요에 따라 전륜과 후륜의 간격을 65cm까지 넓혀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저속 주행이 필요한 복잡한 환경에서는 간격을 45cm까지

줄여 좁은 길도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

모베드는 너비 60cm, 길이

67cm, 높이 33cm의 크기에 무게 50kg, 배터리

용량 2kWh, 최대 속도 30km/h로, 1회 충전 시 약 4시간의 주행이 가능하며, 지면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12인치 타이어가 적용됐다. 또한 모베드의 크기를 변경하면 더 큰 배터리 용량과 긴 주행거리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모베드는 스케이드보드와 같은 플랫폼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어떤 장치를 탑재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바퀴와 바디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모베드의 특성상 흔들림을 최소화해야 하는 배송 및 안내 서비스, 촬영장비 등에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밖에도 모베드는

방지턱 등 도로의 요철과 좁은 공간을 비교적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게 설계됐기 때문에 안내, 서빙 로봇의

활용 범위를 실외까지 확장할 수 있다. 또한 모베드 플랫폼의 크기를 사람이 탑승 가능한 수준까지 확장하면

노인과 장애인의 이동성 개선이나 유모차, 레저용 차량 등 1인용

모빌리티로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 현동진 상무는 “실내에서만 이용됐던 기존 안내

및 서빙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심 실외에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동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모베드를 개발하게 됐다”며, “고객들이 모베드의 활용성을 어떻게 확장시켜 나갈지 무척 기대된다”고 말했다.

글 | 유일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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