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케피코가 최근 출시한 전기모터사이클구동시스템 ‘모빌고(MOBILGO)’로 모터사이클 수요가 높은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인도네시아는
늘어나는 차량 및 이륜차 운행으로 자카르타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를 겪고 있어, 정부
주도의 탄소 감축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 축의 하나가 내연기관을 전동화 차량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현대케피코는 인도네시아 모터사이클 협회(IMI, Ikatan Motor
Indonesia)및 전기모터사이클 제조사인 PT Brum Brum과 전기이륜차용 배터리
관리/관제 플랫폼 적용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고 현지 생태계 기반 구축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내년 7kW, 3kW 시스템 적용 차량 출시를 목표로 구동시스템과
모빌리티 데이터 서비스 및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개발중인 7kW, 3kW시스템은 성능과 주행거리 면에서 경쟁모델 대비 최대 약
24~33%의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선 지난 25일에는 또 다른 인도네시아 전기모터사이클 제조사인 PT GARDA ENERGI NASIONAL INDONESIA로부터 15kW(내연기관 200~250cc와 동급)전기모터사이클용 구동시스템20만대 물량을 5년간 공급하는 조건의 LOI를 전달받았다.내년 상반기 공식 계약체결을 목표로 모터, 제어기, 배터리 등 전기모터사이클제어솔루션 기술 전반에 대해 협의하게
된다.
현대케피코는 금년 7kW 전기모터사이클구동시스템 출시를 시작으로 내년 3kW, 5kW 시스템을 잇따라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 글로벌 제조사와
약 62만대 분의 수주를 달성한 상태이며, 9kW, 15kW급까지
전기모터사이클 시스템 풀라인업을 구축해 국내 초소형 모빌리티 시장을 넘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모터사이클 보급률이 높은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린다는 전략이다.
글 | 유일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