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AG가 증가하고 있는 아시아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R&D 센터를 확대를 발표했다. 내년부터는 포르쉐의 가장 큰 단일 시장인 중국에 R&D 센터를 설립해 생산성을 더욱 증대시킬 예정이며, 동남아시아 시장에도 투자를 강화한다.
포르쉐는 쉘(Shell)과 협력해 해당 지역 최초의 국경 간 고성능 충전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를 비롯해, 말레이시아에 소규모 조립 라인 설립도 준비하고 있다. 현지의 특별한 요건에 부합하는 차량들은 말레이시아 전용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동남아시아는 상당한 성장 및 혁신 잠재력을 가진 역동적인 시장이다. 포르쉐는 사임 다비(Sime Darby Berhad)사와 현지 조립 라인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아세안 지역 10개국에서의 입지 확장을 노린다.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이 시설은 2022년부터 현지 시장을 위한 특정 모델의 최종 조립을 맡게 되며, 포르쉐의 유럽 생산 부지 네트워크와 함께 운영될 것이다. 포르쉐AG 이사회 회장 올리버 블루메는 “포르쉐는 호기심,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며, “6년 연속 최대 판매 시장을 기록한 중국 시장에 R&D 센터를 구축하면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상하이의 R&D 센터는 중국 고객 및 요구 사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지의 제품 개발을 향상시킨다. 이는 이미 20년 동안 시장을 지키는 포르쉐 엔지니어링 차이나와 올해 초 독립회사로 설립된 포르쉐 디지털 차이나에 이은 추가 확장이다. 올리버 블루메는 “중국 자동차 시장은 매우 역동적이고 고객 선호도 또한 매우 구체적이기 때문에, 최선의 방법을 통해 이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2016년 설립된 포르쉐의 자회사 포르쉐 디지털(Porsche Digital)은 장기적 관점에서 진행된 글로벌 투자의 대표적인 사례다. 새로운 고객 중심 디지털 서비스의 연구 및 개발을 목표로 하며, 독일 본사와 함께 미국, 스페인, 중국, 이스라엘, 크로아티아에 거점을 두고 있다.글 | 조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