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리막 지분 확대……부가티는 어떻게 되는가

  • 기사입력 2021.03.09 10:22
  • 기자명 모터매거진

포르쉐가 리막(Rimac)의 지분을 기존 15퍼센트에서 24퍼센트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포르쉐는 지난 2018년, 고성능

전기차 제조사 리막의 투자자로 합류했으며, 2019년 9월에는 15퍼센트까지 지분을 확대했다. 최근에는 7천만 유로 추가 투자를 통해 리막의 지분 24퍼센트를 보유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확장했다. 리막은 고성능 드라이브와 배터리 시스템을 포함해, 전동화 모델의 주요 부품과 전기 구동 슈퍼 스포츠카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포르쉐 재무/IT 담당이사 루츠 메쉬케는 “리막은 프로토타입 솔루션과 소량 생산 분야에 강력한 입지를 차지한다”며, “특히, 부품 개발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로, 포르쉐 및 하이-테크 분야의 다른 제조업체들을 위한 중요한 공급업체로

자리매김 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리막 오토모빌리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포르쉐 브랜드에 영감을 주고, 반대로

포르쉐의 생산 노하우와 개발 전문성을 얻는다”라고 강조했다.

포르쉐는 수년 간 잠재력 있는 신생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현재 2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8개의 벤처캐피탈

펀드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메쉬케는 “리막에 대한 포르쉐의

투자는 현명한 결정이었다"라며, “초기 투자 이후

여러 번 가치가 증대되었으며, 기술적으로도 발전을 거듭했다. 포르쉐는

단계적으로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포르쉐가 리막의 지분을 늘린 이유는 무엇일까? 확실하지는 않지만, 부가티의 존재감을 강조하기 위한 기반 작업이라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현재 폭스바겐 그룹은 부가티를 팔아서 돈을 마련하고 싶지만, 브랜드 자체는 산하에 두고 싶어한다. 그래서 리막에 돈을 더 주어서

부가티를 소유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불완전하기는 해도 부가티를 폭스바겐 그룹의 영향력

아래 둘 수 있게 된다.

한편, 2009년 ‘메이트

리막’은 21세에 자신의 이름 딴 기업을 설립했다. 그는 학창 시절 때부터 전기 구동 슈퍼 스포츠카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다.

자그레브 스베타 네델자에 위치한 리막은 현재 거의 1,0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리막은 최대 2,000마력(hp),

최고속도 400km/h 이상의 전기 하이퍼카를 설계, 개발

및 제조한다. 또한, 유수의 전기차 제조 업체들에 기술과

시스템을 제공한다.

글 | 유일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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